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번호 | 소속 | 직위 | 성명 (연령) | 주요 공적내용 |
1 | 前성공회대학교 문화대학원 | 원장 | 故강준혁 (67) | 소극장 공간사랑을 통해 공연기획 활동을 시작으로 현대 공연예술의 대표적인 레퍼토리들을 기획하고, 이후 스튜디오 메타를 창립하여 공연, 축제, 지역문화, 문화공간, 국제교류와 관련 다수의 문화기획 활동영역을 넓혔다. 국내 대표적인 활동으로서 춘천인형극제, 안동페스티벌, 전주소리축제, 세계평화축전 등 지역문화 성장에 큰 기여를 하였고, 국제적인 활동에서는 98년 아비뇽페스티벌의 ‘한국의 밤’ 예술 감독을 맡아서 한국의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등 문화기획인력 양성과 폭넓은 문화기획 활동을 통해 한국문화를 세계에 알리는 국제적 활동과 함께 북방아시아문화포럼 Tree of culture 창립 주도 등 한국문화의 순도를 한 차원 높이는데 일생을 바침. |
2 | 한국문화 진흥재단 | 이사장 | 성기조 (81) | 국제펜클럽한국본부의 이사장, 한국문인협의회 명예회장 및 한국예총의 수석부회장으로 재직하면서 1953년부터 문예활동을 시작하여 한국 현대문학의 올바른 가치 정립과 함께, 81년 한․중 작가회의 및 아시아 작가회의를 창립하고 예총사무총장으로 재직 시 <예술계>창간, 신인발굴 및 예술계최고의 잡지를 만들었고 한국문화진흥재단 설립과 노벨상 수상을 위해 번역 사업을 하는 동시에 88올림픽 참가유치에 공로를 인정받으며 한국문화를 외국에 알리는 일에 노력. |
3 | 이건산업 | 회장 | 박영주 (74) | 89년부터 다양한 예술분야 후원을 시작으로 ‘이건음악회’를 26년째 무료 개최하여 문화 나눔을 실천하고, 다양한 문화예술 분야 후원에 앞장섰으며 예술의전당 후원회 부회장직을 시작으로 현대미술관회 회장, 예술의전당 이사장의 소임을 맡는 등 수 많은 기업들의 예술후원 참여 독려해 왔고, 예술지원 매칭펀드 사업을 도입하여 예술발전에 기여할 뿐 아니라 ‘아리랑’의 세계화를 위한 노력 등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메세나인으로 평가받고 있음. |
4 | 대한적십자사서울지사 | 부회장 | 한일랑 (68) | 한국여성바둑연맹회장을 역임하며 여성바둑의 대중성 확보에 기여함과 함께 국립발레단 후원회장 및 이사 역임을 통하여 무용수 후원에 앞장섰으며, 2004년부터 대한적십자 서울지사의 위원장 시작으로 현재 부회장직을 맡으면서 사회봉사활동 및 문화, 예술, 사회 전반에 나눔과 봉사로 공헌해 옴 |
5 | 영월문화원 | 원장 | 엄태성 (80) | 벽지학교 씨름부 창단육성을 통한 인재 배출과 함께 폐광지역 초등학교 문화예술교육활동 지원(4개 학교)의 일환으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19년동안 지원하고, 바르게살기운동 실천 및 활성화를 위해 8년간 지역사회 봉사에 앞장서며 지역 향토사 발굴 및 자료집 발간을 통해 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 |
6 | 대구남구문화원 | 원장 | 이재녕 (57) | 대구광역시 남구문화원을 대구 문화의 메카로 발돋움시키기 위해, 연례적 전통문화교육사업 실시를 통하여 지역 문화우수성의 대중화에 앞서는 등 향토문화의 발굴 및 교류 활성화를 통해 지역전통문화의 국내·외적 위상을 고취시켰으며, 시의원 재임 시 대구문화원에 아낌없는 행정지원으로 지역발전을 선도함. |
