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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심이 있었다면 리모델링 수준이 아니었을 것입니다. 기존의 건물을 완전히 해체하고 새로 짓고 싶은 욕심, 그럴 필요성, 여의치 않으면 전혀 새로운 터를 잡아 밑돌을 놓고 기둥을 세우고 지붕을 만들고... 이 모든 일을 맘을 같이 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며 꿈같은 학교를 만드는 일이었을 것입니다. 대한민국의 교육주체는 임대 아파트 세입자입니다. 아닐 것이라 여기는 교장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주인이라 착각하는 분들도 관리소장 정도에 불과합니다. 자기 손으로 자기 뜻으로 건물을 설계하거나 구조를 변경하는 것이 일체 허용되지 않는. 그래서 교육이 이지경이지요. 리모델링이라도 꿈을 꾸었습니다. 얼마만큼이 가능할지 모르면서, 사는 동안은 주인이라도 되는 척 스스로 위안 삼으려.
전원학교에 응했고 저희 학교가 그 1% 가능성에 진입하였습니다. 이 정부가 퍼붓고 있는 수많은 교육정책에 적극 반대하는 분들이 단지 이념의 차이를 넘어 지향에 따른 예측되는 결과의 명백한 염려임도 알고 있지만 우리가 그 모두를 같은 범주에 두고 같은 잣대로 해석해버리는 동안 우리의 설득력이 뒤쳐지는 문제도 간과할 수 없었습니다. 무게로 달아봐야 할 것을 눈금자만으로 재고 있는 것은 아닌지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자사고 같은 분명한 기득권 중심정책과 사교육 없는 학교 만들기의 유연한 활용성에 대한 차이를 혼란스럽게 생각하고 있는 동안 전원학교 정책이 참 졸속으로 발표되었습니다. 같은 뇌에서 나왔기에 실수가 아닐까 여겨지기도 했습니다. 적선일지 모릅니다. 미끼라고 폄하 하는 경우도 들었습니다. 저는 틈새로 보았습니다.
리모델링에 필요한 돈이 해결됩니다 한 학교에 십 수억이 지원됩니다. 한 학교에만 집중되는 교육예산으로 다른 학교가 피폐해질 것을 염려도 합니다. 하지만 기득권을 위해 퍼붓는 예산에 비하면 조족지혈이라 생각합니다. 부자를 위한 예산이 헐벗은 농촌 아이들에게 흘러오는 통로를 만드는 일이라 여깁니다. 돈이 더 투자되면 교육이 좀 더 좋아질 수 있다는 것으로 모든 학교를 그렇게 만들기 위한 교육예산의 증액 요구가 설득력을 발휘할 수 있음을 증명하는 일이라 여깁니다.
교육과정을 리모델링하려 합니다. 교육과정 편성의 자율권을 학교에 준다는 참 민주적인 발상에도 불구하고 염려가 부심합니다. 드럽게 한심한 나라입니다. 교육전문가들인 교육 주체가 나서서 자율을 거부하고 반납해야 하는 아이러니가 안쓰러운 우리 교육입니다. 자사고에 대한 예측에서 확인하듯 그 자율은 이미 획일화된 교장의 자율이고 그 결과는 입시학교의 토대를 더 공고히 함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일사천리로 질주할 수 없음도 분명합니다. 밀고 밀리며 나름 단단해진 내공이 민중들에게도 축적되었고 그 저항의 크기만큼 속도가 둔해지는 것이겠지요. 그 속도를 둔하게 하는데 역주행하는 흐름도 유용하리라 여깁니다. 국영수 입시 중심으로 재편될 것이 명료한 흐름에 반하는 교육과정 편성의 가능성, 그런 학교를 실험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워낙 거센 흐름인지라 거슬러 올라가려는 몸짓이야 애먼 몸부림에 불과 할지 모릅니다.
아이들의 라이프 싸이클 측면에서 볼 때 아이들은 너무나 똑같은, 교육과정과 방과 후 학습 두 싸이클을 날마다 쳇바퀴 돕니다. 최소한 방과 후 싸이클에서라도 숨을 쉬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학교가 그걸 해보자는 것이 지난 정부 때의 발상이었는데 집요한 입시학습 요구에 결국 밀리더니 이 정부에서는 학교에서 하는 방과 후 학원 입시교육으로 통 크게 통일 되고 있습니다. 방과 후에 아이들을 매력적인 일로 붙잡아 두는 일을 해보고 싶습니다.
