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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역학동 원문보기 글쓴이: 又新
사주구조를 이해하려면 난대묘선을 이해하면 좋습니다.
난대묘선은 납음만을 다루지 않고 사주의 구조도 다룹니다.
격국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난대묘선 격국 (가나다순)
간귀임두(干鬼臨頭) 천간에서 년을 극하는 것은 말한다.
감리정위(坎離正位) 子午가 만나 좋은 조합을 이루는 것을 만나다.
갑인기간(甲人己干) 甲이 己를 보면 큰 재물과 합을 한 것이다. 아울러 마(馬)와 관성이 있으면 벼슬길이 순탄하다. 나머지도 이렇게 추론한다.
강복취화 강존취비 (降福就禍降尊就卑). 록마나 귀인 등 좋은 것을 만나지만 일시에서 사절휴수가 되는 것을 말한다.
거삼격삼(居三隔三) 년에서 세번째에 해당되는 간지를 만나는 것이다.
건청곤이(乾清坤夷) 戌亥는 하늘이고 申은 땅이다. 술해만 있고 다른 것이 섞이지 않으면 하늘이 맑은 것이다. 땅은 형충이 없으면 땅이 편안한 것이다.
검운봉망(劍殞鋒芒) 壬申癸酉는 화가 많으면 반드시 손상된다.
검화청룡(寶化青龍) 壬申癸酉 검봉금이 시에 壬辰을 만나 용으로 변화한다. 경진갑진을 쓸수 있고, 戊辰 丙辰을 쓸수없다.
겁인시위(劫刃時位) 시에 양인, 겁살이 있으면 부자(父子)사이가 좋지 않다. 상극이 더해지면 더욱 심하다.
계림봉은(桂林鳳隱) 己未년생이 두개의 목을 보면 계수나무 숲이 된다. 酉는 봉황이다. 봉황이 숲에 숨여있는 형상이다.
계림일지(桂林一枝) 己未년생이 가을에 태어나 乙未를 보는 것이다. 목이 하나라야 한다. 乙未년생이 己未를 얻어도 해당된다. 달에 월계수가 있는 형상이다.
계영횡파(桂影橫波) 계수나무 그림자가 물결에 드리운다는 의미의 계영횡파(桂影橫波)는 辛酉辛卯년생이 己未를 보고 사주에 수가 많거나 또는 병오계해를 보는 것이다.
곤산편옥(昆山片玉) 금년생이 戊寅을 보거나 戊寅생이 금을 하나 보는것이다.곤륜산에 나는 아름다운 옥이 된다.
공읍단문(拱揖端門) 단문을 대궐앞의 큰 문을 말한다. 자가 공협으로 오를 불러오거나 오가 공협으로 자를 불러오는 것을 말하다.
관귀인종(官貴引從) 천간의 관성이 천을귀인을 공협하는 것이다. 관성이 앞장서서 길을 안내하고 귀인이 뒤를 따르는 형상이 된다.
관록자오(官祿子午) 子午는 명당(明堂)이다. 계의 록은 자이고 丁의 록은 오이다. 丁년생이 壬午, 己년생이 甲午,癸년생이 戊午를 보면 명당(明堂)이라 한다.
관생사간(官生四干) 네 천간의 관성이 모두 장생을 보는 것이다.
관성견귀(官星見貴) 년월일시의 천간이 각자 자신의 관성을 보는 것이다.
관성입국(官星入局) 귀인봉인이 된 다음 관성이 있는 경우이다.
괴성병현(魁星炳現) 년에서 열세번째 자리가 갑진순 괴성에 해당되는 것을 말한다.
괴성입원(魁星入垣) 갑신순에 속하는 간지가 오행 정고를 만나는 것이다.
괴성지남(魁星指南) 갑진순에 속하는 간지를 괴성이라 한다. 사오미 일시를 보는 것이다.
교룡실수(蛟龍失水) 辰년생이 辰戌丑未를 많이 보면 용이 거친 언덕에 있는 것 같다. 납음수가 없으면 용이 물을 돌아갈 물이 없다.
구수금살(仇讎金煞) 2酉 2巳를 말한다. 뱀은 재앙을 몰고오고 닭은 쪼아서 부수기 때문이다.
구진득위(勾陳得位) 구진은 戊己토이다. 지지에 진술축미를 많이 보거나 辰巳를 보면 좋다.
구진실력(勾陳失力) 戊己토가 힘이 없는 것을 말한다. 戊는 甲을 싫어하고 己는 乙을 싫어한다. 목이 많으며 역시 싫어한다.
구학체수(丘壑滯水) 계곡(丘壑)은 진술축미를 말한다. 壬癸수가 많으면 안된다. 물이 계곡의 웅덩이로 들어가면 물이 정체되어 잘 흐르지 못한다(丘壑滯水).
국내유상, 격중유파(局內有傷,格中有破) 오행이 왕한 곳에서 귀(鬼)를 만나 상극되거나 형충, 공망, 파패(破敗) 등이 있는 것을 말한다. 귀인이 살의 충을 거듭 받는 것을 말한다.
귀림인수(貴臨印綬) 귀인이 인수를 동반하는 경우를 말한다.
귀인귀물(鬼人鬼物) 시에 흉살이 있으면 귀를 만났다고 한다. 생시에 살이 모여서 년을 극하는 것을 말한다.
