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임박 도반님이 정성스레 준비 헤 주신 강독 텍스트 내용 중 일부를 정리해 봅니다.
참고바랍니다.
죽음은 개인의 숙명, ‘지혜’로 즉각 집에 돌아감, 유식30송 7절, 8절, 9절 2023. 10. 27
1. 유식30송 7절(원본)
유부무기에 포함된다.
태어난 곳에 따라서 매이는도다.
아라한과 멸진정과
출세도에서는 (말나식이) 존재하지 않는다.
有覆無記攝 隨所生所繫 유부무기섭 수소생소계
阿羅漢滅定 出世道無有 아라한멸정 출세도무유
2. [쉬운 현대 한글 번역]
7식은 항상 어리석음, 내가 있다는 고집, 교만, 자기만을 사랑함으로 뒤덮이고
전5식과 제6식에 명령하여 4가지 고통을 실행하지만 스스로는 선악이 없다.
자기 선택으로 자기를 창조하고, 그 창조된 바를 따라 스스로 속박(束縛)된다.
- 자유나 속박(束縛)이냐가 자유 선택
- 속박(束縛)조차 자유 선택
– 사람들의 대사: 왜 우리의 생사는 구속과 속박(束縛)의 연속이냐?
- 사실상 연기자는 매 순간 자유 선택의 기회를 갖는다
3. [쉬운 현대 한글 번역]
즉 생각이야말로 우주 만물의 창조자(創造者)이다.
아라한 멸진정 출세도(出世道)에 이르면 4가지 원인이 그친다.
- 고집멸도, 아라한 멸진정 출세도(出世道)= 정견
- 의식의 정체를 알면 4가지 고통이 그침
- 서쪽 전승(傳承): 에덴동산의 선악과(善惡果), 예수의 십자가 스토리와 동일 구조
(삶과 죽음이 왜 있게 되었고, 어떻게 생사 고통에서 벗어나느냐?)
- 7식 자체 스스로는 선악(善惡)이 없고, 생사 고통이 없다
- 7식은 의식의 필터
- 의식이 7식 필터 거치면 6식, 5식으로 나타남
- 필터 자체는 선악(善惡)이 없고, 가치 중립적
- 생명나무 자체는 생명이 아니고/ 선악과(善惡果) 자체는 선악(善惡)이 아니다
- 필터를 거쳐 나온 결과물이 이원성 결과물(주객/생사)로 나타남
4. 5식, 6식, 7식, 8식
1) 8식: 제 1 능변식(能變識), 일심, 단일의식, 하나님, 법신
- 자기 수단으로서의 필터를 가진다, 태양
2) 7식: 말라식, 아(我), 가상(假像)의 주체, 주객필터, 생사필터, 선악필터, 프리즘
- 나는 왜 빨강이 아니고 파랑이냐?(=가짜 질문)
- 실제는 자기가 자기를 보는 것이기에 가짜 질문
- 나는 왜 태양빛이 아니고 태양빛입니까?
