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은행거래를 할 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서 사용하는데 그 종류가 몇개 있어요.
개인용과 사업자용으로 나눌 수 있고 개인용도 금융공인인증서와 범용공인인증서로 나뉘죠.
모든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이구요. 갱신도 가능해요.
처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을 때에는 꼭 은행 등 해당 기관을 방문해야하구요. 갱신할 때에는 집에 있는 컴퓨터 앞에서 간단히 할 수 있어요.

출처: http://blog.uplus.co.kr/1459
보통 은행에서 받는 금융공인인증서는 용도제한공인인증서로 은행거래시에만 사용가능하구요.(증권회사에서 발급받았을때에는 증권회사만..카드회사에서 발급받은건 카드회사에서만 사용가능해요. 단 한군데 은행에서 발급받으면 모든 은행에서 그 인증서를 사용가능하니 여러번 받을 필요는 없어요.)
범용공인인증서는 모든 인터넷기반(은행, 증권회사, 통신사, 인터넷민원서류 등)에서 사용가능하죠.
단 금융공인인증서는 각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무료로 발급해주구요..범용공인인증서는 4,400원의 수수료를 내야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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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가끔 이러저런한 이유로 범용공인인증서를 무료로 발급해 줄 때가 있어요.
(최초 발급만 가능해서 갱신은 불가하구요. 우체국을 방문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요.)
지금은 KICA라는 곳에서 무료로 발급을 해주고 있네요.

첫번째 보이는 화면에서 범용개인(온통)을 선택하시고 신청하세요.
신청이 끝나고 나서 꼭 신청서를 출력하시구요. 신분증과 함께 가지고 우체국으로 가시면 되요.
(꼭 신청한 우체국이 아니더라도 인증서발급해주기는 해요)
첫댓글 온라인상의 주민등록증이죠~
없으면 정말 불편한 공인인증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