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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선지서
-- 소선지서의 개관:
1. 성경에서의 위치 : 소선지서의 성경에서의 위치는 구약을 장르별로 분류할 때 예언서로 분류된다.
1. 역사서(토라, Torah) : (17권)---모세오경(율법서, 5권), 역사서(12권)
2. 시가서(케투빔, Ketubim) : (5권)
3. 예언서(느빔, Nebim): (17권)---대선지서(5권), 소선지서(12권)
2. 분류의 이유와 종류 : 대선지서와 소선지서로 분류하는 이유는 저술 된 분량의 크기로 나눈 것으로 소선지서는 1)호세아 2)요엘 3)아모스 4)오바댜 5)요나 6)미가 7)나훔 8)하박국 9)스바냐 10)학개 11)스가랴 12)말라기 서가 있다.
3. 예언 내용 : 예수님의 임재, 북 이스라엘, 남 유다의 멸망, 포로, 회복, 메시야 왕국 도래
4. 묵시 : 오바댜, 미가, 나흠, 하박국
(1) 호세아서 (14장) - 간음, 영적 간음, 우상 숭배
저자 : 브에리의 아들 호세아. (1장 1절)
호세아 : 에브라임 지파, 고멜의 남편, 이스르엘, 로루하마, 로암미, 루하마의 아버지
활동 시기 : 북이스라엘 , 여로보암 2세, 남유다 :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왕
이사야, 미가와 동시대 선지자. 북이스라엘의 마지막 왕의 이름이 호세아이다.
본문 단락 구조 :
1)아내 고멜의 타락(1장) : 이스라엘의 타락을 말함
2)이스라엘의 죄(4-7장) : 호세아가 활동한 북 이스라엘은 잠시 경제적, 정치적으로 안정되었다. 하지만 마지막 4명의 왕은 암살당하고 5번째 왕은 앗수르로 잡혀가고 마지막 왕인 호세아가 등극하는 시기였다.
3) 고멜의 타락 (2장) : 이스라엘은 타락한다
4) 여호와의 심판 (8-10장) : 여호와는 이스라엘을 심판하신다.
5) 회복을 선언 (11-14장) : 3장에서 호세아가 고멜을 되찾아 온 것처럼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회복시키신다.
핵심 메세지 : 이스라엘을 향한 여호와의 신실한 사랑, 개인 호세아의 가정적 비극을 비유로
이스라엘이 주권자이신 여호와를 알지 못함으로 앗수르에게 망하는 비극을 표현했다.
이스라엘이 우상을 섬기는 영적인 간음을 고멜의 육체적인 간음으로 비유했다.
(2) 요엘(3장) : 메뚜기 재앙, 임박한 주의 날을 선포함
요엘: “야훼는 하나님이시다”라는 뜻, 브두엘의 아들, 선지자이며 제사장.
핵심 메세지 : 메뚜기 재앙을 보면서 주의 날에 임할 심판을 예측함. 유다 백성들이 회개하고 주의 앞으로 돌아오길 바라는 예언적 메세지이다. 이스라엘에 임한 메뚜기 재앙으로 인한 여호와의 심판과 성령으로 인해 환상을 보게되는 것이 중심 메세지이다.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2:28)
열방을 통한 하나님의 심판 : 죄를 심판하신 공의의 하나님의 날을 에상하며 회개하고 돌아오라는 메세지이다. 심판이 끝나면 회복의 축복 메세지가 있다.
(3) 아모스서 (9장)
아모스 : 호세아와 같은 북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의 심판을 예언한 선지자이다. 아모스는 전직 농부로 이름의 뜻은 “짐을 짊어진 사람”이라는 뜻이다.