학교는 그런 프로그램을 만들어 기회를 주고 아이들은 강요와 간섭 없이 선택할 권리를 갖는 것이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설령 학력을 위한 프로그램이라 하더라도 일회용이 아닌 삶을 위해 영속적으로 쓰임새 있는 학력을 자기주도적으로 취득하게 하는 방식을 지향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아이들을 가능한 오래 오래 학교에 붙잡아 두고 싶어졌습니다. 교육과정 안에서도 불가능한 일은 아니라 여겼습니다. 시스템 상으로 주 당 2시간의 특성화 교과를 시도하려합니다(첨부 파일로 올립니다) 지금의 교과 학습 속에는 의식주에 대한 인식과 해결에 대한 고민이 담겨 있지 않습니다. 담겨 있더라도 도외시해야 합니다. 문제 해결 능력과 관계를 맺고 푸는 체험을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을 공교육에 대한 체념과 극복을 꿈꾸는 분들의 시도와 노력으로 이른바 대안교육이라 제시하였고 정부와 우리는 그것이 이색취향을 갖는 부모의 사적 선택이 되도록 방치했습니다. 공교육 내에서도 가능하고 싶습니다. 아직 자기 수업을 흔쾌히 내놓지 않으려는 교사들의 교과 중심적 사고가 문제입니다만(이것도 피할 수 없는 입시교육의 현상)새로운 시도의 의미와 결과에 천천히 공감하면 교과학습에서도 삶을 가꾸는 수업의 혁신이 일어날 것을 기대합니다. 형식이 때로는 내용을 담보한다는 경험도 인정 할만 합니다.
가장 중요한 사람을 리모델링하고 싶습니다. 돈보다, 운영 시스템보다, 교육과정 체계보다 더 중요한 것이 교사입니다. 교사가 갖는 창조적 생각이 교육이 되고 그들이 움직이며 마련하는 대안이 혁신이 됩니다. 이번 저희 학교 신청서를 작성 하면서 저는 저희 선생님들의 성실과 능력을 보았습니다. 만족할 수는 없었지만 출발에 대한 염려는 덜었습니다. 교육과정에서 교과학습 이외의 것을 생각할 겨를 없이 살아온 분들이 교과학습 이외의 학습에 대한 의미를 공감해 주었습니다. 어쩌면 우리조차 아이들을 따뜻하게 쳐다보고 눈물을 흘릴 줄은 알았으나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를 모르는 것은 아니었을까요? 사람이 변해가는 것을 보고 싶고 변해 가는 환경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진전은 있겠지만 욕심만큼은 어렵지 싶습니다. 솔직히 힘도 듭니다. 주어 진 돈을 꼭 그렇게 써야 한다는 강박감과 결과를 내야 한다는 조바심이 두렵기도 합니다. 학급이 늘어나면 이런 생각과 실력을 갖는 분들이 함께 하길 간절히 바라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전국 명단에 오른 남한산초나, 경기 조현초, 충남 홍동중의 풍부한 경험과 자원이 부럽습니다. 그 뒤를 천천히 따라가면 되는 잇점도 있습니다.
도 심사 과정에서 1차 통과한 학교들을 불러 모아 교과부 심사를 위해 저희 계획서를 벤치마킹한 계획을 수립하라고 지도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그들이 우리의 무엇에 주목했는지 분명치는 않으나 나름 구태의연함을 벗어난 혁신적(?) 발상들이 효과를 내지 않았나 생각하면서 똑같으려 하는 관성의 바닥에 다름의 필요성을 인정하는 욕구도 있음을 다행스러워 했습니다. 신청한 계획이 미흡함에도 그것을 구체화 시키는 기획은 아득합니다. 방학을 반납해야겠지요. 20년 동안 안팎을 뒹굴면서도 나지 않던 흰머리가 생기기 시작합니다. 세월 탓이겠지만 그때보다 더 무거운 책임을 갖는 까닭인 것도 같습니다. 자존심의 문제입니다. 제 것만 아니라 우리 것인 자존심. 적어도 우리 조합원들이 자기 자녀를 보낼만한 학교 하나쯤 시늉이라도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도.... 자녀들 보내셔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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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일을 첨부하려 하는데 용량이 훨씬 넘친다고 거부하네요. 일부만 올리려 하는데도 표는 베끼기가 안되고.....
