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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do의 용법
조동사 do 는 의문문과 부정문을 만들 때 사용한다. 그러나 대동사, 동사를 강조하는 강조 용법, 일반 동사로의 쓰임을 함께 익혀야 한다.
3.1.1. 조동사 : 일반 동사 문장의 부정문, 의문문을 만든다.
(a) Do you know/ my brother?//
너는 아니/ 내 형을 아니?//
(b) No,/ I don't.//
아니,/ 몰라.//
(c) He does not study/ hard.//
그는 공부하지 않는다/ 열심히 공부하지 않는다.//
(a)는 의문문을 만드는 조동사로 (b)와 (c)는 부정문을 만드는 조동사로 사용되었다.
3.1.2. 대동사 : 앞에 나온 동사를 대신한다.
(a) Does she like/ oranges?//
그녀는 좋아하니/ 오렌지를 좋아하니?//
(b) Yes,/ she does.// (= like oranges)
응,/ 그래.//
(c) The train runs/ faster/ than the bus does.// (=runs fast)
그 기차는 달린다/ 더 빨리/ 버스보다 더 빨리 달린다.//
(a)의 does 는 의문문을 만드는 조동사로 쓰였지만 (b)의 긍정의 대답에 사용된 does 는 앞에 나온 동사 like 를 대신하는 대동사다. (c)의 does 는 앞에 나온 runs 를 대신한다.
3.1.3. 일반 동사 : -을 하다,
(a) What/ does your father do?//
무엇을/ 너의 아버지가 하니(직업이 뭐니)?//
(b) He didn't do/ his homework.//
그는 하지 않았다/ 그의 숙제를 하지 않았다.//
(c) Do/ your best.//
해라/ 너의 최선을 다해라.//
(a)의 앞의 does 는 의문문을 만드는 조동사이고 뒤의 do (-을 하다)는 일반동사의 쓰임이다. (b)와 (c)의 do one's homework (숙제를 하다), do one's best (최선을 다하다)는 기본적인 숙어다.
3.1.4. 강조 용법 : 동사를 강조, really (정말)로 해석, 생략할 수 있다.
(a) I met/ her/ yesterday.//
나는 만났다/ 그녀를/ 어제 만났다.//
(b) I did meet/ her/ yesterday.//
I really met/ her/ yesterday.//
나는 정말로 만났다/ 그녀를/ 어제 만났다.//
(b)는 (a)문장의 동사 met 을 강조하는 표현으로 강조에 사용된 do, does, did 는 부사 really (정말로)로 해석한다. 조동사 did 뒤에는 원형을 쓰고 부사 really 뒤에는 과거형 met 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주의한다.
끊어 읽기 연습 1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How much money/ do you n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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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You know/ much more/ than I 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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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 do hope/ that he will succe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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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 do believe/ y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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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Never/ did I see/ such a clever bo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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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1) 얼마나 많은 돈이/ 너는 필요하니?//
2) 너는 안다/ 훨씬 많은 것을/ 나보다 훨씬 많은 것을 안다.//
3) 나는 정말로 희망한다/ 그가 성공하기를 정말로 희망한다.//
4) 나는 정말로 믿는다/ 너를 정말 믿는다.//
5) 결코/ 나는 보지 못했다/ 그렇게 영리한 소년을 보지 못했다.//
3.2. 조동사 can / could
조동사 can 은 ‘가능’의 조동사라고 부르며, ‘어떤 것이 가능하다.’ 또는 ‘누군가 무엇을 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다. 부정의 표현으로는 can't, cannot (-을 할 수 없다)을 사용하고, could, couldn't 는 과거 시제를 표현한다.
3.2.1. 가능 : --을 할 수 있다. = be able to 동사원형
(a) He can solve/ the problem.//
그는 풀수 있다/ 그 문제를 풀수 있다.//
(b) He is/ able/ to solve the problem.//
그는 -이다/ 할수 있다/ 그 문제를 풀 수 있다.//
(c) He will be/ able/ to solve the problem.//
그는 -일 것이다/ 할 수 있을 것이다/ 그 문제를 풀 수 있을 것이다.//
(d) The box was/ very heavy,/ so he could not carry/ it.//
그 상자는 -이었다/ 아주 무거웠다/ 그래서 그는 나를 수 없었다/ 그것을 나를 수 없었다.//
(a), (b)의 문장은 같은 뜻이다. (b)의 be able to -가 can 을 대신해 사용할 수 있는 대용어이지만 can 이 더 많이 사용된다. 대용어 be able to -가 사용되는 이유는 다른 조동사와 함께 다양한 시제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c) 문장의 경우 미래를 표현하기 위해 조동사를 두개 사용해서 will can 으로 쓸 수가 없다. 이런 경우 be able to - 를 사용해야만 미래 표현이 가능하다.
