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결하는 생각으로 외출을 안해요
Q; 저는 남편과 딸, 아들을 둔 주부입니다.
저는 우리 가족에게만 불 같은 성격으로 급하고 직설적인 말과 지적질로 많이 힘들게 합니다. 반성하고 뉘우치기도 하지만 잘 고쳐지질 않습니다. 유년시절 권위적인 할아버지,아버지와 너무도 순종적인 어머니를 보면서 내 아이들에게 사랑해줘야겠다고 생각했는데 제가 아버지를 그대로 따라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남편의 성격은 순하지만 사업 일로 바빴고 저는 직장과 집안일과 아이들을 키우면서 힘들 때 마다 큰 아이인 딸에게 화를 내고 가끔 때리기도 했습니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것 보다 가르치는 역할만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큰 아이의 성격은 굉장히 소심하고 조심스러우며 본인의 생각이나 마음을 표현하지 못합니다. 교우관계도 친한 친구3~4명 정도만 가끔 만나거나 연락을 주고 받습니다.
22살 딸아이는 고3 초 강박장애 진단을 받았습니다. 기숙학교를 다니면서 가족과 떨어져 지냈는데 고2말 쯤 아이가 쓰레기통 옆을 지나 갈 수가 없고 샤워를 자주 오랫동안 하고 뭔가 불안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울면서 이야기하더군요. 대학을 입학하고 원룸생활을 하면서도 계속 손을 씻고 문이 닫혔는지 자주 확인하고 밖에 다녀오면 모든 옷을 세탁하고 가끔 불안한 마음이 들기도 해 외출도 잘 안 했습니다. 진료를 받고 약을 복용을 2년 째 하고 있지만 호전이 잘 안되고 있습니다. 본인이 더럽다고 생각한 물건을 접촉하거나 접촉한 물건이 다른 곳을 접촉하게 되면 또 불결하다고 생각하며 꼬리에 꼬리를 물어 하루 종일 청소를 하고 힘들어 할 때도 있지만 무기력하게 하루 종일 방안에서 지낼 때가 더 많습니다.
제가 문제인 것 같고 나 때문에 큰애가 불안 장애를 가진 것이 아닌지....
어떻게 대화를 해야 하는지 ...어떻게 위로를 해야 하는지 .... 딸보다 제가 먼저 심리 상담을 받아봐야 되는 것이 아닌지 마음만 복잡합니다.
A: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22살 자녀분의 강박문제로 온라인 상담을 문의주셨네요. 고3때 진단을 받고 현재까지라면 진단 후, 3년 정도 관련문제로 자녀분도 부모님도 스트레스로 힘드셨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본인이 더럽다고 생각하는 물건이 다른 곳과 접촉이 되면 꼬리를 무는 듯한 침습적인 생각으로 그것마저도 오염이 되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지네요. 강박장애의 경우는 꼬리를 무는 원하지 않는 침습적인 생각과, 그 생각을 중화시키고자 하는 강박행동(자녀 분의 경우 자주 씨는 청결, 반복확인, 정리정돈)으로 나눠어고 둘 중에 하나만 강하게 나타나거나 둘 다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적어주는 내용만으로는 전반적인 것을 다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강박사고와 행동 모두를 포함하는 것으로 보이며 외현적 강박사고의 유형으로 보여집니다. 본질적으로 물건 자체가 협오스럽다기 보다는 더럽다는 생각이 나타나게 된 어떠한 외적인 자극을 왜곡해서 받아들인 경험의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강박은 자신이 통제하기 어렵다고 느끼는 불안의 한 형태로서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도파민이나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 물질의 균형이 깨져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의 경우는 약물치료를 필요로 할 수 있습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 드러나는 경우는 훈육이나 체벌, 잔소리 등 부정적인 피드백의 자극을 많이 받은 경우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과도해져 발생하고 악화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는 전문적인 심리치료가 병행되는 것이 필요로 합니다.
