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산행일자 : 2012. 10. 07(일요일) 7:00 시청앞 출발
○ 준 비 물 : 신분증
○ 산행코스 : 무등산장주차장~옛길2구간~서석대~정상~누에봉~꼬막재~산장~주차장
○ 소요시간 : 약12km 5시간예상
○ 무등산 소개
무등산(無等山 1,186.8m)은 광주 동쪽과 담양, 화순에 걸쳐 우뚝 솟은 광주와 화순의 진산으로 산세가 유순하고 둥그스름한 모습이다.
정상은 천왕봉, 지왕봉, 인왕봉 등 3개의 암봉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를 "정상 3대"라고도 한다.
저녁 노을에 반짝이는 광경이 수정병풍 같다는 서석대(瑞石臺), 정교하게 깎아낸 돌기둥들을 세워놓은 듯한 입석대(立石臺), 옥을 깎아
놓은 것 같은 절경의 규봉(圭峰), 임금의 옥새를 닮았다는 새인암(璽印岩), 그리고 산사면에 나무 한 그루 없이 큼직한 바윗덩어리들만
시원스레 널린 덕산너덜과 지공너덜 등 곳곳의 기암과 너덜이 산을 한층 멋스럽게 꾸며주고 있다.
기암괴석이 아니더라도 봄철 원효계곡과 용추계곡의 진달래, 여름철 증심사계곡 일원의 녹음, 가을철 장불재와 백마능선의 은빛 찬란한
억새물결, 그리고 겨울철 가냘픈 억새 줄기에 피어나는 빙화와 설화 등 무등산은 철 따라 새로운 모습으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산이다.
무등산의 특징은 전체적인 산세는 산줄기와 골짜기가 뚜렷하지 않고, 마치 커다란 둔덕과 같은 홑산이다.
또한, 돌무덤같이 수많은 돌과 바위들이 쌓여있는 너덜지대가 있는데 천왕봉 남쪽 지공너덜과 증심사 동쪽 덕산너덜은 다른 산에서는
볼 수 없는 경관이다. 무등산은 완만한 산세로 대부분이 흙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봄의 철쭉, 여름의 산목련, 가을의 단풍과 겨울의 설경등 변화가 많은 자연경관이 조화를 이루고 있어 1972년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무등산은 그 웅장함으로 인하여 전남도민의 신앙대상이 되어온 신산으로 알려 졌다. 특히 서석대, 입석대, 규봉의 암석미는 대단하다.
무등산 삼대 절경인 입석대, 서석대, 광석대를 일컬어 무등산 삼대석경이라 부르기도 한다.
서석대는 무등산 정상의 남쪽 아래의 동쪽에서 서쪽을 향해 줄지어 서있다.
저녁노을이 들 때 햇살에 반사되어 수정처럼 빛나기 때문에 서석을 수정병풍이라고도 했다고 전한다.
무등산을 서석산이라 부른 것은 이 서석대의 석경에서 연유한 것이다.
서석대의 병풍바위는 맑은 날 광주 시가지에서도 그 수려함을 바라볼 수 있다.
산상의 호수인양 동복호가 물을 가득 담고있고, 서쪽에서 동쪽으로 작은 산 뒤에는 더 높은 산이 중첩되어 파노라마처럼 솟아있다.
정상에서는 모후산, 백아산, 천관산, 팔영산, 조계산도 조망된다.
서석대로 오르는 능선에는 키 작은 관목만이 자라고 있어 무등산 정상이 한 눈에 보이지만 정상까지의 접근은 불가능하다.
무등산 옛길...
산 아래 광주, 화순, 담양사람들이 신작로가 생기기 이전 광주를 중심으로 삶의 터전을 일구며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소통하던 길이다.
현재 복원된 무등산 옛길은 산수동에서 원효사를 거쳐 서석대로 이어지는 길로 수지사 입구에서
청암교에 이르는 사색할 수 있는 길,
청풍 쉼터에서 화암마을 옛 주막터까지 시인 김삿갓이 화순 적벽을 찾아 갔던 길, 화암마을에서 충장사까지 담양 화순 사람들이 광주로
장을 보러 다니던 길, 충장사에서 원효사까지 옛 산장을 찾아가는 길 등 이다.
이 길 외에도 화순 이서나 동복 사람들이 광주를 넘나들던 장불재 길이 있다.
첫댓글 참석합니다
권귀환 참석합니다.
무등산정상에있는 군부대때문에 45년만에 개방한다네요,
장불재쪽에서는 기념 산상음악회도 있고요.
맘변하기전에 얼른가야지요.
오랫만에 번개산행공지글이네요
나도 가고싶은데 어찌할수도없고 아쉬움만 남네요 잘들다녀오세요
정기모 권재원 참석 합니다
저도 참석 하겠습니다~*
이번 주말에 긴요한 일이 생겨 참석취소합니다,
무등산 정상은 인연이 없나봅니다.
즐겁고 안전한 산행되시길....
우리 부부도 낑게 주세유.......
박건규 김미나 부부참석합니다
저~오랫말에 번개팀!참석해볼려고요^*^~~~
죄송~~~~~~합니다,,,불참합니다......
산악회 중추가 모두 가는데 구경은 해야겠지요 참석하고자 합니다
안녕 하세요...저도 참석하겠습니다.
유종박님 환영합니다
한 두분만 더 받겠습니다
차량때문에 한대에 다섯분 밖에 못타기 때문에 이해 해주세요
신분증 미리 미리 준비하시고 꼭 지참하세요
첫 벙개,참석합니다~~
김재기 참석합니다
김재기 참석합니다
김재기님까지 인원 마감할까 합니다
4~5인 안되며 자동차 문제때문에 죄송합니다
유종박이는 제 친구입니다. 앞으로 설악산도 가고자 번개산행 참석하는것입니다
친구소개을 이런식으로는 안되지요
송영박님이 아이스깨끼라도 하나 주면서 정식으로 소개해야지요
내일만나서 소개하지요 ㄳ
오점순님 김미경님 참석합니다
차는7인승 소사장이 보내 준답니다
두분 회사 사정상 취소합니다
죄송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