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월 연준 회의록으로 시장 통제
1월의 연준 공개 시장 회의에서 일부 위원들은 연준이 지금까지 약속해왔던 고용 시장의 상승을 보기 전에 채권 매입을 멈추거나 속도를 줄여야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수요일 발표된 회의록에서 말합니다. 채권 매입의 중단을 진정 할 수 있는가는 논외로 치더라도 1월의 회의에선 채권 매입을 중단할 것이라는 계획도 없었으며 실제 1월과 2월엔 연준은 매월 850억 달러 채권 매입을 해왔습니다. 이미 3조 달러가 넘은 연준의 대차대조표를 두고 채권 매입의 효율성을 볼 때 일부 위원들이 충분히 표현할 수 있는 우려에 불과하지만 시장은 앞질러서 확대 해석을 합니다.
그리고 채권 매입의 중단을 연준이 할 수 없다는 것은 여러 전문가들은 동의하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 정부는 세수보다 지출이 훨씬 초과하여 4년째 연간 1조 달러 이상의 예산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이런 엄청난 규모의 적자를 줄일 의지조차 없습니다. 예를 들어 3월초부터 시행될 계획인 정부 지출 강제 삭감은 10년간 1.2조 달러 예산 절감의 일환으로 2011년 부채 한도 인상을 할 때 양당이 합의한 내용이지만 연간으로 불과 1,200억 달러이고 매월 대략 3천 억 달러 지출 중 100억 달러에 불과한 절감 금액입니다. 하지만 이 1백억 달러 지출 삭감 계획에 오바마 대통령은 공화당을 압박하는 자리에서 소방관들을 옆에 세워두고 자동 삭감이 되면 이들 공무원들이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며 미국인들 감성을 자극하면서 지출 삭감은 안 된다는 메시지를 호소했습니다.
이렇게 지출을 줄일 의지라곤 전혀 없는 미국 정부가 예산 적자의 돈을 가져올 수 있는 것은 부채 발행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매년 1조 달러가 넘는 신규 부채를 살 수 있는 세력도 지구상에는 없습니다. 결국 연준이 미국 정부 부채를 사주지 않으면 미국 정부는 현재 규모로 매월 450억 달러 이상의 지출을 삭감하여야 합니다. 3월부터 시행되는 매월 1백억 달러 자동 삭감에도 대통령도 펜타곤도 의회에 경고와 압박을 하고 있는 현실에 비쳐보면 연준의 월간 450억 달러 부채 매입 중단은 그야말로 재앙이 될 것입니다.
앞뒤 정황을 볼 때 일부 연준 위원들이 무한정한 부채 매입의 역효과에 대한 우려를 할 수도 있지만 연준으로선 부채 매입 말고는 미국 경제 붕괴를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이런 것을 모를 리가 없겠지만 향후 계속될 수 없는 달러 인쇄에 연준들은 시장을 한편으로는 달래면서 결국 속이고 있습니다. 로이터의 기사에는 한 정책가가 연준은 경제에 대한 추가적 부양을 제공하기 위해 실업률 목표를 그간 주장해온 6.5%가 아닌 6%로 낮출 수 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매입중단이 아니라 오히려 채권 매입의 장기화를 연준은 계획하고 있는 셈입니다.
상승으로 전환 중인 미국채 금리들
달러 인쇄에 대한 부작용을 막기 위해 미국 정부 혹은 연준이 은밀하게 시장 개입을 하고 있지만 가장 쉬운 곳이 선물 시장이 있는 금과 은의 귀금속 시장인 반면에 상당히 어려운 시장 중의 하나가 미국 국채 시장입니다. 연준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만 보더라도 매월 450억 달러 이상을 투입하여야만 금리 급등을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준의 매입에도 불구하고 대표적인 국채인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는 역사적 저점이었던 지난 해 7월의 1.4%대를 바닥으로 올해 들어선 이제 2%를 넘나들고 있습니다.
James Turk의 KWN과의 대담에서 나온 미국채 금리 상승의 위험성에 대한 언급을 다시 보기로 합니다.
10년 만기 미국채 수익률은 2%가량되고 연준이 사들이고 있음에도 상승하려는 위협을 하고 있으며 연준은 지난 주 사들였다. 연준은 실상 그 주에 5백억 달러 부채를 현금화시켰다. 근거없는 달러 창출의 최근 것은 새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다. 연준은 대차대조표를 계속 확대하고 있으며 이것은 3.1조 달러에 급속히 접근하고 있다.
이것은 중요한 취약성이다. 미국 정부는 6%금리를 감당할 수 없다. 1% 금리 상승은 16조 달러 이상의 부채를 안고 있는 미국 정부에 추가 1천 6백억 달러 부채를 안겨준다.
메 1% 금리 상승은 미국 연간 세수의 6%가량되는 것이다. 그래서 금리가 4%로 뛰는 것은 미국 연간 세수의 거의 4분의 1을 소모하는 것이고 이것은 더 많은 돈을 빌리게 하며 또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귀결되는 더 금리를 높이게 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초래한다.
침체가 깊어지는 미국 소비 지출
매체들은 특성상 어떤 우울한 상황에서도 낙관적인 전망을 내놓습니다. 돈 인쇄로 상승하는 주식 시장을 보고 침체가 물러가고 회복이 온 듯한 시장 분위기에 매체들도 미국 실업률 하락, 주택과 농지 등의 가격 상승 그리고 유로권 금융 시장의 안정 등의 장미 빛 경제 자료들을 소개하며 사람들을 들뜨게 합니다. 하지만 실제 경제를 들여다보면 월가 등의 금융 시장의 분위기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계 최대 소매점인 월마트는 2월 초반 매출이 7년래 최악을 기록했습니다. 블룸버그 기사는 “월마트와 패밀리 달러 스토아 같은 할인점들은 이미 상승한 실업, 급여에서 큰 몫을 떼가는 원천 소득세 상승과 대면하고 있다,”고 그 원인을 전합니다.
연말까지 미 전역의 Best Buy 그리고 RadioShack들의 수 백 개의 점포들이 문을 닫을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개선되고 있다는 실업률 통계와는 다르게 미국의 소비 지출은 높은 실업률에 부진을 면하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겉보기 금융 시장과 실상은 많이 다르며 갈수록 왜곡된 시장과 경제의 실상은 간격을 벌이고 있습니다. 실상과 벌어진 금융 자산을 거품이라고 하며 그 거품은 터지게 마련입니다.
“유로는 무너진다”
네덜란드 은행인 Saxo Bank A/S의 공동 CEO인 Lars Seier Christensen는 유로는 실패하게 되어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말하기를 “이제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문제가 억제되어지거나 다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의 엉터리 해법들 중 하나에 우리는 자리하고 있지만 그것은 결코 그렇지 않다,”고 했습니다. 유로판 구제 금융으로 붕괴 직전의 은행 시스템을 겨우 유지하고 있지만 그것이 궁극적인 해결책은 아니며 결국 유로는 무너질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재촉하는 변수로 남부 유럽 국가들의 금융 위기에 유로권의 핵심 국가인 프랑스도 감염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작년에 프랑스는 투자는 줄어들며 성장이 0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2013년 2월 유로권 구매자 괸리 지수는 하락한 가운데 프랑스가 특히 심한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블룸버그 기사에서 Saxo Bank A/S의 공동 CEO인 Lars Seier Christensen는 말합니다. “다른 가능성 있는 결과로 유로에 있음으로써 망가지고 있는 나라들, 명백하게 드러난 남부 유럽 경제들, 일부의 이탈이다. 이것으로부터 프랑스가 받게 되는 문제들을 사람들은 극심하게 과소평가해오고 있다. 일단 프랑스가 전면적인 위기에 빠지면 그것은 끝나는 것이다. 독일 조차도 그것에 대해 돈을 댈 수 없으며 그렇게 하지도 않을 것이다.” Saxo Bank A/S의 Lars Seier Christensen CEO와 같은 금융 전문가들의 표현대로 유로권 위기는 끝난 것이 아니라 진행형입니다.
(일주일간의 경제 소식과 평론들을 모아서 내용이 길며, 읽는데 보통 40분 이상 소요됩니다. 시간이 빠듯한 분은 관심 있는 부분만 선택해서 보거나 시간을 두고 조금씩 읽으면 됩니다.
일부 글들은 급변하는 경제 상황과 시차가 있어서 그 내용들이 현 상황과 조금씩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1. 주간 금 시세
2. 경제 소식
월마트, 전자편지 보고서에서 2월 매출 부진을 실토-Bloomberg
상하이 금 거래소 계약 물량 사상 최고 기록-Bloomberg
Saxo Bank의 CEO, “유로는 끝나게 되어 있다”-Bloomberg
2월 중순의 휘발유 가격 사상 최고 기록- zero hedge
오바마, 공화당에 지출 삭감 피하라고 압박-Reuters
연준, 일자리 시장 개선 전에 양적 완화 멈출 수도-Reuters
유로권 경제 회복의 희망은 PMI자료로 시들-Guardian
버냉키, 자산 거품 없다-Business week
3. 달러의 몰락과 금
1) 석유 골드: 러시아와 중국은 석유달러를 죽이려 금을 모으는가?-Economic Collaspe
2) 금-냉전에서 금 가격-Darryl R Schoon
3) Michael Pento, 무분별한 정부들과 돈 인쇄들에 대한 방어책-KWN
4) James Turk, 정책가들은 완전히 통제 상실 직전이다-KWN
5) 2-3년 내에 중국은 세계 1위 금 보유국-KWN
6) 금 강세장이 끝나려면 한참 멀었다-Peter Schiff
1. 주간 금 시세
채권 매입을 줄일 수 있다는, 이미 지나간 1월 연준 회의록이 금융 시장을 추락시킨 가운데 그 중 귀금속 종이 시장은 가장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2008년 9월 금융 위기가 불거질 때 구제 금융을 실시하면서 약속했던 출구 전략으로 시장을 달랬던 것과 같은 맥락의 시장 달래기이고 속임수입니다. 반복되는 이야기이지만 연준의 채권 매입 중단 내지 축소는 불가능한 일이고 이 불가능한 일을 시작하는 순간 미국 경제는 무너집니다.
