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성 상품화 수업을 한다. 몇년전에 사랑과 책임 성 연구소 이광호 소장님의 연수는 내 성교육의 터닝 포인트였다. 그 연수 이후 나는 성교육을 책임, 사랑, 존중, 배려 등 인성위주의 교육으로 바꿨다. 성교육의 지향점이 바뀌고 내 성교육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었다. 의미부여 후 나는 몸이 힘들더라도 머리가 복잡하더라도 가능한 많은 성교육을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보다 많은 연수와 책읽기를 통해 내 자신을 점검하며 하루하루 보낸다.
동기유발
-피노키오와 백설이의 이야기를 읽고 드라마 여주와 남주의 특징을 아이들과 찾았다.
여주는 이쁘고 날씬하고 착하다. 가난하고 직장에서는 비정규직이며 무엇인가 곤란함을 겪고 있다.
남주는 잘생겼고 근육질이고 부자이고 회장님 아들이며 여자의 곤란함을 해결해준다.
남주옆에는 부잣집에 남주를 좋아하는 악녀가 있고 남주의 시어머니는 악녀를 좋아하고 여주를 싫어한다.ㅋㅋㅋ
걸그룹과 보이그룹의 차이도 찾아봤다. 드라마라는 상품, 뮤직 비디오라는 상품 속에 어떤 상품들이 숨어있는지 찾아보자고 했더니 남주가 사용하는 차, 여주의 옷, 음악, 핸드폰등을 아이들이 대답했다.
사람의 몸을 성을 이용하여 상품을 만들고 파는 것을 성상품화라고 한다고 설명하고 오늘의 학습문제를 소개하고 학습활동을 안내했다.
학습문제: 성상품화의 문제점을 알아봅시다.
학습활동: 성 상품화 이유, 성상품화 문제점, 성상품화 대처
성상품화를 하는 이유
-성을 상품화하는 이유는 무엇일까?라고 물었더니 돈 때문, 관심 받으려고, 인기를 얻으려고라고 학생들이 답변했다.
성상품화의 문제점
-개그 프로그램을 보여주고 이 프로그램에서 성이 어떻게 표현되었는지 물었다.
탄산먹으면 뚱뚱해진다. 뚱뚱하다고 눈덩이를 올렸다. 뚱뚱한 여자랑은 여행갈수 없다며 북으로 보내달라고 했다. 뚱뚱하고 춤 잘춰봤자 소용없다. 이쁘면 노출이 심하고 섹시한 포즈를 취한다. 남자들은 이쁜 여자들만 쳐다본다. 남자는 이쁜 여자를 보면 정신없다. 남자는 여자의 외모를 보고 판단한다 등등을 학생들이 이야기했다. .
이런 프로그램을 계속보면 우리는 어떤 행동을 할까요?,라고 질문했다. 친구의 외모를 보고 친구를 판단하고 친구를 놀리지 않았는지 물었다. 우리는 외모만으로 자신을 표현하지 않는다. 노래로 춤으로 글로 다양하게자신을 표현한다. 그런데 이렇게 외모만으로 사람을 판단하는 프로그램들은 외모지상주의를 불러일으키고 여자는 이뻐야한다, 이쁜 여자는 잘 대해 주어야 한다는 성고정관념을 불러 일으킨다. 그러다보면 성차별이 일어나고 성폭력이 생길 수도 있다고 이야기를 나누었다.
-광고를 보고 세월이 변해도 변하지 않는 것이 트리오 뿐이냐고 물었더니 엄마만 부엌에서 설겆이 하고 있는 것도 변하지 않는다고 학생들이 말했다.. 그렇다면 이 광고의 문제는 무엇일까?라고 물었더니 학생들이 부엌일은 여성일 이라는 고정관념이 생긴다는 점과 여성들에게 집안 일을 강요하는 성차별이 생긴다고 답했다.
-광고 속 여자가 꽁꽁 묶여 있는 장면을 보고 사람을 이렇게 묶어도 되는지 물었다. 여자를 밧줄로 묶으면 범죄라는 사실과 밧줄로 묶였는데 웃고 있는 여성을 보고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하게 될지 물었다. 예전에 우리 작은딸이 여섯살 때 강남스타일 뮤비 속에서 차 위에서 춤추는 장면을 보고 자신도 아빠 차 위에 올라가서 춤을 추겠다며 울었던 일이 있다. 학생들에게 그 부분에 대해 뇌의 전두엽은 20대 초반에 완성되는데 이 장면을 학생들이 계속본다면 학생들은 어떤 고정관념을 갖게되고 성차별적 태도를 갖게 될지도 우리는 고민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예능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고정멤버들의 성별에 대해, 남성출연자의 연령과 여성 출연자의 연령을 비교해보고 여기서 생길 수 있는 고정관념에 대한 이야기를 했다.
-뉴스 진행자의 연령, 안경 쓴 여자 아나운서가 화제가 된 우픈 사실에 대해 이야기도 나누었다.
성 상품화의 대처
내 핸드폰을 보여주고 핸드폰은 상품이다. 만약 이 핸드폰을 찾는 사람이 없어진다면 이 핸드폰을 계속 만들까?라고 물었더니 아니란다. 그럼 어떻게 하면 성상품화된 영상들이 더 만들어지지 않을까를 물었다.
성 상품화된 영상을 우리가 보지 않으면 그 영상이 만들어지지 않는다라고 학생들이 답변했다. 나는 텔레비젼 프로그램도 인기 없으면 폐지된다. 우리가 성을 상품화한 영상을 보지 않는다면 그 영상은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영상을 볼 때는 성 상품화된 부분이 어디인지 생각하면서 보고 자신의 연령에 맞는 영상들을 보자고 말했다. 그리고 성상품화가 심각하다면 댓글을 달자는 말도 덧붙였고 절대 좋아요를 누르지 않아야 한다는 이야기들도 나왔다.
한 아이는 이렇게 물었다. 그래도 예능이랑 개콘은 어떻게 표현해도 괜찮지 않나요?라고
나는 개그나 예능을 할 때 성을 이용하지 않아도 다양한 소재가 있다고 말했다. 여러분도 나중에 직업이 생길 것이다. 성을 상품화하여 성고정관념, 성차별, 성폭력을 조장하며 돈을 버는 것이 정의로울까?라고 질문했다.
홍익인간이란 무엇인가? 널리 인간을 이롭게 우리는 해야한다. 여러분들이 인간을 이롭게 하는, 모든 사람이 행복하게 잘 살 수 있는데 기여하는 삶을 살기를 바란다고 이야기하며 수업을 마무리 했다.
첫댓글 성 상품화란 인간의 성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이용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