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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 코칭 전도법+카페를 이용한 전도법
신대원 가영은
부모 코칭 전도법
저는 교회에서 여성장년부의 셀 리더를 하고 있습니다. 어머니들과 함께 사역하면서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 바로 가정이며 특별히 자녀들의 신앙관과 자녀의 삶에 대한 간절함이었습니다. 고민하던 중 발견한 프로그램이 바로 부모 코칭 전도법입니다. 부모가 자식들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 바로 복음이며, 부모보다 자녀에게 큰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분도 없기 때문입니다.
◈ 구원초청 확신 상담 코칭 프로그램 ◈
▶ 구원초청 코칭프로그램 운영 계획서
코칭목표
청소년인 자녀가 예수그리스도를 개인의 구주와 주님으로 영접할 기회를 갖게 하고 이로 인하여 결신한 자녀가 사죄와 영생 및 내주에 대한 확신을 돕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코칭일시
년 월 일 ~ 월 일 / 매주 요일
( : ~ : )
코칭장소: 부모와 자녀가 편하게 안정감을 갖고 코칭할 수 있는 장소
▶ 세부코칭 커리큘럼
주차 구분 주요 내용 비고
코칭전-크리스천 부모의 영적준비
1주차 나
세상 속에서 나는 어떤 존재였는지를 알아보고 자신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아본다.
2주차 하나님
보이지 않지만 하나님이 계심을 인지하고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에 대해 알아본다.
3주차 죄 성경을 통해 죄란 무엇인지 알아본다.
4주차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구원사역에 대하여 알아본다.
5주차 영접 그리고 확신
예수를 구주와 주님으로 영접하고 구원의 확신을 갖게 한다
*구체적 프로그램 적용
◈ 0주차 : 코칭 전
“교회사역이 바빠서 자녀를 돌보실 시간이 없어요.”, “너무 바빠서 새로운 일을 생각해 볼 시간이 없어요.”, “예배 모임, 전도, 구역예배, 친목회 모임이 있어서 바빠요”라고 말하는 부모들을 볼 수 있다. 이럴 때 우선순위가 무엇인지 깨닫기를 바란다. 앞의 일들을 하지 말라는 얘기가 아니다. 잠시 멈추고 더 중요한 것을 시기에 맞춰서 해놓고 다른 일을 한다면 더욱 효율성이 나타난다. 영적 타이밍이 필요한 시기에 혹시라도 자녀를 방임하고 있지는 않는지를 생각해보면 어떨까 생각한다. 중요한 것 때문에 더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는 것에 대한 예화를 소개 하고자 한다.
◈ 예화
한 선교사가 아프리카 오지로 복음을 전하러 갔답니다. 그 지역 원주민들은 아침에 눈을 뜨면 먼 길을 걸어가 물을 길어오는 게 하루의 일과였어요. 선교사는 그들이 매일 똑같은 일을 반복하는 게 너무도 힘겨워 보였지요 혹시나 해서 선교사는 동네 주변을 샅샅이 뒤져보다가 드디어 수맥을 발견했어요. 기쁜 마음에 선교사는 마을의 추장을 찾아가 이렇게 말했어요. “마을 어귀에서 수맥을 발견했으니 우물을 팝시다.”추장은 내일 부족 회의를 열어 상의해 보겠다고 했어요. 선교사는 당연히 우물을 파자는 의견에 동의할 것으로 믿었지요, 하지만 부족 회의의 결과는 뜻밖이었답니다. 추장이 뭐라고 말했는지 알아요?
“물 길러 다니느라 바빠서 우물을 팔 시간이 없답니다.”
미래를 바꾸려면 바쁜 일 보다 중요한 일을 해나가야 합니다.
활동
부모 자신에게 관련 있는 단어를 30개 쓰고 우선순위를 정해보자.
▶ 부모지침서
부모가 구원 상담코칭을 하기 전에 부모 스스로 준비할 약속이 있다.
첫째, 기도와 말씀으로 준비된 예배를 일주일 드리자. 자녀의 영적 성장을 기대하는 만큼 영적무장도 중요하다. 매일 일지에 적어가며 준비하는 모습을 갖는다.
◈ 예배일지
준비 기도일지 월 일
찬 양
말 씀
적 용
기 도
◈ 코칭전 준비과제
요일별 주제 주요내용 비고
①월 자녀 자녀의 장점 50개 써보기
②화 부모 부모의 장점 50개 써보기
③수 자녀 자녀의 어린 시절 사진으로 스크랩 해놓기
④목 부모 유언장 쓰기
⑤금 자녀 자녀에게 편지쓰기
⑥토 부모 구원의 확신상담프로그램 연습해 보기
⑦일 부모, 자녀
◈프로그램 실천과 관련된 약속 일 계획하기
첫째, 책임부여 약속하기
둘째, 전문인처럼 프로답게 준비하자. 생명을 다루는 직업은 연봉이 높다. 부모는 자녀의 생명을 다룬다. 부모가 준비하는 만큼 자녀는 많은 것을 먹고 생명력을 얻을 수 있다. 자녀가 영원히 죽지 않고 사는 구원의 확신을 담당하는 것은 보통의 프로도 감당할 수없는 영역이며 부모는 하나님이 주신 책임과 특권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것이다.
