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생활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고 흔히 볼 수 있는 소화기에는 분말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할론 소화기 등이 있습니다. 소화기는 사용하는 약품이나 방법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나뉘는데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소화기에는 포말 소화기, 분말 소화기, 할론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 등이 있습니다.
포말 소화기는 소화기를 거꾸로 흔들면 속에 있는 탄산수소나트륨 용액과 황산알루미늄 용액이 화학 반응을 일으켜 이산화탄소와 수산화알루미늄이 생겨나도록 설계된 소화기입니다. 이산화탄소의 거품과 수산화알루미늄의 거품이 공기의 공급을 차단해 불을 끌 수 있는 것이지요. 이 소화기는 목재, 섬유 등 일반 화재뿐만 아니라 가솔린 등의 유류나 화학 약품 화재에는 적당하지만 거품으로 인한 감전 위험이 있어 전기 화재에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할론 소화기는 할론 가스를 소화 약품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물이나 분말 가루를 남기지 않기 때문에 일반 화재 및 유류, 화학 약품, 전기, 가스 등 화재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단, 내용물이 가압된 상태이므로 49℃ 이상의 온도에는 노출시키지 말아야 한답니다.
-
할론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이산화탄소를 액화하여 충전한 것으로 액화 상태의 이산화탄소가 용기에서 방출되면 고체 상태인 드라이아이스로 변하면서 화재가 난 곳을 이산화탄소 가스로 덮어 공기의 공급을 차단, 불이 꺼질 수 있도록 해 주는 소화기입니다. 드라이아이스 상태의 온도가 -78.5℃까지 급격히 낮아져 냉각 효과도 크지만 방출 노즐을 잡을 때 동상을 입을 염려가 있으므로 반드시 손잡이를 잡아야 한답니다. 이산화탄소 소화기 역시 물이나 분말 가루를 남기지 않기 때문에 전기 화재를 끄는 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이산화탄소 소화기
화재가 일어났을 때 초기 진압만 잘해도 큰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초기 진압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소화기입니다. 하지만 그 사용법을 몰라 무서운 사고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에 소화기 사용법을 잘 익혀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재가 나면 우선 소화기를 화재가 난 곳으로 운반합니다. 손잡이 부분의 안전핀을 빼고, 바람을 등지고 서서 호스를 불 쪽으로 향하게 합니다. 소화기의 위아래 손잡이를 힘껏 움켜쥐고 빗자루로 쓸듯이 뿌려줍니다. 자,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침착하게 소화기를 사용해서 화재를 진압할 수 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