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 아홉 시부터 12시까지 한패밀리 장례식장과 경북대병원 장례식장을 집사람과 함께 직접 방문해서 세세한 점까지 점검하여 보았습니다. 얼핏 보기에는 경북대병원이 비싸고, 한패밀리 병원이 경쟁력 있는 것으로 보였기 때문에 사실 확인하러 갔던 샘이지요.
역시 겉으로는 앞서 올린 글 내용과 다름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소소한 것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술 한 병 값에도 차이가 있었고, 상복 추가분에 대해서도 비용 부담이 달랐답니다.
또 하나는 상주 어느 분이 공무원인 경우 10% 할인이 적용되고 안되고도 있었답니다.
무엇보다도 국립 장례식장이라서 원칙을 잘 고수하고 있다는 신뢰감을 주어서 안심하고 장례식을 마무리 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주었지요.
고급 사양을 적용해서 총 비용 산출해보니 문상객 식사비용을 제외하고 모든 경비(사망 환자 이용 비용 40만원 맟 장례식 후 장지까지의 운구 차량비용 포함) 580~590만원 정도가 산출되었습니다. 여기에 장례식장비 10% 빼면 560~570만원 정도가 되겠지요.
산출 내역 견적서(설명서)는 진갱빈 밴드에 올려놓은 사진을 다운받아서 확대해서 살펴 보시면 되겠습니다.
문상객들이 찾아오는 여건과 주차장 면 등을 고려해서도 월등히 좋은 조건이었구요.
오늘 저녁 맏형님 댁 찾아가서 오늘 볼인 본 내용을 자세히 설명드릴 예정입니다.
상조회 가입 약관을 살펴보고 무엇 무엇을 적용해 어떻게 요구할 것인지를....
또, 한 가지 말씀드리는 바는 장례식장에서 고인의 장례를 유교식으로 치룰 것인지 기독교 식으로 치룰 것인지에 대한 선택사양에서 장차 고인의 제사를 모실 요량이면 유교식으로 식사 상을 5끼 바꾸어 차려드리는 방식을 적용하는 것이 옳다고 해서 일백 만원 정도가 추가된 경비랍니다.
기타 논의 사항 중 언급하지 못한 내용은 댓글로 소통하기를 원하고요....
첫댓글 수고 많았고, 사설 장례식장 보다 경대부속병원이 공공성이 높고 문상객들에게도 훨씬 인지도가 높지요. 맏형님께서 상조회사 가입되어 약관은 잘 모러나 대부분 비용 카버될 것으로 보이고, 모든 비용을 공동분배 정산하면 될 것입니다.
저녁에 상세히 의논하러 내자와 함께 가겠습니다.
별과바람 동생이 열심히 성의를 다 해서 노력한이 ,참 고맛다. 더구나 제수씨도 귀중한 시간을 내어 추운 날씨에, 같이 동행해서 수고해 주시니 참 감사합니다.여러사람, 친지의 이목도 잇고한이, 좋은곳에서 하는것이 좋을듯 생각이 납니다. 모두 행복하시고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어젯밤 맏형님댁에 찾아가서 가입된 대구상조회 적용 약관을 살펴보았더니 7년전(2006년) 180만원 약정이었네요. 스마트 폰에 찍어서 큰 일 닥치면 곧바로 연락해서 상부상조 하여야 하겠습니다. 장지에서의 여러가지 할 일에 대한 지원도 가능한지 알아보아야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