셋째, 코칭을 하는 과정 중에 중도하차는 없다. 일반 프로그램 과정은 코치와 코치리가 만나 약속을 하고 그에 따른 책임이 주어져서 약속 이행이 필요하다. 이럴 때 부모나 자녀가 약속실행을 안 했을 경우 보통은 약속이 파기되며 과정이 중지될 수 있다. 하지만 여기서 크리스천 부모는 누구에게 책임이 있든, 누가 약속을 어겼든지, 약속 이행에 책임을 부모가 가져야 한다. 과정의 소홀함이나 시간약속에서의 불이행도 부모는 당면성에서 벗어나 받아들여 줘야 한다. 하나님의 기업은 그리 쉽게 오는 것이 아니다. 이 과정을 왜 하고 있는지를 생각하고 인내하는 부모가 되어 보자.
넷째, 구원상담코칭 프로그램을 자녀에게 전 과정을 구체적으로 코칭하기 한 달전에 설명하고 약속 날짜를 합의하에 잡아 둔다. 동기부여와 프로그램을 행동으로 옮길 사람은 자녀이다. 막연하고 무계획성은 자녀를 지치게 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알아야 결과에 만족이 온다.
마라톤 선수 세 사람에게 달리기를 부탁했다. 한 명에게는 아무 말도 하지 않고 뛰라고 했고, 또 한 사람에게는 10km를 달리면 알려준다고 했다. 마지막 한 사람에게만 42.195km를 달리라고 말해주었다. 세 사람 모두 달리기 시작했다. 그런데 얼마 못가서 무조건 달려야 하는 사람은 제일 먼저 지쳐서 포기했다. 선수는 언제까지 달려야 하냐고 도리어 화를 내며 포기했다. 다음으로는 10km를 달리면 중간에 알려 주겠다는 선수는 포기했으며 목적지가 42.195km라고 안 사람만이 완주하였다. 목표는 중요하다. 자녀가 과정을 마칠 때마다 과정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그래야 포기하지 않고 완주한다.
다섯째, 부모 먼저 자신감과 열정을 보여야한다. 약속시간은 정확히 지켜야 하며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는 모습에서 자녀가 감동받을 수 있다. 교회학교 교사들이 여름성경학교 준비를 하는 모습을 상상하면 된다.
여섯째, 의사소통이 중요하다 말주변이 없으면 기본적으로 제시된 언어만 사용하여야한다. 자녀에게 하고 싶은 말은 많겠지만 절제하는 힘도 필요하다. 과정 중에 진부한 대화가 이어지면 자녀는 다음 과정을 하고 싶지 않을 수 있다. 시간이 끝나면 바로일어나 다음 행동을 취하면 된다.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 다음을 기약하고 일어난다.
일곱째, 자신만의 전문적인 마케팅을 만들어야 한다. 하나의 예로 요리를 잘하면 맛난 음식으로 자녀와 관계형성을 원만하게 하면 된다. 어떤 방법이든 상관없이 자신의 강점을 생각하면 된다.
여덟째, 전 과정이 잘 마무리 될 것이라는 긍정 마인드를 부모가 늘 의식하고 과정에 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부모에게 하기 힘들어 하는 모습이 있으면 자녀는 효과를 보기가 어렵다.
아홉째, 가족 간의 화목도 중요하다. 아빠에게도 양해를 구하고 아이의 코칭과정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형제나 자매가 있을 때에는 다른 형제에게도 양해를 구하고 단 둘이 프로그램을 해야 한다. 가르침은 지식의 전달이 아니라 성령의 인도하심에 따라 예수님의 마음과 하나님의 관심을 전하는 성경학교와 같은 것이다 가르치기 전에 아이들이 하나님에게 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자녀에게 가까이 다가가야 한다. 복음이 없으면 아이들은 바뀌지 않는다. 키보드를 사 주고 드럼을 사 주고 영상을 틀어 줘도 아이들은 바뀌지 않는다. 아무리 떡볶이와 피자를 사줘도 아이들의 영적 변화는 없다. 오직 복음만이 사람을 변화시킨다. 교육환경이나 다른 그 어떤 것보다 중요한 것은 성령님께 의존하는 부모가 되는 것이다. 성령님께 의존할 때 아이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고 가르침의 지혜를 얻을 수 있다.
1주차
나는 누구인가?