귀인등대(貴人登臺) 천을귀인이 己未를 만나는 것이다. 甲戊庚년생이 己未나 乙未시 보면 성립.
귀인봉인(貴人捧印) 천을귀인이 납음의 正印인 고지를 공협하는 것이다.
귀인사관(貴人詞館) 천을귀인이 사관(詞館)에 해당되는 경우이다. 오행이 임관 자리에서 천을귀인을 만나는 것이다.
귀인옥당(貴人玉堂) 壬癸생이 癸卯를 만나는 것이다. 癸卯가 옥당이다.
귀절근체(鬼截根蒂) 귀(鬼)가 뿌리와 줄기를 자른다는 말은 오행이 사절(死絶)되었는데 귀를 만나는 것이다.
귀투모복(鬼投母腹) 귀투모복(鬼投母腹)은 년월일시에 네 개의 수가 있고 태에만 토가 있는 경우이다. 어려서 반드시 부모와 헤어진다.
근묘박천(根苗薄淺) 년월을 생하는 것이 없는 것을 말한다.
금궤장주(金櫃藏珠) 록과 마의 중간에 있는 글자를 얻으면 마치 보물상자 속에 보물이 든 것과 같다.
금마시풍(金馬嘶風) 庚午甲午가 남쪽에서 불어오는 바람 巳를 만나 울부짖는다.
금백수청(金白水清) 사주에 두 개의 금이 지지에 있고, 두 개의 수가 천간에 있거나 또는 1금 3수, 1수 3김의 조합으로 가을에 태어나면 출세한다.
금신첩첩상신(金神疊疊以傷身) 금신(金神)도 살 가운데 작용력이 강하다. 양인과 금신이 이중으로 신(身)을 극하면 반드시 감옥이나 전쟁터에서 죽는다.
금여인종(金輿引從) 사주에 금여가 있고 앞위로 호위하는 글자가 있는 경우이다.
금한수냉(金寒水冷) 네 개의 庚辛이 있고 겨울에 태어나 하나의 壬을 보거나 납음으로 4금이 1수를 겨울에 보면 기운이 없다.
기강번울(紀綱繁冗) 기강(紀綱)이란 3壬 1亥,3甲 1未,3辛 1丙 같은 조합을 말한다. 분탈(分奪)은 수기(秀氣)가 고르지 않게 되는 것이다. 번잡하고 쓸모없는 것(繁冗)은 1壬 3亥,1甲 3未,1辛 3丙 같은 조합으로 빼어난 기운, 즉 수기(秀氣)가 없다.
기표은산(箕豹隱山) 寅은 표범이며 산이 된다. 寅년이 寅시를 얻으면 성립한다.
길명봉형상(吉命逢刑煞) 격국이 좋아도 살이 많으면 떠돌이가 된다. 아무것도 이루지못하고 남들에게 해를 끼친다.
길봉양인(吉逢羊刃) 양인이 생왕(生旺)한 록마를 만나 가볍고 맑은 격국이 성립되면 장군이 된다. 사주가 무겁고 탁하면 도구를 사용하는 무술을 가르치거나 일 잘하는 노비가 된다.
길우현침(吉遇懸針) 현침이 길신을 만나고 귀인록마가 생왕하고 희신으로 작용하며 격국이 맑으면 병권을 장악한 신하가 된다.
나신대화(裸身帶花) 벌거벗고 꽃을 단 것이다. 도화가 있으면 여자는 음란하고 남자는 술과 여자에 빠진다.
녹요홍위(綠遶紅圍) 녹은 양류목, 홍은 석류목이다. 둘이 어울리면 나무가 꽃밭을 둘러싼 형상.
뇌우영춘(雷雨迎春) 번개와 비가 오면 곧 봄이 온다. 卯년생이 酉월에 태어나고 시에 인묘진이 있는 조합이다.
뇌정득문(雷霆得門) 戊子己丑은 벽력화로 천둥번개이다. 묘는 천둥번개가 나오는 문에 해당한다. 둘이 만나면 천둥번개가 울리는 형상이다. 봄여름에 국한된다.
단계추향(丹桂秋香) 己未생이 목을 얻고 가을에 태어난 경우를 말한다. 계수나무는 가을에 향기가 난다.
대살희신(大煞並喜神) 대살과 희신은 신살의 종류이다. 둘이 함께 있는 경우이다.
대연허일(大衍虛一) 대연지수 50에서 1을 뺀 49번째 간지를 얻는 경우이다.
덕합쌍원(德合雙鴛) 년월, 일시가 각자 천갑합이 되고, 천월덕이 있는 경우이다.
도화곤랑(桃花滾浪) 복숭아 꽃이 물결치듯이 피었다는 의미이다. 庚申년생이 봄에 태어나 지지가 수가 많은 경우를 말한다. 귀인록마를 만나면 한번에 용문을 뛰어올라 과거에 합격한다.
두우견월로(斗牛見月露) 丑은 두우(斗牛:28수중 두수와 우수)의 별자리이다. 己丑과 己未를 만나고 늦여름이나 초가을에 태어나면 사람의 재능과 학식이 뛰어나다.