세상 한심한 것만 탓하는데 정작 제가 더 한심합니다.(누가 좀 알려주세요)
일부를 떼어서 오리니 될 것 같은데 편집이 묘하게 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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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 환경 개선 계획 |
□ 마스터 플랜
□ 기숙사 신축
◦ 전국단위 학생선발을 위한 정주여건으로 필요
◦ 태양에너지를 이용한 자체 전력 사용
◦ 각 층별 30평 2층 규모로 총 60평
◦ 예산 : 310,860(천원)
□ 녹색학교 조성
◦ 자연과 인간의 친화를 통해 감성적 삶을 영위하는 환경 조성
◦ 생태연못 및 식물관찰원 조성
◦ 생태 - 휴식 - 교육 - 운동의 싸이클이 가능한 학교 숲 조성
◦ 학교 담장 보수 - 넝쿨장미를 심고 투시형 담장을 설치하여 콘크리트 담장의 삭 막함을 없앰.
◦ 옥상정원 만들기 - 신축 교실 옥상에 휴식 및 공연 공간 마련
◦ 예산 : 200,000(천원)
□ 학교 정문 시설 설치
◦ 주 출입구 및 차량 출입구 설치로 학교 이미지 개선
◦ 예산 : 20,000(천원)
□ 화장실 개선
◦ 화장실의 리모델링 - 휴식과 놀이가 가능한 공간
◦ 예산 : 20,400(천원)
□ 학생 복지 시설
◦ 학생 자치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회의실 마련
◦ 학생 휴게실 및 탈의실(남, 여), 야외 공연 공간 마련
◦ 예산 : 72,080(천원)
□ 도서공간 마련 및 휴게시설
◦ 제과제빵실 및 시청각실과 연결하여 지역주민과 학부모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며 지역의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도록 함
◦ 예산 : 57,240(천원)
□ 지역사회 교육센터 건립
◦ 현 다목적실을 리모델링하여 영화 관람 및 세미나실, 연주실, 역사관, 동창회 사 무실, 목공실 등을 마련하여 지역주민과 학부모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동창회 원들이 상시 활용하는 문화 공간 및 평생교육센터 마련
◦ 지역사회 교육센터 기자재 마련
◦ 예산 : 147,000(천원)
□ 학교버스
◦ 승합차를 마련하여 기숙사 생활을 하지 않는 야간 자율학습 학생들의 귀가 시 이용
◦ 예산 : 30,000(천원)
□ 풍력 발전기 및 천문관측 시설
◦ 풍력발전기를 설치하여 학생들에게 자연의 위대함을 느낄 수 있는 기회 마련
◦ 화석연료에 대한 문제점 인식 및 환경과 에너지 문제를 인식하도록 함
◦ 천문관측 시설을 마련하여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 마련
◦ 예산 : 8,000(천원)
□ 주민 쉼터 마련
◦ 지역사회 교육센터 주변 유휴지 활용(데크형)
◦ 지역사회 주민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공간 마련
◦ 지역주민들의 삶의 지혜와 청소년이 소통하며 공동체성을 발견하는 공간 마련
◦ 예산 : 30,000(천원)
□ 자체급식 시설
◦ 기숙사 운영 및 외부 학생 유입시 아침, 저녁 식사 해결에 어려움이 있어 유동적 인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필요
◦ 예산 : 400,000(천원)
□ 교실 환경 개선
◦ 회의용 탁자 및 자율 활용 컴퓨터 마련
◦ 공기청정기 및 청정식물
◦ 예산 : 10,000(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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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과정 편성계획 |
□ 교육과정편성 목표 및 원칙
◦ 교육과정 편성 목표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에 중점을 두는 교육과정 운영
-자신을 소중히 가꾸고 타인을 존중하는 주체적 민주시민을 육성하는 교육과정 운영
-자기주도적 삶의 기반을 만드는 미래에 적합한 인간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자연과 인간의 친화를 통해 감성적 삶을 영위하는 생태적 인간육성을 위한 교육 과정 운영
-상상력을 키워 새로운 비전으로 만드는 유목적 인간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 편성 원칙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전라북도 중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그리고 군 산교육청의 실천중심 장학지료를 바탕으로 회현중학교의 특수성과 교육의 실태, 교육수요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편성한다.
-학교의 실정에 따라 자율성을 확대하되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도록 편성 한다.
-학교 교육과정이 정상적으로 운영하도록 하되 자율성의 범위에서 특색있는 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학교 교육목표에 부합되며 교육과정 운영에서 강조할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교육중점, 교육평가, 기타 필요사항으로 편성 한다.