찬양
기도
말씀 : “주께서 내 내장을 지으시며 나의 모태에서 나를 만드셨나이다 내가 주께 감사 하옴은 나를 지으심이 심히 기묘하심이라 주께서 하시는 일이 기이함을 내 영혼이 잘 아나이다”(시139:13).
“나는 진정 누구이고 무엇이 되고 싶고 어떻게 살고 싶은가?”를 스스로 자신에게 물어보고 부모와 함께 자신의 존재감을 적어보고 본다.
▣ 나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나요?
내 삶이 단 24시간 만 남는 다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내가 가장 좋아하는 친구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올 방학(여름, 겨울)에 내가 꼭 하고 싶은 일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내생애에 가장 행복했던 순간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만일 지금 내가 지금보다 10살 더 위라면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나를 가장 사랑할 것 같은 사람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내가 가장 기쁘다고 느낄 때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내가 가장 잘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내가 가고 싶은 여행지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나의 존재는 ?
시편 139편13-14절
“주께서 내 _____을 지으시며 나의 ____에서 나를 만드셨나이다 내가 주께 감사 하옴은 나를 __________이 심히 ________이라 주께서 하시는 일이 __________을 내 ________이 잘 아나이다”.
2주차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은 OO를 사랑하시며
OO에게 향하신 하나님의 사랑을 경험하세요
찬양
기도
성경 :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독생자(예수 그리스도)를 주셨으니 누구든지(oo) 그(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을 것이다”
요:10:10 “내(예수 그리스도)가 온 것은 양(oo)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요”.
*예화
옛날 어느 수도원에 훌륭한 원장이 있었습니다. 그는 많은 제자들 중에 특히 한 아이를 지극히 사랑했습니다. 그 아이는 제자들 중에서도 가장 못생겼고 무엇을 가르쳐도 늘 쉽게 잊어 버리는 아이였는데도 원장은 그 아이를 사랑했습니다. 그러니 다른 제자들의 불만이 했습니다. 그 불만이 쌓이고 쌓여 폭발한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마침내 모든 제자들이 마당에 모여 스승인 원장에게 따졌습니다. 그러자 그는 조용히 말했습니다.
“내가 과제를 주마, 그 과제를 해결해서 오면 내가 왜 이 아이를 특별히 사랑하는지 알게 될게다."
원장은 제자들에게 작은 새 한 마리씩을 주고는 아무도 안 보는 곳에서 해질 때까지 그 새를 죽여 가지고 오라고 했습니다. 절대로 아무도 안 보는 곳에서 죽여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해질녘이 되자 제자들이 하나 둘씩 모이기 시작하여 수도원 마당에는 죽은 새의 시체가 쌓였습니다. 그런데 원장이 특별히 사랑하는 아이가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한참 뒤 헐레벌떡 뛰어오는 아이의 손에는 작은 새가 산채로 있었습니다. 이를 본 제자들은 “저 바보는 원장님이 무얼 시켰는지도 모르나봐!” 하며 비웃었습니다. 원장은 왜 새를 죽이지 못했는지를 물었습니다. 그러자 그 아이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원장님께서는 아무도 안 보는 곳에서 새를 죽이라고 하셨잖아요. 그런데 아무리 조용하고 으슥한 곳을 찾아보아도 하나님은 보고 계셨어요. 그래서 새를 죽일 수 없었어요.”
나눔
1.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은 무엇들이 있을까요?
2. 우리의 눈에 보이지 않고 기억이 나지 않지만 절대적으로 믿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예, 태어난 순간)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셔서 독생자(예수 그리스도)를 주셨으니 누구든지(oo) 그(예수 그리스도)를 믿으면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을 것이다”
요:10:10 “내(예수 그리스도)가 온 것은 양(oo)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요.
3주차
죄의 용서
찬양
기도
성경 : 죄의 본질 로마서 3:23
죄의 결과 로마서 6:23
히브리서 9:27
사람은 지은 죄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끊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와 긍휼을 느낄 수 없습니다.
*예화
대륙과 연결된 다리 끝에는 자그마한 섬이 하나 있었습니다. 어느 날 세상이 창조된 이래로 제일 큰 해일이 일어나 그만 그 다리가 끊어지고 말았습니다. 사람들은 앞 다투어 다리를 빨리 다시 놓지 않으면 섬사람들은 굶어죽게 된다고 아우성을 쳤습니다. 하지만 다리를 놓기는 쉽지 않았습니다. 섬사람들은 지쳐가는 자신들의 모습을 보면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연구하고 시도해 보았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낙담해 가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어느 큰 회사 사장님이 그 다리를 복구하는 모든 비용을 부담하기로 결정되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다리는 복구되고 섬사람들은 그 다리를 건너 대륙으로 다닙니다.
죄라는 것은 하나님의 섭리에서 벗어나 행하는 인간의 모든 행위에서 비롯됩니다. 본래 사람은 하나님과 연결되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간이 하나님과의 관계를 죄로 말미암아 끊어놓았습니다.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하지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갈라놓았고 너희 죄가 그의 얼굴을 가리어서 너희에게서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라”(사59:1-2).