강박이 힘든이유는 지켜보는 사람들도 지치지만 무엇보다 본인 스스로 강박 사고와 행동이 부적절 하다는 것을 인지하면서도 조절할 수 없다고 느껴 힘들어 하고 악순환에 빠지기 때문입니다. 기숙사 생활 자체가 강박을 강화시켰다기 보다는 원룸에서의 환경적인 조건이나 외부적인 스트레스가 살고 있는 기숙사에 집중되어 청결에 대한 과한 생각을 강화시켰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강박치료는 스스로 개선하려는 의지가 있으면 일상생활에서도 가능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는 전문적인 상담을 받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어머니께서 먼저 받으시려는 이유가 자녀분을 훈육하고 화를 낸 것에 대한 마음 때문에서 일까요? 자녀분이 상담을 받고 치료를 받게 되더라도 심리상담 센터에서는 부모상담을 통해서 양육코칭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 가지 방법을 추천드리면 강박적인 생각이 떠오를 때 종이에 써 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생각들이 무의미하다고 생각해보면서 하나씩 그어보며 인식하며 머릿속에 되뇌이는 것입니다. 뇌는 우리의 행동을 수정하고 바꾸려고 할 때 행동을 기억하고 인출하는 과정의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방법만으로는 강박 증상이 모두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생각을 들여다보고 인식하는 것에는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외 다른 방법들을 함께 개입하면서 나아가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강박증상은 두면 둘 수록 강화가 되고 시간이 지나면 개입을 하고 치료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어머니와 자녀 분 모두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강박적인 생각이나 행동에서 벗어나려면?
1. 전문가와 함께 상담을 받습니다.
강박사고와 행동은 어릴 적 성장과정에서 부모의 과도하고 잘못된 양육태도에서 원인을 찾을 수있습니다. 또한 생각지 못한 깊은 상처나, 특별한 이벤트와 같은 사건사고 후에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의 상담을 통해 강박사고와 행동에 대한 원인을 찾아가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와 함께 자신의 상처를 만져나가는 대화를 나눌 수있습니다.
2. 마음기록지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침습적으로 떠오르는 생각들로 괴롭습니다. 이러한 괴로운 생각들을 구체적으로 써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글로 나의 생각을 쓰고 정리해 봅니다. 그리고 다른 시간에 다시 읽어봅니다. 또한 이러한 생각들로 괴로운 시간 때를 기록해서 그래프로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서 자신을 객관화해서 볼 수 있습니다.
3. 노출과 제지를 합니다.
예를 들어 문고리를 잡고 난 후 손을 씻지 않고 견뎌봅니다. 화장실 뚜껑을 만진 후 씻지 않고 견뎌봅니다. 이렇게 강박적인 행동을 하지 않고 견뎌본 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는 경험을 반복함으로써 불안감을 내리게 할 수 있습니다.
4. 집단프로그램에 참여해 봅니다.
같은 증상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대화를 나누어 봅니다. 함께 대화를 하면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공감대를 형성하며 소외감으로 인한 위축되어진 자신의 모습에서 좀 더 자신감을 얻어갈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써 스스스로 의지를 가지고 조절해 갈 수 있음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한 가지 물건에 집착/교우 관계가 원만하지 않은 학생
[상담 후기] >> 걱정이가 고등부 3학년 사회성을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4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29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서장원외,강박사고를 경험하는 대학생 유형 분류: 잠재프로파일 분석을 이용하여
Classification of College-Aged Students with Obsessions Using Latent Profile Analysis, 인간이해. Dec 31, 2017 38(2):1
박제인외,강박장애환자의 인지행동치료프로그램 참여경험에 대한 질적사례연구
A Qualitative Case Study For the Experience of Patients with Obsessive-Compulsive Disorder Participated in Cognitive Behavior Therapy Program,질적탐구,2(1),pp.67-96 Apr, 2016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김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