-기본 교육과정 이외의 방과후 심화 보충활동은 학생 희망에 의해 운영하되 특기 신장과 교과보충 및 심화학습으로 운영한다.
□ 교육과정 편제 및 시간배당
학 년 구 분 |
1학년 |
2학년 |
3학년 | ||||||
7차 |
본교 |
7차 |
본교 |
7차 |
본교 | ||||
교과 |
국 어 |
170(5) |
170(5) |
136(4) |
136(4) |
136(4) |
136(4) | ||
도 덕 |
68(2) |
68(2) |
68(2) |
68(2) |
34(1) |
34(1) | |||
사 회 |
102(3) |
102(3) |
102(3) |
102(3) |
136(4) |
136(4) | |||
수 학 |
136(4) |
136(4) |
136(4) |
136(4) |
102(3) |
102(3) | |||
과 학 |
102(3) |
102(3) |
136(4) |
136(4) |
136(4) |
136(4) | |||
기술․가정 |
68(2) |
68(2) |
102(3) |
102(3) |
102(3) |
102(3) | |||
체 육 |
102(3) |
102(3) |
102(3) |
102(3) |
68(2) |
68(2) | |||
음 악 |
68(2) |
68(2) |
34(1) |
34(1) |
34(1) |
34(1) | |||
미 술 |
34(1) |
34(1) |
34(1) |
34(1) |
68(2) |
68(2) | |||
외국어(영어) |
102(3) |
102(3) |
102(3) |
102(3) |
136(4) |
136(4) | |||
특성화 +1교과 |
수련 학습 |
․ |
3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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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살이 교육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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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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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학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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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4(1) | |||
재량 활동 |
교과 재량활동 |
심화․보충학습 |
도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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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1) |
34(1) |
영어 |
34(1) |
34(1) |
34(1) |
3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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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선택과목 |
한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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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1) |
34(1) |
34(1) |
34(1) | ||
컴퓨터 |
34(1) |
3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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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 창의 재량 |
진로 교육 |
34(1) |
3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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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체험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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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1) |
3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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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살이 교육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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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1) |
34(1) | |||
특별 활동 |
자치(17), 적응( 7) 봉사(10), 계발(34) 행사활동(별도시간확보) |
68(2) |
68(2) |
68(2) |
68(2) |
68(2) |
68(2) | ||
아침/ 방과후/ 심화 보충 |
아침독서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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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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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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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2) | ||
특기적성/독서동아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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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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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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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1) | |||
교과보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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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8(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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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8(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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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8(12) | |||
난타/밴드/제과제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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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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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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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2) | |||
자기주도학습(수학, 영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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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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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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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4) | |||
국어심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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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4) | |||
수학심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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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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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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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4) | |||
영어심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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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4) |
|
13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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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6(4) | |||
연간 운영시간 수 |
1,122(33) |
2,142(63) |
1,122(33) |
2,142(63) |
1,122(33) |
2,278(67) |
□ 특색 교육과정 개발․운영계획
◦학생 맞춤식 교육을 통한 학력신장
가. 필요성
- 기초학력 미달자를 대상으로 기초학습능력을 배양이 될 수 있도록 별도의 학습능력 배양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습에 흥미 유발
- 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생을 대상으로 수월성 교육을 강화하여 학습에 대한 성취동기 부여
- 스스로 계획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자기주도적 학습시간을 운영하여 성취감과 학력신장을 유도
나. 운영 방안
- 단계형 교육과정인 수학, 영어 교과의 경우 기초학력 미달자를 대상으로 방학을 활용하여 기초학습능력을 배양하기 보충과정을 운영하되 대학생 멘토가 1 : 1 지도하도록 하고 해당 대학생에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도록 한다.
- 기초 기본학습 부진학생을 위해 주 2회 총 4시간씩 개인교수식 지도를 통해 부진요인을 해소하도록 한다.
- 학기중과 방학 중에 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생을 대상으로 희망교과 중심으로 수월성 교육을 실시하되 지도교사는 학교장을 포함한 향후 구축될 전문강사를 활용하고 필요시 영재교육기관에 위탁한다.
- 희망학생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 학습시간을 운영하여 계획 - 실천 - 정리가 생활화 됨으로써 문제해결력과 학습력을 신장한다.