활동
로마서 3장 23절
“모든 _____이 ___를 ___하였으매 _______의 _____에 이르지 ____하더니”.
로마서 6장 23절
“죄의 삯은 _______이요 하나님의 ______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______이니라”. 히브리서 9장 27절
“한 번 ____ 것은 _____에게 ____진 것이요 그 후에는 _____이 있으리니”
4주차
십자가 구원
찬양
기도
말씀 : 요한복음 14장 6절
로마서 5장 8절
고린도전서 15장 3-6절
로마서 5장 8절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고린도전서 15장 3-6절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위하여 죽으시고 장사 지낸바 되셨다가 성경대로 사흘 만에 다시 살아나사 게바에게 보이시고 후에 열두 제자에게와 그 후에 오백여 형제에 게 일시에 보이셨나니”.
요한복음 14장 6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나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5주차
영접 그리고 확신
찬양
기도
말씀 : 요한계시록 3장 20절
요한복음 1장 12절
영접기도문
요한계시록 3장 20절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와 더불어 먹고 그는 나와 더불어 먹으리라 요한복음 1장 12절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마태복음28: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구원의 확신을 가진 자로서 나의 소명은 무엇일가요?
7주차: 코칭 후
부모는 지금까지 자녀에게 가지고 있던 고정관념이나 부정적인 생각은 버리고 자녀에 대한 새로운 출발을 시작해야 한다. 이로써 부모 자신부터 행동의 변화를 추구하며 자녀를 존중하고 전 인격적 환경을 조성해줘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성령님께 의존하는 부모가 되는 것이다 성령님께 의존할 때 아이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고 가르침의 지혜를 얻을 수 있다. 구원상담을 자녀와 함께 진행했다면 이제부터는 그 마음을 지속 시키는데 노력을 해야 한다. 그리고 습관화 시켜야 한다. 그렇다면 몸의 변화는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 살펴보았다. 어머니들은 자녀들이 수능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게 해 달라고 100일 기도에 들어간다. 학생들은 수능 100일 전에 카운트다운을 시작하며 마음을 새롭게 다진다. 100일간 고된 훈련을 마친 신병들은 휴가를 받는다. 연인들은 사귄지 100일째 되는 날에 커플링을 서로의 손가락에 끼워준다. 태어난 지 100일이 된 아기를 친지들에게 보여주며 기념잔치를 한다. 100일이란 날짜는 변화되었던 고착된 육체를 변화시킬 수 있는 시간들이다. 다시 말하면, 습관이 들었던 자동 시스템이 100일 동안 노력을 하면 시스템이 전환이 되어 다른 습관이 자리 잡을 수 있다. 그러나 새로운 습관이란 이전의 습관으로 돌아가려는 강력한 힘을 제압할 수 있는 또 다른 힘이다. 이러한 힘은 저절로 생기지 않는다. 우리가 근육을 강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운동을 하듯이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것도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하자. 그런데 이런 훈련이 단 며칠만으로 끝나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의 몸은 ‘새로운 변화’와 ‘현상유지’라는 2가지 기능 중에서 체계의 일관성을 기하려는 현상유지 속성이 먼저 나타나게 된다. 또한 우리의 몸은 최소의 시련과 방해만을 허용하기 때문에 ‘현재의 습관’을 깨뜨리고 ‘새로운 습관’을 정착시키기가 어렵다. 왜냐하면 새로운 습관이 발붙이지 못하도록 현재의 습관이라는 훼방꾼이 방해하기 때문이다. 그 훼방꾼은 다름 아닌 지금까지 축적되었던 사고방식, 믿음, 숙련도, 현재의 편안함 등이다. 이러한 훼방꾼을 설득하지 않는 한 새로운 결심은 습관으로 정착되지 못한다. 이는 변화보다 안전을 선호하는 우리 몸의 항상성 때문이다. 코칭 전부터 지속해 왔던 예배일지를 자녀와 함께 100일 동안 시행해보면서 습관화시키는 것은 중요하다. 더욱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창조성의 원리를 이해하고 자녀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부모가 되어야 하며 자녀가 스스로 자신의 능력부여의 자리에 하나님을 모셔놓고 삶을 살아가는 기본자세를 만들어야 한다.