- 프리즘(필터) 자체에는 프리즘 자체에는 선악/ 생사/ 주객/ 고통과 자유라는
이원성이 없다
- 아스트랄 + 멘탈체
3) 6식: 지각(知覺), 판단식(判斷識), 주체(主體)라고 함, ‘나’는 8식으로부터 왔다
- 실제는 8식으로 돌아가는 것 아님, 6식으로 이 순간 펼쳐지는 가리킴 알기
4) 5식: 감각식(感覺識), 객체(客體)라고 함, 세계(물체)
5) 5식과 6식: 생사고통과 선악고통이 들어오게 됨
- 여기서 끝나면 생사의 운명(運命)이고 선악의 운명(運命)으로 종결 됨(무의미한 일)
- 전체 구조를 안다면 얼음이 물임(빨강색이 그대로 위대한 태양빛임을)의 가리킴을 보고
진실을 즉시 알게 됨 ==> 이 지혜로 자유의 피안 건너가게 됨(매 순간의 선택)
5. 서쪽 전승(傳承) 고찰:
1) 선악과(善惡果) 스토리 고찰
- 8식==> 7식==> 6식==> 5식으로 두 개 발생하는 현상을
에덴 선악과(善惡果) 스토리로 보임
(남녀 섹스 문제, 선악과(善惡果) 명령 어김, 원죄 아님 하나님 명령 어김 아님)
- 선악과(善惡果)는 인간의 죽을 운명(運命)에 대한 이야기
- 영원히 지옥에 있으라는 것 아니며,
- 선악과(善惡果) 자체로 영원한 불생불멸(不生不滅)의 생명 파티가
바로 생멸로 나타난다는 의미
- 바울 신학에 와서, 선악과(善惡果) 스토리가 각색되며 오해 불러일으킴
- 죽음이 들어왔지만 불생불멸(不生不滅)의 생명 파티임
- 주객 발생으로 인한 생사 선악 고통 자유 자체가 있는 그대로 빨간색(얼음)
그대로 태양빛과 물이다
- 빨강색(얼음)을 버리고 태양빛 물로 가려 할 필요가 없다
- 다채로운 세상이 더 좋음
- 모든 것이 완벽하고 내 뜻대로 다 이루어지는 낙원 세상에 일주일만 머물면,
어느덧 낙원은 지옥이 되어 버릴 수도(가만히 있기가 더욱 힘들 것임)
- 고통이 없으려면 자유도 함께 반납(返納)해야 함
- 아무것도 느끼지 않을 8식 선택과 다채로움을 느낄 수 있는 7식 선택의 기로에 섬
6. 대중 종교의 사기성
- 고통과 공포가 없고 즐거움과 안락만 있을 거라는 주장(그런 주장은 불가능)
- 대중 종교가 개인 욕구 기반으로 하기에 사기성 따라 붙음(인기영합)
7. 구원자가 구원(救援)을 받는 구조
- 생사 선악으로 부터의 구원(救援)
- 메시아 그리스도 영적 구원(救援) 아님
- 세상을 버리고 부를 찾아감 아님
- 메시아 그리스도(구원)은이 지혜의 앎을 가리킴
- 예수는 죽음이 들어왔는데 우리의 선택이었음과 실은 죽음은 죽음이 아니라는 것을
이야기한 것
- 이것이 메시아 구원(救援)의 핵심
- 유식 30송 7절에서 이 이야기를 한 것임
8. [쉬운 현대 한글 번역]
1) 전5식과 제6식에 명령하여 4가지 고통을 실행하지만 스스로는 선악이 없다.
- 8식에서 7식 6식 5식으로 가거나(순방향), 5식에서 6식 7식 8식으로 가는(역방향) 것이
과거 미래를 오고감이 아님,
- 매 순간 순방향 역방향을 단계 없이 동시에 한 판으로 펼쳐지는 것임
- 즉 5식 = 6식, 6식 = 7식, 7식= 8식, 8식 = 컵, 뜰 앞의 잣나무
돌을 쪼개 보라(돌 = 8식= 7식)
- 선악과(善惡果) 고통 없는 자체가 선악 고통의 임시 가상(假像)의 연극으로 나타남
- 구원(救援)은 최고의 지혜로써 받는 것임
- 생멸 고통 자유의 세계가 그대로 진실임을 개인적 동기로 들으면 와 닿기 어려움
- 그래서 유식30속 7절에서 “아라한 멸진정(滅盡定) 출세도(出世道)에 이르면
4가지 원인이 그친다” 라고 함
2) 아라한 멸진정(滅盡定) 출세도(出世道)에 어떻게 다다르나?
