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자사역교안 2024.4.12(금)
제 목 : 주의 뜻대로 부르심을 받는 자의 축복
본 문 : 롬8:28∼30
*****************************************************************************************************
Ⅰ. 들어가는 말
성도가 삶 속에서 승리하려면 주님의 역사하심을 체험해야 합니다. 그래야 말씀에 대한 확신이 생깁니다. 기독교 신앙의 축은 객관적인 하나님의 말씀(로고스)과 체험으로 오는 말씀(레마)입니다. 지식의 말씀이 레마의 영과 생명의 말씀이 되어야 합니다. 로고스가 삶에서 실재화된 말씀이 레마입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하나님께서 뜻대로 부르셨다는 확신을 가져야 합니다. 이런 확신이 있는 사람은 타인이 자신을 알아주든 말든 상관이 없습니다. 다른 사람과 비교, 경쟁하지 않습니다.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받은 자의 축복에 대해 함께 은혜를 나누겠습니다.
Ⅱ. 내 용
1. 주의 뜻대로 부르심을 받는 자의 축복
1) 모든 것을 합력하여 선을 이루십니다.(1)롬8:28“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들 곧 하나님의 뜻대로 부르심을 받은 사람들에게는 모든 일이 서로 협력해서 선을 이룬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2)롬8:29“하나님께서는 미리 아신 사람들을 택하셔서 자기 아들의 형상과 같은 모습이 되도록 미리 정하셨으니 이것은 그 아들이 많은 형제 가운데서 맏아들이 되게 하시려는 것입니다.”
❶모세는 물에서 건져내어 살려졌습니다. 하나님께서 섭리적으로 선택한 사람입니다. 미디안 광야의 40년 생활은 후에 지도자로 사용하기 위함이었습니다.
❷우리는‘하나님이 나를 부르셨다. 나는 하나님이 사랑하는 자이다’라고 믿어야 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지금 내게 당면한 상황이 꼭 필요한 일이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❸나는‘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입니다. 하나님이 나를 다 알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격스럽습니다. 예지, 예정, 소명, 중생, 회심, 칭의, 양자, 성화, 견인, 영화의 단계입니다.
2) 하나님의 형상을 본받게 하셨습니다.
(1)롬8:30“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이미 정하신 사람들을 부르시고 또한 부르신 사람들을 의롭게 하시고 의롭게 하신 사람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습니다.”
(2)창1:26“하나님이 이르시되 우리의 형상을 따라 우리의 모양대로 우리가 사람을 만들고...”
(3)엡4:15“오직 사랑 안에서 참된 것을 하여 범사에 그에게까지 자랄지라 그는 머리니 곧 그리스도라.”❶하나님은 우리를 의롭게 하시고 영화롭게 하셨습니다. 예수를 영접하면 영적 구원이 이루어집니다. 혼의 구원은 성화구원입니다. 영과 혼과 몸의 온전한 영화 구원은 첫째 부활과 둘째 부활에서 이루어집니다.
❷“또한 그리스도께서 여러분 안에 살아 계시면 여러분의 몸은 죄 때문에 죽은 것이지만 영은 의때문에 생명을 얻습니다. 예수를 죽은 사람들 가운데서 살리신 분의 영이 여러분 안에 계신 자기의 영으로 여러분의 죽을 몸도 살리실 것입니다.”(롬8:10~11)
❸우리의 몸은 예수를 영접하여 생명책에 이름을 올린 사람은 이미 영화롭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죽음이 두렵지 않습니다. 하나님 뜻대로 부르심을 받은 것을 믿어야 합니다.
❹구원 받은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뜻 가운데 부르심을 받은 자들입니다. 믿음이 어릴 때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내가 무언가를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❺그런데 내가 죽고 예수가 사는 삶을 실천하게 되면서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 가는데 내가 할 일이 아무것도 없다는 것을 발견하게 됩니다(갈2:20).