카페를 이용한 봉사 전도법
“교회는 지역사회 안에서 존재하면서 지역사회를 책임져야 하고 동시에 섬겨야 한다. 교회는 반드시 지역사회 안에 복음을 전파해야 하는데 그것은 교회가 지역사회의 구체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만이 가능하다. 한국교회 복음전도의 기본바탕이 교회의 사회적 신뢰성을 회복하는데 있으며 사회적 신뢰성의 회복은 교회의 사회봉사적 사명을 회복하는데 있음을 자각해야 할 것이다. 지역사회문제에 지역교회가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서 예수그리스도의 명령을 총체적으로 접근하며 효과적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제가 섬기는 열방비전교회는 부산 사상구 모라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특별히 모라동 주변에는 사상구 버스터미널과 KTX 정차역인 구포역이 근거리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회 주변에는 낙동강을 끼고 공장 지대가 다수 들어와 있으며 거기에 따른 많은 근로자들과 외국인 노동자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복음전도가 무엇이며 실질적으로 이들을 섬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까를 고민한 결과 사회봉사적인 복음전도가 도움이 될 것이라 판단하였습니다. 부산에 이사 온 지는 3년 밖에 되지 않았고 작년에 5층을 공사하였고 이번에 4층을 공사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지역 사회의 필요에 대해 관심을 갖고 4층에는 카페를 개설하였습니다. 지금 공사가 마무리 된지가 얼마 되지 않았지만 이 카페를 만들면서 교회에서 품었던 생각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페의 용도
-카페는 지역 주민들의 쉼터 역할을 한다. 교회의 문턱이 높다고 생각되는 이에게 카페를 통해 교회를 알리고 그들에게 진정한 쉼을 주는 공간으로 활용한다.
-지역에 가난한 사람들의 웨딩 촬영을 찌는 장소로 사용된다. 웨딩용 카메라 구입은 필수. 특별히 가난하한 외국인 노동자들이나 공장 지대 근로자들 중 가난하여 웨딩 촬영이나 사진을 제대로 찍을 수 없는 지역 주민들에게 촬영 서비스를 제공한다.
-카페에는 복음 전도 용지와 교회에 대한 홍보물을 비치해 그들로 교회를 향해 문을 열고 복음을 더욱 용이하게 수용할 수 있는 열린 문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소모임 장소로 사용될 것입니다.
-솔라리움을 통해서 지역 주민들과 소통하며 복음 전파의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외국인 한국어 교실
-교회가 위치한 장소에는 낙동강을 끼고 많은 공장지대가 있다. 이 지역의 진정한 필요 중의 하나는 가족과 떨어져서 일하는 외국인 노동자들에 대한 섬김이다. 이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문제 중의 하나는 언어의 장벽이다. 이것을 위해 외국인 한국어 교실을 열어 그들로 한국에서의 삶에 도움을 주고 실질적 도움을 통해 이들의 마음을 열어 복음을 전달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이 고국에 돌아갔을 때 선교적 사명을 감당할 수 있는 자리까지 이끌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특별히 중산층 이하가 많이 포진된 위치에 교회가 있기에 교회의 규모가 허락되는 한 사회봉사를 통한 지역교회 복음전도 방안에 대한 비젼을 가지고 있습니다. 목사님과 나누면서 가능하다면 시작하고 싶은 사회봉사를 통한 지역교회 복음 전도 방안에 대해 조사해보았습니다.)
사회봉사를 통한 지역교회 복음전도 방안
교회공동체가 지역사회의 궁핍과 아픔을 돌아보지 못할 때 즉 디아코니아(Diakonia)가 없을 때, 하나님나라를 선포할 수 도 선취할 수도 없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디아코니아(Diakonia)는 하나님 나라 건설을 위한 구체적 사회행동이기 때문이다.
1. 아동대상 프로그램
현대 사회에서는 자녀 양육의 문제를 개별적으로 해결하는데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보육서비스의 요구는 많지만 보육시설은
매우 부족한 형편이다. 기존의 교인들의 자녀들을 중심으로 하였던 보육사업을 정부와 지방 자치 단체와 협력하여 확장하는 것이 교회의 좋은 사회봉사를 통한 선교가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교회의 보육사업은 신앙적인 교육이 겸하여 신체적으로는 물론 정서적으로도 더욱 바람직한 보육 사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드라마, 역할극, 연극, 인형극, 영상 자료를 주제별로 개발하여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상영하거나 공부방이나 방과 후 학교를 개설하여 지역 아이들에게 접근한다면 복음전도의 기회가 많이 생길 것이다.
2.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청소년 문제가 오늘 우리 사회에 던지는 파문은 걱정을 넘어서 위험수위에 이른 감이 없지 않다. 최근의 통계에 의하면 청소년 비행은 양적으로 계속 증가 추세이며 질적으로는 그 양상이 흉악화, 폭력화, 조직화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오늘날의 청소년 문제는 그들의 개인 심리적 차원의 문제로 간단히 이해될 수 없고, 사회구조의 변화 및 이에 따른 사회병리가 반영된 복합적인 사회문제로 보아야 한다. 우리 사회의 청소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건전한 준거집단의 제공이다. 청소년은 미래의 주역일 뿐만 아니라 오늘 우리 사회와 세계의 한 구성원이다. 그러므로 청소년들을 올바르게 육성하기 위한 복지정책과 이를 효과적이며 효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방안이 시급하게 모색되어져야 한다. 지역사회의 역할에 있어서 특히 교회의 역할에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교회라는 공간은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청소년기에 한두 번 정도는 출석을 해보는 우리사회에서 비교적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개방성이 놓은 공간이라는 점이다. 그러므로 이를 위해 교회는 청소년 복지 향상에 힘써야 할 소명을 가진 집단이다.
