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 Right and then I prepared some pictures.
-Second order symbolism; 학생들이 영어를 들은 후 한국말로 변환하여 교사가 한 말을 이해함
T Blueberries, strawberries and maybe blackberries here.
-Iconicity: 그림을 보면 학생들이 교사가 의도하는 바를 직접적으로 알 수 있음
-Indexicality: 교사가 그림을 보여주며 가리키는 제스처를 함
T Raspberries here, raspberries here.
-Iconicity: 그림을 보면 학생들이 교사가 의도하는 바를 직접적으로 알 수 있음
-Indexicality: 교사가 그림을 보여주며 가리키는 제스처를 함
S-홍식 이거 누가 보냈냐?
T I prepared.
-Second order symbolism: 교사가 한 말을 학생들이 이해할 때 영어로 우선 들은 후 한국말로 이해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T Strawberries, raspberries, blackberries, and blueberries,? all kinds of berries h
-Iconicity: 그림을 보면 학생들이 교사가 의도하는 바를 직접적으로 알 수 있음
-Indexicality: 교사가 그림을 보여주며 가리키는 제스처를 함
T Now, ok, now you know the image of all kinds of berries and nuts, right?
-Second order symbolism: 학생들이 교사가 의미하는 바를 영어로 들은 후 한국말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Iconicity: 그림을 보면 학생들이 교사가 어떤 열매를 지칭하는지 알 수 있음
-Indexicality: 교사가 그림을 보여주며 가리키는 제스처를 함
Ss Yes.
T Can you...can you imagine the picture of berries and nuts in your brain?
-Second order symbolism: 학생들이 교사가 의미하는 바를 영어로 들은 후 한국말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Ss Yes.
T Ok? Because you saw a lot of pictures about berries or nuts, right?
-Second order symbolism: 학생들이 교사가 의미하는 바를 영어로 들은 후 한국말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Indexicality: 교사가 그림을 보여주며 가리키는 제스처를 함
S-홍식 Hazelnut 안 봤는데..
T oK, we saw hazelnut.
-Second order symbolism: 학생들이 교사가 의미하는 바(saw)를 영어로 들은 후 한국말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Iconicity: 그림을 보면 학생들이 교사가 어떤 열매를 지칭하는지 알 수 있음
-Indexicality: 교사가 hazelnut을 보여주며 가리키는 제스처를 함
S-홍식 Brazilnut은 안봤죠?
T Brazilnut is very similar to chashewnut, ok?
-Second order symbolism: 학생들이 교사가 의미하는 바를 영어로 들은 후 한국말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Iconicity: Brazilnut이 chashewnut과 비슷하다고 교사가 설명하므로 아마 chashewnut 그림을 교사가 이미 보여준 것 같음
-Indexicality: 교사가 Brazilnut이 chashewnut과 비슷하다고 설명시 chashewnut 그림을 가리킴
T Now I wrote be nuts' and berries' name of, names on the white board.
-Second order symbolism: 교사가 칠판에 쓴 영어 표현을 학생들이 한국말로 이해함
-Indexicality: 교사가 칠판에 씌여져 있는 영어 표현을 가리킴
T You can sort them into two groups.
-Second order symbolism: 학생들이 교사가 의미하는 바를 영어로 들은 후 한국말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T Listen carefully.
-Second order symbolism: 학생들이 교사가 의미하는 바를 영어로 들은 후 한국말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T Everyone, look at me and then listen carefully.
-Second order symbolism: 학생들이 교사가 의미하는 바를 영어로 들은 후 한국말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Indexicality: 교사가 보고 들으라는 말을 하면서 눈과 귀를 가리킴
T I wrote the names of berries or nuts on the white board here.
-Second order symbolism: 학생들이 교사가 의미하는 바를 영어로 들은 후 한국말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Indexicality: 교사가 berries와 nuts가 씌여진 칠판을 가리키고 학생들은 교사의 가리킴을 통해서 단어와 의미를 연결시킴
T Roughly, I wrote roughly the names of berries or nuts.
-Second order symbolism: 학생들이 교사가 의미하는 바를 영어로 들은 후 한국말로 이해하는 과정을 거치게 됨
-Indexicality: 교사가 berries와 nuts가 씌여진 칠판을 가리키고 학생들은 교사의 가리킴을 통해서 단어와 의미를 연결시킴
T You can sort them into two groups.
-Second order symbolism: 영어를 한국말로 이해함
T Do you understand?
-Second order symbolism: 영어를 한국말로 이해함
Ss #%&&$*&^*
T Sort means 분류하다.
-Second order symbolism: 영어(sort means)를 한국말로 이해함
-First order symbolism: 한국말(분류하다)를 듣고 이해함
T You can sort these seeds into two groups.
-Second order symbolism: 영어를 한국말로 이해함
T Like this, cashew, when I can circle on the cashew and then I can draw star on th
-Second order symbolism: 영어를 한국말로 이해함
-Indexicality: 교사의 나누는 행동을 보고 학생들이 무엇을 해야할 지 이해함
T What I can draw on the strawberry?
-Second order symbolism: 영어를 한국말로 이해함
T Star or circle? 연주?
-Second order symbolism: 영어를 한국말로 이해함
-Indexicality: 교사의 나누는 행동을 보고 학생들이 무엇을 해야할 지 이해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