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감사원이 신안산선에맞춰 사업시기를 미루자는 의견을 밝혀 서해선복선전철 건설사업이 지연될 수 있다는 우려가 일고 있는 가운데 이에 반발한 안희정 지사가 15일 기획재정부를 찾아 국비 반영을 요청했다.
충남도에 따르면 안 지사는 이날 총 3조9285억원을 투입해 홍성~예산~아산~평택~화성 송산을 잇는 총길이 89.2㎞의 서해선복선전철은 △수도권 서부와 서해안지역을 연결하는 물류수송망 구축 △서해안지역 개발인프라 구축 및 국토 균형개발 촉진을 위해 필요하다는 견해를 전달했다.
안 지사는 또 서해선복선전철은 충남도가 환황해 중심 도약을 위한 물류 기반 확충 전략과 맞닿아 있다고 강조하고, 시급성과 중대성을 앞세워 기재부가 내년 공사비 600억원을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충남도는 이날 따로 가진 ‘박근혜정부 지역공약 대응방안’ 브리핑에서도 충남 서북부지역 물류비 절감과 경부축·서해축으로 철도 수송체계를 전환하기 위한 서해선복선전철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또 16일 ‘해양수산국 출범 기자회견’에서는 내포신도시 중추도시화를 위한 방사형 교통체계 구축의 일환으로 수도권전철 연장, 장항선 개량, 충청선(보령~조치원) 신설 등과 더불어 서해선복선전철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다행히 서해선복선전철을 추진하는 국토부는 원칙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원래 계획대로 서해선복선전철 건설사업이 진행돼야 한다는 것이 국토부의 입장”이라며 “서해선복선전철과 연결되는 신안산선의 화성 송산~원시 구간은 4㎞에 불과하고, 2018년 완공 목표인 1단계 사업이기 때문에 서해선복선전철도 동반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