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설영회장님의 카톡에서]
《 계노언(戒老言)》
나이 들면서 읽어야 할 글.
이 세상에 일단 태어난 사람은 누구나 다
가난하든 , 부자든, 지위가 높건, 낮건간에
예외 없이 나이를 먹으면서 노인으로 변해 갑니다.
산전수전(山戰水戰)을 다 겪으면서
그렇게 어쩔 수 없이 노인으로 늙어 가긴 하지만...분명한 것은 늙더라도 반듯하고 곱게 늙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학(大學)에 보면....
옛날에 "탕"이라는 임금은 제사 때
손을 씻기 위한 세수대야에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좌우명 하나를 적어 놓고 곱게 늙기 위한 노력을 늘 멈추지 않았다는데...
그 좌우명의 내용을 보면
『구일신(苟日新)이어든 일일신(日日新)하고 우일신(又日新)하라』는 말로써...
『진실로 새로운 삶을 살려면, 나날이 새롭게 하고, 또 날로 새롭게 하라』라는 뜻이라고 합니다.
이처럼 반듯한 노인으로 늙기 위해서는 이미 새로워진 것을 바탕으로 더욱 더 새로워져야하는 노력을 한 순간도 중단해서는 안 된다고 하니...그런 의미에서 나이 들면서 꼭 읽어야 한다는 "계노언(戒老言)"이라는 글을 소개해 봅니다.
잘 음미해 보시면서 교훈으로 삼아보시기 바랍니다.
"계노언(戒老言)"
○ 노인이라는 것은 벼슬도 자격도 아니다.
○ 가까운 사이라고 해도 아무 말이나 해서는 안 된다.
○ 남의 일에 입을 여는 것은 삼가야 한다.
○ 남이 해 주기를 바라서는 안 된다.
○ 신세타령을 해서 좋을 것은 하나도 없다.
○ 빈정대는 것은 바보라고 하니 절대 삼가야 한다.
○ 무슨 일이든 스스로 해결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 의사가 매정하게 대한다고 서운하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
○ 일반적으로 자기가 옳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
○ 죽은 뒤의 장례나 묘소에 관한 걱정을 해서는 안 된다.
○ 늙었다는 이유로 대접받으면 반드시 감사를 표해야 한다.
○ 남에게 일을 시켰으면 나서지 말고 조용히 지켜봐야 한다
○ 남이 나에게 해준 위로의 말을 그대로 믿어서는 안 된다.
남을 비난하는 근거로 옮기지 말아야 한다.
○ 잘 잊어버리거나, 다리 힘이 없다는 것을 핑계 삼으면 안 된다.
○ 평균수명을 지나고 나서는 교단이나 선거에 나서면 안 된다.
○ 새로운 기계가 나오거든 열심히 배우고 익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입 냄새, 몸 냄새를 조심하여 향수를 종종 써야 한다.
○ 화초만 키우지 말고 머리를 쓰는 일도 해야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
○ 자기가 사용한 것을 버리는 습관을 몸에 붙여야 한다.
○ 옛 이야기는 대충 대충 끝내도록 해야 한다.
나이 들면서 꼭 읽어야 한다는 글을 보고 나니 문득,
"정철"의 시조하나가 생각나네요.
이고 진 저 늙은이 짐 벗어 나를 주오
나는 젊었거늘 돌인들 무거울까?
늙기도 설워커늘 짐을 조차 지실까!
정말 늙기도 설워커늘
어찌 이리도 지켜야 할 것들이 갈수록 많아지는 것일까요.
사랑하는 님들!
오늘도 일일신(日日新) 우일신 (又日新) 하시기 바랍니다.
- 좋은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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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만족
(滿足)
만족(滿足)이라는
한자의 뜻을 살펴보면
만(滿)은 '가득하다',
'차오르다'라는 뜻이고,
족(足)은 그냥
발이라는 뜻인데,
어째서 만족에 굳이
발 足字를 쓰는지
생각해 본 적은 없었습니다.
그래서 알아봤더니
'발목까지 차올랐을 때
거기서 멈추는 것이
바로 완벽한 행복'
이라는 뜻이라네요.
'만족'이라는 한자를
보면서 행복은 욕심을
최소화할 때 비로소
얻을 수 있는 것임을
깨닫게 됩니다.
그러고 보니
발목까지만 따뜻한
물이 차올라도
온몸이 나른해지고,
발만 시원해도
온몸의 땀 구멍으로
열기가 빠져나가는 것 같은
경험을 한 일이 떠오릅니다.
지금껏 종종 목까지
차오르고
머리끝까지 채워져야
행복할 것이라는 욕심에
사로잡혀 있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발까지만 차올라도
만족해야함을 만족의 뜻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만족은 연료를 더 넣는 데 있지 않고,
불을 좀 덜 때는 데 있다.
만족은 재산을 늘리는 데 있지 않고,
인간의 욕망을 줄이는 데 있다."
- T. 풀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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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맞장구
기네스 기록중에는 세게에서 가장 장수한 부부가 있습니다.
