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
대충 알고있는대로 써드릴께요...(...클로버형..-_-+....)
게임목표.
콩을 심어서 돈을 벌자!!
-게임 종료후 금화가 제일 많은 사람이 승리합니다.
게임준비.
-우선 룰북에 명시되어있는대로 인원수 만큼 지정된 카드를 제외합니다.
-제외하고나서 나머지 카드들을 잘 섞은후 플레이어들은 모두 5장씩 카드를 받습니다.(..6장인가--;;;...)
주의 : 이때 받은 카드는 정리하지 말도록 합니다. 받은 순서대로, 자신의 임의의 순서대로 카드를 손으로 가져갑니다.
-나눠주고나서 남은 카드는 카드 덱을 만들어 테이블 중앙에 놓습니다.
게임의 진행.
자신의 턴에서 할 일을 순서대로 나열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보난자에서 알아둬야할 몇가지를 알려드릴께요.
1. 플레이어들 앞에는 기본적으로 두개의 밭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 하나의 밭에는 한가지의 콩카드만 심을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순서를..
1. 제일 앞에있는 콩카드를 자신의 밭에 심는다.
-이때 맨 첫번째 카드는 반드시 심어야 합니다.
-콩은 두장까지 심을수 있는데 첫번째 카드는 의무, 두번째 카드는 선택해서 심을수 있습니다.
2. 콩을 심었다면 이제 시장으로 갑시다.
-우선 플레이어는 카드덱에서 두장의 카드를 모두 볼수 있도록 오픈합니다. 오픈된 두장의 카드는 자신이 가질수도 있고 다른사람에게 팔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냥 줄수도 있습니다.
-팔경우에는 카드를 산 플레이어에게 일정량의 카드를 요구할수 있습니다. 이때 카드를 산 플레이어는 카드를 줄때 반드시 그 플레이어의 밭에 심어야 합니다. 이때 카드의 순서는 상관 없습니다.
-만약 두장의 카드를 누군가에게 팔지도 못하고 주지도 못했을 경우, 남은 카드는 반드시 자신이 심어야 합니다.
3. 이제 카드를 모두 처리했다면 카드를 보충받습니다.
-이때도 순서대로 3장(인원수에 따라 다를수 있습니다.)을 받는데요. 한장한장 받되, 자신의 순서 맨 뒤로 가도록 카드를 받습니다.
자...이게 보난자에서 자신의 턴이 오면 하는 방법이구요.
잘 이해가 안될수 있으니까 예를 들어봅시다.
A가 턴을 시작했습니다.
A는 자신의 맨 앞에있던 8번카드를 심었습니다.
두번째 카드인 22번 카드는 심지 않기로 했습니다.
콩을 다 심었으므로 시장으로 가서 카드 두장을 오픈했습니다.
8번카드와 14번 카드가 나왔습니다.
8번카드는 자신이 심어둔 콩이므로 자신이 가져와 자신의 밭에 심었습니다.
14번 카드는 자신이 필요 없기때문에 다른사람에게 팔려고 합니다.
이때 14번카드가 맨 앞에, 혹은 순서상 가까운쪽에 있는 플레이어는 A플레이어에게 14번 카드를 산다고 할수 있구요.
물론 다른 플레이어들도 살수는 있습니다만 자신의 손에 없는 콩카드는 심지 않도록 합시다.
C플레이어는 A에게 14번 카드를 요구합니다.
A플레이어는 14번카드를 주는 대신 자신에게 8번 카드나 22번 카드를 달라고 요구합니다.
C플레이어는 자신에게 필요없던 22번 카드를 줄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A플레이어는 14번 카드의 가치가 22번 카드의 가치보다 더 높으므로, C플레이어에게 22번카드 두장을 요구합니다.
C플레이어는 22번 카드가 한장뿐이므로 다음에 자신의 시장턴에 좋은 카드가 나오면 주겠다고 약속합니다.
A플레이어는 C플레이어의 약속을 받은후 22번 한장을 받고 14번 카드를 C플레이어의 밭에 심어줍니다.
A플레이어는 두장의 카드를 모두 처리했으므로 턴이 끝나는데요.
턴을 끝내기 전에 플레이어들은 A플레이어를 중심으로 서로 손에있는 카드를 교환, 혹은 그냥 심어줄수 있습니다.(...자신의 순서, 혹은 뇌물같은것 때문에 그냥 줄수도 있습니다....)
