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图2
그림 2 요대 鎏 은과 은, 칼, 송곳 등.
요(辽)나라 사회의 안전을 위태롭게 하는 가장 큰 문제는 봉건사회 고유의 갈등으로 요(辽)의 통치와 일관되고 치열해진 관(。)의 부패를 극복하기 어렵다는 통치집단 내에서 비롯된다.
후크침착, 요(辽)대 관련 문헌사료 종합, 요(辽)대 관장(官)비리 문제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측면이 있다.
하나는 친족과 간통하면 아첨에 가깝고, 원현은 정직하다는 것이다.이 문제는 요(。)나라 후기 최고통치자에게 주로 제기돼 왔다.요대 후기의 도종과 천조제 통치 단계에서 특히 관헌의 부패 문제가 부각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둘째 임금이 집권하여 우둔하고 간사한 신하들을 중용하고, 현정들을 멀리하고 공격한 것이다.요도종은 능신 예율 을신이 예율 중원의 반란을 평정하도록 도와준 공로가 있다고 하여, 을신과 그 당인들을 극력 발탁하고 중용한 결과, 을신이 권력을 독차게 하여, 대강년을 감독하였다.따라서 천조황제가 집권한 후 을신당우와 그들의 요대정치에 대한 나쁜 영향을 말끔히 제거한 것은 아버지(소회태자)가 대강년간의 원안을 쟁취하고, 을신당을 보이콧한 관료를 다시 기용한 것이다.안타깝게도, 그 조상에게는 반드시 그 손자가 있었고, 범속하고 무소불위의 천조 황제는 이 유리한 시기를 놓치고, 더구나 이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지 못했으며, 이 문제를 철저히 해결할 흥미와 용기가 부족했다.그는 즉위 초 "여율 을신을 위해 모함자, 관작으로 복귀하고, 유배자가 이를 돌려주라"는 조칙을 내렸지만, 을신여당을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천조제는 또한 조상의 친간인 아첨꾼인 원현신의 의발을 물려받았으며, 그것을 따라가지 못했다.예를 들어, 북부 재상 쇼우나와 같이, 도종을 직접 거쳤던 을신당은 두 차례 억울한 옥고를 치렀고, 왕손 예율 연희(천조제)를 황제로 모면위하고, 을신에서 독단하였다.그러나 예율 연희가 즉위하기 전에 강직한 `우나수는 직언으로 뜻을 거역하고, 충언은 귀에 거역하며, 예율 연희가 크게 반감을 품고 있었기 때문에, 그가 즉위할 때에, 먼저 그 소나를 택하였다.천조제는 얼마 후 다시 무언을 경솔하게 믿어 쇼우나타이푸의 직함을 빼앗아 영변 주 자역사로 떨어졌다.도종조가 을신의 독권을 반대하는 예율석류에 의해 북진주로 유배된 것과 같다.천조가 즉위하자 석류는 조로 소환되었다.석류는 경성에 도착하자마자, 을신여당을 처벌하고 을신여독의 영향을 제거하도록 힘써 간언하였다."역당은 정방헌(正邦義,)으로, 빨리 사방에서 충의(义義)하는 마음으로, 국가 상벌의 쓰임새를 다 받아내고, 그것을 다스리는 길은 얻을 수 있다."석류는 태자 피해와 을신의 독단적인 과정을 상세히 기술하고 상연했으나 천자제가 이를 받아들이지 않아 '듣는 사람마다 탄식하지 않는 사람이 없다'고 했다.
건통 2년(1102) 천조제는 을신당을 멸하고 그 자손을 변방으로 옮기며, 을신을 보내서 릿트의 묘를 얻고 관을 베고 육시를 하였으나, 그 가족으로 살해의 집을 나누어 주었다.천조제(天祚)가 임용한 일부 관리들은 예레야아스(律), 쇼데리게(萧) 등 무욕자였는데, 결과적으로 뇌물을 준 첫 번째 죄는 모두 사면되고, 그 죄는 관직에 머물렀다.결국에는 빈묵한 무리가 일을 계속하여 아첨꾼이 승진할 수 있었다.마치 아첨하는 신하인 쇼후독이 천조제(天畋)의 좋은 나그네를 보고, 말을 할 때마다 금의를 따르는 것과 같다.천조가 그를 기쁘게 따랐다.국정이 망한 것은 이때부터라고 말했다.그래서 소후독은 자영흥궁태사(自宮太师)에서 전전 부점검(,)지북원(知北院) 추밀사(。事)로 승진하였다.또한 소봉선과 소보선과 소사는 모두 천조황후의 형제라는 이유로 요직을 차지했는데, 이들은 군정재도 없고, 보위고 총애를 받는 데 전념하여, '아주 아첨하고 용을 한다'.