7 | 대한민국 예술원 | 회원 | 정현종 (76) | 1965년 [현대문학]을 통해 등단하였으며 중진 시인이자 문학인으로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와 연세대 국어국문학과에서 후학들을 양성, 현재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으로 활동 중이며, 한국 문학사에서 문화예술 발전에 50년 동안 한 차원 높은 철학적 사유와 섬세한 감각을 통해 사물과 언어에 신생(新生)의 탄력을 부여하는 등 많은 업적으로 후속 시인들의 존경을 받고 있음 |
8 | 한국외국어대학교 | 석좌교수 | 이문열 (67) | 1977년 대구매일신문 신춘문예 당선작으로 등단, ‘사람의 아들(1976)’,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1987)’, ‘변경(1999)’등 많은 작품발표와 함께 지금까지 활발한 창작활동으로 2009년 대한민국 예술원상을 수상하는 등 대한민국 문학발전에 크게 기여 |
9 | 성신여자 대학교 | 명예교수 | 허영자 (77) | 1962년에 시인으로 등단하여 53년간 많은 저서를 출간, 왕성한 작품 활동 및 72년부터 03년까지 성신여대 국문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후학을 양성하였으며, 한국시협과 여성문학인회등에서 회장으로 봉사, 월탄문학상 및 목월문학상등을 수상하는 등 한국 문학발전에 기여 |
10 | 한국문화 교류연구회 | 대표 | 박래경 (80) | 미술사학자로 수도여자사범대학을 비롯하여 여러 대학에서 후학을 양성하였고 1986년 이후 국립현대미술관 학예관 및 학예연구실장을 역임한 ‘한국의 1세대 큐레이터’이다. 제도권내의 활동에만 머물지 않고 미술계의 다양한 관계자들을 이끌며 한국의 큐레이팅 문화를 형성하는데 일조하고 국제문화 교류와 한국적 미의식 탐색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전시기획자로서 큐레이터 직업관과 윤리의식을 고취시킴 |
11 | 숙명여자 대학교 | 명예교수 | 이인실 (81) | 50년간 미술계의 교육자로서 고등학교 교사를 거쳐 미술대학의 학장, 평생교육원장, 박물관장등을 역임하는 등 각별한 애정으로 후학을 양성, 교육자들의 본이 되었다. 국내·외 개인전 17회, 단체전 300여회 출품 등 꾸준한 미술활동과 함께 28년간 대학교수 재직 등의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훈장(1999)을 수여받는 등 한국 미술발전에 크게 기여 |
12 | 통도사 사명암 | 회주스님 | 유병순 (동원 스님) (65) | 국내 최고의 단청전문가로서, 사찰 단청의 오랜 경험과 연륜, 기량 및 작품의 예술성 등 모든 면에서 최고의 경지에 올랐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우리의 색을 찾고 우리나라의 절을 아름답게 만들며 우리문화를 지켜나가는 일에 혼신을 다해 기여해 옴 |
13 | DMP 건축 · 목천김정식 문화재단 | 회장 · 이사장 | 김정식 (80) | 국립중앙박물관, 청와대 본관, 인천국제공항 등 수많은 건축물을 건축하는 우리나라 대표 건축가로, 현재 재단을 설립하여 한국의 건축 아카이브 사업 및 후학 양성에 매진 |
14 | 배재대학교 | 명예교수 | 정해조 (70) | 대한민국 전통 옻칠공예의 본질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고 작품 활동을 통해 한국 옻칠의 아름다움과 우수성을 국내외에 널리 알림으로써 옻칠공예의 부활과 발전에 기여하고, 30년간 옻칠공예전문가 양성에 노력함과 동시에 지자체특성화(옥천옻산업특구지정)에 지대한 공헌을 하는 등 한국 옻칠문화의 발전에서 큰 역할을 수행 |
15 | (사)서울 바로크 합주단 | 음악감독 | 김 민 (73) | 다양한 경력을 지닌 바이올리니스트로 탁월한 리더십으로 실내악 그룹 지도자 및 오케스트라 음악감독으로 음악교육자로 세계무대에 진입하는 등 클래식 문화 저변 확대 및 후학 양성에 노력 |