어쨌든 이런 터무니없는 내용들을 근거로 산하 금은 은행들을 통한 귀금속 시장을 누르기에 급급한 것이 정책가들의 전략입니다. 이번 귀금속 시장의 맹공에 중앙 은행들의 중앙 은행 격인 국제 결제 은행이 지휘를 했다는 것은 실물 시장에 가까이 있는 그 누구도 아는 사실이라며 주기적으로 런던 금 시장의 정황을 전해주는 Andrew Maguire가 KWN과의 대담에서 말했습니다. 달러의 최대의 적인 금을 누르기 위한 총력전이 펼쳐지고 있지만 그 싸움은 런던 시장에서만 매일 20, 30톤씩 실물 금을 내주어야 하는 종이 돈 세력들이 질 수밖에 없습니다.
주류 매체들이 금 상승이 끝났다며 내세우는 지표 중 하나가 위의 일간 차트에서 발생한 데스 크로스입니다. 하지만 텔레그라프의 암브로스 에반스 프리차드 기자는 블로그에서 말하기를 200일 이동 평균선이 하락하고 50일 이동 평균선이 상승하면서 발생한 이번 데스 크로스는 그 신뢰성이 떨어진다며 과거의 S&P500 지수의 경우를 예로 듭니다. 그러면서 이런 데스 크로스는 중국인들에겐 오히려 금의 매입 신호라고 그는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춘절 휴무가 끝난 첫 거래일에 상하이 금 거래소에선 22톤 거래량으로 일일 최대 거래량을 기록했습니다.
이렇게 갈수록 강해지는 중국 금 수요를 충당하는 것은, 미국이 보유하고 있는 독일의 보유 금을 비롯한 외국 중앙 은행들의 금이 중국으로 수출되어서 가능할 수도 있다고 스프랏 자산의 Eric Sprott은 의혹을 제기합니다.
뉴욕 연준 그리고 영국 영란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세계 중앙 은행들의 보유 금을 지속적으로 빌려주거나 내다 팔고 있다는 이런 의혹들을 해소하려면 공개적으로 정식 감사를 받으면 되지만 미국이나 영국 정부는 기껏해야 재무부 직원들과 여왕을 금고에 보내 사진을 찍고 언론에 보여주며 금이 있다고 보고하는 것이 전부입니다. 소문들이 진실일 가능성이 대단히 높은 미심쩍은 행보들입니다.
주간 종이 금 차트입니다.
급락으로 주중에 1554까지 내려와서 지난 2011년 저점인 1526달러와 30달러 간격까지 좁혀지기도 했습니다.
Fitzpatrick & Greyerz –자산 시장들의 거품 그리고 환상적인 금 차트
(Fantastic Gold Chart & Commentary)
2013년 2월 15일, KWN
Greyerz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거품들을 본다. 주식들, 채권들, 신용 시장들, 파생 상품 시장들, 국채들, 중앙 은행 부채 등 모든 곳에서 거품들을 본다. 유럽, 미국 그리고 일본에서 거품들이 있다.
하나씩 이들 거품들은 2013년에 터지기 시작할 것이다. 2013년은 이들 부의 파멸의 시작이 될 것이고 그 파멸은 한 거품에 이은 다른 거품이 터지면서 어마어마한 세기가 될 것이다.
수 십조 달러의 세계의 부가 사라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그러나 오늘 나는 대단히 흥미로운 기술적 그림을 보고 있다. 금과 은의 많은 투자자들이 오늘 우려한다는 것을 나도 알고 있다. 13년 금 차트를 보면 우리가 지난 18개월 본 조정은 별 것 아니기 때문에 우리는 장기적인 차트를 보아야 한다. 이 조정은 대대적인 가격 상승에서 흔들기에 불과하다.
금이 30달러 가량 하락한다고 해도 더 큰 그림에선 눈에 띄지도 않는다.
같은 맥락에서 Citi의 분석가인 Tom Fitzpatrick은 말한다:
“2006년-2007년에서 16개월간 힘의 비축 이후 그랬던 것처럼 금은 바닥을 다지고 상승하려는 이상적인 축에 도달하였다고 우리는 믿는다. 최소 가격 목표는 2,055-2060달러이고 향후 몇 달 내에 금은 상당한 상승이 있을 것으로 본다.”
다음은 Fitzpatrick이 제공한 10년 차트이다.
한편 보다 큰 그림을 보기 위해 심리적 편견을 줄이는 역 차트를 통해 금의 전망을 소개하는 스위스의 Kevin Wides의 설명을 봅니다.
타격에도 불구하고 금은 더 높이 상승한다
(Despite The Smash, Big Picture For Gold Points To New Highs)
2013년 2월 21일, KWN
다음은 스위스 출신의 이 KWN에 설명하는 금의 전망이다.
많은 투자자들과 거래인들은 “날들은 길지만 해들은 짧다,”라는 말에 친숙하다. 무차별적인 금 대와 가격 하락과 함께 하는 오늘날 금의 강세장은 이 말로 설명이 잘 되고 있다.
시장의 매일 매일 움직임에 너무 많은 소음이 있어서 나는 일반적으로 큰 그림을 선호하지만 우리는 현재에서 살고 삶을 겪고 있으며 현재 금 가격 움직임은 가장 열렬한 금 강세조차도 확신을 실험하고 있다.
인간으로서 우리들은 편견을 겪고 투자자들로서 우리는 우리 시장 시각에 대한 편견 확인을 겪고 있다. 이런 편견들에 도전에 대한 시도로서, 나는 차트가 다른 이야기를 말하는 것인지 혹은 금 가격에서 바야흐로 대대적인 상승의 직전에 있다는 나의 견해에 다른 그림을 주는 것인지 그 차트를 뒤집어보았다(아래 뒤집힌 차트)
뒤집힌 차트는 간단하고 명확하다. 지지선과 저항선이 분명하다. 또한 분명한 것은 바닥(금의 꼭지)을 가리킬 수 있는 ‘항복’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죽은 고양이가 꿈틀하는 것은 차트가 보여주는 것이다.
결론을 내리자면 지난 18개월간(2011년 말부터 2013년 초까지)가격 범위와 형태는 금에서 새로운 것이 아니다. 2008년과 2009년들은 매우 유시한 형태를 보여준다. 이것은 뚜렷한 붉은 색의 목 선 혹은 저항선을 갖는 머리와 어깨의 지속성 형태이다.
두 번째 어깨(-금은 여기에 있는가 라는 위의 차트에서)의 꼭지를 형성하는(실은 뒤집힌 차트의 바닥) 것에 있거나 가까운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1800달러로 하락 움직임(실제는 상승)은 다음이다.
1,800달러 목 선이 무너질 때 머리와 어깨 형태는 최소 2,100달러 목표가 된다. 하지만 2009년 목 선의 돌파에서처럼 상승은 수 백 달러가 될 수도 있다(아래 뒤집혀지지 않는 차트를 볼 것).
종이 은 주간 차트입니다.
2012년 저점이었던 온스당 26.10달러와 불과 2달러 차이로 좁히며 주중엔 28.25달러까지 밀려 내려오기도 했습니다.
주간 달러 인덱스입니다.
유로권 경제의 부진한 지표들로 유로가 하락면서 달러 인덱스는 80을 넘어선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달러 인덱스는 허약한 종이 돈들끼리의 지표이며 추락하는 통화들 간에 서로 시소 게임을 벌이고 있으며 그다지 영양가 없는 지표인긴 하지만 지폐들 간의 상대적 강약을 보는데 참고가 됩니다.
주간 텍사스 원유 차트입니다.
채권 매입 축소의 낭설에 텍사스 원유 가격 역시 4달러 가까이 하락했습니다. 택사스 원유 가격은 2011년 배럴당 114달러에 20달러 가까이 낮은 가격이지만 미국 전역의 주유소 휘발유 가격은 당시 최고가에 근접하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원유 가격은 통제되고 있지만 소비자 휘발유 가격은 무차별 달러 인쇄의 영향권에 들어간 모습으로 보입니다.
2. 경제 소식
월마트, 전자편지 보고서에서 2월 매출 부진을 실토
2013년 2월 16일, Bloomberg
블룸버그가 입수한 내부 전자 편지에 따르면 원천 소득세 인상이 이미 침체된 경제와 싸우는 고객들을 타격하면서 월마트는 7년래 최악의 매출로 한 달을 시작했다.
“요즘 매출 보고서를 보지 않았다면 2월 매출은 완전히 재난이다,”라고 월 마트 부사장인 Jerry Murray는 2월 12일 2월 현재까지 매출에 대해 다른 중역들에게 보낸 전자 편지에서 말했다. “2월 매출의 출발은 회사에서 7년간 보았던 매월 초의 매출에서 최악이었다.”
월마트와 패밀리 달러 스토아 같은 할인점들은 이미 상승한 실업에 힘들어 하는 고객들의 급여에서 큰 몫을 떼가는 원천 소득세 상승과 대면하고 있다. 블룸버그가 입수한 2월 1일의 회의록에 따르면, 세계 최대 소매점인 월마트 중역들의 힘겨운 싸움은 슈퍼보울, 온화한 날씨 그리고 급여 주기로 2월 시작을 강한 것으로 예상한 후 나왔다.