둘째는 숭불은 사냥을 좋아하고, 어리석은 자는 정치를 게을리 한다.요(。)나라 중후반(中统治者)의 최고통치자에게도 문제가 생겼다.먼저 악불을 말하다.요대에는 황제 대신에서 시작하여 서민에게 이르기까지 대부분 불교를 숭배하였다.숭불과도로 인한 사회적 병폐는 사원을 대량 증축하고 많은 사람을 삭발시켜 혐니로 만드는 등 국가적 부담이 컸고, 일부 불량승(혹은 도)들을 정치에만 입문시켰다는 점이다.북송의 수레바퀴는 랴오가 귀국한 뒤 송나라 황제에게 "북조(랴오) 황제는 불법을 잘 다스려 자기 책을 말할 수 있다.매 여름마다 제경승도들과 그 군신들을 만나 친강을 집경한다.절을 지을 만큼 많은 스님들이 모였습니다."사원암묘를 많이 지으려면 건축자재가 많이 필요해 국가경제 부담이 커진다.동시에, 사원은 광대한 옥토를 침범하여 국가의 식량 수거에 영향을 주었다.도종 수창 원년(1095) 사문수약의 여양사 장장기(잔문)에 이 절의 사찰 규모와 토지 점유에 대하여 "나의 조흥종 임금에 이르기까지, 缙양을 하사하였다.《장기》에 나오는 토지의 묘수에 관한 기록은 이미 부족하여 완전하지는 않지만,잔존분만 집계해도 아직 9백여 묘가 남아 있다.많은 승니가 절에 들어가 기생이 되어, "승도들이 제멋대로 굴고, 빚진 돈을 풀어 영리하게 하고, 소민을 침탈하여 백성이 몹시 고생한다."이렇게 많은 승니를 먹여 살리기 위해서는 랴오 정부는 수시로 대량의 곡식을 나누어 사원에 공급해야 한다.성종통과 4년(986) 7월, "경개룡사 건불사(一事) 1월, 식승만("。)".요대의 일부 황제(여흥, 도이제)의 아첨이 심했던 탓에 개별 불량 승도를 관직에 승진시켜 승도간정을 초래하기도 했다.역사에는 흥종황제 유중부도법(불교)이 있었는데, 승려는 정배삼공, 삼사겸 정사령자, 범이십인이었다.귀척은 족화를 바라고 있으며, 남녀를 많이 모아 승니가 되었다.왕강, 야오징희, 펑리辈은 모두 도류 중의 사람으로, 일찍이 황제를 만나 미행한 후 현관을 지냈다"고 말했다.도종황제는 스님을 고관으로 중용하기도 했다.후세의 사가들이 "도종 말년에 군악이 병진하고 천이 골육에 이르고, 여러 부대가 반란을 일으키며, 용병은 태평세가 없다.유일한 세식승은 삼십육만 명이었는데, 하루만에 축원객이 삼천 명이요, 불교를 숭상하고, 나라를 망하게 한 것을 망징견이라 하였다.'일침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사냥을 즐긴다.요대의 황제는 춘수추산을 억발하는 풍습이 있어서, 사냥을 하고 무예를 익히기도 하고, 행락을 즐기기도 하였다.료요나라 후기에 이르러, 랴오제가 무예를 연마한다는 뜻은 점차 없어지고, 오락 의욕은 날로 증가하여, 사렵으로 국사를 그르치게 되었다.요도종이 사냥을 좋아하면, 황후는 간언을 권하여 소외된다.황무지를 즐겨 사냥하고, 또 천조제를 매우 중시한다.그는 사냥을 좋아하여 정사를 처리하고, 군사를 무시하고, 진귀족 자제를 징집하여 사냥을 수행하였다.사슴을 부르고, 호랑이를 쏘고, 곰을 사냥하게 하고, 그것을 기뻐하게 하고, 흥이 나면 관상을 더한다.천경 10년(1120)인 5월, 랴오의 황도를 함락하고 황부에 상경하여, 상경하여 호타루를 지키고도 강하하는 천조제의 국난에도 불구하고 가을에 모래를 사냥할 여유가 있었다.망명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여전히 사냥을 멈추지 않다.천조제가 황무지 사냥을 즐기면서 수행자들도 애를 먹었다.천경 3년(1113) 정월처럼, 천조제는 개 아산에서 사냥을 했고, 강추위가 몰아쳤고, 수많은 사냥꾼들이 얼음과 눈 속에 얼어 죽었다.보대 원년(1121)은 그가 금병의 침공을 피하던 틈틈이 숯산으로 사냥을 떠나려다가 결국 김 씨에게 포로로 잡혔다.상행하효, 천조제가 그랬고, 그의 차남 아리는 국조가 끝날 무렵 즉위하여 사냥에 빠져 목숨을 잃었다.아울러 신하들이 사냥을 하다가 羯양에게 치여 죽거나 말에서 떨어져 죽는 일도 흔하다.
