웨슬리신학연구소는 삶의 원리로서의 관계를 중시하고 이를 기독교인의 구체적인 삶과 긴밀하게 연결하여 삼위일체를 우리의 친숙한 교리로 삼기 위해, 인간과 사회와 세계의 구원을 모색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오심에 기여하기 위해 삼위일체를 특성화하고 전문화한 ‘관계적 삼위일체론’ 프로젝트를 해당분야에 정통한 신학자들과 함께 기획하였다. 『관계 속에 계신 삼위일체 하나님』에 수록된 논문들은 이 프로젝트의 결과물로서 ‘관계’를 주제로 삼위일체론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삼위일체론의 역사 속에서 ‘관계’와 연관된 다음의 저명한 학자들의 삼위일체론을 고찰한다.
21세기의 급속한 세속화와 거대한 안티 기독교의 흐름 속에서 관계적 삼위일체가 새로운 신학적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개인의 독립성과 자율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오늘의 시대상황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존재방식을 가르치는 관계적 삼위일체론은 엄청난 비극들(인종ㆍ민족ㆍ성ㆍ계급 차별, 문명ㆍ종교 갈등 등) 앞에서 향후 인류문명이 나아가야 할 이상적인 방향을 제시한다.
웨슬리신학연구소는 삶의 원리로서의 관계를 중시하고 이를 기독교인의 구체적인 삶과 긴밀하게 연결하여 삼위일체를 우리의 친숙한 교리로 삼기 위해, 인간과 사회와 세계의 구원을 모색하는 데 기여하기 위해, 그리고 하나님 나라의 오심에 기여하기 위해 삼위일체를 특성화하고 전문화한 ‘관계적 삼위일체론’ 프로젝트를 해당분야에 정통한 신학자들과 함께 기획하였다. 여기에 수록된 논문들은 이 프로젝트의 결과물로서 ‘관계’를 주제로 삼위일체론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삼위일체론의 역사 속에서 ‘관계’와 연관된 다음의 저명한 학자들의 삼위일체론을 고찰한다.
프롤로그 1. 카파도키아 교부들의 삼위일체론에 대한 신학적 성찰_곽혜원 2.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_김옥주 3. 생 빅또르의 리샤르의 관계적 삼위일체론_백충현 4. 토마스 아퀴나스와 관계적 삼위일체론_정원래 5. 칼뱅의 관계적 삼위일체론_최윤배 6. 요나단 에드워즈의 관계적 삼위일체 이해_이승구 7. 칼 바르트의 계시론에 근거한 관계적 삼위일체론_황덕형 8. 위르겐 몰트만의 삼위일체론에 대한 신학적 성찰_곽혜원 9.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의 삼위일체론_조현철 10. 레오나르도 보프의 관계적 삼위일체론_김영선 11. 존 지지울라스의 관계적 삼위일체론에 대한 이해_김은수 12. 캐서린 모리 라쿠나의 관계 존재론적 삼위일체 신학_이동영 에필로그
책 속으로
무엇보다도 세 위격 하나님이 상호 내주ㆍ상호 상통의 친교적 연합 속에서 하나 됨을 이루신다고 가르치는 카파도키아 교부들의 삼위일체론이 오늘의 시대상황에 주는 대단히 의미심장한 교훈을 한국 교회는 주목해야 할 것이다._47쪽
아우구스티누스의 신학적 배경에는 신플라톤주의와 더불어 그 철학과 기독교 사이의 공통분모가 있긴 하지만, 그리스도의 발견이야말로 그에게는 신플라톤주의의 범위를 초월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이었다._73쪽
토마스의 삼위일체론은 인간의 본성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근거를 제공하고, 인가의 행위를 고찰하는 면에서도 중요한 바탕을 제공하고 있다. 이런 점이 토마스의 삼위일체론이 가진 중요한 특징이라 할 수 있다._128쪽
한국 교회의 대부분은 종교개혁 전통과 개혁신학 전통에 서 있기 때문에 개혁파 종교개혁자 칼뱅의 삼위일체론, 특히 관계적 삼위일체론은 한국 교회의 신앙과 신학의 뿌리를 재점검하게 하여 신앙과 신학의 뿌리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_154쪽
바르트는 특히 존재방식이라는 개념을 통하여 자신의 삼위일체론이 단순히 실체론적이며 자아론적 주체이론에 근거한 것이 아니라 기독교적인 관계 개념을 통하여 형성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게 함으로써 바르트는 철저한 기독교적 사회성의 이념을 하나님의 개념으로부터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이다._214쪽
보프는 그의 관계적 삼위일체론에서 인간과 자연이 평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신학적 근거를 찾았다. 그리고 삼위일체의 삶이야말로 모든 인간이 동등한 가치와 존엄성과 권리를 가진 존재, 자유롭고 평등한 존재로 살아가도록 인도한다고 주장한다. 보프의 관계적 삼위일체론은 정의롭고 평등한 공동체 형성을 위한 실천적 프로그램을 우리에게 준다._313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