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 프리웨어>> 대한민국을 모니터 안에 - 알짜 전자지도 2005.01.26
전자지도는 이제 PC 사용자들의 필수 프로그램으로 자리잡았다. 잘 모르는 곳을 가야할 때, 특정 업체의 위치를 알고 싶을 때, 심지어는 전화번호만 있어도 원하는 곳을 찾아내는 기능은 책으로 된 지도와 비교할 수가 없다. 여기 쓸만한 전자지도 프로그램 세 개를 소개한다.
요즘은 인터넷에서 지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일이 흔하다. 지도 서비스는 포털 사이트에서 사람들을 끌어 모으는 중요한 서비스로 자리 잡은지 오래고 인터넷과 연동하여 전국 단위의 지도 정보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들도 많다. 이 분야의 프로그램이나 서비스가 인기를 얻는 것은 지도와 지역 정보가 중요한 생활 정보이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쓸만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이 많기 때문이기도 하다.
1 알 시리즈의 전자지도 - 알맵 #
컴퓨터로는 인터넷 지도 사이트에 방문하거나 전자 지도 소프트웨어를 써서 지도를 볼 수 있지만, 지역 정보를 상세히 담은 쓸 만한 공짜 지도를 찾기는 힘들다. 하지만 '알맵'을 쓰면 누구나 전자 지도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
알맵은 압축 프로그램인 '알집'으로 유명한 이스트소프트에서 내놓은 전자 지도 프로그램이다. 지도의 기본 기능인 지형 파악에 사용자 중심의 부가 기능을 보탠 '생활 지도'라 할 수 있다. 지도에서 두 위치 사이의 실제 거리를 측정하는 '거리 재기', 자주 보는 지도를 모아 두었다가 나중에 빨리 찾을 수 있는 '즐겨찾기', 지도의 특정 지점에 사용자 임의로 정보를 입력하는 '글자 넣기'와 '선 그리기', 현재 위치 정보 저장, 이메일로 지도 보내기, 그림 파일로 지도 저장하기 등이 대표적인 부가 기능이다.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지하철 노선을 검색할 수도 있고 심지어는 고객관리까지 할 수 있다. 특히 출발지와 경유지, 목적지를 정하여 모의 주행할 수 있는 네비게이션 기능은 낯선 길을 가야하는 운전자에게 무척 유용하다.
지도를 검색하는 방법도 다양하다. 명칭만 입력하여 바로 찾는 '빠른 찾기', 동 단위의 주소와 업종, 명칭 등으로 찾는 '상세 찾기', 지번 단위의 상세 주소까지 입력하여 찾는 '주소로 찾기', 경도와 위도로 찾는 '경위도로 찾기' 이렇게 네 가지 방법으로 원하는 지도를 빠르게 찾아낸다.
알맵은 서울 지역 상세 지도를 기본으로 포함한 버전과 전국 지도 온라인 지원 버전이 있다. 서울 지역 상세 지도를 포함한 버전의 경우 서울 지역에 대해서는 인터넷에 연결하지 않고도 자세한 지도를 찾을 수 있다. 만약 서울 외 지역의 상세 지도가 필요할 때는 인터넷을 통해 중앙 서버에 연결하여 상세 지도 데이터를 받아서 추가한다. 주변에 있는 음식점이나 쇼핑 센터, 관공서 등의 업소 정보도 함께 표시할 수 있어 급하게 주소나 전화번호를 찾을 때도 요긴하다.
2 맵씨 있는 전자지도 - 맵짱 #
맵짱은 지도의 기본 기능에 충실하고 인터페이스가 깔끔한 전자지도다. 확대, 축소, 이동 등 기본적인 지도 조작 기능과 함께 다양한 검색 기능을 제공하며 스킨(Skin) 변경 기능으로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프로그램의 디자인을 꾸밀 수 있도록 했다.
다른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전국 단위 지형 데이터베이스를 쓰고 있으며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 전국 80개 시와 180여 읍 단위의 지번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도시, 아파트정보, 법인정보, 상호 및 업종정보, 필지지목 정보 정보 등을 제공한다.
검색 결과로 나온 지도 화면을 BMP나 JPG로 저장할 수 있으며 세로나 가로로 자유롭게 인쇄할 수 있다. 거리나 넓이를 재는 기능은 기본이며 프로그램 화면에 나타난 지역을 클립보드에 복사하여 다른 프로그램에 붙여 넣도록 해 확장성을 높였다.
업종, 지번(주소), 반경(지도 화면에 선택된 반경 영역 내에서 일반 검색), 좌표, 법인, 철도/지하철역 이름, 학교, 병원, 관공서 등으로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 결과로 나온 화면은 중심선, 반경, 스케일바, 방위, 지번 등을 자유롭게 나타낼 수 있다.
지역 이동도 아주 편리하게 꾸몄다. 인덱스 지도 창을 이용해서 빠르게 지역 이동을 할 수 있으며 행정구역을 기준으로 하거나 고정 축척을 이용해서 지역을 이동할 수 있다.
맵짱도 알맵처럼 서울 상세지도를 포함한 버전과 포함하지 않은 버전이 있다. 포함하지 않은 지역 정보에 대해서는 인터넷에서 실시간 다운로드를 통해 보여준다. 서울 지역을 주로 검색한다면 서울 상세 지도를 포함한 버전이 더 편리하다.
3 보여주는 검색 - 홀씨 #
마이스터에서 제작한 '홀씨'는 기본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다양한 부가기능이 돋보이는 전자지도다. 2300만 건의 주소 정보를 갖추고 있어 아주 상세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며 경도나 위도를 통한 세밀한 지역 검색까지 할 수 있다. 시설물의 정보도 착실하게 갖추고 있어 검색 결과는 상당히 만족할 만한 수준이다.
지도는 등고선(높이)과 수심선(깊이)을 표시할 정도로 세밀하게 지형을 표시하며 거리와 면적의 자유로운 측정을 할 수 있다. 건물을 3차원으로 입체화해서 보는 기능과 더불어 조감도 형식으로 볼 수도 있다. 또 지도의 회전이 자유롭기 때문에 다양한 시점에서 지역을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전자지도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검색을 위해서는 전화번호, 상호, 주소, 경위도, 부동산 같은 다양한 검색 조건이 준비되어 있다. 이 중 전화번호 검색은 KT의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를 쓰고 있어 검색 범위가 넓고 결과도 충실하다. 전화번호를 입력하면 상호는 물론이고 위치까지 파악하기 때문에 상호나 주소 같은 상세한 검색 조건이 없이 전화번호만으로도 원하는 지역이나 상호를 찾을 수 있다. 전화번호 정보는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정확성을 최대한 유지하는 편이다.
운전자를 위한 경로 검색 서비스도 눈에 띈다. 출발지와 목적지, 경유지를 입력하면 최단 경로, 최적 경로, 유료 도로, 무료 도로, 운전 경력 등의 검색 조건에 맞춰서 경로를 찾아준다. 또 모의 주행 기능이 있어 미리 경로를 탐색할 수도 있다. 이외에 현재 지도를 그림 파일로 저장하는 기능, 인쇄하는 기능, 메일로 보내기, 특정 구역 면적/거리 계산 같은 기능들도 무척 쓸만하다.
첫댓글 깔끔하고 간략하게 잘 정리되어 있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셋의 사용된 일부 데이터를 비교하여 보니 , 홀씨가 가장 최신의 것이고 알맵이 최소한 1년 넘게 지난 것이며 맵짱에 사용된 데이터는 최소 3-4년 전 보다 더 된 것 이네요 (홀씨>알맵>>>맵짱 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