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운영관리 04분반 게시판, 게시글 114번, 최승혁 학우의 온라인쇼핑 거래 사상 최대치 기록 글에 흥미를 갖고 시작합니다.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됨에 따라 제가 몸소 느낀 것은 배달음식, 인터넷 쇼핑 이용횟수가 늘었다는 사실입니다. 이전에는 가족, 친구와 함께 음식점에 가거나 혼자 음식점에 가서 식사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확산에 따라 가족끼리 외식을 지양하며 배달음식을 시켜 먹고 친구들과의 만남은 주로 누군가의 집에서 배달음식을 시켜먹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이후 제 용돈 사용 비중은 배달음식, 온라인 쇼핑이 대부분 차지하는 것으로 바뀌었습니다.
카페에 올라온 IOT산업, AI 산업 등과 관련된 다양한 내용을 경영학도의 관점에서 읽었고 이를 통해 기업들의 새로운 내용들을 접하고 각 산업분야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였습니다. 그러나 이 내용들은 아직까지 매달 한정적인 금액을 가지고 생활하는 학생인 저에겐 소비하는 품목, 소비하는 방식 관련하여 거리가 있다고 느꼈고 제 소비습관과 관련이 있고 이와 관련한 내용을 수치로 알려준 ‘온라인쇼핑 거래 사상 최대치 기록’ 게시글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온라인쇼핑 거래 사상 최대치 기록’ 게시글은 코로나 19 재확산과 역대 최장 장마가 겹치면서 2020년 8월 온라인 쇼핑 거래액이 통계 작성 이래 최대치를 기록했다는 내용입니다. 세부적으로 8월 한 달 동안 PC와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진 인터넷 쇼핑 거래 금액은 14조 3833억원으로 1년 전보다 27.5%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8월 전체 소매 판매액 가운데 온라인 쇼핑 상품 거래액의 차지 비중은 전년도 동월 대비 7.7% 증가한 28.6 %를 기록하였고 온라인 주문 후 조리되어 배달되는 음식 서비스 거래액은 전년도 동월 대비 83.0% 증가하였습니다. 종합적으로 이 내용은 코로나 19로 인해 늘어난 온라인 쇼핑, 즉 전자상거래 규모가 눈에 띄게 커졌고 전자상거래 분야는 코로나 이후로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B)
전자상거래는 인터넷이나 PC통신을 이용해 상품을 사고 파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전자상거래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사례로 중국의 ‘왕홍 마케팅’ 이 있습니다.
왕홍은 중국의 인터넷 스타를 일컫는 말로 우리나라로 치면 SNS스타, 인플루언서를 의미하며 왕홍 마케팅은 이러한 왕홍들이 인터넷에서 상품을 파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들은 스스로 브랜드과 되어 홍보, 마케팅에서 판매까지 하는데 이는 사람 중심의 마케팅, 광고, 판매방식으로 기존과 다른 새로운 방식입니다. 왕홍은 상품과 컨텐츠에 대한 정보를 사람들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고 자신들의 소비 스타일을 공유하여 트랜드를 선두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왕홍은 웨이보 왕홍, 블로그 왕홍, 타오바오 왕홍, 1인 미디어 왕홍 등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다양한게 분류되며 기업들은 자신의 포지션에 적합한 왕홍 마케팅을 추진하며 중국 내에서는 명품 브랜드들도 왕홍 경제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중국 내 왕홍 경제의 규모는 2524억 위안으로 한화 약 43조 원에 달하며 전년대비 46%의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2018년 기준, 1016억 위안으로 한화 약 17조 688억원 규모)
중국의 전자상거래시장과 1인 미디어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왕홍 시장도 확대되었고 이제 왕홍은 단순한 마케팅이 아니라 중국 경제, 사회의 새로운 상업적 가치의 표준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왕홍 마케팅은 주로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서도 이루어지는데 라이브 커머스는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과 전자상거래(e-commerce)의 합성어로 실시간 중계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고판다는 점에서 TV홈쇼핑과 비슷한 형태입니다. 그러나 홈쇼핑과 달리 주로 휴대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이루어지고 판매자와 시청자가 실시간으로 채팅하고 소통할 수 있는 쌍방향이라는 점에서 사용자 참여도가 훨씬 높습니다.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 알리바바에 따르면 코로나19 영향으로 온라인을 통한 소비가 늘고 있는 가운데 올해 2월 타오바오 라이브 스트리밍 매출액은 전년대비 2배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의 라이브 커머스 시장의 사용자 규모는 2020년 3월 기준 약 5억 6000만명이고, 2020년 라이브 커머스 시장규모는 9610억 위안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에서는 BMW, 아우디, 테슬라, 웨이라이(蔚来), 샤오펑(小鹏), 창안(长安) 등 자동차 회사들은 판매 실적을 올리기 위해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한 자동차 마케팅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알리바바에 따르면 2020년 춘절 기간 동안 1500곳이 넘은 대리점이 타오바오 라이브 채널을 통해 온라인 자동차 판매를 시도하였고 특히 4월 30일 자동차 브랜드 둥펑(东风)이 인기 왕홍 웨이야(薇娅)를 초빙해 생방송을 진행했는데 7분 만에 1700대가 넘은 매출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중국에서 라이브커머스를 통해 판매되는 상품은 일반 생활 소비재 뿐만 아니라 자동차와 같은 고가 제품도 포함됩니다.