상하이 금 거래소 계약 물량 사상 최고 기록
2013년 2월 18일, Bloomberg
일주일 휴식과 낮은 가격이 매수자들을 끌어당기면서 상하이 금 거래소의 현금 계약에 대한 금 규모는 이날 사상 최고를 기록하였다.
블룸버그가 입수한 자료에 의하면 99.99% 순도의 금괴 거래량은 22미터 톤을 넘어섰다. 가격은 그램당 2.8% 하락한 327.25위안(온스당 1,630.29달러)이었다. 시장은 춘절을 맞아 지난 주에 휴장했다.
“중국 투자자들은 춘절 휴가 후 오늘 시장에 돌아왔고 많은 중국인들이 여전 금에 대한 강세 전망을 가지고 있어서 지난 주 금 가격 하락은 매수에 대한 엄청난 유인을 하였다,”고 중국 자산 규모 4위 은행인 중국 은행의 거래인인 Qu Mingyu가 말했다.
Saxo Bank의 CEO, “유로는 끝나게 되어 있다”
2013년 2월 18일, Bloomberg
네덜란드 은행인 Saxo Bank A/S의 공동 CEO인 Lars Seier Christensen는 말하기를 유로의 최근 강세는 착각이며 유럽은 재정 통합으로 유로를 뒷받침하지 못했기 때문에 유로는 실패하게 되어 있다고 했다.
“모든 것이 끝나게 되어 있다,”고 Christensen은 이 은행의 두바이 사무실에서 가진 회견에서 말했다. “이제 사람들이 생각하기에 문제가 억제되어지거나 다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하는 정도의 엉터리 해법들 중 하나에 우리는 자리하고 있지만 그것은 결코 그렇지 않다.”
프랑스는 줄어드는 투자, 르노와 같은 회사들에 의한 일자리 축소와 예산 삭감에 속도를 내라는 유럽 동료 국가들의 압력과 맞서 싸우고 있다. 한편 독일은 지난 해에 0.7% 성장한 반면에 프랑스는 성장이 멈추었고 이태리는 2% 이상 후퇴하여 그리스와 포르투갈에 이어 가장 허약한 경제 성장을 보였다.
경제는 4년 내에 3번째 침체의 위기에 있으며 1998년 이후 최고의 실업률이다. Jean-Marc Ayrault수상은 말하기를 경제가 성장과 세금을 일으키는지 못하면서 올해 GDP대비 3% 예산 적자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고 2월 13일 말했다.
“다른 가능성 있는 결과로 유로에 있음으로써 망가지고 있는 나라들, 명백하게 드러난 남부 유럽 경제들, 일부의 이탈이다,”라고 Christensen은 말했다. “이것으로부터 프랑스가 받게 되는 문제들을 사람들은 극심하게 과소평가해오고 있다. 일단 프랑스가 전면적인 위기에 빠지면 그것은 끝나는 것이다. 독일 조차도 그것에 대해 돈을 댈 수 없으며 그렇게 하지도 않을 것이다.”
2월 중순의 휘발유 가격 사상 최고 기록
2013년 2월 18일, zero hedge
http://www.zerohedge.com/news/2013-02-18/gas-prices-surge-highest-ever-day-fastest-pace-four-years
자동차 운전의 계절의 시작은 몇 주 남아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유소 휘발유 가격은 최근 급등하고 있다. 프리미엄 휘발유는 전국적으로 이제 갤런당 4달러를(SoCal은 5달러 이상) 넘어섰고 이는 휘발유가 충분히 잘 공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2월 둘 째 가격으로는 사상 최고 비싼 가격이다.
계획에 없었던 보수 유지, 정제사 폐쇄, 그리고 원유 가격 상승(중동 지역 긴장보다는 중앙 은행들 유동성 공급에 의한)이 도매 가격 전망에 영향을 주면서(그리고 소매 가격에) 휘발유 선물은 더 높게 올랐다. 44센트 상승은 4년래 최고 속도이고 올해 초부터 이날까지 12% 상승은 평균 상승율의 거의 4배이다. 가장 우려되는 것은 계절적으로 다음 달 혹은 두 달 지나 최대 가격 상승이 일어날 때 사람들의 지출 습관과 심리를 불가피하게 잠식할 것이라는 점이다.
오바마, 공화당에 지출 삭감 피하라고 압박
2013년 2월 19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3/02/19/us-usa-obama-budget-idUSBRE91I0EM20130219
3월 1일 시작되는 예산 삭감을 피하라고 오바마 대통령은 의회 공화당에게 압력을 새로이 하였다.
오바마는 삭감을 피하기 위해 부유한 미국인들이 향유해온 감세조치를 끝냄으로써 의회의 양보를 얻으려 하고 있다.
“나의 문은 열려 있다. 나는 골치 아픈 삭감과 개혁을 안건으로 올려놓았다. 이것을 하려는 어느 누구와도 나는 일할 용의가 있다,”고 오바마는 말했다. 상징적인 모습으로 오바마는 삭감으로 필연적으로 해고되지 않으려는 17명의 제복을 입은 소방관들과 경찰들을 옆에 대동하였다.
오바마는 향후 10일간 유사한 행사들을 계획하고 있다. 행정부는 대중들이 일자리 상실에 대해 의회 공화당 의원들을 비난할 것이라고 믿는다며 기자들에게 고위 정부 관료들이 말했다.
노조들 역시 삭감이 공공 서비스에 미칠 충격을 강조하고자 유모차에 탄 유아들과 휠체어에 탄 노인들과 함께 하는 행사들을 이번 주에 계획하고 있다.
이번 주 의회는 휴무를 하는 가운데 3월 1일 시한까지 합의는 도달할 것 같지 않다.
합의가 있지 않는 한 10년간의 1.2조 달러 예산 절감 계획의 일환으로 3월 초부터 850억 달러의 전면적인 지출 삭감이 시행되어 9월 30일까지 계속된다.
정부와 계약을 하고 있는 민간 부분 회사들은 시한이 다가오면서 더 많은 해고 통지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정부 관료들은 말했다.
펜타곤은 이번 주 의회에 향후 몇 달 동안 80만 명의 일반 직원들에게 22일까지의 무급 휴가를 줄 계획을 하고 있다고 통고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화요일 국방부의 한 관료가 말했다.
자동 삭감 조치들에 의해 삭감의 반은 펜타곤에 적용되고 다른 절반의 삭감은 다른 정부 기관들에게 부과될 것이다.
“이는 추상적인 이야기가 아니다. 삶이 위태로운 사람들이 있다,”고 오바마는 말했으며 삭감은 경제를 해칠 것이라고 언급했다.
삭감이 일어난다고 해도 의원들은 3월 27일에 돈이 바닥나는 정부 기관들에 자금을 대줄 합의에 대해 일을 하는 한편으로 의회는 3월에 대체 수단들을 협상함으로써 그 효과를 무디게 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오바마에 의해 만들어진 전 재정 위원회의 공동 의장은 향후 10년에 걸쳐 2.4조 달러 적자 축소를 제안함으로써 지출 논란에 추가하였다.
상원 공화당 대표인 미치 코넬은 정부의 낭비를 삭감하거나 녹색 에너지 프로그램에서 지출을 줄이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선거운동 같은 형태의 행사를 열고 있다고 비난하였다.
“대통령은 자신의 문이 열려 있다고 말하지만 그는 2013년에 의회 공화당 의원들과 하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타이거 우즈와 보내왔다,”고 하원 공화당 대표 에릭 캔토의 대변인 Doug Heye는 트위터에서 말했다. 그는 오바마가 주말에 플로리다에서 우즈와 주말 골프를 하러 가는 것을 언급하고 있었다.
백악관 대변인 제이 카니는 관료들이 공화당과 회의들을 가질 것인지 유무에 대하여 말하지 않으려 한다.
“문제는 회의의 부족이 아니다,”라고 카니는 기자들에게 말했다.
공화당 의장인 존 뵈너는 말하기를 하원이 자동 삭감을 “상식의 삭감”으로 대체하는 계획을 두 번 통과시켰다고 했으며 대통령은 자신이 비상 구조 대원들과 다른 이들이 일자리에 머물 수 있도록 삭감을 하려는 의지가 있음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연준, 일자리 시장 개선 전에 양적 완화 멈출 수도
2013년 2월 21일, Reuters
http://www.reuters.com/article/2013/02/20/us-usa-fed-idUSBRE91J15Y20130220
연준의 1월 공개 시장 회의록에 의하면 연준의 몇몇 관료들은 중앙 은행이 고용 시장의 상승을 보기 전에 채권 매입을 멈추거나 속도를 줄여야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지난 달 연준은 노동 시장 전망에서 상당한 개선이 보일 때까지 매월 850억 달러의 속도로 채권을 매입할 것이라고 했지만 수요일 발표된 회의록에선 그런 전략의 잠재적 위험성에 대한 분명한 불안감을 보여주었다.
“참석자들 몇몇은 말하기를 자산 매입의 효능, 비용과 위험의 지속적인 평가는 고용 시장에 대한 상당한 개선이 일어났다고 판단되기 전에 그 매입을 줄이거나 중단하게 이끌 수 있다고 했다,”고 회의록은 말했다.
미국 경제는 2012년 4분기에 급제동을 하였지만 투자자들은 올해 반등할 곳이라고 믿고 있으며 지난 달 연준 관료들은 성장 멈춤에도 불구하고 “경제가 완만한 상승 속도에 있다”는 신뢰를 소리쳤다.