활동 시기 : 남 유다, 웃시야, 북이스라엘, 여로보암 2세
이스라엘의 멸망을 예언 함 (메뚜기, 불, 다림줄. 여름 과일 한 광주리, 범죄한 나라)
당시 여로보암의 정책은 이스라엘을 부유하게 하였으며 남 유다의 웃시야도 블레셋, 에돔, 암몬을 정복하여 번영한 경제 국가가 되엇다. 상대적으로 앗수르, 애굽, 바벨론은 정치적 혼란으로 약회된 시기였다. 따라서 아모스의 이스라엘 멸망에 대한 예언은 백성들에게 먹히지를 않앗던 것이다. 하지만 30년 후인 722년에 북 이스라엘은 앗수르에게 멸망 당한다.
핵심 메세지: 하나님의 심판, 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책망, 심판 회개의 촉구이다 “북왕국 이스라엘에 임박한 하나님의 심판”
8 나라에 대한 심판 예언 : 1)다메섹(1:3), 2)가사(1:6), 3)두로(1:9), 4)에돔(1:11),
5)암몬(1:13), 6)모압(2:1), 7)유다(2:4), 8)이스라엘(2:6)
3편의 설교 : 1) 이스라엘 자손들아 이 말씀을 들으라 (3:1)
2) 사마리아의 산의 소들아 이 말씀을 들으라(4:1)
3) 이스라엘 족속아 이 말씀을 들으라 (5:1)
5가지 환상 1) 메뚜기 2) 불 3) 다림줄 4) 여름 과일 한 광주리 5) 범죄한 나라
(4) 오바댜 (1장) –구약에서 가장 짧은 책, 묵시
오바댜 : 남유다에서 활동하며 에돔을 향해 여호와의 심판을 예언한 선지자
에돔은 에서의 후손인 민족이다.
에돔 민족은 기원전 516년 경에 예루살렘 성을 방어하다 완전히 멸절되었다. 오바댜의 예언이 성취된 것이다.(10절)
(5) 요나 (3장) –물고기 선지자
요나 : ‘아밋대의 아들 요나’ 북왕국 출신의 선지자.
니느웨로 가야하는 선지자인데 욥바에서 다시스(스페인)로 가는 배를 타고 가던 중에 풍랑을 만나고 바다에 던져진 후 물고기 뱃속에서 3일 밤낮을 보낸 후 육지에 도착하고 다시 니느웨로 가라는 명령을 받은 후 니느웨에서 회개를 선포한 선지자
박 넝쿨에 대한 일화로 하나님이 니느웨를 아끼는 것에 대한 비유
예수님의 인용 : (마12:39-41) : “음란한 세대가 표적을 구하나 선지자 요나의 표적 밖에는 보일 표적이 없느니라”
특징 : 메세지보다 메신저에게 중점을 둔 선지서이다. 민족주의적 애국심보다 하나님의 사랑이 더 크다. 요나는 하나님이 니느웨를 긍휼로 살려주실 것을 알았다. 하지만 애국심으로 인해 도망을 한 것이고 요나는 “재앙을 내리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이신 줄을 내가 알았음이니이다”(4:1)라고 말한다.
교훈 : 1) 하나님으로부터 도망하는 것은 불가능 2) 하나님의 방법은 제한이 없다 3) 하나님이 사역은 하나님이 완성하신다. 4) 하나님꼐 불순종함은 성도의 삶이 혼란해진다 5) 애국심보다 하나님의 계획이 우선이다.
(6) 미가 (7장) – 이사야서의 축소판.
미가 : 시골 고향에서 선지자로 부름 받아 예루살렘에 가서 거짓 선지자와 사회적 기득권 층에게 사악한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경고한 선지자 “오직 나는 여호와의 신으로 말미암아 권능과 공의와 채움을 얻고 야곱의 허물과 이스라엘의 죄를 그들에게 보이리라”(3:8)
미가서 : 미가는 연약한 자들을 위한 선지자로 힘에 눌리고 억압 받는 자들을 위한 예언자이다. 사회적 악과 도덕적 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한다.
할동시기 :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시대.
메시야 예언 (5장 2절) :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마태복음 2:5-6절.
