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수입차에는 보통 합성유 많이 넣습니다... 대략 50%는 6천원에서 만원정도 100%는 만원에서 2만원 정도 합니다... 그런데.. 보통 일반 센터에는 순정유(광유)만 비치되어 있던데..... 광유는 1통(1리터)에 2천원-3천원정도 합니다... 이걸넣고 가격을 저렇게 받지는 않았을테고...
합성유를 넣었을것 같은데... 대략 위에 쓴 가격정도 하지만.. 메이커에 따라서 가격이 많이 틀려지기 때문에 뭐라 단정짓긴 어렵지만.. 일반센터에서 2만원 넘어가는 100% 합성유 넣었을것이라고는 생각 안되는군요... 혹시 엔진오일 넣으면서 몇킬로 뛰고 오일 갈라고 말 안하던가요?
비싼 합성유는 어느걸 넣더라도 괜찮다고 할수 있지만.. 싼거는 확실히 보장을 못드리겠군요. Castrol R4 - 1만원 (100% PAO) 정도면 아주 안심감 있게 사용하실수 있을 것 같고요. 발보린 터보 No.1 - 7,500 원(PAO+Ester 100% - 스펙상 아주 뛰어남니다만... ). 저 같은 경우에는 LG Sigma PAO 5W50 을 넣고 있는데
오일 자가에서 교환 하는 법은 http://blog.naver.com/cobaltsmoke/80002156084 http://blog.naver.com/cobaltsmoke/80001510499 여기 한번 읽어 보시고 오일에 대한 기본 이해는 http://blog.naver.com/cobaltsmoke/80001510359 이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카페에도 글이 많으니 꼭 읽어보시고요.
아 그리고 적합한 오일을 잘골라 쓰는것 만큼(사실 그냥 모튤이나 R4 정도만 계속 너어줄 형편이되거나 당연한 지출이라고 생각하시면 ㅎㅎ 문제 없습니다.. 오일에 관한 고민은 다 헝그리즘으로 부터 나온것이지요, 미국쪽에도 보면 리터당 오일가격에 엄청 신경쓰더군요) 필터교환제대로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첫댓글 수입차에는 보통 합성유 많이 넣습니다... 대략 50%는 6천원에서 만원정도 100%는 만원에서 2만원 정도 합니다... 그런데.. 보통 일반 센터에는 순정유(광유)만 비치되어 있던데..... 광유는 1통(1리터)에 2천원-3천원정도 합니다... 이걸넣고 가격을 저렇게 받지는 않았을테고...
합성유를 넣었을것 같은데... 대략 위에 쓴 가격정도 하지만.. 메이커에 따라서 가격이 많이 틀려지기 때문에 뭐라 단정짓긴 어렵지만.. 일반센터에서 2만원 넘어가는 100% 합성유 넣었을것이라고는 생각 안되는군요... 혹시 엔진오일 넣으면서 몇킬로 뛰고 오일 갈라고 말 안하던가요?
일반 광유보다 합성유가 수명이 3-4배정도 깁니다..
오일은 좀 신경이 쓰이실 겁니다. 싼거넣자니 걱정되고 .. 합성유 넣자니 비싸고.. 즉석적인 답을 드릴수 있으면 좋겠지만 카페내에 관련 글이 많이 있으니 읽어보시고 나면 어떤 판단을 하시더라도 자신감을 가지실수 있을 겁니다.
비싼 합성유는 어느걸 넣더라도 괜찮다고 할수 있지만.. 싼거는 확실히 보장을 못드리겠군요. Castrol R4 - 1만원 (100% PAO) 정도면 아주 안심감 있게 사용하실수 있을 것 같고요. 발보린 터보 No.1 - 7,500 원(PAO+Ester 100% - 스펙상 아주 뛰어남니다만... ). 저 같은 경우에는 LG Sigma PAO 5W50 을 넣고 있는데
리터당 4,000 원 이하이고 저는 사용하고 있지만 이것도 보장은 못드립니다. 아니면 광유 치고는 비싸지만 혼다 순정을 넣어보세요. 느낌이 좀 않좋을수 있지만 순정이니 안심감이 높겠지요 베테랑 라이더들 중에 순정유만 쓰는 사람도 많이 봤습니다...
하지만 일반센터에서 125 cc 에넣어주는 오일은 비추 입니다.
오일 자가에서 교환 하는 법은 http://blog.naver.com/cobaltsmoke/80002156084 http://blog.naver.com/cobaltsmoke/80001510499 여기 한번 읽어 보시고 오일에 대한 기본 이해는 http://blog.naver.com/cobaltsmoke/80001510359 이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카페에도 글이 많으니 꼭 읽어보시고요.