- 의식의 위치와 개수를 개인인 채로 들으려하는 실수
- 진정한 의식의 위치와 갯수를 안다는 것은, 개인이 가상(假像)임을 봄으로써
이동할 필요조차 없음(주객이라는 개인 관점==> 움직임 없는 8식으로의 이동)
- 시공간 이동 없이 옳은 관점만 되찾는 이동
- 반야바라밀다 = 지혜 = 정견 = 정확한 앎 = 개인(일체)은 고유하고 독특하고
고정 불변한 알맹이가 없다
- 빨강이든 파랑이든 하나의 태양빛
- 나든 너든 강아지든 돌멩이든 모든 개인은 그 자체로서는 알맹이가 없다(안아트만)
- 그러나 알맹이(개별 영혼)는 없지만 한꺼번에 전체로 일심, 법신, 단일의식,
대승 반야바라밀다(般若波羅蜜多)
- 5식, 6식 = 7식, 8식임을 아는 것이 지혜 도피안(到彼岸)이고 반야바라밀다
- 있는 모든 것이 의식이기에 의식을 찾을 수 없다(장천하어천하: 藏天下於天下)
- 의식 = 존재, 존재 = 의식
9. [8] 유식 30송 여덟 번째 노래
1) 원본
다음 제 3 능변식(能變識)은
구별하면 여섯 종류가 있나니,
대상(對象)을 요별 함을 자성과 행상으로 삼는다.
(三性의 성품은) 선ㆍ불선ㆍ무기[俱非]이네.
次第三能變 差別有六種 차제삼능변 차별유육종
了境爲性相 善不善俱非 료경위성상 선불선구비
2) [쉬운 현대 한글 번역]
8식은 7식을 거쳐 스스로 6가지 종류의 의식으로 변위(變位)한다.
즉 감각하고 지각하는 의식이다.
6식을 재료로 삼아 대상(對象) 객관(客觀) 세계를 건설하는데
그것이 6식의 특성이고 모습이다.
이 세계는 선과 불선(不善) 그리고 선도 아니고 불선(不善)도 아닌 것으로 나타난다.
3) 해설
“다음 제3 능변식(能變識)은 구별하면 여섯 종류가 있나니,”
- 능변식(能變識)은 능히 스스로 변하는 식
- 6식 이하가 제3 능변식(能變識)에 해당( 8식= 제1 능변식, 7식= 제2 능변식)
- 1, 2, 3 능변식(能變識)으로 이름 붙였지만 실제로는 하나
10. 유식 30송 아홉 번째 노래
1)원문
이것의 심소(心所)는 변행ㆍ
별경ㆍ선ㆍ번뇌ㆍ
수번뇌ㆍ부정의 심소(心所)이다.
모두 세 가지 느낌[受]과 상응(相應)한다.
此心所遍行 別境善煩惱차심소변행 별경선번뇌
隨煩惱不定 皆三受相應수번뇌부정 개삼수상응
2) [쉬운 현대 한글 번역]
8식은 7식을 거쳐 6식을 자기수단으로 삼아
6식의 51가지 의식현상으로써 자기체험(자기 깨달음)을 한다.
51가지를 분류하면 변행, 별경, 선, 번뇌, 수번뇌, 부정이다.
이들 각각은 고, 락, 불고불락(不苦不樂)의 모양을 나타낸다.
(心所=의식 작용, 의식 현상)
3) 해설
- 심소(心所) 마음의 펼쳐지는 바 = 의식 작용
- 주객이라는 이원성(2기통)으로 의식은 펼쳐진다
- 8식은 나와 세계(世界)라는 것을 수단 삼아 자기체험(자기 깨달음)을 함
- 내가 태어났네 죽네 고통스럽네 편안하네 하는 것들이 모두 하나님의 자기체험
단일의식의 자기 자각
- 불생불멸(不生不滅)의 영혼이 7식 필터링을 거쳐 나와 세계(世界)를 수단으로 해서
자기 체험을 하고 있음
- 영원히 임시의 체험으로서 자기자각을 하고 있음
- 나는 죽지 않는 것이라고 나고, 죽는 체험으로써 자기자각(자기 깨달음)을 하고 있음
- 이것이 단일의식이 펼치는 일인다역의 위대한 연극, 생명 파티의 의미임
- 그리고 이것을 아는 것이 바로 반야바라밀다(般若波羅蜜多)로서,
- 이 지혜를 가지고 우리는 매 순간 고통과 공포, 삶과 죽음의 속박을 여위고,
우리는 늘 구원(救援)을 받음(누군가의 구원(救援)이 아님) -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