다. 예산 : 100,000(천원)
◦특성화 +1 교과 시간 운영(수련학습, 참살이 교육Ⅰ, 프로젝트학습)
가. 필요성
- 마음과 몸이 바로 선 생활태도 함양
- 자연 속 삶의 이치를 깨닫고 정서순화 및 문제해결능력 배양
나. 운영 방법
- 1학년 수련학습 : 마음과 몸 공부를 위한 요가 및 검도
- 2학년 참살이 교육Ⅰ: 농사 및 원예, 전기 교육
- 3학년 프로젝트 학습 : 우리문화, 연극, 영화, UCC만들기
다. 예산 : 50,000(천원)
◦특성화 된 창의재량시간 운영(진로교육, 생태교육, 참살이 교육Ⅱ)
가. 필요성
- 도시 학교의 학생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직업․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여 보다 적극적인 진로의식을 갖도록 하기 위함
- 자연 속 체험을 통해 자연의 이치와 노력의 결과를 느끼고, 정서의 순화 및 인간과 생태의 관계를 이해하도록 함
- 먹을거리, 생활환경, 자연과 인간의 관계 교육을 통해 바른 삶의 태도 함양
나. 운영 방법
- 1학년 진로교육 : 직업 진로검사 및 선배나 명사 초청강연, 졸업동문 및 출향인사와 결연된 인턴십형 홈스테이를 운영하여 보다 적극적인 진로의식을 갖도록 한다.
- 2학년 생태환경교육 : 천연비누 만들기, 건강과 음식, 친환경 에너지, 환경다큐 만들기, 생태체험학습, 작물과 인간관계 교육, 야생화단지 조성 및 관찰하고 발표하기를 통해 자연의 이치를 깨닫고 느끼도록 한다.
- 3학년 참살이 교육Ⅱ : 의류, 음식, 목공, 환경과 먹을거리 교육, 자원의 재활용 교육과 분리수거 교육을 전개하여 자원의 소중함과 바른 생활 태도를 함양한다.
다. 예산 : 10,000(천원)
◦학교장과 함께하는 극기형 자아탐색(지리산 종주)
가. 필요성
- 입시 위주의 학교 교육 현장에서 삶의 좌표를 찾고 개척 정신을 갖도록 하기 위함이다.
- 대자연의 위대함을 느끼도록 하여 자연에 순응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며 자연의 혜택에 감사하는 마음을 갖도록 하기 위함이다.
나. 운영 방안
- 전교생을 대상으로 지리산을 종주하면서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위해 생활하는가’라는 자아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학교장과 함께 야영식으로 운영한다.
- 종주 기간 동안 스스로 숙식을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자립심을 기르고 극한 상황에서도 굴하지 않는 강인한 정신과 진취적 사고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다. 예산 :10,000(천원)
◦외국학교와의 교류활동 전개
가. 필요성
-다른 문화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이질문화를 비교함으로써 우리 전통 문화의 우수성을 올바르게 인식
-우리의 우수한 문화를 알릴 수 있는 국제적인 안목과 소양을 지닌 인재 육성
-국가에 대한 자긍심 배양
나. 운영방안
-관련 교과활동을 통해 사전지식 습득
-국제 교류활동을 위한 여건을 조성하여 습득한 사전 지식의 기반 위에 문화 교류 나 현장 체험학습 등과 같은 다양한 행사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
-활동 결과 세계화에 대한 의식의 내면화를 위한 보고서나 기행문 작성으로 개개 인이 자율적으로 정보를 수집 활용하는 자기주도적 학습력을 신장 계기 마련
-1일 기록장을 활용하여 외국인과의 회화내용 기록 및 하루생활 기록
다. 예산 : 30,000(천원)
◦탐구능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프로젝트 학습 전개
가. 필요성
-프로젝트의 학습은 학생의 잠재된 능력 표출과 폭넓은 학습 기회제공
-학습장면에서 학생 스스로 학습주제 선정 정보를 찾고 정리하는 선택 기회를 부 여 하여 자율성과 창의성 신장
나. 운영방법
-소집단의 학생들이 협력하여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도록 특정주제를 부여하고 개인별 또는 소그룹(2-3명)이 프로젝트 학습을 위해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준비단계 -활동단계 - 마무리 단계를 거쳐 학습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지식을 내 면화하도록 하고 산출물은 관련교과의 수행평가에 반영한다.
