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크릴새우에서 추줄한 오일 크릴유가 인기를 끌고 있다.
외국에서는 10여년 전부터 크릴새우오일이 건강식품 중 하나로 판매되어왔었으나, 국내에서는 뒤늦게 최근에 붐이 되고 있다.
크릴새우 오일은 오메가3 기름 중 하나이다. 특히나 인지질 함량이 높아서 물과 기름에 모두 섞이기 때문에 장내 흡수력이 높다. 크릴유의 붉은색은 아스타잔틴이라는 항산화제로 알려지고 있다.
등푸른생선에도 항산화 물질이 많지만 크릴새우는 생태계의 먹이사슬 중에 맨 아래에 있기 때문에 중금속에 대한 걱정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크릴새우 오일은 항산화 효능등 많은 장점이 알려지고 있지만, 반대급부 부작용은 간과되고 있어 오용의 위험이 높은 상황이다.
크릴새우 오일은 다음과 같은 사람은 주의를 요한다.
첫째,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사람들은 주의해야 한다.
심장질환, 뇌혈관질환, 동맥경화증 등으로 항응고제를 복용 중인 사람들은 주의해야한다.
만일에 와파린이나 헤파린 등 항응고제나 혈전용해제를 복용하는 중에는 크릴새우 오일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위험할 수있다.
혈액이 너무 묽어져 혈액 응고장애나 혈뇨, 뇌출혈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새우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이다. 크릴새우는 새우 갑각류의 일종으로 역시 해당 식품에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피부 알레르기 반응으로 두드러기나 맥관부종이 생길 수 있다.
셋째, 위장이 약한 사람들도 주의를 요한다.
평소 소화가 잘 안 되고 속이 냉하면서 설사를 잘 하는 사람들은 복통, 소화불량, 설사를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생물로 섭취하면 더욱 그렇지만 익혀 먹더라도 공복에 섭취할 경우는 위경련,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기때문이다.
넷째, 임신부나 수유부는 섭취를 삼가한다
임신부에서 항응고제는 임신 초기 태반의 출혈을 유발해서 유산의 위험성을 높인다.
수유 중에도 크릴새우 오일 섭취는 금하는 것이 좋다.
크릴새우는 혈액을 묽게 하는 효능이 일반 생선오일에 비해 강한 편이어서 신생아에게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다섯째, 같은 이유에서 크릴새우오일은 12세 이하 어린이에게는 먹이지 않는 것이 좋다.
혈액이 마냥 묽는것이 좋은것만은 아니다.
혈액순환 장애나 혈관의 경화가 심한 경우 기간을 정해서 한시적으로 복용하고 충분한 효과가 나타나면 조금씩 줄여가면 좋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