얼마전 새로운 기록이 등장해서 1위에서 밀려 나긴 했지만
영국의 플로렌사와 퍼티 부부가 최고 기록자로 인정 되었는데
당시 두사람은 결혼 81주년을 맞이했고 부부 나이를 합산하면 205살이 되었습니다.
무려 81년 동안이나 어떻게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할 수가 있었을까?
이들 부부가 들려주는 비결은
첫째 건강하게 오래 살았기 때문이었는데 부부는 점심과 저녁때 1잔씩의 술을 즐겼다고 하며
둘째 두사람은 다툰채로 잠자리에 들지 않았다고 합니다.
사람이기 때문에 갈등이 없을 수가 없겠지만 다툰 날에는 곧장 '미안해' 라고 말하면서 서로의 마음을 풀었다고 합니다.
마지막 세번째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무릎을 쳤다고 하는데 그건 바로 '예스 디어'라는 두 단어로 된 말이었습니다.
우리 말로 하면 '그래 여보' 이 정도의 말인데,쉽게 얘기하면 맞장구였습니다.
아시다시피 맞장구는 공감이고, 공감은 찬성이면서도 한편으론 상대를 배려하는 성숙한 마음으로 단련시킨 습관이기도 합니다.
'그래 네 말이 맞아' '당신 말이 맞아요' 좋은 부부가 되기 위해서도 그렇지만 주변 사람들과 늘 조화로운 관계를 꾸려 나가기 위해서도 이런 공감의 말 습관은 참 도움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글입니다.
- 좋은글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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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동원 과 박애리의 어머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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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숲은 바람을 잡지 않는다.
두 스님이 시주를 마치고 절로 들어 가던 중에 시냇물을 건너게 되었습니다.
시냇가에 한 아름다운 여인이 있었는데
물살이 세고 징검다리가 없어서 그 여인은 발만 동동 구르고 있었습니다.
한 스님이 여인을 가까이 해서는 아니 되니 여인을 두고 서둘러 시냇물을 건너자고 했습니다.
그러나 다른 스님은 그럴 수 없다며 여인에게 등을 들이대며 업어 주겠다고 했습니다.
여인을 건네 준 후 두 스님은 다시 길을 재촉하면서 걸어 갔습니다.
그러자 조금 전에 여인을 업지 않았던 스님이 화난 목소리로 말했습니다.
"수도하는 몸으로 여인의 몸에 손을 대다니 자네는 부끄럽지도 않은가?"
여인을 업었던 스님은 아무 대답도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여인을 업지 않았던 스님이 더욱 화가 나서 언성을 높였습니다.
"자네는 단순히 그 여인은 시냇물을 건널 수 있게 도왔을 뿐이라고 말하고 싶겠지만 여인을 가까이 해서는 안 되는 것이 우리의 신성한 계율이라는 것을 어찌 잊었단 말인가?"
그 스님은 계속해서 동료스님을 질책했습니다.
두어 시간 쯤 계속 잔소리를 듣던 스님이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는 듯 껄껄 웃으며 말했습니다.
"이 사람아 나는 벌써 두어 시간 전에 그 여인을 시냇가에 내려놓고 왔는데, 자네는 아직도 그 여인을 등에 업고 있는가?"
바둑을 둘 때 프로기사가 될 때까지는 정석을 계율 외우듯이 암기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프로기사가 되려면 기본과 원칙 정석이나 계율을 융합시켜서, 전체 국면에 맞게끔 운용의 묘를 살려 갈 수 있어야 합니다.
스님들도 계율에만 집착하여 중생의 어려움에 눈을 감아서는 진정 큰 스님이 되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사람들은 집착하고 소유하려고 합니다.
바람이 대숲에 불어와도 바람이 지나가고 나면 대숲은 소리를 남기지 않습니다.
기러기가 연못을 스쳐 지나가도 그 뿐 연못은 기러기의 흔적을 남겨두지 않습니다.
대숲은 애써 바람을 잡으려 하지 않고, 연못도 애써 기러기를 잡으려 하지 않습니다.
가면 가는대로 오면 오는 대로 자연은 무엇에 건 집착하거나 미련을 두지 않습니다.
집착하여 소유하고 잡아두려 하기 보단, 잠시 머무르는 시간만이라도 정성을 다 하고 최선을 다하여 반갑게 환영하고, 서로가 소중히 간직하면 좋겠습니다.
스님이 여인을 건네 주고 마음 쓰지 않듯이, 대숲이 바람을 미련 없이 보내주고, 연못이 기러기 흔적을 남기지 않듯, 한번 왔다가 되돌아 가는 소풍 같은 인생에서 소유에 너무 집착하지 아니하고 자연스레 이치에 맞게 정성과 사랑을 다하여 살아 가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내가 건강함에 감사하고, 오늘 내가 일할 수 있음에 감사하고, 오늘 내가 누군가를 만남에 감사하고, 감사가 넘치다 보면 우리의 삶도 저절로 행복해 집니다.
오늘도 내가 숨쉬며 대화할 수 있음에, 또한 카톡이라도 보내고 받을 수 있음에 감사드립니다.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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