다. 예산 : 50,000(천원)
◦아침 독서시간 운영을 통한 독서교육 강화
가. 필요성
- 수업이 시작되기 전 독서시간을 운영하여 차분하게 하루를 시작
- 독서습관 정착을 통한 평생 학습의 토대를 마련하고 교과서 밖의 폭넓은 지식 습득
나. 운영 방법
- 수업이 시작되기 전 아침 자율학습 시간을 활용하여 아침독서운동을 전개한다.
- 아침독서운동 4원칙(모두 읽어요, 날마다 읽어요, 좋아하는 책을 읽어요, 책을 항상 들고 다녀요)을 수립하여 운영한다.
- 학교 도서관에 다양한 종류의 도서를 비치하고 카페형 독서 휴게실 공간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자유스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 다양한 독후활동을 통해 사고력과 창의적인 표현력을 신장하도록 한다.
다. 예산 : 50,000(천원)
◦우수학생 해외 연수 기회 제공
가. 필요성
- 우수 학생에게 해외 연수 기회를 제공하여 글로벌 마인드 구축
- 우수 학생에게 해외 연수 기회의 제공함으로써 모든 학생들에게 성취동기 부여
나. 운영 방법
- 매년 약간 명의 우수 학생을 선발하고 학교예산을 확보하여 해외 연수 기회를 부여한다.
- 지자체나 교육기관, 사회기관에서 실시하는 해외 연수 기회의 확보를 위해 학교장 역할을 강화한다.
다. 예산 : 40,000(천원)
◦원어민을 통한 외국어 교육 강화
가. 필요성
- 지역 사회에 거주하는 원어민을 활용하여 외국어 관련 특기 적성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외국어 구사 능력 향상
- 사교육비 과다한 지출을 억제하고 가계에 도움을 주고 지역 사회에 거주하는 원어민의 사회 정착에 도움을 주기 위함
나. 운영 방법
- 국내로 결혼하여 정착한 영어권, 중국어권, 일어권 등의 원어민을 활용하여 회화 중심의 특기 적성 교육 실시한다.
- 방학 중에도 강좌를 개설하여 연중 교육이 이루어지게 함으로써 학생들의 외국어 구사 능력 습득의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다. 예산 : 20,000(천원)
◦사랑 나눔 봉사 활동 전개
가. 필요성
- 학생 경험의 다양화를 통해 인간 생명 존중 사상 교육
- 사랑 나눔 실천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과 민주시민 자질 함양
- 사랑하고 사랑 받는 교육과 보편적인 형제애를 통한 복지 국가 건설
나. 운영 방법
- 희망학생 중심의 자원봉사단을 조직하여 한다.
- 군산시 자원봉사센터의 지원을 받아 전교생 봉사활동 소양교육을 실시한다.
- 아름다운 청소년으로 자라기 위한 꽃동네 체험활동을 전개한다.
- 자원봉사단별 선택에 의한 봉사활동으로 봉사정신을 함양한다.
다. 예산 : 6,000(천원)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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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 운영계획 |
□ 운영 목표 및 원칙
◦운영 목표
가. 농촌 지역 수요자 중심 방과후 학교 운영을 위한 물적․인적 자원의 확보 및 다양한 홍보와 연수를 통해 운영의 효과와 공교육의 신뢰도를 높임.
나. 수요자 중심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을 교과와 특기․적성으로 나누어 다양하게 운영하여 학생들의 학력을 신장하고 소질을 계발함.
다. 지역 사회와 연계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평생교육차원의 교육 복지를 구현하고 수요자의 만족도를 높임
◦운영 원칙
가. 부서 편성
- 적정인원은 20명 내외로 구성하며 학생 희망에 따라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 수요가 많은 강좌부터 점진적으로 확대 개설한다.
