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드를 분석하자면 이 곡은 먼저 F Key 이구요 G키로 어떤 분이 먼저 하셔서 G키로 설명 드릴렸는데 없어서... ㅋㅋ;;;;
F KEY로 분석합니다. 먼저 첫 코드는 F 코드 썻구요. 3번째 코드 까지는 원래 악보는 계속 F 입니다. 지루하죠... -_-;; 1도 토닉의 대리코드는 3도마이너와 6도 마이너가 있다는 거 아시는 전제하에 두번째 코드는 3도를 이용해 F/A를 사용했구요 5도권 진행을 이용해서 3번째 코드는 대리코드인 6도 마이너 Dm7을 사용했습니다. 4번째 와 5번째 마디는 코드가 C7인데 도미넌트 세븐은 투파이브로 분할이 가능합니다. 고로 두 마디 다 Gm7 - C7 - 으로 분할 해서 사용했습니다 6번째 7번째 마디도 원래 악보는 계속 C7 입니다.. 아 지루해요..;;; 그러면 바꿔 줘야겠죠??? 8번째 마디보면 F로 끝이 납니다. 이 F를 마지막 마침점으로 보고 계속 앞으로 5도권 진행을 써줬습니다. A7 - Dm7 - Gm7 - C7 - F 이런식으로 계속 5도권 진행을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이제 9번째 마디로 넘어갑니다. 어라? 코드가 1도가 아니고 4도로 시작을 하네요?? 이런 경우는 이제 확실한 느낌을 주고 넘어가면 좋겠죠??? 그때는 그에대한 5도 세븐 코드를 짚어줍니다 Bb에 대한 5도 코드는 F죠? 여기서 7을 추가 시켜 F7을 치도록 합니다.
3번째 단이랑 4번째 단이랑 코드가 유사하죠??? 흔히 머니코드라 불리는 코드진행 대표적으로 캐논변주곡을 꼽죠. 그 코드진행이후로 뭐 자주 볼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코드 진행입니다. CCM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코드 진행이구요 대표적인 CCM으로 바로 뭐 기억나는건 마커스 5집의 그가 오신 이유, 가 있습니다. 뭐 한번 참고 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하시네요
코드 진행은 (Diatonic) 다 아신다하는 전제하의 설명입니다 ㅠㅠ 혹시 모르면 덧글 남기시고 제가 올린 게시글 보시면서 공부하세욧!! ㅎㅎㅎ 4-5-3-6-2-5-1 이라는 코드 진행입니다. 두번째 마디부터는 또 5도권을 형성하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어! 근데 3번째 단의 마지막 마디 뭐 코드가 되게 많죠??? 뭐냐 이건 -_- 하시지 마시고... 4번째 단 시작코드가 또 4도 Bb 입니다. 똑같이 아까처럼 하면 재미없으니까 (세븐코드...) 이번에는 멜로디를 보며 베이스 상행 진행을 꾸며 보았습니다.
멜로디가 라시b도 입니다. 그러면 Bb까지 가기 위해 한칸씩 상행 합니다 라가 포함된 F한박 시b이 포함된 Gm7 한박 도가 포함된 Am7(F/A) 두박을 쓰고 Bb 으로 코드를 바꾸어 갑니다. 이제 또 그리고 아까와 같은 코드진행을 이용하면서 곡을 마치게 됩니다.
그냥 제가 보이는내에서 바로바로 쉽게 쉽게 좀 대중적??? 어렵지 않게 흔히 접하는 코드 진행들로 코드 바꿔서 설명드려 봤고 앞에 예수 이름으로 올리신 분이랑 뭐 약속을 저혼자 했는지 뭐 어쨌든 말을 꺼냈기 때문에 코드 바꾼 악보와 이렇게 코드 분석까지 함께 올려봅니다. 보시고 도움 되셨으면 좋겠구요 혹시 모르는 것 있으시면 제 게시글에 가셔서 보시고 공부하시면 이해가 되실 듯 합니다.
혹시 모르시는 것 중에 제 게시글이 없다!! 하시면 제가 바로 그 이론은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은혜로운 하루 되세요... 저는 수요예배 반주하러 갑니다;;;; ㅋㅋㅋㅋ
첫댓글 풀사랑님..^^ 세부설명 좋아요~~
감사하구요~ 하나님께서 귀하게
쓰시는 반주자님이 되시길 바래요..^^
감사합니다. 앞으로 이렇게 실전? 식으로 올려볼까도 싶네요??
이것도 괜찮은 방법인듯한데.. 반응만 좋으면 ㅋㅋㅋㅋㅋ
이해하기쉽고 자세한 설명에 공부가 절로되네요^^
자세히 설명까지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는지요? ㅎㅎㅎㅎ ^^
@풀사랑 네~아직 모르는 것도 있는데 공부하다보면 이해되겠지요. 시간 들여 써주신ㅈ게 정말 감사해요~^^
비밀글 해당 댓글은 작성자와 운영자만 볼 수 있습니다.14.07.06 03:36
이주 서툰 피아노 실력이지만 쓰신대로 반주해보니 정말 새롭고 재밌군요, 감사합니다.
설명은 없지만 간단한 코드체인지 방에 제가 올려 놓은 찬송가 약 20곡 정도가 코드 편곡 되 있습니다. 한 번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하네요 ^^ 하지만 나중에는 이론을 적립시켜야겠죠??? ^^ ㅎㅎㅎ
@풀사랑 설명을 자세히 해주셔서 공부도 되고 여러가지로 감사합니다.
F, Bb, C 만으로 연주하다가, 이렇게 다양하게 해석을 하다니
참 좋네요
여러가지 느낌을 볼 수 있으니까 좋죠 ㅎㅎ
그렇지 않아도 넘~같은 코드반 했는데 감사합니다^^
아, 그거참 많이 공부합니다. 정말 귀에 박인 곡이라 다른 부분은 다 좋은데, 3단과 4단에 Bb - C7이 참으로 귀에 거슬렸지만, 설명을 자세히 읽고 여러번 반복해서 치니까, 음악적으로 이해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이해하시고 치신다면 그것은ㅇ 자기것이 되는것이죠 ㅎㅎ
감사합니다 하느라고 해봤는데 빈곳을 채우게 되었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