(7) 나흠 (3장) – 앗수르에서 활동한 선지자로 요나 선지자이후 100년 후의 니느웨의
멸망을 예언함 오바댜(에돔), 하박국(바벨론)와 같이 외국을 위한 선지자이다. 니느웨의 사악함
으로 더 이상 하나님의 진노를 늦출 수 없다.
“화 있을진저 피의 성이여 그 안에는 거짓이 가득하고 포악이 가득하여 탈취가 떠나지 아니하
는도다 휙휙하는 채찍 소리, 윙윙하는 병거 바퀴 소리, 뛰는 말, 달리는 병거, 충돌하는 기병,
번쩍이는 칼, 번개같은 창, 죽임 당하는 자의 떼, 주검의 큰 무더기, 무수한 시체여 사람이 그
시체에 걸려 넘어지니”(3:1-3)
따라서 니느웨는 물의 홍수로 성이 무너지고 그 틈으로 바벨론 군사들이 쳐들어 와서 니느웨는
완전히 무너지게 된다.
“ 네 가운데 장정들은 여인같고 네 땅의 성문들은 네 원수 앞에 넓게 열리고 빗장들은 불에
타도다”(3:13)
본문 구조 : 1장 : 자연적 경고, “그가 범람하는 물로 그곳을 잔멸하시고 자기 대적들을 흑암으로 쫒아 내시리라”(1:8)
2장 : 구체적 경고, “강들의 수문이 열리고 왕궁이 소멸되며”(2:6),
“니느웨는 예로부터 물이 모인 못 같더니 이제 모두 도망하니 서라 서라
하나 돌아보는 자가 없도다”(2:8)
3장 : 마지막 경고 : “그 때에 너를 보는 자가 다 네게서 도망하며 이르기를
니느웨가 황폐하였도다 누가 그것을 애곡하며 내가 어디서 너를 위로할
자를 구하리요 하리라”(3:7)
(8) 하박국 (3장) – 품에 품는자, 품에 안기는 자
하나님이 바벨론을 도구로 삼아 유다를 멸망시킬 것이라는 계시를 받음.(“내가 갈대아 사람을 일으켰나니”(1:6)) 하나님은 노하기를 더디하시지만 궁극적으로는 심판하신다.(“더딜지라도 기다리라 지체되지 않고 반드시 응하리라”(2:3))
중심구절 : “비록 무화과나무가 무성치 못하며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으며 감람나무에 소출이 없으며 밭에 식물이 없으며 우리에 양이 없으며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나는 여호와를 인하여 즐거워하며 나의 구원의 하나님을 인하여 기뻐하리로다 (3:17-18)
“의인은 그 믿음으로 살리라”(2:4)
(9) 스바냐 (3장) – 스바냐는 히스기야 왕의 증손자인 왕족 선지자이다. 임박한 주의날 선포
활동시대 : 요시야 왕의 종교 개혁 시기인 주전 630-620년 기간에 활동했다.
스바냐의 메세지 :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 사랑하시\기 때문에 범죄한 백성들의 악을 지우시기 위해 심판하시고 정결케 하신뒤에 새로운 축복을 하시길 원하신다. 스바냐는 그날인 ‘주의날’을 선포한다.
예루살렘 멸망을 예언 : 스바냐는 예루살렘의 멸망 30년전(주전 630년), 하박국은 멸망 직전, 예레미야 애가는 멸망 후를 선포하는 것이다.
중심 구절 : “너의 하나님 여호와가 너의 가운데 계시니 그는 구원을 베푸실 전능자이시라 그가 너로 인하여 기쁨을 이기지 못하시며 너를 잠잠히 사랑하시며 너로 인하여 즈거이 부르며 기뻐하시리라 하리라”
하나님은 패역한 남 유다의 예루살렘을 심판하시지만 궁극적으로는 남은자들을 위해 놀라운 축복을 하신다.---시오니즘(Sionism)
(10) 학개 (2장) – 성전의 완성을 촉구하는 선지자, 성전 재건
학개 : 학개는 그룹바벨의 인도하에 바벨론으로부터 ‘남은자’들과 함께 귀환하여 예루살렘에 살았다. 스가랴와 동일 시대에 예루살렘 선전 재건을 촉구하는 사역을 했다.