나. 운영부서
구 분 |
운 영 부 서 |
비 고 | |
평일 맞춤식 프로그램 운영 |
수준별 교과학습 |
-교과학습(자기 주도 학습반, 교과 심화반, 교과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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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기적성Ⅰ |
-전교생 대상, 주 2회 45분씩 운영 -사물놀이, 외국어(중국어, 영어), 체육부, 컴퓨터, 미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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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기적성Ⅱ |
-희망자, 주1회 100분 -제과 제빵, 밴드, 난타, 개인악기(현악), 미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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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 학교 |
문화체험 |
-우리지역 문화재 탐방 -영화관람, 미술관, 박물관 견학, 음악회, 연극관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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봉사체험 |
-지역사회 복지시설 위문 및 일손 돕기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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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활동 |
-수영, 등산, 스케이트, 골프, 리프팅, 스키, 요가, 스포츠댄스, 사교 댄스 |
| |
교양강좌 |
-다도교실, 예절교실, 도자기교실, 금연 예방교육, -건강한 성문화 안내 교실, 의사소통 기법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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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활동 |
-장애인 체험 활동, 별자리 관찰, 도자기 만들기, 천연염색, 계절별 저장식품 만들기, 전통 음식 만들기( 김치,장류, 장아찌류, 한과류) - 건강한 먹거리에 대한 교육 및 학교 행사 시 간식이나 특별식을 직접 조리하여 먹을 수 있도록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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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학 계절 학교 |
교과학습 |
-교과 심화반, 외국어 학습(영어, 중국어), -기초 학습반(대학생 멘토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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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기신장 |
-특기 적성 Ⅱ 지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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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교실 |
-레프팅, 스키, 숲속학교, 도자기, 천연 염색, 과학실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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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지도교사 : 교내 교사 및 외부강사 초빙
라. 수 강 료 : 수강료는 전액 무료이나 수업에 필요한 재료는 본인 부담
□ 방과후 교육 프로그램 운영시간표
구분 |
실시 분야 |
지도교사 |
활동 시간 |
대상 |
장소 | |
특기적성 Ⅰ |
사물놀이 |
외부강사 |
월, 화 7교시 (15:10 - 15:55) |
전교생 |
강 당 | |
중국어 |
외부강사 |
도서실 | ||||
컴퓨터 |
교내교사 |
컴퓨터실 | ||||
체육 |
교내교사 |
강 당 | ||||
특기적성 Ⅱ |
밴드 |
외부강사 |
금요일 8,9교시 (16:10 - 17:40) |
희망자 |
음악실 | |
난타 |
외부강사 |
강 당 | ||||
제과제빵 |
외부강사 |
가사실 | ||||
미술 |
외부강사 |
미술실 | ||||
자기주도 학습 |
영어 |
외부강사 |
월-목 8,9교시 (16:10 - 17:40) |
1,2학년 희망자 |
1학년교실 | |
수학 |
외부강사 |
2학년교실 | ||||
수준별학습 |
교과 보충 |
국,영,수,사, 과,기,도 |
교내교사 |
월-목 8,9교시 (16:10 - 16:55) |
3학년 희망자 |
3학년교실 |
심화 학습 |
국어 |
교내교사 |
월-목 10, 11교시 (17:05 - 18:45) |
3학년 희망자 |
도서실 | |
영어 |
영어전용실 | |||||
1,2,3학년 희망자 | ||||||
수학 |
과학실 |
□ 프로그램별 운영계획
◦특기적성 Ⅰ, Ⅱ
특기적성 Ⅰ |
운영방향 |
교과 학습이외의 다양한 특기 능력을 신장하여 평생 교육의 기틀 마련 | ||
교육대상 |
예, 체능 분야에 관심과 흥미 있는 학생 | |||
교육내용 |
사물놀이, 컴퓨터, 중국어, 체육활동 | |||
운영시기 |