16 | 서울대학교 · 대한민국 예술원 | 명예교수 · 회원 | 이재숙 (74) | 서울대학교 음대 국악과 교수, 한양대학교 석좌교수등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대한민국예술원 회원으로서 후학 양성에 노력함과 동시에, 1964년 최초의 가야금 독주회를 통한 국악독주의 전형을 세웠고 가야금산조의 오선보 채보(악보화), 1994년 아시아琴교류회 결성․활동을 통한 아시아지역 음악교류에 크게 공헌하는 등 현대 가야금계를 구축하는데 일조함 |
17 | (사)우리 음악연구회 | 이사장 | 김혜란 (64) | 국악인으로서 국내·외 왕성한 활동을 통하여 경기민요의 발전은 물론 우리의 소리인 민요의 발전 및 국위선양과 문화 향수권 신장에 앞장섰으며, 후진양성에도 힘씀 |
18 | 극단 뿌리 | 대표 | 김도훈 (73) | 1966년부터 50여 년 동안 사실주의 계열의 신극, 상징주의 표현주의, 부조리 계열의 연극을 꾸준히 활동하고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연극 연출가임 |
19 | (사)밀물예술 진흥원 | 이사장 | 이숙재 (70) | 37여 년 동안 무대와 학교를 오가며 139편의 작품을 창작하고, 300여회 공연을 통하여 한국무용예술을 세계적으로 발전시키는데 선도적 역할을 수행 |
20 | 국립국악원 무용단 | 예술감독 | 한명옥 (59) | 국립국악원 무용단 예술 감독으로 국립국악원 무용단의 정체성을 계승하면서 시대에 맞는 콘텐츠로의 개발 및 육성을 위해 궁중무용을 무대화, 현대화하는 작업으로 호평을 받았으며, 전통예술 보존 및 전승, 발전은 물론 경쟁력 있게 기획·구성하여 예술의 대중화 및 세계화 등 문화 위상 강화에 기여 |
21 | 국제갤러리 | 대표 | 이현숙 (66) | 국내외 작가들을 해외에 소개함으로써 문화외교관으로서 가교역할을 수행, 현대미술을 주도하는 국내 화랑으로서 세계적인 네트워크 구축하였다. 단색화 열풍을 주도하여 국내 대표 원로작가들의 해외 진출을 도모하는 등 나아가 베니스 비엔날레와 같은 세계적인 미술축제에 단독으로 전시 유치 및 후원하는 등 작가들의 작품을 유수의 미술관에 소장시키며 젊은 작가 발굴 및 후원에 매진하고 있음 |
22 | 국민대학교 문예창작 대학원 | 겸임교수 | 윤후명 (69) | 시인과 소설가로 활동을 해오면서 ‘둔황의 사랑’등 인류 문명의 정신사적 교류를 특유의 공간적 상상력으로 담아낸 작품 창작을 통하여 작가 특유의 작품세계를 구축, 한국 소설의 새 지평을 열었음 |
23 | 경일대학교 | 교수 | 구본창 (62) | 사진예술분야 전문교육을 받은 1세대로 사진작가이며 교수 및 기획자로서 1985년 이후 현재까지 국내외에서 전방위적 전문성을 스스로 개발하고 후학을 양성하는 등 한국 사진 예술의 직적 수준과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는데 적극 기여 |
24 | 서울대학교 | 교수 | 정대석 (65) | 거문고 연주자로 동시에 작곡가, 교육자로서 국악의 전승과 보급, 새로운 음악의 창달에 크게 기여하는 등 많은 연주회로 국악의 아름다움을 널리 전파 작곡가로서, 60편의 작품들을 통하여 21세기 거문고 음악의 새로운 가능성과 지평을 확장하였으며 또한 교육자로서 뛰어난 거문고 연주자를 수없이 많이 배출하여 거문고 음악의 전승과 보급에 기여 |
25 | 국립무용단 | 단원 | 문창숙 (52) | 중요무용문화재 제97호 살풀이 춤 이수자로서 국립무용단의 정기, 기획, 특별공연 및 해외공연, 지방공연 등에서 훌륭한 기량을 발휘하여 성공적 공연에 기여하는 등 평소 근면성실함으로 타의 귀감이 되고 있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