달러는 상승했으며 주식 시장은 하락했고 30년 만기 국채는 투자자들이 회의록을 이해하면서 상승했다.
“회의록은… 통화 정책에 대한 생각이 항상 변하고 있으며 위원회가 과거 몇 년간 그 어느 때보다 훨씬 덜 통일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TD증권의 Millan Mulraine은 말했다.
회의록은 말하기를 많은 관료들이 추가 자산 매입의 잠재적 비용에 대하여 우려를 했지만 정책이 후퇴할 수 있다고 말한 정책가들의 매파 목소리는 채권 매입의 중단의 위험성에 대한 경고에 의해 어느 정도 균형을 맞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다른 위원들은 주장하기를 너무 빠른 자산 매입의 축소 혹은 중단의 잠재적 비용 역시 심각하다,”고 연준은 말했다.
내부 분열의 증거는 다음 주에 있을 두 곳 의회에 있을 버냉키의 통화 정책에 대한 연 2회 증언에 관심을 갖게 할 것이다.
대부분 분석가들은 연준 공개 시장 위원회의 핵심 표결 위원들이 버냉키가 주도하는 자산 매입 정책을 확고히 지지한다고 믿는다.
지난 해 정책 변경에서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1,2년 기간 동안 2.5%를 넘지 않는다는 전망이 있는 한 실업률이 6.5%로 하락할 때까지 금리를 거의 0으로 할 것이라고 했다.
한 정책가는 말하기를 연준은 경제에 대한 추가적 부양을 제공하기 위해 실업률 목표를 6%로 낮출 수 있다고 했다.
19명의 위원회의 관료들 몇몇은 다른 제안을 내놓기도 했는데 그것은 연준이 통화 자극을 주기 위해 사들였던 채권을, 채권 매입을 보충하거나 교체하여, 계획보다 더 길게 보유하는 것이다.
연준은 장기 금리를 낮게 유지하고 보다 강한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고안된 채권 매입을 통해 2008년 이후 3배가 늘어난 3조 달러가량 된 대차대조표를 가지고 있다.
연준은 말하기를 통화 정책을 조일 때가 오면 그 대차 대조표의 규모를 줄일 것이라고 말해왔다. 중앙 은행은 3월 회의를, 비전통적인 정책의 가능한 비용에 관련된 회의 후 성명에 사용되었던 용어들을 재검토하는데 사용할 것이다.
화요일 로이터와 대담에서 아틀랜타 연준 총재인 Dennis Lockhart는 말하기를 극히 느슨한 정책 입장은 정당화되고 있다고 했다.
“현 시점에서 보다 장기적인 비용이, 높은 편의성 환경을 유지하는 것의 이점보다 더 중대하다고 난 말하지 않는다,”고 그는 말했다.
유로권 경제 회복의 희망은 PMI 자료로 시들
2013년 2월 21일, Guardian
http://www.guardian.co.uk/business/2013/feb/21/eurozone-hopes-growth-fade-pmi
위기가 강타한 유로권에서 신속한 성장으로 회복의 희망은 제조와 서비스 부분 모두 사업 환경의 악화 소식과 함께 시들었다.
2012년 중반 이후 금융 긴장들의 완화에도 불구하고 17개국의 유로권 최근 구매관리자 지수는 2월에 하락하였으며 앞서 두 달의 상승 추세를 뒤집었다. 프랑스는 특히 심하게 하락하여 유로권 두 번째 경제 실적이 독일보다 더 유로권의 주변국과 보조를 맞추고 있다는 경고를 한 분석가가 내놓게 하였다.
Markit 조사에 의하면 약한 서비스 부분은 구매자 지수가 48.6에서 47.3으로 하락한 주요 원인이었다. 50이하는 경기 수축과 확장의 경계선이다.
Capital Economics의 Ben May분석가는 말하기를 구매자 지수는 2012년 4분기 0.6% 하락에 이어2013년 1분기 추가 0.3% 하락하는 유로권 경제 성장과 맥을 같이 한다고 했다.
구매자 지수의 개선을 기대했던 금융 시장은 유로를 하락시켰다. 유로는 달러와 엔에 대하여 하락했다.
버냉키, 자산 거품 없다
2013년 2월 22일, Business week
연준의 버냉키 의장은 중앙 은행의 통화 완화 정책이 경제적으로 위험한 자산들 거품을 키우고 있다는 거래인들과 투자자들과의 이번 달 모임에서 나온 우려를 축소하였다.
그 모임이 사적인 것이기 때문에 신분을 밝히지 말라는 사람은 말하기를 버냉키는 2월 초 채권차입 자문위원회의 모임에서 그런 언급을 하였다고 했다. 연준 대변인 Michelle Smith는 논평을 거부했다.
연준 의장은 이 모임에서 있었던 그 주제에 대한 설명에 대한 대응으로 자산 거품의 위험을 일축하였다고 한 사람은 말했다. 이 사람에 따르면 제기된 우려 중에는 상승하는 농지 가격과 모기지 부동산 투자 신탁의 성장이 있었다. 투자 등급의 채권 수익률 하락도 잠재적 우려로서 언급되었다고 두 사람은 말했다.
3. 달러의 몰락과 금
1) 석유 골드: 러시아와 중국은 석유달러를 죽이려 금을 모으는가?
(Petrogold: Are Russia And China Hoarding Gold Because They Plan To Kill The Petrodollar?)
2013년 2월 13일, Economic Collaspe
석유는 곧 수천 년 된 통화로 거래될 것인가? 석유를 위한 금 체제란 석유달러와 미국 경제에 무슨 의미인가? 러시아와 중국은 석유달러를 죽일 계획으로 막대한 금을 모으는 것일까? 1970년대 이후 달러는 국제 사회가 석유를 거래하는데 사용했던 통화이다. 이는 엄청난 달러와 미국 부채의 수요를 창출했다. 그러나 세계 나머지가 갈수록 불안정한 달러를 거부하기 시작하고 금이 국제 교역의 통화로서 사용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그것을 생각하는데 많은 상상력을 동원할 필요가 없다. 미국 달러와 부채에 대한 수요는 급락하고 이전에 보지 못했던 정도로 금으로 내달릴 것이다. 그래서 러시아와 중국은 석유달러에서 빠져 나올 계획으로 사태가 벌어지기 전에 열심히 유례가 없을 정도로 금을 모으는 것이 아닐까? 물론 그들은 이를 공개적으로 시인하지 않을 것이지만 그것이 바로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는 요란한 소리들이 있다.
지금 금으로 가기를 원하는 나라들을 비난할 수가 없다. 세계 곳곳의 소식들은 우리에게 말하기를 세계 곳곳의 중앙 은행들이 그들 통화를 가치 하락시키는 경쟁에 돌입하면서 우리는 통화 전쟁 가운데에 있다는 것을 말한다.
그런 환경에서 누가 종이 돈에 있기를 원할까?
물론 연준은 최대 공격자들 중 하나이다. 연준은 달러를 무차별로 인쇄하고 있으며 연준 혹은 미국 정부의 그 누구도 이 모든 돈 인쇄가 석유달러를 위험에 빠지게 할 수 있다는 우려를 하지 않는 듯하다.
그러나 연준은 달러를 위험에 빠지게 하고 있다. 달러에 대한 외국 기사들을 보라. 그들은 무차별적인 달러 인쇄를 하는 우리를 조롱하고 있다.
결국 우리의 무분별함은 나머지 세계로 하여금 달러를 내던지게 할 것이다.
어느 시점에서 그것은 일어날 것이다. 사실 러시아와 중국이 그것이 일어나게 만들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는 꾸준한 소문들이 있다.
두 나라가 최근 그 많은 금을 모으고 있는 이유가 그것이라고 많은 사람들이 믿고 있다.
러시아가 얼마나 많은 금을 모으고 있는지 확인하기 바란다. 다음은 최근 블룸버그 기사이다.
달러 독점을 남용하여 세계 경제를 미국이 위협하고 있다고 푸틴이 말할 때 그는 말만 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그것에 내기를 걸고 있다.
푸틴은 러시아를 세계 1위의 석유 생산국으로 만들었을 뿐 아니라 최대의 금 매수자로 만들었다. IMF자료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 은행은 지난 10년간 570톤의 금을 사들였다. 추가된 무게는 자유의 여신상 무게의 거의 3배이다.
한 나라가 금을 많이 가질수록 달러, 유로, 파운드 혹은 다른 기축 통화에 격변이 일어나면 그 국권을 더 많이 가지게 된다,”고 푸틴의 연합 러시아당 하원 의원인 Evgeny Fedorov는 말했다.
러시아의 금 비축은 작년에 가속된 듯하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러시아는 2012년에만 그들 보유 금에 320만 온스의 금을 더하였다.
그러나 더 큰 관심의 대상은 중국이다. 중국은 말하지 않기 때문에 중국이 진정 어느 정도의 금을 가지고 있는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중국의 금의 비축 속도는 갈수록 빨라진다는 여러 표시들이 있다. 다음은 몇 달 전 zero hedge의 글이다.
