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신년축제, 송크란(4월13일~4월15일)호텔예약은 서두르세요.
태국의 설날, 송크란 축제
태국의 설날이라 불리우는 송크란(Songkran)은 4월13일에서 15일까지이다. 요일은 수,목,금이다. 송크란은 일년중 가장 더운 시기인 4월에 있기 때문에 물뿌리는 축제로 발전하고 있다. 태국인 뿐만 아니라 세계 각지에서 온 외국인들이 송크린 시기를 즐긴다. 태국인들은 물총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양동이에 물받아 지나가는 사람에게 뿌리는 경우가 많다. 아니면 집에 호수를 연결해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무조건 뿌린다. 또는 픽업트럭뒤에 물을 가득담아 차를 타고 이동네 저동네 다니면서 뿌린다. 외국인들은 주로 물총을 사서 물놀이를 한다. 일부 여성들은 화려한 복장으로 시선을 모으기도 한다. 남성들은 코믹한 옷이나 야한 옷을 입고나와 물놀이를 즐기기도 한다. 또는 웃옷은 벗기도 한다.
송크란 시기의 호텔 상황
송크란축제기간 4월13일~15일은 물론 이고 송크란 축제 전후까지 포함해 4월10일~4월17일까지는 태국 호텔들이 대부분 풀부킹이다. 송크란 시기에 4~5성급 호텔은 외국인이 3성급 이하에는 태국인이 주로 이용한다. 송크란 시기에 호텔예약을 한다는 것은 정말 어렵다. 송크란시기가 포함된 4월10일~4월17일에 태국을 여행할 계획이라면 2월말 이전까지 예약하는 것이 좋다. 3월초부터 태국도시, 휴양지 중심부의 호텔들은 풀부킹으로 돌아선다. 늦어도 3월초까지는 호텔예약을 마쳐야 한다.
송크란 축제 어디서 즐길 것인가?
4월 13일~4월15일까지의 송크란 축제는 태국어디서나 즐길 수 있다. 물뿌리는 일은 단지 3일간만 허용한다. 여행자들이 주로 찾는 방콕, 파타야, 치앙마이, 푸켓,코사무이 지역등에서는 더 화려하게 즐길 수 있다. 사람들이 모이는 곳이라면 어디서든지 물놀이를 즐길 수 있다.
방콕- 실롬살라댕로드, 카오산로드,시암스퀘어등
파타야-워킹스트릿 주변, 파타야깡(센트럴파타야)
치앙마이-타페게이트주변,님만헤민
푸켓- 파통비치 방라로드와 정실론 주변, 카타비치 중앙, 카론비치 카론서클에서 찰롱방향 빠딱도로(Patak Rd), 푸켓타운 로빈산백화점 주변
코사무이- 차웽비치, 각비치 중앙
송크란 축제의 문제점
송크란시기는 태국최대의 축제이기도 하지만 위험하기도 한 시기이다. 일년중 송크란시기에 교통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다. 주된 이유는 음주운전이다. 따라서 송크란시기에 늦은 시간 도로변을 걷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다.
송크란 시기에 여행자들이 주의해야할 점
송크란 시기에는 갑자기 어디서 물이 쏟어질지 모른다. 이 시기에는 물뿌리는 일로 손해가 발생할 경우 손해배상이 불가능하다.물에 약한 카메라,휴대폰,여권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속내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물뿌리면 일부 옷은 벗은거나 다를 바가 없기 때문이다. 요령있는 여행자들은 안에 비키니 수영복을 입기도 한다. 일부 바지들은 물의 무게를 이기지 못해 줄줄이 흘러내리기도 한다. 호텔내에 들어와 갈아 입을 수 있는 옷을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 축제분위기에 빠지다보면 지갑등을 잃어버리기 쉽다.
특히 주의해야할 것은 어린이와의 여행이다. 압사당할 수준으로 사람이 많이 몰리는 곳은 위험하다. 적당히 즐길 수 있는 곳을찾아 즐기는 것이 좋다. 떼밀려 다닐 정도의 인파라면 피하는 것이 여러모로 좋다.
송크란축제시 복장
물축제이므로 물이 빨리 마르는 재질의 옷이 좋다. 속내의는 검은색계통이 좋다. 물총싸움에서 지지 않으려면 수경착용이 좋다.
드물게 얼음물을 뿌리는 경우가 있다. 찬기가 강해 감기걸릴 수 있는 수준이다. 이 경우는 호텔로 돌아가서 빨리 옷을 갈아입는 것이 좋다. 소지품은 간단히 하는 것이 좋다. 약간의 돈을 비닐봉지에 담아 방수팩이나 방수가방에등에 넣어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