거래도 모두 끝났다면 A플레이어는 카드덱에서 3장을 보충 받습니다.
이런식으로 한사람씩 자신의 턴을 진행합니다.
자신의 턴에 주의할점만 모아서 다시 정리하겠습니다.
1. 카드는 항상 순서대로 가지고있는다.
2. 첫번째 카드를 심을경우, 첫번째카드는 반드시, 두번째 카드는 선택적으로 심는다.
3. 시장턴에서 두장은 반드시 모두 누군가의 밭에 심어야 한다.
4. 시장턴에서 플레이어들끼리의 거래는 반드시 그 턴에 해당하는 플레이어를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
-예시에서와 같은 경우에, A와의 거래만 할수 있습니다. C와 B의 거래는 할수 없습니다.
5. 거래를 할경우, 자신이 카드를 샀을때 요구한 콩카드는 카드 순서와 상관없이 아무 카드나 줄수 있다.
콩을 돈으로 만드는 방법 입니다.
모든 카드에는 번호가 적혀있는데요. 게임 안에는 4번콩부터 24번 콩까지, 짝수별로 들어있습니다.
인원수에 따라 제거되는 카드도 있습니다.
이 번호의 의미는 전체 카드덱에 들어있는 카드 장수를 의미합니다.
즉, 번호가 낮으면 낮을수록 콩의 가치는 더 크다는 얘기죠.
콩을 돈으로 바꿀때에는 카드 아래쪽에 표시되어있는 숫자와 금화를 보면 알수 있습니다.
예를들면 24번콩에는 4, 7, 10, 12의 숫자가 써있고 각 숫자 위로 금화가 1개부터 4개까지 그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24번콩이 4장심어지면 금화 1개의 가치를 가진다는 의미입니다.
마찬가지로 7장이 심어져 있다면 금화 두개의 가치라는 얘기죠.
콩의 가치는 이런식으로 보면 되구요.
콩을 금화로 바꾸고 싶으면 언제든지 해당 콩카드를 모두 제거한 후, 제거하는 콩카드중 해당하는 가치만큼 자신이 가져옵니다.(콩카드의 뒷면은 금화가 그려져있죠. 콩카드는 뒤집으면 돈이 됩니다.)
몇가지 추가적인 사항입니다.
콩을 처음에 심을때나, 시장에서 처리하지 못한카드를 어쩔수 없이 심을경우, 자신의 밭이 꽉 찼다면, 두종류의 콩중에 한종류의 콩을 갈아 엎은뒤에 그 카드를 심어야 합니다.
이때 한장만 심어진 카드는 제거할수 없습니다.
만약 두 종류 모두 한장만 심어져 있다면 선택해서 한가지만 제거합니다.
두종류중에 돈을 만들수 있는 콩은 언제든지 돈으로 바꿀수 있으므로 한종류를 돈으로 바꾼후에 카드를 심도록 합니다.
그리고 카드중에 3rd bean field 라는 카드가 있는데요. 이 카드는 자신의 세번째 밭을 사는 카드입니다.
기본적으로 두개의 밭이 주어지는데요. 게임을 하다보면 밭이 두개뿐이라 밭을 자주 갈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때 밭을 하나정도 더 늘린다면 그런 경우도 조금 나아지겠죠?
가격은 인원별로 다릅니다만 3원으로 알고 있습니다.
게임의 종료.
이런식으로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카드덱이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이 카드덱이 한번 다 떨어지는것을 '1년이 지났다' 라고 합니다.
덱이 다 떨어지면 그동안 콩을 돈으로 만들거나 할수없이 갈아버린 콩카드들을 자시 정리해서 새로운 덱을 만듭니다.
이런식으로 3년을 진행하고 3년째 덱이 끝나면 모든 게임이 종료됩니다.
게임이 종료되면 자신의 밭에있는 콩들을 모두 돈으로 바꾼후 최종적으로 금화를 얼마나 벌었나 세어봅니다.
뭐 여기까지로군요.
더 자세한 설명이나 사진까지 함께 보고싶으시면 이곳으로 가보세요--;;(...내가 왜 이렇게 길게 썻나 하는....)
http://www.indymiae.net/5th/collections/new_game_bohanza.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