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도카이 전동차 313계 1300번대 [시즈오카차량구 소속 L편성]
1. 제원
데뷔 - 2010년 9월(시즈오카 운용은 2024년 2월 17일)
길이/폭/높이 - 20000(선두차 20100) / 2978 / 4020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6km/h/s
감속도 - 4.3km/h/s(상용최대)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C-MT66C(185kW)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IGBT 2레벨 인버터제어방식(1C 2M)
보조전원장치 - 정지형 인버터(제어장치와 일체화)
대차 - 원추적층고무식 볼스터리스 대차 C-DT63B / C-TR251A
브레이크방식 - 전기지령식 제동(회생/억속/직통) / 내설브레이크 / 발전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T / ATS-PT / EB / TE / 방호무선
313계 1000번대 중의 2량편성 그룹으로, 2010년부터 도입이 시작되었다. 예전에 도입되었던 1700번대와 같이 쿠모하313형에 팬터그래프가 2기 장비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10년 6월 18일에 B401편성과 B402편성이 도입된 것을 시작으로 해서 증비가 계속되었으며, 전 차량이 JR도카이의 자회사인 일본차량 토요카와제작소에서 만들어졌다. 이 차량들은 1인승무 대응 준비공사가 되어 있으며 2편성이 연결하여 4량편성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2020년부터 검수를 받으면서 1인승무 대응기기를 장착하였다. 내부는 전환 크로스시트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입 초기에는 117계가 폐차되어 차량이 부족했던 도카이도본선에 잠시 머물렀던 때도 있었으나 213계가 간사이본선에서 이이다선으로 전속된 뒤에는 원래 운용선구인 츄오본선/간사이본선에서의 활동을 시작하였다. 오랫동안 츄오본선/간사이본선에서 활약을 지속하여 오다 315계가 투입되고 나서 1300번대 B400편성 일부가 시즈오카차량구로 전속되어 L편성이 되었으며 2024년 2월 17일부터 영업운전을 시작하였다.
2. 운행노선
JR도카이도본선(아타미~토요하시)
JR고텐바선
JR미노부선
3. 편성표 / 차량기지
JR도카이 시즈오카차량구 소속.
L편성 2량편성 4편성 8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