즉 교회는 청소년에 대하여 하나님의 모습을 닮은 하나님의 창조의 일부로서 하나의 독립된 주체성을 가진 인격체이며, 하나님 앞에서 책임적인 존재로 창조주 하나님을 대면 할 수 있는 특별한 존재로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답해야 하며 응답할 수 있는 존재임을 인식하여 이들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3. 노인대상 프로그램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과거에는 그다지 주목하지 않았던 노인문제가 표출되기 시작했으며 교회 역시 노인들에게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노인들 중에는 가정에서 자녀들의 눈치를 보면서 살거나, 소외 또는 고립된 상황 하에서 열등의식에 사로 잡혀 있거나, 자녀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경제적 빈곤감을 느끼는 나머지 생의 보람을 잃고 있는 노인들이적지 않다.
교회는 지역사회에서 정부의 복지 혜택을 받지 못하는 노인들을 위해서 복지 혜택을 받는다 할지라도 정신적 문제 소외된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노인들을 섬기며 그들의 요구와 필요를 채워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교회는 이제 노인들에게 보다 깊은 관심을 가지고 노인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노인복지 프로그램을 끊임없이 계획하여 노인을 사랑으로 돌보고, 노인들에게 희망과 용기와 삶의 의욕을 불어넣어 주어 노인들이 경제적으로, 사회적으로, 심리적으로, 신체적으로 만족할 수 있고, 안정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교회가 노인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지역의 봉사적 사명을 감당하는 지역공동체로서 역할과 사명을 감당해 나갈 때 지역사회는 지역교회를 인정하며 지역 공동체로서 인정할 것이며 지역교회가 외치는 소리에 귀 기울일 것이다.
4. 장애인 대상 프로그램
교회는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하나님 앞에서 한 형제요. 지체라는 의식을 가지고 함께 더불어 공존해야 한다. 예수님이 ‘네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나에게 한 것이라’(마25:40)고 말씀하신 것처럼, 교회는 시대의 사회적 약자들, 특히 장애인들에게 관심을 가지고 그들에게 사랑을 실천하며 그들의 이웃으로 함께 살아가야 할 책임이 있다. 교회가 장애인복지에 참여하여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일은 교회의 중요한 선교적 사명 중 하나이다.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더불어 하나님의 구원에 초청받은 사람이며, 모두 동일하게 하나님의 형상을 지닌 인격체로서, 생명의 복음을 받아야 할 가치 있는 귀한 존재 이다. 교회는 장애인의 참된 이웃이 되기 위해서 그들의 고통과 고난을 함께 하고, 그들의 아픔에 동참할 수 있어야 한다. 예수님께서 고난을 통해서 우리와 관계를 맺으시고, 우리의 구주와 친구와 되셨듯이, 이제 지역교회도 장애인들의 아픔과 고난에 참여하여 그들의 요구와 필요를 사랑으로 채워줘야 할 것이다.
5. 여성 대상 프로그램
여성은 오랫동안 과신의 대상이 되지 못했다. 사회복지가 여성에 대한 관심을 표하지 않고 의도적이건 비의도적이건 여성을 차별하여 온 이유는 ‘빈곤자’, ‘생활상의 곤란에 겪고 있는 자“에 대한 관심을 주로 계층간의 문제로 파악하여 ’여성‘이라는 또 하나의 특수성과 독특한 생활상의 곤란을 겪고 있는 집단의 문제에는 무관심했기 때문이다. 한 국가가 지향하는 복지라는 것이 모든 국민의 만족스럽고 안정된 삶을 누리는 것이라면 이는 국민의 반을 차지하는 여성에게도 동등하게 향유될 수 있어야 한다. 여성으로서 일생을 살면서 자신의 발전과 안녕을 도모하는 삶이 영유될 수 있도록 복지제도가 시행되어야 함은 마땅하다. 하지만 그렇게 되지 못하였다.
교회 역시 성도의 50% 이상이 여성이다. 이점을 생각한다면 교회 내에서 여성을 위한 많은 복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을 것이고 지역주민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시함으로써 지역사회를 섬길 수 있을 것이다.
6. 실직자 및 노숙자 대상 프로그램
지역복지는 주민의 복지욕구의 충족과정이며 주민의 운동과 활동에 의해 뒷받침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지역복지는 지역주민이 안고 있는 생활의 곤란에 대해서 주민주체의 관심에서 경감, 제거, 예방을 도모하며 주민의 생활권, 복지권을 보장, 확충하려는 사회적 방책과 수단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노숙자들에게 쉼터를 제공하거나 무료급식이나 재정후원, 상담을 통해 불우한 이웃을 섬기며 그들에게 더욱더 가까이 갈 수 있는 기회를 생길 수 있을 것이다.