제2의 성전인 ‘스룹바벨 성전’을 그가랴 선지자와 함께 완공 시킨 선지자—제1성전(솔로몬)
(11) 스가랴 (14장 )–성전 재건을 촉구, 미래의 축복은 현재의 순종에 달려있다. 메시야
스가랴 : 제사장 출신으로 잇도의 손자 베레갸의 아들(1:1)이며 바벨론에서 태어 났으며 스룹바벨의 귀환에 동참하였다. 같은 선지자로 학개는 그에 비하여 나이가 많았으며(70:25) 제사장은 여호수아였고 총독은 스룹바벨이다.
성전 건축에 대한 미래의 축복의 희망을 귀환한 ‘남은자’들에게 전했으며 격려하였다.
특징 : 다니엘서와 같이 묵시적 예언으로 다니엘서는 이방인을 위한 하나님이 계획이나 스가랴서는 이방인 중에 있는 이스라엘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말하고 있다.
8가지 환상 : 1)붉은말, 붉은말, 자줏빛 말, 백마 – 예루살렘, 시온의 회복을 예언함 2)네개의 뿔들 ---이스라엘을 핍박한 나라들이 심판을 받을 것이다.(다니엘서의 네마리 짐승과 인자) 3)측량줄 – 예루살렘 성을 하나님은 보호하심 4)대제사장 여호수아를 정결하게 하심 – 이스라엘이 회복되어짐 5)순금 등대 두 감람나무 : 이는 힘으로 되지 않고 나의 영으로 된다. 주의 능력으로 성전이 재건될 것을 말씀하심. 두 감람 나무는 기름 부은자 둘이다. 6)날아가는 두루마리 – 개인적 죄를 심판하심 7)에바(뒤주) 속의 두여인 – 이스라엘 민족의 죄가 심판 받음 8)네 병거(마차)--- 하나님의 심판이 열방에 임한다.
Joshua—Hosea—Jesus : 예수님의 메시야 오심을 예언,
7장부터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로 이스라엘이 회복과 축복을 말한다.
(12) 말라기 (4장) – 사회의 도덕적 타락, 죄, 잘못되 ㄴ예배에 대해 심판의 메세지를 선포, 이스라엘 백성의 돌같은 마음을 심판 하실 것을 경고 함
말라기 : 말, 아키로 나의 사자, 여호와의 사자라는 뜻으로 느헤미야 선지자와 같은 시대에 활동했다. 구약의 마지막 선지자이다.
주제와 핵심장 : 타락한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지속적인 사랑. 타락의 원인은 언약에 대한 불순종과 세상과의 타협 때문이다. 타락한 자들에 대한 회개의 호소와 심판의 날의 도래에 대한 경고
시대적 배경 : 학개와 스가랴의 예언이 아직 실현되지 않자 백성들은 그들의 예언을 조금씩 의심하고 하나님의 섭리를 무시하기 시작했다. 따라서 하나님의 언약에 대해 불순종하며 세상의 향락과 타협하기에 이르렀다. 이에 말라기는 백성들이 하나님의 소유를 도적질한다고 경고하는데 십일조와 헌물에 대한 약속 불이행을 지적한다.
특징 : 질문과 답을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이는 백성들이 하나님의 약속, 말씀을 빈정거린 결과이다.