❻내가 할 일은 내 생각이 없도록 나를 비우는 것 뿐이었습니다.“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 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고전15:31)
3)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일까요?
(1) 기도해야 합니다.
❶“여러 해 후에 애굽 왕은 죽었고 이스라엘 자손은 고된 노동으로 말미암아 탄식하며 부르짖으니 그 고된 노동으로 말미암아 부르짖는 소리가 하나님께 상달된지라”(출2:23)
❷고통 중에 기도해야 합니다. 환란 날에 부르짖어 기도해야 합니다(시50:15) 주의 백성들이 기도할 때, 하나님께서 들으시고 응답하십니다.
❸교회가 합심하여 기도 할 때, 하나님은 응답하십니다.“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 중의 두 사람이 땅에서 합심하여 무엇이든지 구하면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께서 그들을 위하여 이루게 하시리라”(마18:19)
❹우리에게 고난을 주신 목적은 하나님과 친밀함입니다. 하나님의 뜻은 모든 사람이 구원을 받고 진리를 아는데 이르는 것입니다(딤2:4)
❺하나님의 가장 기뻐하신 뜻은 주의 형상을 온전히 회복한 그리스도의 신부를 얻는 것입니다.
❻총선 이후 우리 대한민국의 상황은 어려워 질 것입니다. 하나님이 허락하신 것입니다. 목적은 구원이요 하나님의 형상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2)말씀을 사랑하고 전해야 합니다.
❶“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경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딤후4:2)
❷지금 대한민국은 정의가 무너졌고, 도덕과 윤리가 땅에 떨어져 짓밟혀진 상태입니다. 이것을 바로 세우는 유일한 길은 영적부흥입니다.
❸사람들의 마음과 생각을 지으신 분은 창조주 하나님입니다. 오염되고 왜곡된 마음과 생각을 새롭게 하실 수 있는 분은 역시 하나님입니다.
❹주의 말씀과 성령의 역사를 통해 하십니다. 그러므로 주의 백성들이 기도에 힘써서 성령 충만 받고, 주의 말씀을 읽고 배우고 묵상하여 은혜 받고 교우들과 나누고, 세상 사람들에게 전해야 합니다.
❺살아 역사하는 주의 말씀이 영혼을 살리고 사람들을 바꿉니다. 말씀이 들어가니까 야만인들이 신사로 바뀌었습니다.
❻말씀이 마음에 역사해야 합니다. 지식에 머물면 바리새인이 됩니다. 그러나 마음에 임하면 의가 되고 생명이 됩니다(요6:63,롬10:10)
❼초대교회의 놀라운 부흥은 모이면 기도하고 말씀을 듣고 나누며 전하는 일이었습니다. 교회사 가운데 큰 부흥역시 기도운동을 통한 성령의 역사요 말씀 공부와 전도 선교였습니다.
Ⅲ. 적 용
1. 주의 부르심을 받은 자가 가져야 할 믿음
1) 하나님의 선하심을 믿고, 전적으로 신뢰해야 합니다.
☞성도는 내가 하나님을 선택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선택한 자입니다. 그것만으로도 모든 것이 감사할 뿐입니다. 주님이 원하시는 것은 우리가 주님을 신뢰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전지전능하신 분이고, 그분은 선하신분입니다.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신뢰하고 믿음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하나님이 사랑이십니다. 결코 지금 우리에게 온 환경은 그분의 관점에서 나쁜 것이 아닙니다. 악을 선용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문제에 대한 우리의 반응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의 뜻에 합당하도록 부르심을 받은 사람은 이미 하나님께서 그 사람을 통해 일하시기로 작정하신 것입니다. 우리가 할 일은 나를 비우고 주님이 나를 통해 사시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주님께 합당한 그릇되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드리는 면류관(스테파노스)의 주인공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Ⅳ. 결 론
롬8:30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이미 정하신 사람들을 부르시고 또한 부르신 사람들을 의롭게 하시고 의롭게 하신 사람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