7. 지역주민 대상 프로그램
지역사회 성인들을 위한 교양, 시사, 정치, 경제, 정신문화 등의 강좌들을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영양, 위생, 주거관리,저축, 가족계획 등의 부녀대상의 강좌들을 개설할 수 있다. 성인과 청소년 모두에게 건전한 오락과 취미, 특기 발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경제적 부담없이 건전한 분위기 속에서 청소년들이 공부할 수 있는 독서실 장소를 제공하면 좋겠다. 가능하면 가족문제, 청소년문제, 진로문제 등 삶 전반에 걸쳐 의논할 수 있는 생명의 전화를 개설, 운영할 수 있겠다. 또한 교회건물을 영세민들을 위한 결혼식장과 장례식장으로 무상대여를 해주고, 필요에 따라 각사회단체의 회합 장소로 제공해 준다. 영세 맞벌이 부부들의 유아들을 맡
아서 그들의 퇴근시까지 돌아보는 탁아소를 운영한다. 빈민층의 사람들에게 일자리나 일거리를 알선해 주는 직업소개소를 운영한다. 중고 가구나 의류를 수집하여 어려운 이들에게 나눠줄 수 있을 것이다. 교회가 주체가되어 주민 경로대회나 체육대회를 열수도 있을 것이다.
지역사회의 보통주민에게 까지 봉사의 영역이 넓어질 때 지역사회에 좀 더 밀접하게 다가서서 복음을 전할 수 있게 된다. 사회봉사란 단순히 구체적 차원이 아니라 치료적, 예방적, 전문적, 과학적, 변화적 요소를 갖추고 사회문제를 대처해 나감으로써 전인적인 인간회복을 꿈꾸는 것으로 말할 수 있다. 나아가 사회봉사는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는 가치나 철학에 기초하고 있으며 생명의 존엄성과 사랑을 통한 행복권, 그리고 봉사를 통한 공동체의 노력이 핵심이며 이러한 사회복지 사상은 곧 성경에 뿌리를 두고 있고 그리스도의 사역에서 그 사상을 발견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회는 ‘지역공동체 운동’의 산실이고 중심점이 되도록 지역과 교회의 문제를 전향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교회의 사회복지 활동은 지역사회와 사회전체를 향한 교회 공동체의 사랑의 실천이며 지역복음화에 많은 영향력을 끼칠 수 있다.
교회는 바로 치료와 회복을 위한 지역사회봉사 선교사역을 통해 교회의 본질적인 모습을 보여 주고 교회의 실추된 공신력을 회복시켜주므로 전도의 위기를 극복하고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키는 기틀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사회봉사선교가 말씀과 더불어 그리스도의 사랑의 방법과 종의 정신으로 이 지역사회의 문제를 해결하며 인간해복의 증진과 전인적인 인간 회복(구원)을 이루어 갈 수 있는 최선의 전략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세상을 축복하는 건강한 교회를 세워가기 위한 사회봉사선교는 봉사의 사각지대에서 신음하는 이웃을 향해 섬김의 역할 모델을 되어주신 예수님의 손과 발이 되어 사랑의 나눔과 섬김을 통한 건강한 지역공동체 세우기와 치료와 회복을 위한 지역사회복지선교사역을 통한 하나님나라 확장이다. 교회는 지역사회 안에 있고 또 지역사회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나아가서 교회는 지역사회를 변화시켜 하나님 나라 건설을 앞당겨야 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특히 교회가 지닌 사회적 책임은 사회봉사의 영역에서 가장 분명히 드러나게 된다. 사회봉사는 기독교적인 사랑의 구체적인 실천의 양상이요, 믿음의 열매 맺는 구체적인 결과이기 때문이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급변하면서 많은 사회적 문제들이 노출되었고 새로워져야 할 많은 과제들이 생겨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서 교회는 그 어느때보다 사회, 특히 지역사회를 변화시켜 하나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는 사명을 적극적으로 감당해야 할 시대적 과제를 안고 있다. 왜냐하면 우리사회에 존재하는 모든 부조리하고 모순적인 요소들은 하나님 나라의 건설에 커다란 장애물이 되기 때문이다. 교회가 지역사회의 필요와 요구를 알고 이에 대하여 기독교적인 사랑과 희생의 마음을 가지고 철저하게 봉사하고 헌신할 수 있게 된다면 우리의 지역사회는 지역교회의 사회봉사를 통해 마음의 문이 열리게 될 것이며 사회봉사를 통하여 예수그리스도
의 사랑을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많이 생길 것이다.