중국이 초과 무역 흑자로 미국 국채를 사들이는 것이 아니라면 그것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가 하는 궁금증이 일어나는 한편에, 우리는 이제 국채 매입 대신에 베이징이 미국의 것이 아닌 다른 나라의 금을 계속 사들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며 6월에는 홍콩으로부터 68톤의 금을 수입했다. 올해 6개월간 383톤이다. 다른 말로 하자면 중국은 반년 동안, 중국의 공식적인 금 보유량은 여전히 낮게 보고된 1054톤이지만, 포르투갈, 베네수엘라, 사우디 아라비아, 영국 등등의 공식 금 보유량보다 많은 양의 금을 수입했으며 올해 수입한 금의 양으로도 세계 14위 금 보유국인 것이다. 현실적으로 볼 때 중국은 최근 몇 년간 IMF에 정직한 금 보유량을 제공하지 않았으며 가장 분명한 것은 2814톤의 IMF보다 많은 금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언젠가 내가 썼던 것처럼 어느 누구도 중국보다 더 많은 금을 생산하지 않고 있으며 어느 누구도 중국만큼 많은 양의 금을 수입하지 않고 있다.
중국은 금에 대한 만족하지 못하는 탐욕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모두가 동의하며 그들이 실제 얼마가 가지고 있는 가에 대해선 그 누구도 정확하게 동의할 수 없다. 최근 평가에 따르면 중국의 보유 금은 7천 톤 이상으로 보고 있지만 그보다 더 훨씬 많을 수 있다. 실제 아무도 모르고 있다.
그래서 러시아와 중국은 어디까지 이르고 있는가?
오랫동안 두 나라는 달러가 세계의 기축통화라는 사실에 불쾌함을 표출해왔다. 두 나라의 지도자들은 새로운 기축 통화를 채택할 가능성을 제안해왔지만 지금까지 달러를 축출하기 위해 나타난 실질적 경쟁자는 없었다.
그래서 지금도 달러는 국제 교역에서 최고 지위를 장악하고 있다. 슬프게도 대부분 미국인들은 석유 달러로부터 엄청나게 혜택을 보고 있지만 그들 대부분은 그것이 무엇인지 조차 모르고 있다. 석유달러를 이해 못하는 이들을 위해 Christopher Doran의 다음 글은 좋은 설명이 될 것이다.
요약하자면 산유국의 석유를 수입하기를 원하는 나라는 달러로 수입하여야 한다. 이는 모든 석유 수출국들 즉 OPEC 내에서 오래 전부터 이어져 온 합의이다. 예를 들자면 영국은 영국 파운드로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석유를 사올 수 없다. 대신 영국은 파운드를 달러로 바꾸어야 한다. 현재 가장 큰 예외는 이란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석유를 수입하는 모든 나라가 엄청난 양의 달러 보유량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 달러들은 침대 매트리스에 숨겨져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들은 투자된다. 그것들은 달러이기 때문에 석유와 같은 달러 표시된 원자재를 구입할 수 있도록 쉽게 전환이 될 수 있는 미국 국채나 이자를 주는 다른 증권들에 투자되고 있다. 이것이 미국으로 하여금 수 조 달러의 부채를 운영하게 허용해준 것이다. 세계 나머지 나라들은 이자를 주는 증권의 형태로 미국 부채를 사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이 미국에겐 멋지게 작용해왔다. 이는 엄청난 달러와 미국 부채 수요를 창출했다.
그러나 만약 세계 나머지 나라들이 석유 달러 체제를 거부하고 대신 석유 금 체제를 채택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
최근 Jim Willie는 석유 금 체제가 작동될 수 있다는 것을 토론했다.
달러 대안으로서 비 달러 거래 매개물의 핵심은 금 거래 지폐일 것이다. 그것은 통화에 독립적인 직접 계좌 이체로부터 1대 1 지불을 완료할 수 있게 해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은행들 세계 사이에 편재하는 SWIFT코드 체제를 갖춘 은행가들에 의해 통제되는 좁은 통로를 통하지 않고 이루어진다는 점이다. 금 거래 지폐는 신용장 같이 작용하고 단기 어음처럼 행사되며 아마도 은행의 전경을 어질러 놓는 거의 0% 단기 미국 국채를 젖혀버릴 수 있다. 이자가 거의 없는 채권들은 진정한 잡동사니이다. 새로운 거래 지폐는 담보로 금을 포함할 것이며 사래 사용에 대한 전체 체제는, 은과 백금을 포함할 수 있는, 대대적인 금을 지닌다. 이 생각은 거래 지불을 완성하기 위해 blackberry device 혹은 간단한 PC를 소유한 당사자들 사이에 실행될 수 있는 1대1로 체제에서 가능한 만큼, FOREX체제를 피하고, 달러 체제를 피하고 은행들을 피하는 것이 될 것이다. 만약 금이 부패한 은행가들에 의해 무시되고 있다면 금은 세계적으로 받아들여지는 달러 대안을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교역 체제의 중심이 되고 해법이 될 것이다.
그리고 러시아와 중국은 석유 금 체제에서 대단한 혜택을 볼 것이다.
오늘날 러시아는 세계 1위의 석유 수출국이다.
중국은 세계 2위의 석유 소비국이며 미국보다 더 많은 석유를 사우디아라비아로부터 수입하고 있다.
그들이 그들 석유 거래를 위해 달러를 사용할 수밖에 없는 체제에 남아있어야 한다는 것이 합당한 것일까?
그리고 이제 러시아는 세계 1위의 석유 회사를 가지고 있다. 다음은 Marin Katusa의 최근 글이다.
Exxon Mobil은 더 이상 세계 제 1의 석유 생산회사가 아니다. 어제 시간으로 그 명칭은 푸틴 석유 회사, 즉 러시아 국영 석유 회사인 Rosneft에 속하게 되었다.
Rosneft는 영국 석유 회사 BP와 러시아 수십억 달러 부자 그룹인 AAR과 공동 소유된 석유 회사인 TNK-BP를 사들이고 있다. 세계 10위권 민간 보유 석유 회사의 하나로 TNK-BP는 2010년에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에서 매일 174만 배럴을 만들어내었고 그 정유 회사들을 통해 그 양의 절반을 가공하였다.
TNK-BP를 손에 쥐면서 Rosneft는 일일 4백만 배럴이 넘는 석유를 담당하고 있다. 누가 Rosneft책임자인가? 바로 자원이 풍부한 러시아 대통령인 블라드미르 푸틴이다.
그리고 러시아의 거대 기업 Gazprom은 유럽이 사용하는 천연 가스의 엄청난 비율을 공급하고 있다.
러시아 국영 가스 회사인 Gazprom은 이미 유럽을 뒤덮었다. 러시아는 유럽 가스 수요량의 34%를 공급화고 있으며 건설 중인 남부 공급관이 운영을 시작하면 그 비율은 증가할 것이다. 이들 개발들이 충분하지 않은 것처럼 어제 Gazprom은 이스라엘 해안에서 떨어져 있는 대대적인 가스 전의 지분을 얻는 최고의 입찰을 했다.
유럽 가스를 장악한 Gazprom, 석유를 장악한 Rosneft. 러시아로부터 뻗어 나온 붉은 손은 서구 패권을 목 졸라 죽이려 하며 러시아가 주도하는 새로운 세계 질서의 길을 닦고 있다.
러시아와 중국은 에너지로 될 때 엄청난 레버리지의 양을 가지고 있다. 그들이 중동의 몇몇 산유국들과 함께 하여 석유가 금으로 거래되는 체제를 세우기로 결정을 하면 어떻게 될까? 세계 나머지 많은 나라들도 그 체제에 동참하지 않을까?
물론 그런 일이 일어나면 미국 금융 시스템은 붕괴될 것이다. 우리는 더 이상 우리의 인플레이션을 세계 나머지 나라들에 수출할 수 없게 될 것이고 가격들은 극심하게 오를 것이다. 미국 국채 수요는 바닥으로 추락하고 부채 금리와 우리 경제의 모든 것에 대한 금리는 하늘로 치솟을 것이다. 경제 활동은 멈추게 되고 금융 시장들은 붕괴될 것이다.
그것들은 단지 시작일뿐이다.
대부분 미국인들은 러시아와 중국이 석유 체제에 대한 금으로 가면서 미국 경제를 붕괴시킬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들이 할 일은 방아쇠를 당기기만 하면 된다.
전에 쓴 글에서 나는 미국 경제가 이미 붕괴되고 있다는 모든 이유를 논의한 바 있다. 그러나 석유 달러가 죽을 때 일어날 일과 비교하면 지금의 나쁜 상황들은 아무 것도 아닌 것이다.
그래서 석유는 금으로 거래되어야 한다고 말하는 러시아 혹은 중국에 대한 소식의 그 어떤 것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러시아와 중국이 방아쇠를 당길 때 모든 것은 급속히 엉망진창이 될 것이다.
2) 금-냉전에서 금 가격
(The Price Of Gold In The Cold-Gold War)
2013년 2월 14일, Darryl R Schoon
http://www.marketoracle.co.uk/Article39002.html
1991년 소련의 붕괴는 공산주의에 대한 자본주의의 승리로 보였다. 40년간의 냉전은 끝났고 서구는 승리를 거두었다. 하지만 그 생각은 잘못 이끌고 있는 듯 설익은 것이었다. 세계 패권을 두고 하는 싸움은 끝나지 않았다. 오늘날 그 싸움은 보다 근본적인 곳에서 계속되고 있으며 그곳은 바로 종이 돈의 무대인 자본주의 본고장에서 이다.
마오쩌뚱이 주장하였듯이 여러분이 종이 돈을 언급하지 않는 한 서구는 종이 호랑이가 아니다.
1991년에 공산주의는 사실상 붕괴되고 있었다. 그러나 자본주의는 스스로에게도 다른 이에도 알려지지 않았지만 공산주의와 비용이 드는 수 십년 긴 싸움 후에 파산했다. 오늘날 전 공산주의 초강대국이었던 러시아와 중국은 다시 일어나고 있으며 영국, 미국과 서구 그리고 그들의 취약한 지폐들에 반하는 금의 강력함을 연출하고 있다.