3.2.2. 허가 : --해도 좋다 = may
(a) Can I borrow/ your dictionary?//
내가 빌려도 되니/ 네 사전을 빌려도 되니?//
(b) Yes,/ you can.// -- No,/ you can't.//
그래,/ 좋아.// -- 아니,/ 안돼.//
Can I 는 상대방의 허락을 요청할 때 특히 자신이 잘 알고 있는 상대방의 허락을 구할 때 사용된다. 그러나 May I, Could I 가 보다 정중한 표현이다. Might I 도 보다 정중한 표현이지만 흔히 사용되지는 않는다. 이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는 Certainly. Yes, certainly. Of course. Yes, of course. 등이 긍정의 표현으로 많이 사용된다.
3.2.3. 관용표현 :
(a) I cannot but laugh/ at the funny sight.//
(b) I cannot help laughing/ at the funny sight.//
나는 웃지 않을 수 없다/ 그 재미난 광경에 웃지 않을 수 없다.//
(c) Come back/ as soon as you can.//
(d) Come back/ as soon as possible.//
돌아와라/ 가능한 한 빨리 돌아와라.//
(a)와 (b)는 ‘--하지 않을 수 없다’는 의미를 표현한다. 주의할 것은 can't (couldn't) but 다음에는 동사원형이 사용되고, can't (couldn't) help 뒤에는 -ing 형이 사용되는 것으로 여러 시험에 자주 출제된다. (b)의 help 는 stop 또는 avoid (피하다)로 생각 할 수 있다. 따라서 직역하면 ‘나는 웃는 것을 멈출 수가(피할 수가)없다‘가 된다.
(c)와 (d)의 as -- as 주어 can = as -- as possible 은 ‘가능한 한 --하게’로 해석되고 문제를 풀 때 주의할 점은 주어와 시제의 변화다.
끊어 읽기 연습 2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We can see/ the lake/ from our bedroom wind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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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Can you speak/ any foreign langu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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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 couldn't help/ laug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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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 cannot but/ try my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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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I'm sorry/ I'm so nervous.// I can't help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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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1) 우리는 볼 수 있다/ 그 호수를/ 우리 침실 창문으로 볼 수 있다.//
2) 너는 말 할 수 있니/ 외국어를 할 수 있니?//
3) 나는 -하지 않을 수 없었다/ 웃지 않을 수 없었다.//
4) 나는 -하지 않을 수 없다/ 최선을 다하지 않을 수 없다.//
5) 제가 미안합니다/ (내가) 너무 긴장해서 미안합니다.// 어쩔 수 없군요.//
조동사 may
조동사 may는 ‘정중한 부탁’을 하는 경우나 ‘공식적인 허락’을 표현할 때 사용된다. 추측의 의미로 사용되는 것은 ‘추측의 표현’에서 따로 정리한다.
3.3.1. 허가 : --해도 좋다 =can
(a) When you finish/ the test,/ you may leave.//
네가 끝마치면/ 시험을 끝마치면,/ 너는 가도 좋다.//
(b) You can leave/ here/ if you are/ in a hurry.//
너는 떠날 수 있다/ 여기를/ 만약 네가 -이라면/ 급하다면 여기를 떠나도 좋다.//
(c) May I listen/ to the radio?//
내가 들어도 되니/ 라디오를 들어도 되니?//
(d) Yes,/ you may.//
그래,/ 좋아.//
(e) No,/ you may not.// (불허가)
아니,/ 안돼.//
(f) No,/ you must not.// (강한금지) You can't listen/ to the radio.//
아니./ 하면 안돼.// 너는 들을 수 없어/ 라디오를 들을 수 없어.//
(a)는 ‘허락’을 나타내는 표현으로 기존 문법서에서는 can 도 같은 의미로 사용할 수 있다고만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a)의 may 는 공식적인 상황에서의 허락을 표현하고, (b)의 can 은 비공식적 상황에서의 허락을 나타낸다는 것이 보다 정확한 사용이다.
(c)에서 may I 는 허락을 요청하는 데 사용되고 could I 로 쓸 수도 있다. 이 요청에 대한 긍정의 응답은 (d)이지만 이는 교과서적인 표현이고 보통의 경우 Certainly. Yes, certainly. Of course. Yes, of course. 등이 많이 사용된다.
(e)의 may not 은 일반적으로 허락하지 않는 경우이며, (f)의 must not 은 ‘절대로 해서는 안된다’는 금지의 의미로 사용되고, 줄임말은 mustn't 로 't'는 소리 내지 않고 ‘머슨트’로 발음한다.