2) 교회의 사회봉사 프로그램 운영실태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여성, 실직자 및 노숙자, 지역주민 대상 프로그램의 운영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1) 아동대상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①어린이 선교원 운영
②어린이집 또는 유치원 운영
③아동보호시설 운영(그룹홈 및 보육원 등)
④아동보호시설 방문 및 후원품 전달
⑤입양 및 결연활동
⑥공부방(지역아동센터) 운영
⑦기타
(2)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① 장학사업
② 독서실 운영
③ 청소년 선도활동
④ 직업알선
⑤ 소년소녀 가장 돕기
⑥ 청소년 상담
⑦ 기타
(3) 노인 대상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실시여부
① 양로원 및 요양원 방문
② 불우노인 무료식사 제공
③ 경로잔치
④ 노인대학 운영
⑤ 취업 및 부업 알선
⑥ 양로원 요양원 운영
⑦ 노력봉사(빨래, 청소 등)
⑧ 재가복지센터(노인복지센터) 운영
⑨ 기타 13(7.1%) 171(92.9%)
(4) 장애인 대상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① 수술비 보조
② 취업알선 및 지원
③ 보장구 지원
④ 가정상담
⑤ 노력봉사
⑥ 기타
(5) 여성 대상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① 여성복지시설 운영
(미혼모시설, 쉼터, 모자원 등)
② 취업알선 및 지원
③ 주부교실
④ 가정상담
⑤ 기타
(6) 실직자 및 노숙자 대상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① 노숙자 쉼터 제공
② 무료급식 )
③ 직업훈련 및 직업안내
④ 가정상담
⑤ 재정후원
⑥ 기타
(7) 지역주민 대상 프로그램
프로그램명
① 빈민구호
② 의료봉사 및 진료
③ 이재민 구호
④ 병원 방문
⑤ 가족 및 법률상담
⑥ 성인교육 및 한글교실
⑦ 주민 도서실
⑧ 기타
교회의 부흥과 복음전도를 위한 노력, 지역사회가 갖고 있는 상황들을 고려할 때 복음전도의 영향력이 더욱 유의미하다.
사회봉사를 통한 지역교회의 복음전도가 열매로 이어지는 이유로는 첫째, 교회의 사회봉사 활동의 수혜대상자가 교인 뿐 아니라 교회 출석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이용 가능한 프로그램을 마련함으로서 교회와의 접근성이 가까워지게 됨으로 복음전도가 가능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든다. 둘째, 교회 사회봉사 프로그램을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여성실직자 및 노숙자,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하여 지역사회의 상황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복음전도로 이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셋째, 교회가 사회봉사활동을 함에 있어 교인뿐 아니라 지역사회 주민의 호응도를 조사한 결과 대부분 높은 것으로 측정되었기에 믿지 않는 사람들에 대한 친근감을 줄 수 있게 되어 복음전도가 용이하게 되다.
주의할 점
사회 봉사를 통한 복음 전도가 열매로 이어지지 않는 이유도 살펴보아야 한다.
첫째, 교회에서 실시하고 있는 사회봉사활동 프로그램의 도입은 대부분 목회자에 의해서 시작되었으며, 구체적인 실행 및 발전시키기 위해 주요의견을 참고하는 사람 역시 목회자로 나타났다. 이는 긍정적인 면도 있겠으나, 목회자의 부재나 성도들이 목회자를 불신할 경우 사회봉사활동의 목적이 상실되어 분열되기 쉽고 복음전도의 열매로 이어질 수 없겠다. 둘째, 사회봉사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데 있어 응답자의 대부분이 지역주민의 욕구조사를 실시하지 않은 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었다. 또한 성도들 역시 사회봉사와 관련된 교육이나 훈련이 마련되어 있지 않거나, 받은 적이 대부분 없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봉사 프로그램과 복음전도와의 상관성이 없다고 느껴질 경우는 복음전도의 열매로 이어질 수 없겠다.
과제
우선 다양한 사회봉사활동 프로그램을 통한 복음전도 방안을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정보 입수,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실제 프로그램 진행에 대한 지식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특히 교회의 사회복지에 대한 인식과지지, 지역사회와의 유대감 형성이 사회봉사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기 위한 조건이다.
둘째, 향후 사회봉사활동 분야에 대해서는 청소년 복지사업, 아동복지사업, 노인복지사업이 가장 요구되는 분야로 나타났다. 이는 교회에서 가장 많이 활동하고 있는 분야이며, 청소년과 아동을 위한 문화 공간 확보를 통해 복음전도를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보충해야 할 점
섬기는 지역에 대한 실태 조사를 통해 필요를 파악하고, 지역사회를 통한 봉사와 연관하여 사회봉사를 진행하는 것, 그리고 봉사자들을 복음 전도자와 섬기는 사람으로 훈련시키는 것, 목회자뿐 아니라 주체가 되는 평신도들을 동기부여하며 목표를 설정하는 것 등에 대한 고민과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