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명#사랑#마음의열쇠
계명: Mitzvah(미쯔바), 하나님의 마음의 열쇠.
어떤 사람들은 유대교가 우리 행동의 사소한 세부 사항에 집착하는 것을 부담스럽고, 심지어 하찮은 일이라고 여긴다. 무한하신 하나님께서 안식일에 불을 켜는지, 햄버거에 치즈 한 조각을 먹는지와 같이 우리의 사생활에서 사소해 보이는 측면에 대해 그렇게 많은 관심을 갖는다는 것은 참으로 당혹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탈무드에서 밝힌 대로 토라는 우리가 일어나는 방식부터 어떤 신발을 먼저 신는지까지 우리 하루의 모든 순간에 영향을 미치는 하나님의 계명으로 가득 차 있다.
흥미롭게도 일반적으로 계명으로 번역되는 히브리어 미쯔바는 아람어 차브타, 즉 붙이다와 관련이 있습니다.(리쿠테이 토라 , 베후코타이 45c). 이러한 관점에서 미쯔보트은 단순히 왕이 신하들에게 내린 규칙으로 보는 것보다 더 친밀하고 낭만적인 의미를 갖습니다. 그것은 법의 행위일 뿐만 아니라, 더 깊은 관계로의 초대로서 우리의 사랑하는 사람이 우리에게 계시한 사랑의 행위이기도 합니다.
미쯔보트가 신성한 사랑의 행위라는 개념을 반영하여, 미쯔보트를 이행하기 전에 우리가 낭송하는 축복은 “우주의 왕이신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당신의 미쯔보트를 통해 우리를 거룩하게 하시고(키데샤누) 우리에게...(여기서 축복에는 수행하려는 구체적인 미쯔바가 포함됩니다)"로 시작됩니다."라는 말로 시작합니다.
놀랍게도 탄야(Likkutei Amarim Ch.46. 또한 Akeidah Gate 88; Likkutei Torah , Bamidbar 16:3) 는 히브리어 단어 키데샤누(kideshanu)가 거룩함과 약혼을 모두 의미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히브리어 단어 ' 키두신'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미쯔바를 거행할 때마다 우리는 "그분의 계명을 통해 우리를 거룩하게 하신" 것뿐만 아니라 그분의 계명을 통해 우리를 약혼시켜 주신 것에 대해서도 하나님께 감사드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탄야는 계속합니다: "... 아내와 혼인하여 완전한 결합을 이루는 사람처럼, 기록된 대로,(창세기 2:24) 그가 아내와 합하여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이같이 토라와 계명에 참여하는 신성한 영혼과 축복받은 아인 소프(Ein Sof)의 빛이 결합하는 것은 정확히 동일하며 심지어 그것을 무한히 뛰어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솔로몬이 아가서에서 [미쯔보트을 통한 하느님과의] 이 결합을 신랑과 신부의 결합에 비유한 이유입니다...“
배우자가 좋아하는 요리를 특정한 방식으로 준비하거나 특별한 행사에 특정 보석을 착용해 달라는 요청과 비슷하게, 미쯔보트는 하나님의 가장 깊은 소망을 표현한 것입니다. 따라서 미쯔보트의 모든 세부 사항을 주의 깊게 충족시키는 것은 하나님과 가까워지고자 하는 우리의 소망을 표현한 것입니다.
철학적 관점에서, 유한한 존재인 우리는 무한한 하나님과 의미 있게 교류할 수 있는 수단이 없어야 하며, 더군다나 친밀감을 이룰 수 있는 수단도 없어야 합니다. 순전히 합리적인 관점에서 볼 때, 창조주와 창조물 사이의 거리는 메울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우리를 관계로 초대하기로 선택하셨고, 그것이 이 연결을 가능하게 만듭니다. 따라서 우주의 틈새는 사랑하는 사람의 욕망의 모든 측면을 돌보는 사랑의 관심이 담긴 우리의 영감받은 행동을 통해 통과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의 수혜자로 택하시고, 우리의 한정된 애정 표현에 마음을 두심으로써, 말하자면 취약한 모습을 드러내시며 우리가 헌신을 표현하기를 기다리십니다.
그러나 이것은 역설적입니다. 궁극적으로 하나님께서는 우리나 우리의 미쯔보트를 필요로 하지 않으시기 때문입니다 .
정의상 하나님은 전능하시며 부족하거나 의존할 것이 전혀 없는 분입니다. "너희가 의롭다면 너희가 그분께 무엇을 드리고 그분은 너희 손에서 무엇을 받으시겠느냐?" 라는 욥기 35:7 절의 말씀처럼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인류를 창조하신 것은 우리에게서 무언가를 필요로 하거나 얻으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에게 선을 베풀기 위해서입니다.
어떤 관계에서든 자신의 사랑을 표현하고 그 관계에 의미 있게 기여하는 능력은 기쁘고 존엄한 일입니다. 호혜성이나 책임감이 없다면 성숙하고 상호적인 사랑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미쯔보트는 우리에게 사랑을 구체적으로 전달하고 하나님과의 관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기 위해 사랑스럽게 고안되었습니다.
이것은 미쯔보트에 대한 우리의 관점을 바꾸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미쯔보트는 우리의 모든 행동을 지시하거나 우리의 주체성과 힘을 약화시키는 하나님의 방식이 아닙니다. 정반대입니다! 미쯔보트는 우리가 하나님과 더 깊고 영원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주신 통로입니다. 미쯔보트를 수행함으로써 우리의 유한한 행동이 우주적 파급력과 반향을 일으키면서 우리의 목적의식과 영향력이 강화됩니다.
이러한 관점, 즉 하나님의 뜻에 대한 적극적인 성취로 볼 때, 미쯔보트의 사소해 보이는 기술적인 부분과 뉘앙스는 더 이상 사소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마음을 여는 열쇠입니다.
즉 미쯔보트는 우리가 반드시 지켜야 하는 제한적인 계명이 아니라, 우리가 행할 수 있는 영적인 연결의 행위입니다.
자료: Rabbi Mendel Kalmenson / Rabbi Zalman Abraham
출처: People of Word
※ 탈무드는 토라에 613개의 계명(mitzvot)이 있다고 말합니다(Tractate Makkot 23b).
248개의 긍정적 계명과 365개의 부정적 계명이 있습니다. 그러나 탈무드는 이러한 계명들의 목록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몇몇 위대한 유대교 학자들이 이러한 미쯔바에 대한 완전한 목록을 편찬했습니다. 물론 그들은 대부분의 계명에 동의하지만, 일부 계명에 대해서는 의견이 다릅니다.
다음 목록은 마이모니데스가 그의 대작 미슈네 토라에 나열한 의견을 따른 것입니다. 이러한 계명 중 많은 것(예: 희생과 관련된 모든 계명)은 예루샬라임에 성전이 없는 한 실행 불가능하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번역상 오류를 피하기 위하여 영어 원문대로 전합니다.
분량이 많아 별도로 다운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613가지 미쯔보트 다운받기>
번역/편집: <월간샤밧>
<전세계 반유대주의 반대 운동에 서명해주세요. 위 배너를 누르시면 바로 접속됩니다. 이스라엘 일간 영자신문 Jerusalem Post와 함께 합니다>
※월간샤밧 아브월 호가 발간되었습니다. 지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구독 신청:
http://www.israelacademy.co.kr/store
▶ 월간 샤밧을 만드는 사람들..
https://www.shabbat.co.kr/소개
▶한국전 유대인 참전용사 방문단...
https://www.shabbat.co.kr/참전용사방문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