득일분삼(得一分三) 甲의 록은 寅인데 寅午戌이 다 있으면 申을 불러와 마(馬)로 쓴다. 庚의 록은 申인데 申子辰이 다 있으면 寅을 불러와 마(馬)로 쓸수 있다. 록이 있으면 마(馬)를 겸한다고 할 수 있다.
등화불검(燈花拂劍) 壬申癸酉는 보검이고 甲辰乙巳는 등불이다. 등불이 칼을 비춘다.
록귀유해(祿貴有害) 록마와 귀인이 공망으로 손상되면 겉모습은 멀쩡해도 실속이 없다.
린봉봉소(麟逢鳳沼) 辰년생이 酉를 만나거나 酉년생이 辰을 만난 것이다. 辰은 용, 기린에 해당하고 용이 사는 연못이다. 酉는 닭이며 봉황이 머무는 연못이다.
마취천정(馬驟天庭) 금이나 목이 시에 역마를 얻으면 성립한다. 말이 하늘천정에 모인다.
마화용구(馬化龍駒) 년에 午가 있고 시에 辰이 있으면 말이 용으로 변한다.
만파유동(萬派流東) 사주에 서너 개의 수가 동으로 향하고 일시에서 공으로 卯를 불러오면 만파유동(萬派流東)격이 성립한다.
맹호소풍 (猛虎嘯風) 庚辛생이 辛巳乙巳를 얻으면 맹호가 바람에 울부짖는 형상이다. 庚寅壬寅이 巳를 만나도 된다.
모귀치살(耗鬼值殺) 모귀치살(耗鬼值殺)이란 겁살(劫殺)과 대모(大耗: 원진))가 같이 있거나 육해(六害)와 삼형(三刑)이 같이 있어 신(身)을 극하는 것이다.
목쇠화염(木衰火炎) 목이 쇠약하면 왕한 불빛을 견딜 수 없다. 화가 위에 있고 목이 아래에 있으면 부귀하나 단명한다. 목이 위에 있고 화가 아래에 있으면 가난하고 복이 없다.
무과장단(武跨將壇) 무예가 뛰어나 상을 받는다는 의미이다. 자오묘유년생이 시에 흉살이 있는데. 이를 잘 쓸수 있다면 훌륭한 장수가 된다.
묵지천용(墨池泉湧) 묵지는 붓을 씻는 연못이란 의미를 지닌다. 묵지는 癸巳를 말한다. 수가 장생을 만나면 샘솟는다고 한다.
문성입사관(文星入詞館) 乙亥 丁巳가 문성이다. 두 간지의 조합을 말한다.
문성입하(文星入河) 丁巳乙亥는 문성(文星)이다. 乙亥년생이 丙午丁未를 보고 8월에 태어나면 많은 별들이 밝게 빛난다. 반드시 높은 관리가 된다.
문성재학당(文星在學堂) 해중금, 백랍금, 검봉금이 丁巳시를 만난 것이다. 아울러 관성, 귀인, 록, 역마 등이 있으면 학문이 깊고 문장이 뛰어나다.
문장거사관(文章居詞館) 사람의 명에 천하수, 대해수, 윤하수 같은 수를 만나고, 아울러 己亥가 있으면 크게 발전한다. 수가 임관이 되면 사관(詞館: 한림원을 의미)이라 한다. 학문이 깊고 재주가 뛰어나다.
반룡부봉(攀龍附鳳) 용인 辰과 봉황인 酉의 조합을 말한다. 용, 봉황에 올라탄다.
발모연여(拔茅連茹) 띠풀처럼 뿌리가 이어져 있다. 甲년 丙월 戊일 庚시. 또는 子년 인월 辰일 午시. 천간지지에서 한 글자씩 건너뛰는 것을 말한다.
방주조월(蚌珠照月) 甲子乙丑 해중금이 己未 달빛을 만나 반짝인다.
방주흡월(蚌珠吸月) 甲子乙丑이 己未를 보고 癸亥나 다른 수를 보는 것이다.
백호분신(白虎焚身) 백호(白虎)는 庚辛금이다. 丙丁화를 많이 만나면 백호의 몸이 타버린다.
백호함시(白虎啣屍) 庚申은 백호살이다. 甲乙목 아래에 庚辛을 보게 되면 목이 금에 손상된다. 호랑이가 시체를 물어뜯는 형상이다.
병정입건호(丙丁入於乾戶) 丙丁년생이 乙亥나 辛亥를 보는 것이다. 亥는 천문이다. 무지개가 하늘높이 걸린 형상이다.
보검충두(寶劍沖斗) 줗은 칼이 빛을 받아 번쩍인다. 壬申癸酉 검봉금이 乙丑癸丑을 만난 것이다. 가을 겨울에 태어나면 좋다.
복생유기(福生有基) 길신들이 시에 모이거나 시에 근을 두고 천간이 나가는 것을 말한다.
봉무순풍(鳳舞順風) 酉년생이 시에 巳를 얻고 5월에 태어나면 봉황이 부드러운 바람에 춤을 형상이 된다.
봉황분소(鳳凰焚巢) 봉황은 酉년생으로 사주에 丙丁巳午 같은 화나 납음화를 많이 보면 봉황이 둥지를 태우는 재앙을 겪는다.
봉황연록(鳳凰戀祿) 천간이나 지지에 같은 글자가 세개 있으면 봉황이라 한다.
