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긱 이코노미 (정규직의 종말 자기고용의 10가지 원칙)
저자: 다이엔 멀케이
출판: 더난출판사
발행: 2017.03.31
긱 이코노미란 일시적인 일자리나 계약직을 의미하는데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이 증가하면서 단기계약이나 프리랜서 일자리를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는 상황에서 정규직이 점점 사라지고 있고 이 상황에서 우리가 어떤 식으로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말해줍니다.
이 책에서는 긱 이코노미에서 성공하기 위한 10가지 원칙에 대해 말해줍니다. 이 방법들은 앞으로의 인생에서 어떤 전략적 방법을 가지고 살아가야 하는 지 말합니다. 정규직들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취업시장에서 어떤 식으로 나아가야 할까? 에 대해 책에서는 우리의 주된 성공을 정의하라고 말합니다. 나아가 지속적인 고용보장은 없으므로 나만의 고용보장의 능력, 전략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즉 정확한 목표를 가지고 능력을 발전시켜 나가야 합니다.
긱 이코노미에서는 내가 원할 때 휴식할 수 있고 일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가능하려면 자신의 능력을 키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갖는 위험, 불안함을 저자는 낮추라고 말합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낮은 위험에서부터 하나하나씩 익숙해지며 능력을 키우라는 것입니다. 또한 일 사이에 휴식을 강조합니다. 은퇴 후 15년의 시간이 주어진다면 나는 그것을 5년씩 나누어 일하는 중간에 집어넣겠다 라는 내용과 어느 회사에서 진행하고 있는 안식년 1년의 휴가 등 일 가운데 휴식이 긱 이코노미에서 중요한 부분이고 업무능력의 효율을 찾아준다고 주장합니다.
마지막으로 재정적 부분에서 나만의 재정 계획을 만들라고 말합니다. 평생 일할 수 없는 것이 사람이고 커피 값을 아껴서 돈을 모으겠다는 생각은 버리라고 말합니다. 집, 차 등을 소유하겠다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 더 효율적으로 부를 축적해 나가는 것에 대해 항상 생각하여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들에 대해 소유권과 사용권을 잘 생각해보고 행동하라고 말합니다. 지금 경제에서 한 가지 계획만으로는 위험도가 높으니 다양한 계획을 만들어 놔 한 가지 계획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 책에서는 긱 이코노미에서 우리가 어떤 식으로 나아가야 하는 지 말합니다. 여기서 저는 시대가 점점 발전하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들은 더 줄어들 것이고 요구되어지는 능력은 더욱 다양해지고 전문적이어 질것이기 때문에 다양한 방면에서 경험해 봐야 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말은 한 가지 일자리에 국한되지 않고 끊임 없이 발전하고 능력을 키워 나의 가치를 높이는 일 그것이 긱 이코노미의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