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변속기에 관해 이야기를 할때
흔히 듣게 되는 말이 있습니다.
남자라면 수동이지
Kung Fu Style Gear Shifting
남자라면 한번쯤은 꿈꾸거나 몰아보고
싶어하는 수동 변속기!
수동 변속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하겠습니다.
자동차 변속기의 역사
자동차 변속기의 역사는 19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변속기는 자동차 엔진 출력을 구동축으로 효율적으로 전달해주는 역할을 해주는 장치로서 자동차의 퍼포먼스적인 측면 뿐만이 아니라 연비에도 큰 영향을 주죠. 1895년 프랑스의 르네 파나르와 에밀 레바소르가 최초의 세단형 자동차를 발명하며 엔진의 동력을 나눌 수 있는 변속기라는 개념을 시장에 처음 도입했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자동변속기의 단수는 증가하였고 편의성을 이유로 해외와는 달리 우리나라 자동차의 90%이상은 자동 변속기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일반 양산차에 적용되는 수동 변속기 모습
그러나 최근 출시한 현대 벨로스터 N의 엄청난 판매량(9월 7일 기준 벨로스터 N 누적 판매량 1,000대 돌파)을 보면 우리나라에서도 수동 변속기 매니아들의 수요는 분명히 있다고 보입니다.
기술의 발전에 따라 최근에는 자동 변속기의 다단화가 대세이지만 수동 변속기 또한 발전에 발전을 거듭해 가고 있습니다. 수동 변속기의 역사는 70여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이탈리아 자동차 제조회사인 란치아는 1939년 1세대 아르데아에 4단 수동변속기를 달았고 1948년 자사 자동차 모델을 출시하면서 변속기 단수를 추가해 세계 최초로 5단 수동변속기를 선보였습니다.
1982년대 란치아社의 수동 변속기
수동 변속기의 장점
일반 양산차의 연료 게이지 창
1. 구조적으로 자동변속기에 비해 간단하기 때문에 고장이 적고 무게가 가볍습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모델에 변속기 종류에 따라 보통 수십kg 정도 차이가 나기때문에 무게가 가벼워 최적의 연료 효율성을 보장합니다.
자동차 엔진 피스톤 개념도
2. 엔진에서 바퀴까지 물리적으로 연결되는 방식으로 동력이 확실하게 전달됩니다. 대부분의 자동변속기 차량은 오일을 이용하여 간접적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토크 컨버터를 클러치로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마찰 클러치로 엔진과 바퀴를 직접 이어주는 수동변속기의 효율을 따라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수동 변속기 차량은 제조사가 발표하는 엔진마력과 실구동 출력이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수동 변속기 변속 모습
3. 수동 변속기의 가장 큰 장점은 운전자가 원하는 타이밍에 원하는 기어로 변속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보죠, 고속도로에서 추월 시 6단에서 4단으로 변경하고 싶을 때 자동 변속기 혹은 DCT(더블 클러치)는 레버나 패들 쉬프트를 사용하여 6단-5단-4단의 과정을 통하여 기어를 변속해야 하지만, 수동변속기는 바로 변속이 가능하죠.
여러 단을 변속할 경우에는 회전수를 세심하게 잘 맞추지 않으면 클러치가 망가질 위험성이 커지니 순서대로 가거나 가속 페달을 적당히 조작해 회전수를 맞추는 *레브매칭(기어 사이의 전환을 부드럽게하기 위해 다운 시프팅시 사용되며 변속기를 통한 충격 부하를 방지해주는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기어를 넣는 것이 좋습니다. 레브매칭이란 좀더 쉽게 말해 킥다운을 엑셀을 밟지 않고 하여도 최적의 RPM 값을 찾아 보정해주는 기능입니다. 국산차 중에는 앞서 언급한 출시 두달만에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현대 벨로스터 N 모델에 적용되어 있습니다.
출시 후 엄청난 인기를 얻고 있는 현대 벨로스터 N 뒷모습 / 현대 벨로스터 N에 적용된 6단 수동 변속기
또한 수동변속기는 기어를 넣으면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회전수와 토크에 따라 ECU가 제어하여 조금 늦게 기어가 들어가는 자동 변속기 특유의 랙(굼뜸 현상)이 없습니다.
수동 변속기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변속 기술만 있다면 가감속이 휠씬 빨라지기에 각종 레이싱 또는 심레이싱 게임에서 기록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실제 레이싱 뿐만 아니라 심 레이싱에서도 플레이어들은 기록을 단축하기 위해서 '힐앤토' 기술을 활용하여 수동 변속기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트러스트마스터社 TSS 핸드브레이크와 TH8A 쉬프터
자동 / 수동 변속기 외 다양한 변속기 종류
1. 무단 변속기 (CVT)
CVT 내부 구조 이미지
장점 : 변속 충격 없는 부드러운 주행감 / 넓은 기어비를 통한 연비 효율 상승
단점 : 가속시 발생하는 이질감 / 운전 재미 감소
2. 듀얼 클러치 변속기 (DCT)
듀얼 클러치 미션 내부 이미지
장점 : 빠른 변속 속도 / 높은 엔진 구동 출력
단점 : 다른 자동 변속기에 비해 내구성 약화 / 변속 충격 발생
3. 자동화 수동 변속기 (AMT)
자동화 수동변속기 내부 이미지
장점 : 수동 변속기의 자동화로 인해 저렴한 유지 비용
단점 : 이질감이 드는 변속감 / 난해한 변속 타이밍
지금까지 수동 변속기를 간략하게나마 다양한 측면에서 보았습니다.
자동 변속기가 대세인 요즘, 한번쯤 수동 변속기 자동차를 몰면서 자동차의 또다른 매력에 빠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단, 수동 변속기의 운전법은 확실히 숙지해야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출처 : GT GEAR https://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6661212&memberNo=7034422&navigationType=pus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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