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나라 악기 중 유일하게 베이스의 역할을 하는 아쟁은 원래 중국의 악기였으나 우리나라에 전해진 악기중의 하나다.
당나라 때에는 알쟁이란 악기가 있었는데 대나무의 끝을 매끄럽게 하여 그것으로 줄을 그어 소리내었던 것이다. '악학궤범'에 아쟁의 설명에 앞서 알쟁의 설명이 먼저 있는 것으로 보아 아쟁과 알쟁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이것은 아쟁과 알쟁의 중국어 발음이 같다는 점과도 연관이 있다.
아쟁은 가야금보다 몸통이 크고 두껍게 짜여져 있으며 연주자의 왼쪽에 놓이는 꼬리 부분은 아래쪽으로 구부러져 있는 점이 특이하다.
가야금의 줄보다 굵은 줄은 모두 기러기발 모양의 안족위에 올리고 줄의 굵기는 바깥쪽의 줄이 가장 굵어 낮은 소리가 나고 안쪽으로 가면서 줄이 가늘어지고 그 음은 높아진다. 또한 각 줄에서 낼 수 있는 음의 높이는 연주되는 악곡에 따라 다르게 조율할수 있는데 그때는 안쪽을 움직여 음의 높낮이를 조절한다.
정악아쟁의 연주의 자세는 구부러진 꼬리 부분을 바닥에 놓고 머리부분은 초상이라는 받침대위에 올려 놓아 경사지게 한다. 그리고 오른손에는 개나리 나무로 만든 긴 활대를 들고 줄을 마찰시켜 소리를 낸다.
활대는 개나리 나무의 껍질을 벗기고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은 다음 송진을 칠하는데 송진을 칠하는 이유는 활대와 줄의 마찰력을 높이 기 위함이다.
활대로 줄을 마찰시켜 소리를 내기 때문에 음색이 거칠게 느껴지기도 하나 그 점이 아쟁의 특징이기도 하다.
또한 아쟁은 국악기중에서 유일한 저음 현악기로 소리를 지속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하여 해금과 더불어 관악합주에 반드시 포함되는 악기이다.
궁중음악에서는 무용반주에 쓰이는 삼현육각의 편성을 제외한 어느 형태의 합주곡에서도 빠지지 않고 저음부분을 담당하는 아쟁은 풍류 나 가곡과 같은 민간음악에서는 별로 쓰이자 않았다. 이와 같이 궁중음악에 쓰이는 아쟁을 정악아쟁이라하고 민속음악에 쓰이는 아쟁을 산조아쟁이라 한다.
무속음악이나 산조, 시나위의 연주에는 크기가 작게 만들어진 산조아쟁이 쓰이며, 산조아쟁이 언제부터 민속음악에 쓰이게 되었는지는 잘 알려지지 않으나, 비교적 근대에 쓰인것으로 판단된다.
산조아쟁은 민속음악연주시에 사용되는데, 민속음악은 궁중음악보다 가락이 많고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줄과 줄사이가 좁고 전체적인 음역도 높기 때문에 줄의 굵기도 정악아쟁보다 가늘고 악기의 길이도 짧게 만들어져 있다.
산조아쟁을 연주 할 때는 말총으로된 활대를 쓴다.
남도지방의 무속음악이나 산조, 시나위에 쓰이는 산조아쟁은 창극이나 방송국의 효과음악에서도 애절한 분위기를 묘사할 때 그 특유의 음색을 발휘하고 있다.
요즘에 작곡되는 창작음악에는 정악아쟁이 많이 쓰이며 저음부의 보완을 위해 일곱개이던 줄을 아홉으로 늘려 사용 한다.
정악아쟁이나 산조아쟁은 악기의 특성상 활대로 연주하기 때문에 빠른 선율과 급한 도약으로 진행되는 연주가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나 소리나 악기의 필요성 때문에 창작음악에서는 아쟁의 역할이 그만큼 크다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아쟁산조를 연주하거나 창극, 무악, 민요등의 반주나 민속무용의 반주음악에 자주 사용되는 산조아쟁은 20세기 중엽 창극에서 효과음악을 연주하기 위하여 고안된 것으로 초기에는 산조가야금에서 몇 줄을 덜고 활로 문질러 연주하기도 하였으나, 1960년대에 현재의 산조아쟁과 같이 9현에 공명판을 덧붙여 만든 악기를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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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쟁산조-
아쟁산조는 그 역사가 40~50년 밖에 되지 않는다. 아쟁은 본래 궁중음악에서 저음역을 담당하던 악기였는데, 창극과 민속무용의 반주에 사용하기 위해 본래 아쟁보다 작게 개량헤 만든것이 소아쟁이며, 아쟁산조는 소아쟁으로 연주된다. 대략 1950년대에 들어 아쟁산조의 기틀이 확립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천재 민속예술가로 손꼽히는 '한일섭'의 역량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소아쟁은 음량이 크고 활을 이용해 지속음을 내는 찰현악기에 속하기 때문에 감성적이며 표현력이 강하다는 이점이 있으나, 반면 8개현은 단지 세 개의 음으로 조율하는 악기 특성상 주로 계면조에 의존함으로써 청의 변화가 단조롭다는 평을 받기도 한다.
현재 전해지는 유파로는 다음과 같다
*한일섭 - 박종선 / 윤윤석 / 박대성
*정철호 - 서용석
*장월중선 - 김일구
(파란색은 현재 대표적 유파의 명인분들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