부상출일(扶桑出日) 戊午는 해이다. 卯를 만나면 해가 떠오르는 형상이다.
분시검봉(分屍鋒劍) 형인(刑刃)이란 삼형(三刑)위에 양인이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런 살(煞)이 년을 극하면 칼날에 시체가 갈라지는 분시검봉(分屍鋒劍)격이 된다.
비렴치살(飛廉值煞) 비렴은 함지를 말한다. 寅午戌월은 묘, 亥卯未는 자. 申子辰은 유, 巳酉丑은 오이다. 돌면서 다시 시작한다. 겁살과 호환이 되면 작용력이 강하다.
사덕정기(四德旌旗) 천월이덕이 두개 있고 망신 겁살을 보면 황실을 지키는 장수가 된다.
사방정위(四方正位) 사맹, 사중, 사계가 각자 온전하게 갖춰지는 것을 말한다.
사위포장(四位八位包藏) 년에서 네번쩨 자리 또는 여덟번째 자리에 해당되는 글자가 월일을 감싸는 것을 말한다.
사자구생(四字俱生) 납음으로 네 천간이 지지에서 장생을 보는 것이다.
사화청룡(蛇化青龍) 巳년생이 일시에 辰을 만나면 뱀이 용으로 변한다.
살권동도(煞權同到) 살이 권력이 된다는 살권(煞權)은 편관, 장성, 양인, 망신, 겁살 같은 흉신을 제대로 사용하면 권위있는 자리를 맡게 된다는 의미이다.
살범뇌공(煞犯雷公) 뇌공살(雷公煞)은 1,2,3월은 寅에 있다. 4,5,6월은 亥에 있다. 7,8,9월은 申에 있다. 10,11,12월은 巳에 있다. 심하게 몸이 손상된다.
삼기공귀(三奇拱貴) 삼기가 지지에서 천을귀인을 몰래 불러오면 좋다.
삼기물우(三奇勿遇) 열심히 공부해도 삼기가 없으면 문장은 뛰어나도 출세하지 못한다.
삼기봉덕(三奇逢德) 삼기가 천월덕을 만난다.
삼기봉술진(三奇逢戌辰) 삼기(三奇)가 戌辰을 만나면 오히려 좋지 않다.
삼기삼합(三奇三合) 삼기가 앞에 있고 삼합 인오술 같은 것이 있는 조합이다.
삼기암합(三奇暗合) 삼기가 없고 삼기와 합이 되는 글자가 다 있는 경우이다.
삼기회용호(三奇會龍虎) 삼기가 있고 용(辰)과 호랑이(寅)가 만나는 것이다.
삼수영문(三秀盈門) 천월이덕과 삼기가 많은 것을 말한다.
삼십육대귀(三十六大貴) 년에서 36번째 간지를 만나는 것이다.
삼원집왕(三元集旺) 삼원은 천간 지지 납음을 말한다. 각자 왕한 것을 말한다.
삼태록마(三台祿馬) 3개의 천간이 구슬처럼 이이지고 록마가 있는 경우이다.
삼형봉목고(三刑逢木墓) 목의 고지는 未이다. 辰戌丑未가 다 있으면 건물을 짓는 일을 한다(曲尺之星). 귀인이 같이 있으면 반드시 고위관리가 된다.
상류성림(桑柳成林) 壬子癸丑과 壬午癸未가 만나면 숲이 된다.
생거감리(生居坎離) 사람이 명중에 감리(坎離)를 만나고 아울러 감리가 왕한 기운을 지니고 제좌(帝座: 시를 의미)에 있다. 또한 귀인록마가 그 위에 있게 되면 조정의 대신이 된다.
석류분화(石榴噴火) 석류나무가 여름에 붉은 피어난다. 庚申辛酉 석류목이 5월에 태어난 것을 말한다.
수거호해(水居湖海) 수명인이 子를 얻고 壬戌癸亥를 얻으면 물이 호수나 바다에 있는 형상이다.
수결지당(水結池塘) 丙午丁未년생이 겨울에 태어나고 사주에 庚午辛未가 있으면 토가 쌓여서 물이 막힌다. 만약 수가 많고 겨울에 태어나면 연못에 물이 얼어붙는다.
수요화제(水繞花堤) 두개의 목과 두개의 수가 만나는 것이다.
수용토궤(水湧土潰) 토가 하나 있는데 수가 네 개 있어 범람하면 반드시 토가 붕괴되는 사고를 당한다. 물이 솟구치면 토가 붕괴된다.
수인화국(水人火局) 수인(水人)이 寅午戌 화국을 만나면 반드시 국내무역이나 행상처럼 육로(陸路)를 통해 돈을 번다.
수화기제(水火既濟) 수가 년월에 있고 화가 일시에 있어 조화를 이루는 것이다.
신실예휴(信失禮虧) 토는 믿음을 의미한다. 화는 예절을 의미한다. 토화가 충을 당하면 둘 다 같이 공절(空絕)의 상태에 빠진다. 그러므로 믿음이 사라지고 예절이 어긋난다.
실봉록마(失逢祿馬) 록마가 있어도 격국이 없으면 그냥 부자에 머문다. 게다가 오행이 무기력하면 평범한 사람이다. 격이 좋아도 록마의 힘이 약하면 그냥 도를 닦는 무리들이다.