가장 심각한 것은 요(辽)의 말년인 도종과 천조제(天祚).요도종 말년에 조정 선관이 규칙을 어겼으면 임금이 주사위를 던지는 방법으로 판가름을 냈을 것이다.'요사예율엄전'은 "제(랴오도종)는 만년에 지쳤는데 사람을 써서 스스로 선택할 수 없어 주사위를 던져 승자를 취하게 했다.'상상의 상징이다.'라는 뜻의 전지추밀원사(。")는 국사(國佐)를 거쳐 국사운공신(國公公)을 하사하고 월국하였다.천조제 혼용환정은 그의 조부보다도 조금도 뒤지지 않고, 그는 신료에 대한 탐오와 관리의 발호, 대부분의 직무에 맡기고, 정숙할 생각을 하지 않고, 극히 방비하였다.여불부인이 형과 형을 비(yīn)로 잘못 알고도, 와형이 벼슬할 능력과 수준을 묻지 않자 본부 절도사로 발탁해 국사를 희롱했다.상벌이 무법하다 보니 원앙일부터는 극도둑이 맞서고 반역이 잇따랐다.
하나는 어질고 능력 있는 사람을 질투하는 것이고, 다른 사람은 오직 친척일 뿐이다.이것은 또한 요대의 관리들이 부패를 다스리는 주요한 표현이다.자기 능력도 한계가 있고 남도 그를 능가할 수 없는 관료, 공천 과정에서 전형적인 시샘과 질투를 드러낸다.예를 들면 성종조의 북원추밀사 소합탁, '태평 5년, 병이 있음... 회북부 재상 소박문질, 합탁이 그 손을 잡고 '오사, 그대는 추밀사, 그대, 그대, 그대, 그대는 추밀사, 그대.소합탁, 요대 후기의 일부 황제 및 임조섭정의 태후 뿐만 아니라, 관리들을 선발하고 임용할 때도, 현능한 인물을 선출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가문의 형제나 친족을 가장 잘 다스린다.성종이 죽은 뒤 흥종황제가 새로 즉위한 틈을 타 황태후로 군림했고, 황태후의 '특권'을 이용해 조정에 소성형제를 두었다.조정은 한동안 음학하게 행하고, 형정은 문란하게 했다.남과 북은 반한 공적인 일을 그 형제의 손에 맡기고, 모든 상정을 받고, 형제가 모여서, 각자 권력을 가지고, 조정과 신하와 붕당을 가지고, 매사를 반드시 알 것이다.'라고 말하는 것이 바로 소가 되었다.그 밖에도, 그녀는 그녀의 집의 원래의 집의 노예, 하인들이, 어떤 관리로서의 재능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에 상관없이.일괄적으로 관리로 승진하다.거란국지는 "마오커와 등 40명, (쇼)후가 노예, 함무노업, 모두 방어, 연대, 절도사"라고 적었다.요도종 때 권신 예율기신은 영접에 능하여 불차 승진하여 황제에게 간성(城城)으로 설치되었다.무릇 아순이는 영천하고, 충직한 사람은 배척당했다"고 말했다.조강 관리의 치치가 크게 파괴되다.