영국의 부채 기반 지폐들은 서구의 3백년간 세계 패권의 이유였다. 신용과의 싸움을 할 수 있는 능력과 부채 기반의 지폐들을 돈으로 속여넘길 수 있는 능력으로 영국은 18세기와 19세기 그리고 나중에 20세기에선 미국이 로마 제국 이후 볼 수 없었던 세계 제패를 이룰 수 있었다.
1900년대에 러시아와 중국은 칼 마르크스, 프리드리히 엥겔스와 블라디미르 레닌의 이론에 근거한 대안 경제 예시인 공산주의를 채택함으로써 서구 자본주의 지배권을 탈출하였다. 공산주의는 사실 실험되지 않은 이론들의 잠재력 있고 기능 장애의 혼합물, 근거가 없는 희망들과 전체주의 국가 억압이었다.
외견상 은행가들의 신용과 부채의 전형보다 부의 공평한 배분을 제공함으로써 마르크스/레닌주의는 사실상 러시아와 중국이 서구 경제적 정치적 패권을 탈출하려는 시도로 빠져들었던 유혈과 많은 비용의 덫이었다.
러시아와 중국을 예속시키려는 서구의 시도들은 하지만 결국 서구 경제와 정치적 권력의 근간을, 다시 말하여 부채 기반의 은행권을 돈으로 속여넘긴 것, 비용으로 지불하게 될 것이다.
자본주의자들 경제들, 부채 기반의 지폐들은 그것이 요구할 때 금으로 교환될 수 있기 때문에 고유의 가치를 소유하였다. 사실 금은 자본주의의 비밀의 접시였으며 은행가들의 부채 기반의 은행권을 정부 발행의 약속어음보다 더 다른 그 어떤 것으로 변모시켰던 필수 요소였던 것이다.
하지만 1971년 이후 서구 은행권은 더 이상 금으로 태환되지 않았다. 이는 2차 대전 후 러시아와 중국을 군사적으로 장악하려는 시도에서 막대한 보유 금을 써버렸고 달러의 금 태환을 끝나게 해버렸기 때문이다. 그 결과로 달러에 연결되었고 따라서 금에 연결되었던 모든 통화들은 명령 화폐, 정부의 명령 즉 지시에 의해서만 가치를 갖는 통화가 된 것이다.
1971년 이후 은행가들의 부채 기반의 금으로 태환되지 않는 종이 은행권들이 불안정해지고 결국 가치가 없어지는 것은 시간 문제였으며 2013년 불안정은 일어났고 가치가 없어지는 것은 진행 중이다.
오늘날 지폐의 가치들은 통화 투기꾼들이 단지 단기적인 수익을 얻으려는 희망에 내기를 거는 것으로만 결정되고 있다. 일단 지폐의 금 태환이 끝나면서 현대 통화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잉크로 유효기간이 쓰여진 종이 표가 되었다.
오늘날, 서구와 그 은행가들은 필사적으로 지폐들의 하이퍼인플레이션 붕괴가 불환화폐의 신뢰를 증발되는 것을 막으려는 희망에서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하도록 희망하고 있다.
러시아와 중국은 하지만 바로 그 날을 대비하고 있다. 러시아와 중국은 서구의 지폐들에 대한 의혹을 점점 키우면서 촉발될 다가오는 통화 위기를 예상하고 가능한 한 빠르게 금을 모으고 있다.
이전 공산주의 강대국이었던 러시아와 중국은 앙갚음을 할 시간이지만 영국과 미국은 역풍을 맞을 시간이다.
아시아는 금이다
2013년 2월 6일, 중국에선 홍콩을 통한 금 수입이 기록적이었다고 블룸버그는 보도했다:
블룸버그 계산에 의하면 중국에서 홍콩으로(역자: 홍콩에서 중국으로 수출인 듯)2012년 310,861킬로 그램으로 1년 전 95,529킬로 그램에서 세 배로 늘었다. 12월 선적은 29,718킬로 그램이고 11월에는 28,978킬로 그램이었다.
이 기사에서 블룸버그는 중국의 부와 금 보유와의 커지는 관계를 언급했다:
중국의 도시 1인당 가처분 소득은 2012년 명목상 12.6% 늘어난 24,565위안으로 늘었다. 지방 1인당 가처분 소득은 명목상 13.5% 늘어났으며 실질로는 10.7%늘었다.
중국만 금을 기록적으로 사들이고 있는 것이 아니라 러시아는 더욱 더 그렇다. 푸틴은 러시아의 석유 수입을 기록적인 속도로 금괴로 전환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2월 11일 보도했다:
달러 독점을 남용하여 세계 경제를 미국이 위협하고 있다고 푸틴이 말할 때 그는 말만 하는 것이 아니다. 그는 그것에 내기를 걸고 있다.
IMF자료에 따르면 러시아 중앙 은행은 지난 10년간 570톤의 금을 사들였다. 추가된 무게는 자유의 여신상 무게의 거의 3배이다.
중국은 세계 제1의 금 생산국이고 러시아는 4번째 금 생산국이며 두 나라는 국내 생산 금을 더 이상 해외로 파는 것을 허용하지 않고 있다. 이것이 말하는 것은 러시아와 중국이 기록적인 양으로 채광한 금과 사들이는 금을 모으고 있다는 것이다.
지정학과 금 가격
돈과 군력은 동전의 양면이고 둘 다 오늘날 금 시장의 중심에 있다. 중국과 러시아로부터 커지는 금 수요와 함께 금 공급이 점점 빠듯해지면서 금 가격은 오를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본다.
Gold Basis Service의 Sandeep Jaitly는 2월 소식지에서 앞서 1월 25일 설명한 내용을 언급했다:
금과 은의 모든 만기 선물들을 망라한 bases/co-bases는 적절하게 맞추어지지 않고 있는 실물 금에 대한 실질적인 수요를 가리키며 등락을 하고 있다. 2월 금은 지난 주로 백워데이션에 들어갔다. bases/co-bases의 등락의 결과로 불환 화폐에 대항하는 금의 변동성은 증가할 듯하다. 만약 금/은의 비율이 55 이상으로 오른다면 금을 은으로 바꿀 기회가 될 것이다.
Sandeep Jaitly의 금과 은에 대한 관찰은 지난 해 내내 일관되었다. 금과 은에 대한 수요는 항상 일정하였고 공급은 눌려져서 가격 상승과 금과 은의 모으기는 고무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난 해에 금과 은은 그런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 이런 이상 현상은 두 가지 요인들에 기안한다고 나는 믿는다. (1) 겨우 60일 동안 금 가격이 27% 급등했던 때인 2011년 7/8월에 일어났던 사실상 거의 수직 폭등을 막으려는 서구 중앙 은행들과 금은 은행들의 커지는 결심과 (2) 가능한 금을 낮은 가격에 사들이려는 현 중국의 전략이 그것들이다.
2월 11일에 금이 1642달러로 무너졌을 때 Bull Market Thinking의 Takoa de Silva는 그 가격 하락을 설명해달라는 런던 금 시장의 한 거래인의 요청을 받았다.
그날 붕괴에 대하여 그는 언급하기를 “나는 오늘 매도에 대하여 우려하지 않는다. 타당한 일이다. 그들이 전에도 그 수준까지 누를 기회가 많았는데도 그들이 그렇게 오래 기다렸다는 것에 나는 놀랐으며 결국 그렇게 되었고 시장에 그것은 좋은 일이다. 사실상 축복이다.”
그는 덧붙였다. “이는 중국 춘절의 전형적인 반응이다. 며칠간 실물 금 수요가 없고 지지선이 없을 것이라는 것을 공매도들이 알기 때문이며 그들은 똑똑하다. 이는 극단으로 몰고 가는 똑똑한 돈이다. 나에게 이는 중기적으로 값싸게 살 수 있는 기회이다. 그러나 연준이 말하는 것들의 관점에서 추세와 맞설 수 없지만 장기적으로 돈은 기다리고 앉아 있다.”
값싸게 매입하는 기회를 설명한 것은 중국의 매입 전략을 정확하게 묘사하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는 서구의 금을 가능한 가장 낮은 가격으로 사들이기를 원하고 있으며 그들은 그렇게 할 것이다. 모든 투자자들도 그렇게 하여야 한다.
은행가들, 영국과 이스라엘에 대한 나의 최근 유튜브 동영상에서 나는 이스라엘이라는 나라의 창설에서 은행가들과 영국의 역할을 설명하고 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돈과 권력은 동전의 양 면이다. 이스라엘 창설 역시 예외는 아니다.
Sandeep Jaitly의 금과 은 시장에 대한 관찰은 옳다. 두 금속의 축적은 장려되고 있다. 금과 종이 돈 사이의 계속되는 싸움에 대하여 귀금속 투자자들은 이미 미들 돈을 그들 믿음이 있는 곳에 두었으며 그곳에서 계속 간직하여야 한다.
금과 은에 대한 믿음을 가져야 한다.
3) 무분별한 정부들과 돈 인쇄들에 대한 방어책
2013년 2월 17일, KWN
Michael Pento의 KWN과의 대담이다.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지난 해 12월 6일 1.58%에서 2월 중순에는 2.03%로 올랐다. 대부분 주식 시장 바람잡이들은 최근 금리 상승을 경제 반등에 의한 것이라고 믿고 있다. 내가 세어본 것에 의하면 경제가 강한 회복의 문턱을 넘는 것으로 보는 것은 대침체 이후 이것이 15번째에 해당된다.