호호 뿌뇽 아저씨 그래서 몰 넣으라는거유 짠지~~~
점도지수(?) 만 맞으면 어느정도 차이가 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저도 모튤 300V 를 사용하는데...가격이 너무 비싸서...프로피-바이크 쪽으로 알아보고 있습니다.
아~~정말 감사드립니다..좋은말씀들~~!! 그럼 125CC 에넣는 오일은 안좋단말씀이군요~! 근데 혼다 순정오일은 한통에 얼마나 하나요..?
점도 지수는 뻑뻑한 성질을 말하는겁니다.. 오일의 규격표기는 국가간 표준으로 되어 있어요.. 전세계 어떤 엔진오일을 사용해두 그 규격이 거이 같다구 보시면 맞을꺼 같어요.. 오일에 따른 콤파운드 성분이 달라요..
순정 오일 규격과 같은걸 사용하시면 맞을꺼 같어요.. 엔진오일 내의 콤파운드가 엔진열에 의해서 반응하죠..클러치 디스크가 열을 심하게 받으면 뻑뻑해지는 식의 문제가 생길수도 있어요..
사제 pao 5W /50 쓸때는 3천 5백키로 주행후 엔진오일 갈었는되요.. 효성 순정유 넣기 시작한 뒤루 918 키로 정도 달리구나면 클러치 디스크 뻑뻑해서 저서 고생을 하죠.. 열만 받았다 싶으면 클러치 디스크 뻑뻑해지네요.. ////참고 /// 저는 효성 미라쥬 바이크 타는되요.. 순정유 넣어 주었는데요..
저같은 경우 오토바이 배기량 작어서 1.5 리터 엔진오일 들어 가는되요.. 1리터는 순정유 넣어두 500미리는 지크 XQ 넣구 있네요.. 2 : 1 비율 석어서 사용하네요.. 안그러면 클러치 디스크 뻑뻑해지는 증상 때문에 고생을 조금 하고 있죠..
무슨 이유 에서 합성유 광유 따지 시는 거죠.. 함성유 하고 광유하고 큰 차이를 고른 다면 저온 유동성이 좋다는거 정도 인데요..
극한 추위에서 오일이 굳어 지는냐 물처럼 잘 흐르느냐 에 따라서 구분되는 걸루 알어요..
광유라구 해서 마모를 심하게 읽으키는건 아닙니다. 엔진내부 순환시키구 열을 식혀 주는 역할을 하는것이 기유라면요.. 엔진 마찰 마모 줄여 주는 역하는 성분은 엔진오일 내의 콤파운드 하는걸루 알어요..
광유 하고 합성유의 차이를 든다면 콤파운드 쪽보다는 기유의 치이를 드는걸루 알어요.. 기유의 특성을 고급과 저질루 구분하는 건 극한 저온에서 잘 흐르느냐 아니면 뻑뻑하게 굳어 버리느냐 정도 차이를 두는걸루 알어요.
광유의 약점은 저온에서 왁스 형태루 굳어서 제기능을 발휘 못하기 때무에 엔진 초기 시동시 엔진 마모가 발생해서요.. 그걸 보완 하기 위해서 저온에서두 잘 흐는 특성을 요구 하게 되었죠.. 그것이 바루 합성유 입니다.요즘 날씨 격어 보신분은 잘아실겁니다. .
날씨 변화가 극심하죠.. 얼었다 - 놓았다 이런식의 극심한 환경에서 특히 과거 광유의 경우 저온에서 얼어서 굳어 버리는 특성때문에.. 합성유 출현한거구요.. 요즘 나오는 엔진오일은 정제 기술이 좋아 저서 날씨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안는다구 하네요..
혼다 순정오일은 한통에 8,000 원 인가 합니다. 혼다에 가면 파는 것 보다 교환요청을 하게되면 몇가지 정비 항목에대해서는 딱 기준이 있어서 더 싸게 먹힐 겁니다.. 겨울동안 공임 50% 할인도 있고 정확한 사항은 혼다 홈페이지에서 확인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 그리고 적합한 오일을 잘골라 쓰는것 만큼(사실 그냥 모튤이나 R4 정도만 계속 너어줄 형편이되거나 당연한 지출이라고 생각하시면 ㅎㅎ 문제 없습니다.. 오일에 관한 고민은 다 헝그리즘으로 부터 나온것이지요, 미국쪽에도 보면 리터당 오일가격에 엄청 신경쓰더군요) 필터교환제대로 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통 매뉴얼상의 메이커 권장은 교환 1 회 마다 한번 또는 2 회 마다 한번입니다. 일반 센터에 가면 죽어도 필터 교환하란 소리 잘 안합니다. 혼코 필터 부품 가격은 만2천원 정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