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보조씨(眞寶趙氏)
始祖 : 趙庸(조용)
始祖(시조)趙庸(조용)은 白川趙氏(배천조씨)의 始祖(시조)趙之麟(조지린)의 11世孫(세손)으로 1374年(高麗 恭愍王)文科(문과)에 壯元及第(장원급제)하고,벼슬은 學行(학행)이 卓越(탁월)하였는데 1392年(太祖1年)朝鮮(조선)이 開國(개국)되면서 벼슬에서 물러나 夜珠郡(야주군:醴泉)에 隱居(은거)하자 朝廷(조정)에서는 그의 節義(절의)를 嘉尙(가상)히 여겨 眞寶君(진보군)에 封(봉)하하였다.
그가 죽은 後(후) 學文(학문)과 品行(품행)을 追慕(추모)한 後孫(후손)들이 醴泉(예천)에 鄕賢祠(향현사)를 建立(건립)하여 그를 祭享(제사)케 했으며,朝 廷(조정)에서는 禮文館大提學(예문관데제학)을 增職(증직)하였다.
그뒤 後孫(후손)들이 白川(배천)에서 分貫(분관)하여 眞寶(진보)를 本貫(본관)으로 하였다.
本貫沿革
本貫所在地 : 慶尙北道 靑松
眞寶(진보)는 慶尙北道(경상북도)靑松郡(청송군)에 있는 地名(지명)으로 新羅 (신라)때에는 漆巴火縣(칠파화현)이라 하다가 757年(新羅景德旺16)에 眞寶縣(진보현)으로 고치고,聞韶郡(문소군:義城)의 領縣(영현)을 삼았다.
高麗(고려) 太祖(태조)때 眞安縣(진안현)과 合(합)쳐 甫城府(보성부)로 改編(개편)하였다. 1018年(顯宗9) 禮州(예주:寧海)에 編入(편입)시켰는데 倭寇(왜구)로 因(인)해 그 地方(지방)을 비워 두었다가 朝鮮(조선)太祖(태조)때 縣(현)을設置(설치)하였다.世宗(세종)때 靑鳧(청부)를 合(합)하 여 靑寶郡(청보군)이라 하다가 眞寶(진보)로 고쳐 縣(현)으로 삼았다.
1474年(成宗5)靑松(청송)에 編入(편입)하였다가, 1478年(成宗 6) 다시 復舊(복구)하였다.1895年(高宗32)에 地方制度(지방제도) 改正(개정)으로 眞寶郡(진보군)이 되었고,1896年慶尙北道(경상북도)에 移屬(이속)되었다.1914年 郡面廢合(군면폐합)으로 東面(동면)과 北面(북면) 은 英陽郡(영양군)에 倂合(병합)되었고,나머지는 靑松郡(청송군)에 編入(편입)되었는데 그 中心地域(중심지역)은 眞寶面(진보면)으로 남아 있다.
人物
朝鮮時代(조선시대)에 評事(평사)를 지낸 趙耳(조이)를 비롯하여 縣令(현령)을 지낸 趙聃(조수),兵馬節度使(병마절도사)를 지낸 趙聽(조청),錄事(녹사)를 지낸 趙克仁(조극인),司直(사직)의 趙文行(조문행),僉節制使(첨절제사)의 趙武行(조무행) 等(등) 官僚(관료)들을 輩出(배출)하였다.
趙瑄(조선)은 都護府事(도호부사)를 지냈고,趙忠俊(조충준)은 萬戶(만호)를 지냈으며, 趙忠傑(조충걸)은 副護軍(부호군), 趙立(조립)은 僉知中樞府事(첨지중추부사)를 歷任(역임)하였다.
科擧及第者(朝鮮時代)
趙壽天(조수천) (1544 甲辰生) : 武科宣祖17年(1584) 別試 丙科
趙禹(조우) (1544 甲辰生) : 司馬試 成宗14年(1483) 式年試 三等
趙勘(조감) (1544 甲辰生) : 司馬試 中宗26秊(1531) 式年試 三等
等 모두 3명의 科擧及第者가 있다. (武科 1名, 司馬試 2名).
人口數
統計廳(통계청)의 人口調査(인구조사)에 依(의)하면 眞寶趙氏(진보조씨)는
1985年에는 摠 168家口 734名, 調査(조사)되었다.
출처 : 姓氏의 故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