(대,소 선지서들의 활동지역과 연대기)
1. 남 유다
1) 요엘 (835, 요아스 왕) ---- 메뚜기떼
2) 이사야 (740 – 680, 웃시야, 요담, 아하스, 히스기야, 므낫세) ----고통과 영광
3) 미가 (735 – 710, 아하스, 히스기야) ---- 심판의 날
4) 스바냐 (630, 요시야 ) ----주의 날
5) 예레미야 (627 – 580, 요시야, 여호야하스, 여호야킴, 여호야긴, 시드기야) ----썩은 띠
6) 하박국 (607, 여호야킴)----파수꾼
7) 예레미야 애가 (586, 시드기야) ----눈물
2. 북 이스라엘
1) 아모스 (760 – 753, 여로보암 2세 )----메뚜기, 불, 다림줄, 여름과일 광주리, 범죄한 나라
2) 요나 (760, 여로보암 2세) ----물고기
3) 호세아 (755 – 710, 여로보암 2세, 스가랴, 살룸, 므나헴, 브가히야, 베가. 호세아) ---음란
3. 예루살렘---- 포로 귀환 후
1) 학개 (520년 9월-12월, ) ----성전
2) 스가랴 (519년 2월 – 518년 12월, ) ----메시야
3) 말라기 ( 약 430년) ----돌같은 마음
4. 에돔
1) 오바댜 (840, 이스라엘(요람), 남유다(아하시야) ) --형제를 지키는 자 (에돔: 야곱과 에서)
5. 앗수르
1) 나흠 (650, 남유다(므낫세)) ----홍수
6. 바벨론 -------- 포로기
1) 다니엘 (605 – 536, 여호야킴, 여호야긴, 시드기야, 느부갓네살) ----꿈
2) 에스겔 (592 – 570, 여호야긴, 시드기야, 느부갓네살) ----마른뼈
연대별 분류
오바댜 : 848 – 841 : 남유다, 에돔
요 엘 : 830년 : 예루살렘, 남유다
호세아 : 790 – 760 : 북이스라엘, 북이스라엘
미 가 : 760 : 남유다, 이스라엘
아모스 : 760 – 753 : 예루살렘, 이스라엘
미 가 : 740 – 687 : 유다, 이스라엘과 남유다
나 훔 : 663 – 612 : 유다, 앗수르 민족과 니느웨 백성
스바냐 : 640 – 630 : 유다, 유다
하박국 : 609 – 589 : 유다, 유다
학 개 : 520 : 예루살렘, 포로 귀환후 유다백성
스가랴 : 520 – 518 : 예루살렘, 포로 귀환후 유다백성
말라기 : 516 : 예루살렘, 포로 귀환후 남은자
Quiz
1. 대선지서와 소선지를 묶어서 무엇이라 하는가?
1) Torah 2) Nebim 3) Ketubim 4) Tanak
2. 대선지서와 소선지로 구분하는 주된 이유는?
1) 선지자의 역량 2) 시대적 중요도 3) 선지자의 출신 4) 저작 분량
3. 성격 권수와 같고 성경의 축소판이라 부리는 선지서는?
1) 예레미야서 2) 다니엘서 3)이사야서 4) 에스겔서
4. 눈물의 선지자는 누구의 별명인가?
1) 이사야 2) 예레미야 3) 다니엘 4) 에스겔
5. 다니엘서와 계시록을 무슨 장르라고 하는가?
1) 격언 문학 2) 묵시문학 3) 역사문학 4) 제의문학
6. 다니엘의 세 친구가 바벨론 왕으로부터 시험 당한 곳은?
1) 사자굴 2) 구덩이 3) 풀무불 4)
7. 대선지서 시대에 존재했던 왕국이 아닌 것은
1)애굽 2) 바벨론 3) 로마 4) 앗수르
8. 선지자 이사야의 아버지(1:1, 20:2)는 누구인가?
1) 학개 2) 요시야 3) 아모스 4) 웃시야
9. 예레미야 애가는 어디가 침략 당한 것을 보고 쓴 슬픈 시인가?
1) 북이스라엘 2) 예루살렘 3) 사마리아 4) 바벨론
10. 마른 뼈들이 환생하는 구절(37:1-14)이 나오는 대 선지서는?
1) 다니엘서 2) 예레미야서 3) 에스겔서 4) 이사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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