하지만 지난 분기 GDP성장의 숫자는 마이너스였고 1월 실업률은 실제로 상승했다. 그래서 미국 국채 가격이 임박한 호황의 신호를 보이는 경제로 인해 하락한다고 설명하는 것은 웃기는 일이다.
사실 상승하는 채권 수익률은 유럽 통화와 채권 시장들 안정성과 재정 불균형을 다루지 못하는 미국의 무능력과 엄청난 규모의 연준의 부채 현금화에 대한 직접적인 결과이다.
얼마 전에 위험한 목록에 올랐다고 생각되었던 유로는 2012년 여름 1.20달러에서 2월 초 1.36달러로 올랐다. 게다가 스페인과 이태리 채권 수익률은 최근 유럽 부채 위기 시작되기 전의 수준으로 하락했다. 유로에 대한 신뢰의 회복과 남부 유럽의 보다 강한 채권 시장들은 달러와 미국 부채에 대한 두려운 거래로 역전되고 있다.
워싱턴은 1월에 부채와 적자에 탐닉을 최종 다루기로 되어 있었다. 부채 한도를 인상하고 자동 삭감이 효력을 발생하는 것을 거부하는 대신에 정치인들은 한 순간만을 면하기로, 즉 긴축을 미루기로, 합의를 한 듯하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난 몇 년간 미국이 2.5조 달러 적자를 축소했다고 주장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자는 지난 3년간만 무려 3.67조 달러이다. 진짜 적자 축소에 합의를 하는데 있어서 의회의 절대적인 불능은 채권 자경단들로 하여금 이미 오래 전에 왔을 경각심을 주고 있는 것이다.
결국 연준은 1월 1일 매월 4백억 달러 돈 인쇄에서 850억 달러 인쇄로 그 수준을 올렸다. 이 기록적인 부채 현금화는 그 기한이 없으며 최소 2%의 인플레이션 목표를 동반한다. 연준의 행동은 명목상 금리가 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질 금리가 마이너스로 되는 것을 보장하는 것이다.
단기적으로 금리가 어디까지 오를까? 그들은 유럽 부채 위기 전의 수준까지 올릴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듯하다. 남부 유럽의 국채 수익률이 급등하기 전인 2010년 가을에 미국 기준 금리인 10년 만기 국채 금리는 약 3.5%였다. 그래서 유럽에서 국채 위기가 다시 일어나지 않는 한(혹은 일본에서) 금리는 향후 몇 분기 내에 3.5%로 돌아갈 것으로 나는 본다.
이것은 미국 GDP 성장이 이자 비용의 상승과 1월 부시 세율의 일부 시효 만료에 따른 세금 인상으로 손상받을 것임을 의미한다. 상승하는 세율, 배럴당 100달러 석유 가격과 상승하는 금리는 2013년 침체의 가능성을 대단히 올리고 있다.
금리는 부채와 인플레이션 우려들로 상승하고 있으며 이는 연준이 두 가지 형편없는 선택 사이에서 결정을 하게 만들 것이다. 연준은 단기간에 채권 수익률을 급등하게 하고 실업률을 폭등하게 할, 새로운 부채 매입을 중단하고 3조 달러의 대차대조표를 팔기 시작하는 선택을 결코 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래서 투자자들은 이것을 버냉키의 실행 가능한 선택 안으로 간주할 수 없다. 그는 아무 것도 못하고 또 다른 침체가 경제를 황폐화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연준의 역사를 보면 높은 가능성은 아니다. 혹은 버냉키는 장기 금리가 추가 상승하는 것을 막으려는 시도로 또 다른 QE를 출범시킬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는 인플레이션을 급등시키고 금리를 향후 더욱 상승하게 하는 것이므로 연준의 선택안 중에서 가장 위험한 것이다. 금리 상승과 경제 불안정에서 오는 혼란은 내가 나의 포트폴리오에서 귀금속의 비중을 상당히 많이 차지하기로 결정한 주된 이유이다.”
4) James Turk, 정책가들은 완전히 통제 상실 직전이다
(Turk - Central Planners Are About To Completely Lose Control)
2013년 2월 19일, KWN
지난 주 같은 한 주일 후에 만약 내가 놓치는 것이 있는지 난 항상 자문한다. 그래서 많은 시간을 이번 주에 기본적인 것을 들여다보는데 썼으며 금과 은을 계속 모으라고 내가 권고해온 전제는 여전히 견지한다고 결론지었다.
통화들은 잘못 관리되고 있으며 금과 은은 국가들 통화의 구매력 훼손에 대항하는 가장 최선의 방어책이다. 지난 주 일어난 일들을 생각해보라. 대부분 원자재들은 귀금속에서는 있었던 매도에 저항했다. 원유는 거의 가격 변화가 없었으며 거의 몇 달 만의 최고가이다.
G20회의는 공허한 말 잔치만으로 끝났다. G20지도자들이 무어라고 말하든 관계없이 2008년에 시작된 통화 전쟁은 진행 중이다.
일본은 최근에 일제 사격을 하였지만 줄어드는 세계 교역에서 우위를 차지하려고 그들 통화들을 가치 하락시키는 수 십 개 나라들이 있다. 이는 세계 곳곳의 경제가 약해지고 일부는 침체로 그리고 그리스 같은 나라들은 사실상 공황으로 추락하면서 일어나고 있다.
10년 만기 미국채 수익률은 2%가량되고 연준이 사들이고 있음에도 상승하려는 위협을 하고 있으며 연준은 지난 주 사들였다. 연준은 실상 그 주에 5백억 달러 부채를 현금화시켰다. 근거없는 달러 창출의 최근 것은 새로운 기록을 세우고 있다. 연준은 대차대조표를 계속 확대하고 있으며 이것은 3.1조 달러에 급속히 접근하고 있다.
이것은 중요한 취약성이다. 미국 정부는 6%금리를 감당할 수 없다. 1% 금리 상승은 16조 달러 이상의 부채를 안고 있는 미국 정부에 추가 1천 6백억 달러 부채를 안겨준다.
메 1% 금리 상승은 미국 연간 세수의 6%가량되는 것이다. 그래서 금리가 4%로 뛰는 것은 미국 연간 세수의 거의 4분의 1을 소모하는 것이고 이것은 더 많은 돈을 빌리게 하며 또 하이퍼인플레이션으로 귀결되는 더 금리를 높이게 하는 악순환의 고리를 초래한다.
사실 진행되고 있는 귀금속의 강세 배경을 볼 때 우리는 정책가들이 완전히 통제를 상실하는 전복점에 도달하고 있을 것이다. 그들은 그 사태를 그처럼 두려워하며 그들은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진 한 시장에 대한 공격을 하는 것이고, 그 시장은 바로 세상에게 가장 친밀하게 정책가들의 원인을 신호로 보낼 것이다- 그들은 금을 손상시킨다. 그들은 종이 파생상품들을 매도함으로써 그것을 한다.
금요일 금 선물은 연준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자료의 여파로 추락했다는 머리기사가 있었다. 그것이 금과 무슨 관련이 있는가? 그것이 내게 말하는 것은 정책가들이 지난 주 모든 기사들을 사용하여 시장에서 그들 개입을 덮어서 투자자들이 금과 은 가격을 내리도록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만들어 정부 개입을 감추려 한 것이다.
이런 하락이 중국인들 매수자들을 단념시킬 것이라고 누가 생각하는 것이며 춘절 휴가가 끝난 후 이번 주 시장에 다시 돌아온 것은 누구인가? 구매력을 유지하기 위해 정책가들이 통화를 관리한다고 누가 믿는가?
금과 은에 대한 기본적 사항들이 더욱 강세가 되어 온 이번 주에 귀금속들은 왜 하락하여야 하는가? 그것은 세계 통화 체제를 납치한 정책가들과 건전한 돈과의 계속되는 전쟁이다. 지난 주 정책가들의 필사적인 때리기는- 그들은 너무 많은 영역에서 통제력을 잃고 있어서 가장 중요한 지표가 경고 신호를 울려 퍼지는 것을 막기를 원하고 있다. 그래서 그들은 금에 폭탄을 퍼부었다.
중요한 것으로 금과 은은 아직 저평가되었다는 점이다. 지난 주를 볼 때 금과 은을 보유하고 있는, 지난 주에 인상을 찌푸렸던 대부분 사람들의 반대되는 시각을 나는 갖는다. 12년간 내가 권고해왔던 것을 할 기회라고 나는 그것을 보는 것이다. 좋은 가격에 머물고 있으므로 금과 은을 가격 평균 계획에 의하여 모으라는 것이다. 금과 은은 정책가들 때문에 오고 있는 탈선 열차를 벗어나게 해줄 것이다.
나는 금과 은의 연중 저점이 1월 첫째 주였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흥미로운 것은 지난 주 금은 연중 새 저점을 만들었지만 은은 그렇지 않았다. 금과 은의 잠재적인 강세 분기이며 그것은 귀금속들이 더 이상 눌려질 수 없다는 신호를 종종 보내는 현상이기도 하다. 이런 강세 분기는 종종 전환점을 만들기도 한다. 이런 측면에서 은은 어제 유럽에서 높은 가격으로 거래되었고 그래서 우리는 이런 강세 분기가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지켜볼 것이다.
나의 동료인 Aslasdair Macleod는 파이낸셜 타임즈에서 발표된 편지에서 간단하게 글을 정리했다. 그는 말했다, ‘향후 몇 년간 많은 통화 팽창을 여러분이 예상한다면 지폐들의 가치는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수 있다. 만약 정부들이 그들 통화들을 망치는 것을 멈출 것으로 예상한다면 지폐 가치는 아마 하락하지 않을 것이다. 금의 미래 가격이 반영하는 것은 그것이고 순수하고 간단한 것이다.’ 그래서 KWN 독자들에게 묻고자 한다. 정책가들이 옳은 일을 하여 그들이 관리하는 국가의 화폐들의 가치를 보호할 것으로 예상하는가?”