넷은 뇌물을 주고 횡령하고, 권력을 이용하여 사리를 도모한다.요(。)나라의 리치(吏)와 관(官)의 부패 사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뇌물을 받으면 뇌물을 받는 것과 같다.료다이에는 관직의 승진이나 유죄를 면하기 위해 상급관이나 사건을 처리한 사람에게 금품의 보물을 마구 들여와 뇌물을 주기도 했다.뇌물을 받은 사람은 돈을 받으면 그 사람을 대신해서 일해야 하고, 공평 공정 법원칙은 뒷전이어서 관료 풍토가 크게 나빠졌다.쇼다루구나 예율아스 등이 대표적이다.도종 때 권신 예율 을신이 정권을 장악하자 소달루구는 예율 을신 문하가 되어 예율 을신의 동당이자 하수인이 되어 황태자를 직접 죽이고, 여야를 놀라게 했다.천조제가 집권한 후, 추밀사는 예율아사에게 조서를 받들어 을신당 사람들을 없애라고 하였고, 쇼다루구는 예율아사에 뇌물을 바치면서 죄를 면하게 되었다.그리고 예율탑은 아니, 같은 예율 을신당의 제자로, 천조초에 여율 을신여당을 수사할 때에도 에누리를 면하게 하였다.《료사·쇼데리테스전》역재: 천조(天祚) 건통원년(萧)·(쇼데리테스)은 북쪽 린치(林牙)로, 북쪽 뜰의 추기경과 밀사를 지내며, 북원의 추서와 신을 받았다.아스나가 뇌물을 받으면 죄를 짓고, 내막을 얻게 되면 그 죄를 갚을 수 없고, 회포를 달 수도 없다.'
요대의 부패 관료가 뇌물을 받은 사례는 아직 많다.《요사예율현적전》 즉재:경종조는 '대승상 고훈, 거란행궁은 모두 여리석을 배치하여 총애를 베풀고 제이모와 보모는 훈훈하게 하십시오.다시 횡령하다.요대의 탐관도 적지 않다.경종조의 여리는 탐기로 유명하다.여리소탐은 열쇼와 아비도 뇌물을 좋아하며 두 사람은 서로 선하다.사람은 펠트피가 枲(xǐ마)의 귀지가 쓴 사람이나, 또는 '여리를 만나면, 밑도 끝도 없다.'라고 놀림을 받는다.욕심이 이랬다"고 말했다.도종조의 소술철도 탐관으로 "청녕초에 국외삼촌을 위하여 자세하고, 서북로에서 토벌사를 불러, 관속의 곡식 삼백代을 사취하고, 대대로 남겨, 주자에게 보상하게 하였다."다시금 권력을 이용하여 사리사욕을 꾀하는 것과 같다.어떤 관리들이 권력을 이용하여 자신의 사리를 도모하는 것도 요나라 관장 부패의 한 단면이다.요요 세대가 있는데, 중앙에서 지방까지, 조정의 대권을 잡은 재집중신에서부터, 주의 현의 중·소관에 이르기까지, 권력을 가지고 사리를 챙기고 자기 주머니를 채우는 사람들이 있다.그들의 행위는 요대의 사회 풍조를 심각하게 손상시켰다.요도종 때의 재상인 장효걸처럼 조정 중신은 임금을 보좌해 국정을 장악하고 나라를 다스리는 방법을 고민하지 않고 권력을 이용해 '광제호 소금 밀매'로 돈을 채웠다.'사재효걸'은 오랫동안 자리를 함께 해왔고, 재물을 탐내는 데 싫증이 없다.친척과의 술자리에서 황금 백만 냥이 없어 재상가라고 했다.요대 말기 천석황제 예율순 때의 이처온은 재상이 된 지 몇 달 만에 권이 사적으로 모여 '전칠만缗, 김옥보기는 예'라고 불렀다.이 밖에도 일부 주(州)현(的地方)의 지방 관리들은 정부가 이재민에게 나누어 준 구호식량을 횡령하고, '춘하(掊) 구제지원금'을 압수하는 일이 잦다.이처럼 등등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요(。)나라 사회의 이런저런 부패는 세풍을 흐리게 할 뿐 아니라 통치정권의 굳건함을 위태롭게 한다.그래서 랴오정부, 특히 랴오다이중기의 최고 통치자들은 대개 각급 부아의 청렴을 강화하기 위한 약간의 시정조치를 취했다.귀족의 특권과 같이 요제는 여러 차례 조서를 내려 제한하였다.랴오성종은 태평 6년(1026)에 "내족, 외척(범죄 후)이 은혜를 많이 베풀어서 뇌물을 주고, 이를 모면하려고 하면, 법은 폐지된다.지금으로부터 귀척은 피고를 섬기며, 크고 작은 일로 여기지 않고, 그 소송에 응문하도록 하고, 구신북, 남원은 사실대로 묻고, 그 죄는 툭하면 자백하지 않고, 그리고 죄인을 주언자로 삼았다.'성종 황제는 또한 그의 황조카들에게 재목에 의지하지 말고, 부귀로 인해 다른 사람보다 한 단계 높은 지위를 누리지 말고, 마땅히 충성과 효도를 다하고 집안을 보위해야 한다고 가르치곤 했다.요도종 본인은 여러 가지 문제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황족의 '특권'에 대해 조칙을 내려 제한한 바 있다.함옹이 5년(1069) 7월이면 "황족이 세력을 믿고 어세민을 침범하는 것을 금지한다"고 했다.그는 또한 특권을 행사하여 사리사욕을 꾀한 몇몇 황족 관리들을 처리했다.함옹 8년(1072) 10월 황족 출신의 참지정사 예율관이 사적으로 주택을 만들었다는 이유로 '서인("。人)'으로 강등됐다.