쌍문협록(雙門夾祿) 쌍문이란 천간이 같은 두 간지를 말한다. 쌍문이 록을 공협하는 것을 말한다.
암공풍뇌(暗拱風雷) 공협으로 바람인 巳와 우레인 卯를 얻는 것이다.
암등첨유(暗燈添油) 어두운 등에 기름을 채운다. 甲辰乙巳는 복등화로 수가 기름이 된다. 밤에 태어나야 한다.
암장록마(暗藏祿馬) 관성은 드러나고 록마는 숨어있으면 좋다. 관성이 천간에 있고 지지에서 공협으로 록마를 불러오면 좋다.
양류타금(楊柳拖金) 壬午癸未 양륨공이 봄에 태어나 금을 하나 보는 것이다. 버드나무잎이 봄햇살에 반짝이는 것을 말한다.
양인중중극명(羊刃重重而剋命) 양인이 삼중으로 신(身)을 극하면 반드시 전쟁에서 목숨을 거둔다.
어약용지(魚躍龍池) 亥는 쌍어궁이므로 물고기라 한다. 辰은 용이고 壬辰은 납음수이므로 용지(龍池)라고 한다. 亥년생이 壬辰시를 보면 격이 성립한다. 辰년생이 亥를 얻으면 성립하지 않는다.
연주부마(聯珠附馬) 연주(聯珠)란 천간과 지지가 끊어지지 않고 이어지는 것이다. 연주에 록마가 더해지면 큰 부자가 된다.
열풍뇌우(烈風雷雨) 戊子己丑은 천둥번개이다. 丙午丁未는 하늘에서 내리는 비이다. 천둥번개와 비의 조합이다.
영차입하(靈槎入河) 대림목이나 평지목이 丙午丁未를 만나면 노나 뗏목이 되어 하늘을 날게된다. 목이 하나있고 수가 세개면 성립한다.
오복집상(五福集祥) 년월일시태가 각기 다른 순(旬)에 속한다.
오성조북(五星朝北) 사주에 戌이 있거나 子寅이 있으면 丑을 불러온다. 이를 오성조북(五星朝北)이라 한다. 오행이 다 있으면 격국이 더욱 좋아진다.
오성칠성공읍(五星七星拱揖) 오성과 칠성은 다섯번째 자리, 일곱번째 자리를 말한다.
오행입원(五行入垣) 납음오행이 자신의 묘고를 만난다.
오행자생자왕(五行自生自旺) 납음오행이 장생이나 왕지를 만나는 것이다.
옥토동승(玉兔東升) 辛卯癸卯가 옥토끼이다. 辛卯癸卯생이 봄에 태어나거나 己未년생이 辛卯癸卯를 얻으면 된다.
용거창해(龍居滄海) 辰년생이 壬戌癸亥를 얻으면 용이 바다에 있는 것이다.
용반니사(龍蟠泥沙) 辰년생이 사주와 납음에 수가 없는 경우를 말한다. 용은 물이 없으면 살 수 없다. 변화할 수 없다.
용약천문(龍躍天門) 壬辰이 癸亥를 만나면 용이 하늘로 뛰어오르게 된다.
용호공문(龍虎拱門) 용과 호랑이가 문을 지킨다. 寅辰이 있고 卯를 공협한다.
용호포승(龍虎包承) 寅과 辰의 조합을 말한다. 寅辰이 숨어 있으면 좋다.
용호회풍운(龍虎會風雲) 辰은 용, 寅은 호랑이, 손(巽)은 바람, 卯는 구름이다. 네 글자가 모두 있고 록마귀인이 있으면 사람의 마음이 자비로워 부처와 같다.
운등우시(雲騰雨施) 丙子壬子는 구름이고 丙午丁未는 비가 된다. 구름이 올라가 비가 내린다. 가을에 태어나면 좋다.
운용풍호(雲龍風虎) 寅卯辰巳가 순서대로 있는 것이다. 寅은 호랑이, 卯는 천둥, 辰은 용, 巳는 바람이다.
운응박로(雲凝薄露) 丙午丁未가 겨울에 태어나면 서리와 이슬이다. 일시에 寅卯를 얻으면 온화한 기운이 날씨를 풀어준다. 봄이 와서 구름이 생기기 시작하면 이슬이 점차 약해진다는 의미이다.
원원류청(源遠流清) 납음수가 寅卯를 보면 근원이 먼 것이다. 납음금이 수를 생하면 물이 맑아진다. 근원이 먼곳에 있는 물이 금의 생을 받으면 맑게 흘러한다.
원청류탁(源清流濁) 수명(水命)이 토을 많이 보는 것이다. 수가 가볍고 토가 많은 것이다.
월계분방(月桂芬芳) 己未가 목을 많이 얻으면 월계나무 향기가 천지를 진동한다.
월백청풍(月白風清) 달을 밝고 바람은 맑다. 己未가 달이고 巳가 바람이다.
월생창해(月生滄海) 己未가 酉를 만나면 달빛이 푸른바다를 비춘다.
월조한담(月照寒潭) 달빛이 차가운 호수를 비춘다. 己未는 달이다. 수가 8월이후에 태어나면 차가운 연못이 된다. 壬癸, 亥子를 얻고 申酉가 있으면 된다.