미국 재무부는 금 전쟁에 진입
(US Treasury Enters The Gold War)
2013년 2월 19일, KWN
Eric King: “Chris Powell은 (이른바 뉴욕 연준의 금 감사에서) 그들이 대여 혹은 스왑을 논의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Turk: “중요한 부분이다. 금이 이중으로 계산되었는지, 담보로 되었는지, 스왑되었는지, 저당 잡혔는지, 재저장잡혔는지 혹은 요즘 시대의 다양한 자산들로서 금에서 일어나고 있는 것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
그래서 이 보고서가 전달하고자 하는 견지에서 보면 또 다른 실패작이다. 그리고 과거에 해왔던 대로 주류 매체들을 통하여 방송된 것은 내가 볼 때 그것은 순전히 정보 왜곡이고 선전전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그것은 감사가 아니었고 단지 보고였으며 정부가 연준에 금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말하는 보고에 불과하지만 실제로 연준으로 가보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나에겐 전체가 단지 하찮은 일에 불과하다.
Eric King: “영국에선 최근 여왕이 영란 은행 금고를 시찰했다. 많은 사진들이 찍혔고 큰 쇼가 벌어졌는데 또 다른 선전전의 형태이다. 그래서 이런 행사가 금을 다루고 있는 뉴욕 연준이 있는 미국에서 벌어졌지만 이런 선전전은 오직 그들 금을 송환하려고 노리고 있는 나라들과 관련되어 있을 뿐이며 금이 그곳에 있다는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주입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Turk: “그렇다. 영란 은행의 금고를 여왕이 시찰한 것과 비교한 것은 대단히 좋은 비교이다. 우리가 그것에 대해 말하였을 때 내가 말한 것처럼 “왜 그들은 감사관들 대신에 여왕을 보냈던가?”하는 것이다.
여기서도(뉴욕 연준) 그들은 감사관들을 보내지 않았으며 그들은 재무부 사무실에서 종이 몇 장에 보고서만 만들었다. 그래서 신문에 난 것을 믿어서는 안 된다. 그 그림이 진짜 무엇인지에 대해 결정을 하게 하는 사실 뒤의 것을 보아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여왕의 금고 시찰과 재무부의 보고서 제출이라는 두 가지 이야기들에서 결론을 내릴 수 있다. 그것은 사람들로(나라들로) 하여금 금이 그곳에 있다는 것을 안심하게 느끼도록 만들려고 한다는 것이다. 아마도 중앙 은행들이(런던과 연준에서) 그들 금을 돌려받으려고 요구하고 있는 추세를 막으려 하는 것일 수도 있다.
그러나 논리적으로 그들은 왜 다른 금고에 그들 금을 보관하여야 하는가? 우리는 금 본위제가 더 이상 아니다. 금을 국제 지불의 결제를 위해 세계 곳곳의 다른 금고들에 금을 보관할 필요가 없다. 금은 실제로 한 나라의 준비금이고 여러분의 준비금을 통제할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자신의 중앙 은행 금고에 보관하는 것이다.
재무부는 정보 왜곡과 선전전으로 싸울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고 있는 중이며 그것이 무엇이든 실제로 뒤에서 벌어지고 있는 것을 왜곡하기 위해 가공의 뉴스를 보도하는 것이다.”
----
참고 자료:
미국 재무부의 뉴욕 연준 금고에 대한 방문 보고서가 주류 매체들에 일제히 보도되면서 미국 정부의 선전전과 홍보전이 최고조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감사는 뉴욕 연준에 금이 안전하게 있음을 확인해주었다'라는 제목의 2월 18일 LA 타임즈에 보도된 기사의 사진입니다.
(뉴욕 연방 은행에 보관되어 있는 금괴들)
http://www.latimes.com/business/money/la-fi-mo-gold-new-york-fed-audit-pure-20130218,0,2393718.story
5) 2-3년 내에 중국은 세계 1위 금 보유국
(China Will Have World’s Largest Gold Reserves In 2 To 3 Years)
2013년 2월 21일, KWN
펀드 운영자인 Stephen Leeb이 KWN과 대담에서 말했다.
“분명히 시장은 적어도 약간의 불안감을 본다. 그들이 양적 완화를 줄이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는 것을 다시 논의한 어제 연준이 한 말이 핵심 사항이 아니고 그들이 그렇게 말한 상황에 있다.
이것을 말한 이유는 경제의 자료들은 솔직히 내세울 것이 없기 때문이다. 나를 놀라게 한 어제 나온 숫자들은 은행들이 단지 돈을 대출하지 않고 있는 것이다. 은행이 대출하고 있는 퍼센트인 이른바 대출/예금 비율은 극심하게 하락하고 있다.
은행들이 이 돈으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나는 실상 모르지만 그들은 어마어마한 돈을 손에 쥐고만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연준이 말하기를 유럽에서 미국에 이르기까지 자료 숫자들이 좋지 않게 나온 때에 약간 조일 수 있다고 한 것이다. 이것만으로 세계 곳곳에서 많은 불안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것이다.
그래서 이런 혼란을 금 시장에서 보았다. 이는 중앙 은행들이 좀 더 과감하게 하려는 상황이다. 금이 세계적인 지표라고 여러분이 생각한다면 그것은 속이 답답한 일이며 물론 권력의 이전이 서에서 동으로 가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중국인들은 금을 보유하는 대중들이 있기 때문에 중국인들은 시장에 개입하여 이 가격 수준을 지지한다고 나는 믿고 있으며 그들은 분명 어떤 매도와도, 특히 그 매도가 공매도라면, 싸울 수 있는 수단들을 가지고 있다. 그래선 나는 강세론을 갖는다. 금은 강세라고 나는 철저히 믿는ㄷ.
여기서 매도는 중국인들에게 가는 매도이다. 홍콩을 통해 금은 중국으로 흘러간다고 보도되고 있는 것은 일부 이야기일 뿐이다. 중국인들은 여러 경로로 금을 수입하고 있다. 분명 2-3년 내에 중국은 세계 최대 금 보유국이 될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금은 계속 지표로 활약을 할 것이라 나는 생각하며 금이 수 천 달러 더 높이 오르는 겅세를 지속하면서 금의 지표는 동양이 서양에 대하여 승리하고 있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 불행하게도 서양에서 이 상황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한 이렇게 상황은 계속 전개되고 있으며 금은 이를 반영하고 있다. 요점은 극심하게 올라가는 금 가격을 여러분은 볼 것이라는 것이다. 그에 대한 나의 믿음을 바꿀 것은 아무 것도 없다.”
6) 금 강세장이 끝나려면 한참 멀었다
(The Gold Bull Is Far From Dead)
2013년 2월 21일, Peter Schiff
http://lewrockwell.com/schiff/schiff203.html
새로운 동영상에서 피터 쉬프는 금이 강세장이 끝났다고 주장하는 회의론에 반박한다. 많은 사람들은 경제가 개선되고 있으며 그래서 금 상승은 끝났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피터는 금에 대한 장기 가본적 사항들이 그 어느 때보다 좋은지에 대한 이유와 금의 일시적 하락을 투자자들은 어떻게 이용할 것인지를 설명한다.
“사람들은 말하기를 이제 금을 살 이유가 없다고 말하며 금을 최우선적으로 사고 있는 사람들을 결코 이해하지 못한다. 유로권 위기 혹은 허약한 미국 주식 시장에 대하여 우려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금을 사고 있는 것이 아니다. 사람들은 중앙 은행들이 너무 많은 돈을 인쇄하기 때문에 금을 사고 있다. 황금 열차를 달리게 하는 것은 정치적 불확실성이 아니라 인플레이션이다.”
-------------------------------------------------------------
매주 토요일 다음 아고라에서 소개하던 1주일간의 “금 관련 경제소식들”은 분별없는 댓글들로 인해, 정보의 교환을 원하는 곳으로 기대를 하던 많은 독자들에게 극심한 불편과 실망을 주어서 부득이 “달러와 금 관련 경제소식들” 카페를 신설하여 2011년 9월 3일부터 카페에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카페 주소는 http://cafe.daum.net/DollarnGold입니다.
한편, “금 관련 경제 소식들”은 카페의 회원들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정보를 원하는 모든 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므로 아고라 경제방에서도 계속 소개합니다.
http://agora.media.daum.net/my/list?key=Z2N6sB9jFoo0&group_id=1
|
첫댓글 감사합니다
오늘도 고마운 마음으로 정독합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감사드립니다 . (^(00)^)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늘 한결같으심에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항상 강사합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오늘도 수고에 감사를 드립니다!
홍선생님 늘 한결같이 감사 드립니다!!!!!!!!!!!!!!!!!!!!!!!!!!!
감사드립니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홍선생님이 계셔서 오늘도 안심하고 지내고 있네요. 늘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드립니다
오늘 특히 더 흥미진진한 글 잘 읽었습니다!
늘 감사드립니다.
홍두깨님. 고맙습니다.
선생님 한결같은 가르치심에 감사 드립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변한건 없습니다
실물을 더욱 확보 할때라고 생각됩니다
매주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변함없는 열정에 감사드립니다. 좋은 주말 보내세요.
늘 귀한 소식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세요...!!
틈틈히 잘 읽었습니다.
강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드려요
감사합니다..
늘 잘 읽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늦었지만 홍선생님 감사드립니다 ^^
늦게 정독 하였습니다.선생님!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