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2.5에 있던 글입니다.
----------------------------------------------시작--------------------------------------------
보 고 서
보고 번호 : 가93-0124
보고자 : 홍길동
보고일 : 1993년 9월 1일
보고 제목 : 3벌식 자판과 2벌식 자판의 비교/①
보고 내용 :
3벌식 자판과 2벌식 자판의 비교/①
3벌식 글자판과 2벌식 글자판의 특징을 다룬 글들을 조사하여 요약하였습니다. 검토하여 보시고 한글 자판 연구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한글문화원(원장 공병우)의 글자판 비교 자료
수동식 한글 타자기는 2벌식과 3벌식 모두 개발되어 있고, 3벌식이 두 배 정도 능률적이다. 수동식 한/영 타자기는 2벌식으로 개발이 불가능하지만 3벌식으로는 이미 수십만대가 보급되어 널리 쓰이고 있다. 시각 장애자를 위한 점자 한글 타자기도 2벌식으로는 개발이 불가능하지만 3벌식은 최근 개발되어 보급 단계에 있다. 전자식 한글 타자기는 2벌식과 3벌식 모두 개발되었다. 이 역시 3벌식이 능률이 높고 입력 속도도 30% 가량 더 빠르다. 2벌식은 한글 자모를 따로 따로 찍을 수 없고 글자쇠를 누르는대로 바로 글자가 나타나지 않는다. 그러나 3벌식은 어떤 방식으로도 한글을 찍을 수 있다. 정부에 의해 표준 글자판으로 지정된 컴퓨터 2벌식 자판은 수동식 타자기와 찍는 방식이 전혀 다르고, 화면에서 한글이 맞춤법대로 나타나지 않는 과정을 거쳐 글자를 표현한다. 3벌식 자판은 글쇠를 누르는대로 화면에 그대로 나타나기 때문에 받침만 단독으로도 찍을 수가 있다. 특히 어린이들에게 올바른 한글 맞춤법을 가르치려면 3벌식 자판이 필수적이다. 또 3벌식이 2벌식보다 10% 정도 입력 속도가 빠르고 소프트웨어 개발에 걸리는 시간을 40% 정도 절약할 수 있다.
연세대 조관희 교수님이 지은 “컴퓨터 길잡이” 중에서
2벌식 글자판은 3벌식 글자판에 비하여 한글 글자쇠가 적다는 장점 외에는 나은 것이 없다. 같은 문장을 입력할 때, “쉬프트” 글자쇠를 누른 채로 입력하는 글자가 3벌식 글자판이 2벌식에 비하여 4분의 1 정도에 불과하기 때문에 3벌식이 30% 정도 빠르게 입력할 수 있다. 또 3벌식은 음소별로 수정이 가능하고 손가락에 무리가 없으며, 화면 상에 표현하려는 글자가 손으로 쓰는 방식 그대로 나타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준다. 2벌식은 입력 중에 표현하려는 글자 모양과 전혀 다른 글자가 나타나는 이른바 “도깨비불 현상”이 있다. 자음과 모음의 집합인 2벌식 글자판과 달리, 3벌식 글자판의 가장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는 바로 초성, 중성, 종성을 모아쓰는 “우리글 한글의 창제 원칙”과 같다는 점이다.
컴퓨터 통신 “하이텔”에 공개된 이인섭님(아이디 MS123)의 글
한글 글자판에 대하여 “아마추어”의 입장에서 느낀 점이다. 약 일 년 동안 2벌식 자판을 사용했었는데, 문장을 오래 입력하다 보면 손가락과 손목 관절 부근이 아프고 두 손가락으로 치는 것이 오히려 편하다는 점을 깨달았다. 2벌식 자판은 자음과 모음으로 이루어진 영문 자판을 흉내낸 것이라 받침 글자가 있는 한글을 입력하기 위해 글자판을 이리저리 옮겨 다녀야 하는 구조이다. 3벌식 글자판을 사용하기 시작한 처음에는 복잡한 느낌도 있었지만, 많이 쓰는 글자쇠가 가운데에 몰려 있고 종성 글쇠가 알맞게 배치되어 2벌식보다 훨씬 리듬감 있게 입력할 수 있는 실용적인 자판이었다. 따라서 손가락과 손목의 뻐근함도 많이 줄었다. 또 3벌식 글자판은 과학적인 한글의 구조에 충실한 자판이라고 생각한다.
-------------------------------------------끝-----------------------------------------------
LESSON4.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