한국에서도 왕홍마케팅과 유사한 사례가 있습니다. 국내 SNS스타, 인플루언서들의 ‘마켓판매’로 이들은 인스타그램 라이브 또는 동영상 게시글로 팔로워들에게 판매할 제품을 홍보하고 설명글, 영상을 올립니다. 인스타 라이브를 활용해 실시간 소통, 정보제공 게시글 댓글 기능을 활용해 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이렇게 홍보한 후 SNS스타는 자신의 프로필 상단에 판매링크를 첨부하여 일정기간동안 제품을 판매합니다.
국내의 대표적인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은 네이버의 '쇼핑라이브', 카카오의 '록딜라이브', CJ올리브영의 '올라이브', 롯데백화점의 '100라이브'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2019년에 만들어진 국내 최초 라이브 커머스 전문앱 ‘그립(Grip)’에서는 일반인, 인플루언서, 연예인 등 다양한 사람들이 제품을 설명하고 판매 합니다. 또한 AK플라자와 MOU를 체결하여 음식, 의류, 화장품 등 다양한 항목들을 실시간으로 여러 채널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0년 현재 국내 라이브 커머스의 시장 규모는 약 3조원에 달하며, 2023년에는 약 8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존에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던 전자상거래의 규모는 코로나19 확산으로 더욱 커지고 있으며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이용수단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이처럼 접근성이 매우 높은 스마트폰을 사용하여 구매하는 라이브 커머스의 국내시장은 높은 성장 가능성과 잠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라이브 커머스와 사람(유명인)이 결합하여 상품을 쌍방향 판매를 한다면 처음에는 마케팅, 판매 전략이였지만 시장이 커지고 더욱 활성화되어 이후엔 한국의 소비문화를 주도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C)
코로나 19로 인해 전자상거래 규모는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 속에서 사람들은 언택트 문화에 적응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후 포스트 코로나 시대 때, 언택트 문화는 사람들의 일상 생활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기존에 주로 이용되던 언택트 소비인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구매는 직접 구매하러 가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온라인 쇼핑, 홈쇼핑 특성상 실시간으로 질문하여 답변을 받기 어렵고 일방향이라는 단점 또한 있습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 수단으로 ‘라이브 커머스’를 활용한다면 이 단점이 해결되고 판매자와 구매자가 실시간으로 양방향 소통하며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제품을 구매할 때 각자의 선호도가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제품력, 어떤 사람은 가격, 어떤 사람은 실용도, 어떤 사람은 제품의 가치 등 다양한 기준에 맞추어 제품을 구매하는데 수십 개, 수백 개의 채널이 있는 ‘라이브 커머스’을 이용한다면 기존에 자신이 관심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채널, 자신의 감성과 맞는 제품을 판매하는 판매채널 등 취향에 맞는 채널들을 골라 시청하고 편하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라이브 커머스 국내시장을 선도하는 인물, 즉 왕홍과 같은 인물이 나타나 활성화 된다면 국내 시장경제가 촉진될 것이고 국내 소비경제, 문화에 큰 영향력을 미칠 것입니다. 또한 개인의 영향력으로 상업적 기회를 창출하는 경제현상이 발생할 것입니다.
기사인용 및 참고자료)
- “온라인쇼핑 거래 사상 최대…음식배달 작년比 83% 폭증”, <매일경제>, 2020.10.05,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0/10/1018066/
- “2020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 , 통계청 , 2020.10.05.
http://kostat.go.kr/portal/korea/kor_nw/1/1/index.board?bmode=read&aSeq=385424
- “코로나19 영향, 중국 라이브 커머스 열풍”, kostra, 2020.05.20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81874
- “라방에 백화점이 ‘통째로’ 들어갔다고?![언박싱]”, <헤럴드경제>. 2020.10.20.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201020000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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