매주 방과 후 시간 중 월,화요일 7교시 | |||
교육장소 |
다목적교실, 컴퓨터실, 도서실, 강당 | |||
강사확보 방안 |
외부강사(사물놀이, 중국어), 교내강사(체육활동, 컴퓨터) | |||
평가방안 |
수강생 설문 및 만족도 조사 | |||
소요예산 |
항목 |
산출근거 |
계 | |
강사비 |
30,000원×2시간(1주)×4영역×32주×2년 |
1,536,000원 | ||
재료비 |
사물놀이 악기 |
5000,000원 | ||
체육기구 |
3000,000원 | |||
총계 |
23,360,000원 |
특기적성 Ⅱ |
운영방향 |
진로 탐색 및 직업 교육과 연관된 특기 신장 교육 | ||
교육대상 |
제과․제빵, 악기 연주에 관심이 있는 학생 | |||
교육내용 |
제과․제빵, 밴드, 난타 관련 기초기술 교육 및 실습 | |||
운영시기 |
금요일 8,9교시 | |||
교육장소 |
가사실, 음악실, 강당 | |||
강사확보 방안 |
전문 강사 초빙 | |||
평가방안 |
수강생 설문 및 만족도 조사 | |||
소요예산 |
항 목 |
산출근거 |
계 | |
강사수당 |
1회당 5만×3명×32주×2년 |
9,600,000원 | ||
제과제빵 |
기구 구입 |
1,0000,000원 | ||
재료비 회당 200,000원×32주×2년 |
12,800,000원 | |||
악기 구입 |
밴드 3,000,000원 난타 3,000,000 |
6,000,000원 | ||
계 |
38,400,000원 |
◦자기주도학습/수준별 학습
자기주도 학습 |
운영방향 |
수학, 영어 교과의 학습 계획 수립과 자기 주도 학습을 통한 학습 능력 배양 | ||
교육대상 |
1,2 학년 희망자 | |||
교육내용 |
수학, 영어 교과의 개념 확립 및 적용 능력 배양 | |||
운영시기 |
월- 목 8,9 교시 | |||
교육장소 |
1,2학년 교실 | |||
강사확보 방안 |
해당 교과 전문 강사 초빙 | |||
평가방안 |
수강생 설문 및 만족도 조사 | |||
소요예산 |
항목 |
산출근거 |
계 | |
강사비 |
30,000원×8시간(주)×2명× 32주×2년 |
30,720,000원 |
수준별 (교과 보충 학습) |
운영방향 |
정규 수업 시간에 해결하기 힘든 학습 내용 보충 및 정리 | ||
교육대상 |
1,2,3학년 전원 | |||
교육내용 |
7개 교과(국,영,수,사,과,기,도) 보충 및 심화 | |||
운영시기 |
월-목 8,9교실 | |||
교육장소 |
3학년 교실 | |||
강사확보 방안 |
교내 교과 담당 교사 | |||
평가방안 |
수강생 설문 및 만족도 조사 | |||
소요예산 |
항목 |
산출근거 |
계 | |
강사수당 |
시간당 30,000원×3개학년×주8회×32주×2년 |
46,080,000원 |
수준별 (심화 학습) |
운영방향 |
국,영,수 교과의 수월성교육 | ||
교육대상 |
1,2,3학년 희망자 | |||
교육내용 |
국어, 영어, 수학교과의 심화 내용 학습 | |||
운영시기 |
월-목 9,10교시 | |||
교육장소 |
도서실, 영어전용교실, 과학실 | |||
강사확보 방안 |
교내 교과 담당 교사 | |||
평가방안 |
수강생 설문 및 만족도 조사 | |||
소요예산 |
항목 |
산출근거 |
계 | |
강사수당 |
시간당 30,000원 × 주8회 × 32주 × 3개학년×2년 |
46,080,000원 |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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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주민)과 연계 프로그램 운영계획 |
□ 운영 목표 및 원칙
◦학교가 지역사회의 교육․문화 중심 센터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학교 발전 협의회를 구성하여 지역사회와의 유기적인 협조 체제 구축
◦학생들의 교육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학교의 유휴시설을 개방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평생교육의 장 마련 및 배움과 체험의 기회 제공
◦지자체의 농산어촌 지역개발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유휴농경지 활용 및 지역특산물을 이용한 일자리를 창출하고 농촌으로의 인구 유입을 유도
□ 학교 시설 개방ㆍ활용 계획
◦다목적실의 지역주민 교육센터화하여 프로그램 운영
-지역주민의 유휴농경지를 이용한 시설원예 및 화훼 교육 실시
-문화공간, 자격증 취득공간 및 교육
-귀농 자원의 강사화 및 교육인프라를 통한 귀농 가능성 확대
-농업기술센터 및 회현면사무소의 협조와 기술자문을 받아 전문강사를 위촉하여 지역 주민의 경제력을 실질적으로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일자리 창출 교육 전개
-과수, 원예, 시설원예, 지역특산물 생산, 장류산업 등
◦특기 적성실(제과제빵실)을 개방하여 제과․제빵 교실 운영
◦미술실을 개방하고 도예 교실 운영
◦음악실을 개방하여 락 밴드 교실 운영
◦도서관을 확장 개방하여 독서 교실 운영 및 도서 대출
□ 지역(주민) 연계 프로그램 운영시간표
◦주민 일자리 창출 교육 : 매주 화, 금요일 10시~12시
◦평생교육(도예, 밴드, 제과 제빵, 탁구)
-하계․동계 방학 중, 매 주 월 - 목요일 19시~21시
◦독서 교육 : 하계․동계 방학 중 평일 10시~12시, 북카페 운영을 통한 독서공간 제 공, 도서 대출은 상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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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자료를 많이 올려서 많은 도움을 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