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희사랑입니다-
일단, 아직 안보신 분들은 "미니쿠퍼 기타 사진" 메뉴에 가셔서
"사람으로 치면 뼈" 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보세요-
미니의 프레임 구조와 에어백 전개시 커버 레인지를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저도 주먹구구식 지식만 가지고 설명드릴려니 참.. 난감하네요^^;;;
그림 보시면 기본 골조가 H형으로 들어가있습니다.
벤츠 A클래스나 한국의 마티즈, 아토즈, 클릭 등의 경차/소형차들의 경우에,
생산비 절감과 중량 감소(?)를 위해서 원박스 디자인이라는 구조를 적용하고있는데 반해,
미니쿠퍼는 안전과 주행안정성을 생각한 프레임 구조를 하고있습니다.
원박스 디자인의 경우에, 차 바닥에 기본 골조가 들어간 구조 보다 무게중심이 높고,
큰 충돌, 급격한 운동에서의 강성도 부족합니다. 전복이 쉽고 차가 뒤틀리기 쉽다는 말이지요.
이렇듯 미니쿠퍼는 차 규모에 비해 일반 스포츠 카들과도 비교할 수 있는 탄탄한 기본 구조를 갖고있지요,
요즘 웬만한 차에는 제공되고있는 듀얼 에어백(운전석, 조수석 정면)에 더해,
고급 중/대형차 급에나 제공되는 측면에어백이 기본 제공되구요,
충돌 사고 시에 탑승자의 몸이 시트에서 튀어올라 천정과 차 측면의 구석에 부딪혀
머리를 다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걸 방지하기 위해서
미니의 천정 구석에는 뒷자석에까지 이르는 4, 5번째 에어백이 내장되어있습니다.
또한 컨트롤을 잃을 수 있는 다양한 상황들
-미끄러운 노면, 타이어 펑크, 급브레이크와 동시에 장애물 회피 등등..
에 대처할 수 있게
ASC+T, DSC, EBD, CBC, 타이어 공기압 경고장치 등등..
기본적인 트랙션 컨트롤에 더해 모든 속도 영역을 커버하는 안정 유지 시스템이나,
브레이크 파워 분배, 코너링 브레이크 컨트롤 장비 등의 BMW 기술의 안전 장치들이
들어가있습니다.
결론은 저런 조건들만 따져봤을 때, 차 규모가 무색할 만큼 무지 안전한편입니다^^;
충돌테스트 결과 자료가 있으면 좋겠는데.. 저한텐 없네요^^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첫댓글 우와 미니의 안정성이 대단하네요~
그럼 미니에는 대략 5개 6개 정도의 에어백이 있는 거구나---
제가 딜러에서 사고난 실제 사진 봣는데요. 쉐비 트럭하고 정면 추돌 했는데.. 트럭은 앞쪽 범퍼 안으로 깊숙히 파고 들어서 박살;;; 미니는 앞에 범퍼만 살짝 지그러진..정도 안에 타고 잇던 16세 소녀는 상처하나 없엇다네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