요(辽)정부도 일반 관원들의 특권 가운데 사욕을 채우는 것에 대해 엄한 타격을 가한 바 있다.요 태종회와 같은 이 년(939) 윤칠월, "이남 왕부의 둘째 가시인 사탐이 좀을 탐하여, 각 지팡이는 백 개씩, 여전히 우후장을 매고 귀신의 화살을 준비하였다.군신을 뽑아 백성이 사랑하는 사람에게 대물림했다"고 말했다.요 흥종은 일찍이 관리들이 권력과 가짜 공적인 수단으로 사리를 도모하는 것을 엄금한 적이 있다.중희 10년(1041), 즉 직관들이 관물을 사취하는 자를 조서하여 정도로 논하도록 하였다.흥종조의 서북초청사, 칠수군 왕세리루, 즉 사취회수자 달모피 및 거름공물로 일이 탄로나자 대패를 결정하고 면관했다.요도종은 청녕 3년(1057) 12월에도 관원에게 소속 부내 가차무역 금지령을 내렸다.앞서 국외삼촌 상세안(西北)과 서북로초청사(西北路)인 소술철(萧)은 '관속비 300三百을 사취하여 대대로 남기고, 주자에게 보상한다.후족 동생인 후난(d覩)이 부하에 가서 그 일을 저지르니, 제노는 반드시 대장으로, 면관하였다.'
랴오 정부는 뇌물 수수에 대해서도 금지령을 내린 바 있다.랴오 성종은 카이타이 7년(1018) 9월에, 즉, "소내외관, 사각으로 인하여 자손이 종종자라 하여, 금함"이라고 하였다.태평 6년(1026) 12월에 또 내족에게 뇌물을 받고, 사건 후, 일반 사람과 같은 과에 처하게 하였다.
관리 측의 유인유친 문제에 대하여 요나라 중전기의 정부도 일부 조치를 취하여, 인재와 덕성으로 관직을 선발하는 데 최선을 다하였다.료 성종통화 2년(984) 3월과 같이, 划이부주(部)는 금후 상세관(。)이 본부로부터 선발하지 않음을 확실히 해 주십시오.성종황제가 본부에서 본부 관료를 뽑지 않는 것은 선출을 금지하고 있는 사람만을 위한 좋은 방책이 아니라, 부내든 부외든 간에 피선자의 재능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그는 "제부 관리들은 오직 사람을 얻고 있는데, 어찌 소부를 기한으로 정할 수 있겠는가?"라고 말했다.성종은 또 재능 있는 사람들이 각급 부아에 제때 선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12년(994) 6월에 각 주(州)·현(长)의 장리(長。)에게 재능 있는 자를 한 사람 줄여 발탁했다.승진이나 해임은 지위고하와 관직의 크기를 보아서는 안 되며 주로 덕목이 있는 인물이라고 주장했다.태평 6년(1026) 12월 조령은 "소대직관들은 백성을 갉아먹는 자들이 있어, 즉시 그것을 그만두고 평생을 녹화하지 않는다.그 부정직함은 비록 중역에 처하지만 이를 대신한다.청근자위하는 자는 낮은 자리에도 천거해야 한다"고 말했다.요흥종 때 간관마보충은 흥종황제를 책으로 올렸고, 벼슬아치 선정에 반대하며 양재수관, 사람시합직으로 여겼다.중희 16년(1047) 이월, 흥종도 조서하였다. :세선의 관은 각 부의 기구 중에서 재능 있는 자를 골라 쓰도록 하였다.그동안 거란 귀족 출신들은 '세선(列)' 즉, 불문(不问) 덕(德)에 모두 벼슬길에 올랐을 때 요(。) 대관제의 번잡함을 초래했다.흥종은 이 조서의 공포로 요대의 관리의 관리를 정돈하는 데 일정한 보탬이 되었다.(장국경 《요대사회사 연구》에서 발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