3.3.2. 관용표현
(a) She may well be/ proud/ of her son.//
그녀는 -인게 당연하다/ 자랑하는 게/ 그녀 아들을 자랑하는 게 당연하다.//
=She has/ good reason/ to be proud/ of her son.//
그녀는 가지고 있다/ 이유가 있다/ 자랑하는/ 그녀 아들을 자랑하는 이유가 있다.//
(b) You may as well do/ the work/ at once.//
=You had better do/ the work/ at once.//
너는 하는 게 낫다/ 그 일을/ 즉시 하는 게 낫다.//
(c) You must work/ hard/ so that you may succeed.//
=You must work/ hard/ in order that you may succeed.//
너는 일해야 한다/ 열심히/ 네가 성공하기 위해서 일해야 한다.//
(a)의 may well 동사원형 은 ‘-하는 게 당연하다’의 표현이고, (b)의 may as well - 은 ‘다른 대안이 없고 해서는 안 될 이유가 없기에 그렇게 하는 게 좋겠다’는 상황에 사용되고 might as well - 로 표현할 수 있다. had better - 를 흔히 같은 뜻으로 알지만 had better - 에는 (위험에 대한) 경고의 의미를 담고 있다. (c)의 so that 주어 may 동사원형 의 표현은 부정사 부사적용법의 목적 ‘-하기 위해서’와 같은 의미로 자주 사용된다.
끊어 읽기 연습 1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May I bring/ my d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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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You may go/ 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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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You must not swim/ in this p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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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e may well say/ 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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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You may as well get/ a tax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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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1) 내가 데려가도 되요/ 내 개를 데려가도 되요?//
2) 너는 가도 좋다/ 집에 가도 좋다.//
3) 너는 수영해서는 안 된다/ 이 수영장에서 수영해서는 안 된다.//
4) 그는 말하는 게 당연하다/ 그렇게 말하는 게 당연하다.//
5) 너는 타는 게 낫다/ 택시를 타는 게 낫다.//
3.4. 조동사 must
흔히 must 는 ‘-해야 한다’의 ‘의무’의 표현으로 have to, should, ought to 도 같은 의미로 사용된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각 각의 경우 정확한 의미의 차이를 이해하고 사용해야 한다.
3.4.1. 의무 : --해야 한다 = have to 원형/ should 원형, ought to 원형
(a) We must practice/ English/ every day.//
We have to practice/ English/ every day.//
우리는 연습해야 한다/ 영어를/ 매일 연습해야 한다.//
(b) You should study/ tonight.//
You ought to study/ tonight.//
(c) Drivers should (ought to) obey/ the speed limit.//
운전자들은 준수해야 한다/ 속도 제한을 준수해야 한다.//
(d) Must I wait/ for him?// = Do I have to wait/ for him?//
내가 기다려야 하니/ 그를 기다려야 하니?//
(e) Yes,/ you must.//
응,/ 그래야 해.//
(f) No,/ you don't have to.// =No,/ you need not.//
아니,/ 그럴 필요 없어.//
(g) You will have to study/ hard.//
너는 공부해야 할 거야/ 열심히 공부해야 할 거야.//
(a)에서 두 문장의 must 와 have to 는 같은 의미로 ‘의무’ 즉 필수적인 것을 나타낸다. 다시 말해 반드시 해야만 하고 다른 선택이 없는 필수적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일상적인 표현에서는 must 보다는 have to 가 더 많이 사용된다.
(b)의 두 문장은 같은 의미다. should 와 ought to 는 둘 다 ‘조언’의 뜻을 담고 있고, must 와 다른 점은 선택이 없는 필수적인 사항이 아니라 제안에서 책임과 의무에 이르는 넓은 의미를 표현한다. 즉 (b)의 예문은 “이것이 좋은 생각이다. 이것이 내 조언이다”라는 의미이며, (c)는 “이것이 중요한 책임이며 의무다“라는 뜻을 담는다.
(f)의 have to 의 부정인 don't have to - 는 “-할 필요가 없다”는 뜻으로 금지를 표현하는 must not 과는 다른 점에 주의한다. 같은 의미로 사용된 need not 은 주로 영국식 영어에서 쓰인다.
(g)의 will have to - 는 “-해야 할 것이다”라는 미래의 의무를 표현하며 will must 로 쓸 수 없다. must 의 과거도 had to - 로 쓴다.
끊어 읽기 연습 2 - 사선(/)으로 끊어진 의미단위에 따라 우리말로 옮기시오.
1) We must do/ our best/ in this 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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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You don't have to/ wor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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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He will have to buy/ some new sho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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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He has to help/ his mother/ every 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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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Mike had to do/ his homework/ last Sun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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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석] 1) 우리는 해야만 한다/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2) 너는 -할 필요가 없다/ 걱정할 필요가 없다.//
3) 그는 사야만 할 것이다/ 새 신발을 조금 사야만 할 것이다.//
4) 그는 도와야만 한다/그의 어머니를/ 매일 도와드려야만 한다.//
5) 마이크는 해야만 했다/ 그의 숙제를/ 지난 일요일에 해야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