월치경신(月値庚寅) 己未년생이 8월에 태어나면 달의 토끼가 맑고 깨끗하게 보인다. 달빛이 별들을 비춘다. 이때 庚寅목을 만나면 강 물결에 달그림자가 비쳐진다.
월화갑진(月華甲辰) 달빛을 의미하는 월화(月華)는 己未를 말한다. 중추(仲秋)는 8월이다. 甲辰을 보고 저녁시간대에 태어나면 된다.
육위후선(六位後先) 년을 기준으로 앞 또는 뒤로 여섯번째 글자를 만난다.
육합정봉(六合正逢) 육합은 子丑합 寅亥합 같은 것이다. 일시에 천지덕합(天地德合), 군신경회(君臣慶會)가 성립하고 육합이 있으면 출세한다.
음귀섭족(陰鬼躡足) 지지에서 아래가 위를 극하는 것을 음귀섭족(陰鬼躡足)이라한다.
이십사통전(二十四統全) 년에서 24번째 간지를 만나는 것이다.
이의귀현(二儀貴顯) 년이 월과 이어지거나 일이 시와 이어지는 것을 이의(二儀)라고 한다. 아울러 천을귀인을 만나는 것을 말한다.
이향만로(異香滿路) 온갖 향기가 길에 가득하다. 지지에 천을귀인이 여러 개 있는 것을 말한다.
인겁일궁(刃劫日宮) 일에 양인, 겁살이 있으면 부부사이가 좋지 않다.
인립화교(人立畫橋) 己亥목이 壬寅금을 만나고 또 丙午나 癸亥수를 만나면 바다에 멋진 다리를 놓은 것 같다.
인질의색(仁窒義塞) 목은 인(仁), 금은 의(義)를 상징한다. 목이 약한데 극제를 당하거나 금이 약한데 극제를 당하게 되면 인(仁)이 사라지고 의(義)가 막힌다.
인파마피(印破馬疲) 인(印)은 몸을 돕는 근본(扶身之本)으로 충을 당하면 부서진다. 마(馬)는 생명을 키우는 근원(養命之源)으로 戊午인의 마는 申에 있다. 申에 금이 왕하고 화는 쇠약하다. 이를 인성이 파괴되고 말은 지쳤다고 표현한다.
인횡형절(刃橫刑截) 앞에 양인이 있고 뒤에 형이 있어 서로 상극하는 경우를 말한다.
일기위근(一氣爲根) 사주가 한 오행으로 이루어진 것을 말한다.
일기홍균(一氣洪鈞) 년월일이 모두 겨울을 의미하는 글자이고 시에 寅을 만나는 경우이다. 하나의 기운으로 인해 크게 변하는 것을 말한다.
일덕승천(一德昇天) 천월이덕(天月二德)이 乙丙丁을 만나면 하늘로 올라간다고 표현한다.
일로연주(一路連珠) 천간이나 지지가 쭉 이어지는 것을 말한다.
일륜당표(日輪當表) 戊午는 햇살이다. 巳午는 해시계의 가운데를 말한다. 戊午생이 5월에 태어나고 또 巳午 일시를 만나면 햇살이 천하를 비춘다.
일성평지(一聲平地) 땅을 크게 울린다는 뜻으로 천둥번개(雷)를 의미한다 乙卯생이 3,4월에 태어나고 辛未 戊申 己亥를 만나면 사해(四海)에 이름을 떨친다.
일순삼위사위(一旬三位四位) 같은 순에 속하는 것이 서너개 있는 것을 말한다.
일순포리(一旬包裹) 한 순의 처음과 끝이 둘다 있는 것을 말한다.
일순화기(一旬和氣) 년월일시가 모두 같은 순에 속하는 것을 말한다.
일월분수(日月分秀) 해와 달이 각기 다른 시간대에 빛을 낸다. 戊午는 인묘진이 좋고 己未는 해자축이 좋다.
일월정화(日精月華) 卯와 酉는 해와 달의 드나드는 문이다. 년시에 묘유의 조합이 있으면 좋다.
일합신묘(日合辛卯) 戊午일주가 여름에 태어나 辛卯를 만난다. 숲이 우거진 곳에 햇살이 뚫고 들어가 가지를 비춘다. 이를 일러 햇살과 합쳐졌다고 한다.
자귀모복(子歸母腹) 오행이 태와 장생을 만나는 것을 말한다.
자면현침(刺面懸針) 甲辛 두 글자는 현침(懸針)이다. 게다가 巳酉 두 글자가 합쳐지고 일이 년을 극하면, 죄를 지어 얼굴에 먹물로 문신을 당하는 자면현침(刺面懸針)격이 된다.
재고공허(財庫空虛) 재성의 창고가 공망되면 재물창고가 비게된다.
쟁투항복(爭鬪伏降) 월일시가 년을 극해도 버틸 힘이 있다면 좋은 격국이 된다,
절적멸형(絕跡滅形) 절적(絕跡)은 자취가 끊어진 것이다. 년월이 충으로 파손되고 호환공망이 된 경우이다. 아울러 양인이 신(身)을 극하고 명에 충이 있으면 좋지 않다.
정격치파공(正格值破空) 격국이 좋아도 공망이나 충파를 만나고 살과 흉신을 만나면 힘들어서 울게 된다. 공망이나 흉신이 많으면 충이 없어도 평생 고생한다.
