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16(목) 전쟁으로 지켜지는 평화는 없다
이종석 前 통일부 장관
한국전쟁 60년, 6.15 남북공동선언 10년, 의혹의 천안함 사건과 '전쟁불사'위기 고조, 그리고 통일세 논란까지. 지금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 코리아의 지형이 요동치고 있다. 노무현 정권 당시 남북정상회담을 이끌어 낸 이종석 前 장관과 함께 한반도의 위기 진단과 평화의 길을 모색하는 자리.
9/30(목) '골리앗' 삼성에 맞선 '다윗'의 15년 싸움
김성환 삼성일반노조 위원장
'삼성이 잘 돼야 대한민국이 산다'는 신화에 금이 가기 시작한 지금. 15년 동안 고독하고 끈질기게 무노조 삼성에 맞서 싸워 온 김성환 위원장을 만난다. "나는 삼성을 반대한다"고 온 삶으로 외쳐 온 그가 반복되는 구속과 탄압에도 불구하고 '이길 때까지 지는' 삼성과의 싸움을 멈추지 않는 이유를 들려준다.
10/7(목) 2500년을 거슬러 '논어'에서 길을 묻다
배병삼 영산대학교 자유전공학부 교수
수천 년간 우리 정신과 문화의 바탕 뿌리가 되어 온 <논어>. 그러나 '통치자 중심'의 해석으로 그 참뜻은 왜곡되어 왔다며 기존의 해석을 뒤엎는 배병삼 교수. '삼강오륜'이 아닌 '삼강 대 오륜'임을 밝히며 논어가 품고 있는 저항성을 조명한다. 이제 새로운 눈으로 시대의 고전을 다시 펼쳐 들자.
10/15(금) 시대의 정직한 목격자 'PD수첩'
김환균 PD | 前 책임 프로듀서
2008년 '광우병 쇠고기' 보도부터 최근 '4대강의 비밀' 불방 논란까지. 시대의 정직한 목격자이자 용감한 고발자
. 그 중심에서 '문제적' 방송을 만들어 온 김환균 PD. '언론은 민주주의의 마지막 보루'라며 늘 불편한 진실을 전해 온 '그의 수첩'에서 무엇이 기록되어 있을지, 지금 그를 만나러 간다.
10/21(목) 국민 모두에게 기본소득을
강남훈 한국기본소득네트워크 대표 | 한신대학교 경제학과 교수
만약 국가가 모든 국민에게 월 100만원의 기본소득을 지급한다면? 실업에 대한 공포와 오직 '돈벌이'를 위한 노동에 삶을 쥐어 짜는 대신 다른 삶을 꿈꿔 볼 수 있지 않을까? 10여 년간 '기본소득보장제'의 실현 가능성을 연구해 온 강남훈 교수와 함께 실질적인 경제 민주주의로의 길을 찾아 나선다.
10/28(목) 한미 FTA, 경제 식민지의 기로에 선 대한민국
이해영 한신대학교 국제관계학부 교수
한미 FTA에 의한 美쇠고기 수입 반대에서 시작된 2008 촛불, 그 후 2년. 지금 또 다시 쇠고기ㆍ자동차를 비롯한 의료ㆍ교육ㆍ주거 등 생활경제 어젠더가 협상 테이블에 올려졌다. '한미 FTA는 전 국민을 경제전쟁으로 몰아넣는 일'이라고 경고하는 이해영 교수와 '그들만의 협상' 한미 FTA, 그 정체를 밝혀본다.
11/4(목) [월드뮤직4] 그리스, 자유와 저항의 두 날개로
한필웅 (주)뮤직컴퍼스 대표
신들의 나라, 서구문명의 어머니이자 민주주의의 발원지, 군부독재에 맞선 저항의 현대사를 간직한 그리스. 그곳에서 꽃피어난 음악은 지중해처럼 깊고 넓다. 평화나눔 아카데미의 인기강의 월드뮤직 네 번째 시간. 이번에는 그리스다! 자유와 저항이 꿈틀거리는 그리스의 선율에 몸을 맡기자.
11/11(목) 시대를 바꾼 노동자들의 이야기
박준성 노동자교육센터 부대표
역사는 이순신 장군은 기억하지만 거북선을 만든 노동자들은 기억하지 않는다. 동학농민운동에서부터 87년 노동자 대투쟁에 이르기까지 '노동자의 역사'를 탐구해 온 박준성 선생. 25년간 노동자들을 위한 강의를 이어 온 그와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가슴 따뜻한 시간.
11/18(목) 물신物神 을 따르는 시대, 예수를 버린 교회
박경미 이화여대 기독교학부 교수 | 여성신학연구소 소장
"하느님의 집을 장사꾼의 소굴로 만들었다"는 예수의 고함소리가 물신주의에 항복한 오늘의 교회와 우리시대에 울려온다. 예수의 삶과 초대교회의 정신을 연구해 온 박경미 교수가 '인간적 가치를 뿌리로부터 손상시키는 탐욕의 시대'에 경종을 울리며 '단순한 믿음'을 찾아 나서자고 손 내민다.
11/25(목) 세상을 쟁기질하는 바보들의 시골이야기
임락경 시골교회 목사
임락경 목사의 '시골집'에는 규칙이 없다. 차별도 없다. 자기 잇속 챙기기에 바쁜 사람은 더더욱 없다. 씨 뿌리고 땅을 일구며 생명을 키워가는 정직한 농부의 삶이 있을 뿐. '농사꾼이 없으면 누구도 살 수 없다'며 30년 전 강원도 산골에 삶의 뿌리를 내린 임락경 목사와 자연을 닮은 사람들의 이야기.
* 위 일정은 강사의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각 강좌 2만원, 전 강좌 수강 15만원 | 우리은행 959-001951-13-001 나눔문화 나눔문화 후원회원, 대학생, 시민단체 활동가는 전 강좌 수강시 20%할인해 드립니다. 벌써 예약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자리가 한정되어 있으니 서둘러 신청하세요! 문의 이지훈, 권소영 02 734 1977 peace@nanu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