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탄저병
1) 고추를 심기 한달전에 붕사가루와 칼슘액을 섞어서 (계란껍질을 모아 놓았다가 식초에 30일간 담그어 놓으면 녹는데 이것을 물에 500배 희석해서 사용해도 됨.)
땅에 뿌려주고 밭갈이 한다음 고추모종를 심고 난후 처음 고추꽃이 피였을때 다신한번 옆면 살포해 주면
탄저병과 장마가 지난 다음에 오는 역병까지 감쪽같이 사라지고 늦가을까지 고추잎은 물론 늦고추까지 수확할수 있다.
붕사는 밑거름용이며 지면(땅속)에 살포하여야 하며 붕산은 옆면에 살포해야 효과을 볼수있다.
☞ 붕사 또는 붕산 한봉에 물 60리터 사용. 구입처 : 봉사/붕산 (약국), ?슘액 (농약상)
2) 물 1말에 유기유황 20g을 희석해서 뿌려주면 탄저병 예방에 효과가 있다. 모을 심자마자 뿌려주고 그 후에는 1주일 간격으로 뿌려준다. 이 방법은 고추뿐만 아니라 모든 작물레 유효하다.
3) 고추의 탄저병은 고추가 건강하지 못하거나 과습이나 건조할시 양분을 충분히 흡수하지 못하게 되면은 역병이란병과 탄저균이 침입을 하여 삽시간에 전체 고추밭으로 번지게 된다. 시중에 판매하는 약초중에 탄저병 치료약은 없고 단지 더이상 번지지 않는 농약만 있을 뿐이다
고추를 이식하기 한달전까지는 밑거름과 붕사와 칼슘을 한번 살포해주고 첫 꽃이 필때쯤돼서 붕산을 한번더 살포해 주면은 늦가을까지 싱싱하게 잘자라면서 풍성한 고추를 수확 할수 있다.
붕산과 붕사의 역할은 식물이 땅속의 양분을 흡수하여 열매까지 전달해주는 역할을 하게되는데 장마철에는 과습으로 영양분을 전달해주지 못할경우 역병과 탄저병이 오게 되는것을 미연에 방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붕사는 밑거름 용으로 붕산은 웃거름 용으로 사용한다.}
☞ 친환경 진딧물 방제법. (재료 은행잎 50g~1kg)
1) 은행잎 약 1kg을 적당양의 물을 부어 가면서 믹스기로 믹스을 한다. 2) 꺼저나 보자기로 은행잎 즙을 짠다. 3) 분무기에 은행잎 즙을 부어 넣는다. 4) 석회 보드르 액을 컵으로 두컵반만 은행잎 즙과 잘 썩는다. 5) 고추밭에는 고추을 정식하여 활착이 되면 골고루 뿌려면 진딧물, 담배나방(고추벌래) 탄저병, 역병등 방재가 가능하다. 6) 단, 은행잎 즙은 많을수록 효과가 좋으며 병충해가 오기전에 자부 뿌려주면 완벽한 효과을 기대할수 있다. *현미 식초 칼슘제- 고추에 칼슘제는 비타민같은 존재
*은행잎을 이용한 방제법 재료 ;은행잎 50g-1kg |
출처: 시몬의 뜰 원문보기 글쓴이: 시몬
첫댓글 올해는 고추 입고병/탄저병으로부터 해방이다/WOW!! 열심히 노력해봅시다! 서로 정보도 교환하면서...
감사합니다.
은행잎을 압착해서 희석 하여 뿌립시다. 감사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