조화무정(造化無情) 사주의 조합이 좋지 않으면 사람구실을 하기 어렵다.
주작등공(朱雀騰空) 丙丁化는 주작이다. 巳午未를 만나면 하늘을 날게 된다.
주장연해(珠藏淵海) 보석이 바다속에 들어있다. 甲子乙丑 해중금이 계해 바다를 만난 것이다.
중개중금(重蓋重金) 辰戌丑未는 화개이다. 사주에 금이 두개 있다면 금이 많다고 할 수 있다. 금이 하나면 격이 아주 좋아서 높은 자리에 오른다. 乙丑, 乙未, 庚辰년생이 庚戌을 보거나 庚戌년생이 乙丑, 乙未을 보게 되면 형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지천교태(地天交泰) 땅과 하늘이 조화롭다. 申은 땅이고 亥는 하늘이다. 申은 戊申, 亥는 辛亥면 좋다.
진무당권(眞武當權) 진무를 수를 의미한다. 壬癸가 子巳丑을 얻으면 성립한다. 사에 뱀이 있고 축에 거북이 있어 현무가 힘을 쓸 수 있다.
창룡가해(蒼龍駕海) 甲辰戊辰은 푸른용이다. 壬戌癸亥는 바다이다. 둘이 만나면 푸른 용이 바다를 가로 지르는 형상이다.
창송동수(蒼松冬秀) 푸른 소나무는 겨울에 더욱 자태가 아름답다. 송백목이 겨울에 태어난 겨울를 말한다.
천관지축(天關地軸) 하늘의 관문인 亥가 땅의 축인 申을 보는 것이다. 辛亥가 戊申을 보면 성립.
천을생진(天乙星嗔) 甲寅이 丑을 보거나 甲申이 未를 보는 것이다. 이를 두고 천을이 화를 낸다고 표현한다.
천중절적(天中絕跡) 천중(天中)은 甲戌乙亥로 묘절(墓絕) 상태의 화를 말한다. 甲戌乙亥가 공망에 해당되는 甲申 乙酉수를 보고, 일시에 공망과 살이 함께 있으면 천중절적(天中絕跡)이라 한다.
천지중분(天地中分) 60갑자를 반으로 나누는 간지를 만나는 것이다. 천간은 같고 지지는 충을 하게된다.
천지화기(天地和氣) 천지의 중화된 기운이 寅卯辰을 다 얻는 것을 말한다.
천청지실(天清地實) 하늘을 의미하는 亥가 공망이 되면 하늘이 맑다고 표현한다. 땅을 의미하는 申은 공망되지않아야 땅이 충실하다고 할 수 있다.
천택신해(天澤辛亥) 丙午丁未년생이 5,6월에 태어나 辛亥를 만나면 천하수가 천택이 된다. 辛亥는 천문(天門)이다. 천하수와 천문이 같이 있으면 천문이 천택을 내린다고 표현한다. 이로 인해 하늘과 땅을 적셔준다.
청룡퇴린(青龍退鱗) 청룡(青龍)은 甲乙목이다. 壬申 癸酉 납음금을 만나면 기운이 손상된다. 청룡의 비늘이 빠진다고 한다.
체악분방(棣萼芬芳) 천간이나 지지가 년월이나 일시에서 이어지는 것을 말한다.
체일용일(體一用一) 일시가 모두 월에서 나오는 것으로 년이 체가 되고 월일시가 용이 된다.
초범입성(超凡入聖) 납음오행상 평범한 것이 신성한 것으로 변화한다.
촉영당풍(燭影當風) 甲辰乙巳는 촛불과 같다. 戊辰己巳를 두려워한다. 巽은 바람을 의미하고 또 아래에 목이 있어서 목이 바람을 일으킬 수 있다. 바람이 불면 촛불을 꺼지게 된다.
취정회신(聚精會神) 수와 화가 둘다 다 생왕하고 조화를 이루는 경우를 말한다.
칠일래복(七日來復) 년에서 일곱번째 글자를 만나면 좋다.
탈체화신(脫體化神) 납음오행상 작은 것이 큰 것으로 변화하는 것을 말한다.
태양손명(太陽損明) 戊午는 태양화(太陽火)이다. 수가 많으면 빛이 손상된다.
태음박식(太陰薄食) 달을 의미하는 己未는 태음수(太陰水)이다. 토가 많으면 수와 토가 상극으로 잠식된다.
토입월궁(兔入月宮) 辛卯癸卯 옥토끼가 己未 달을 만난다. 밤이나 가을에 태어나면 좋다.
투정연영(透頂連榮) 꽃이 꼭대기까지 활짝 피어난다는 의미이다. 년 또는 월에서 다른 간 또는 지가 나오는 것을 말한다.
파형상체(破刑傷滯) 공망이 신(身)을 극하는 것을 파(破)라 한다. 금신(金神)을 형(刑)이라 한다. 양인은 상(傷)이라 한다. 삼형(三刑)은 체(滯)라고 한다.
팔위관성(八位官星) 년에서 여덟번째 자리는 관성이다.
풍동등멸(風動燈滅) 甲辰 乙巳는 등불의 불과 같다. 목이 많으면 바람이 일어난다. 갑을이 움직여 바람이 불면 등불이 꺼진다.
풍생분뢰(風生粉籟) 己巳생이 여름에 태어나 庚寅목을 보면 바람과 그늘이 모두 갖춰진다. 만약 庚寅목이 없다면 다른 납음목도 그늘로 대신 쓸 수 있다.
풍우작림(風雨作霖) 바람 불고 비가 내려 만물을 적시는 단비가 된다. 巳는 바람이다. 丙午丁未는 비가 된다. 가을에 태어나면 가장 좋다.
필오등일궁(畢烏登日宮) 癸酉辛酉가 달에 사는 까마귀 필오이다. 戊午 태양을 만나는 경우이다.
학해파심(學海波深) 水명인이 申子辰을 모두 보는 것이다. 학문이 바다처럼 깊고 넓어 아름답게 파도치는 것을 말한다.
한곡회춘(寒谷回春) 겨울에 태어난 목이 시에 寅卯辰 같은 봄기운을 만나는 것이다.
한빙동결(寒冰凍結) 壬癸명이 子丑亥을 모두 보고 겨울에 태어나면 북방살(北方煞)에 해당되어 꽁꽁 얼어붙게 된다.
함굴귀인(陷屈貴人) 격국이 좋아도 귀인과 록마가 약하면 평범한 사람이 된다.
해장용잠(海藏龍潛) 壬戌癸亥생이 辰시를 얻는 경우이다. 바다에 용이 숨어있는 형상이다.
허일시용(虛一時用) 甲子가 壬申을 보는 것처럼 같은 순에서 아홉 번째 까지만 있는 경우 사주내의 戊가 합으로 癸를 불러온다는 것이다.
현무피발(玄武披發) 壬癸는 현무살(玄武煞)이다. 寅卯辰 위에 壬癸가 있으면 수가 목에 의해 힘이 빠지므로 이를 현물피발(玄武披發)이라 한다.
현사적영(玄絲吊影) 절명상혼(絶命傷魂) 목을 매 자살하는 자액(自縊)은 사주에 戌亥가 있다. 악살이 거듭 있으면 자신을 몸을 스스로 손상시킬 수 있다. 가령 辛酉생이 庚戌을 보는데 뒤에 壬申이 있다면 앞에는 양인, 뒤에는 망신살이 있어 모두 년을 극한다.
형화조수(螢火照水) 丙申丁酉는 반딧불. 수를 만나고 가을밤에 태어난 것이다.
호와봉궐(虎臥鳳闕) 寅은 호랑이다. 酉는 봉황이다. 寅년생이 酉를 보거나 酉년생이 寅시에 태어나면 호랑이가 궁궐에 누었다는 의미가 된다.
호와황구(虎臥荒丘) 호랑이는 寅이다. 진술축미중 세개가 있으면 거친 언덕이다.
호환봉방(互換逢方) 호환이란 서로 만나는 것이다. 록마가 호환되고 지지에서 방합의 글자를 보는 것을 호환봉방(互換逢方)이라 한다. 가령 甲申이 丙寅을 보는데 卯酉를 만나는 경우를 말한다.
화명목수(火明木秀) 戊午가 辛卯을 보거나 己未가 庚寅을 보게 되면 사주에 목과 화가 같이 있게 되는데 봄에 태어나면 화명목수(火明木秀)라 한다.
화외고루(火煨骷髏) 1목 4화는 불이 강해 해골마저 태운다.
화진뇌정(火震雷霆) 화명인이 巳午월에 나고 卯를 얻은 것이다. 불이 번개불에 떨리면서 타오르는 형상이 된다.
화토입당(火土入堂) 甲辰乙巳 복등화가 丙戌丁亥 옥상토를 만난 것이다. 등불을 집안에 들이는 형상이다.
화홍류록(花紅柳綠) 壬午癸未 양류목이 봄에 태어나거나 木년생이 임오계미를 보는 것이다. 꽃은 붉게 피고 버드나무는 푸르다.
환과고독(鰥寡孤獨) 사람이 고신(孤神), 과수(寡宿)를 범하면 환과고독(鰥寡孤獨)에 해당된다. 맹자가 말했다. “늙어서 처가 없는 것을 환(鰥: 홀아비)이라 하고 남편이 없는 것을 과(寡: 과부)라 한다. 어려서 부모가 없는 것을 고(孤: 고아)라 하고, 늙어서 자식이 없는 것을 독(獨: 무자식)이라 한다.”
활록활마(活祿活馬 록이 왕하고 마가 생기가 있는 것을 말한다.
회동제궐(會同帝闕) 亥는 황제가 사는 궁궐이다. 亥를 공협으로 불러오거나 또는 亥子丑이나 辛酉戌亥처럼 지지가 이어지는 것을 말한다.
효신입명(梟神入命) 효신은 도식을 말한다. 이중 삼중으로 도식이 되고 년의 납음을 극하면 작용력이 강하다.
흑살임문(黑煞臨門) 壬癸가 흑살이다. 명 앞에서 다섯 번째 자리가 택(宅), 명 뒤로 다섯 번째가 묘(墓)이다. 흑살이 묘지에 자리하면 안된다.
흑살조두(黑煞朝斗) 수를 흑살이라 한다. 북두칠성 丑을 얻으면 성립한다.
(난대묘선 격국의 자세한 내용과 명례는 만민영의 난대묘선평주(도서출판 부크크)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