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족, 공생, 포용... 창릉3기신도시 청사진 나왔다
국내 최초 국제공모로 진행. 성사천 수변마을, 역사문화 마을 등 11개 생활권 구상.
창릉3기신도시 국제공모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포용적 연결도시

자족·자력, 자연 우선, 제3의 도시 공간 등을 테마로 한 창릉3기신도시의 밑그림이 공개됐다. 국토교통부와 LH는 31일 창릉신도시 기본구상 및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국제공모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3기 신도시는 기존 LH주도의 일방적 택지개발방식과 달리 도시 기획단계부터 민간참여비중을 높인 것이 큰 특징으로 특히 도시 기본구상을 국제공모로 진행한 것은 창릉신도시가 처음이다.
올해 6월부터 한국토지공사(LH) 주관으로 시행된 이번 국제공모는 ‘더불어 발전하는 공존과 상생의 공생도시’라는 주제 아래 3기 신도시의 기본 개발 컨셉을 구체화하기 위한 작업으로, 기존의 평면적 계획 방식(2D)과 달리 도시 기본구상과 함께 지구 내 특화구역을 설정하고 이에 대한 입체적 도시공간계획(3D)을 수립하도록 해 관심을 모았다. 국내 도시·건축분야 대표기업 7곳, 미국·일본·덴마크·네덜란드 등 해외기업 8곳(공동참여) 등 국내·외 우수기업들이 참여해 다양한 도시구상안을 제출했으며 심사를 통해 미국 Supermass Studio가 참여한 해안건축 컨소시엄이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당선작으로 선정된 기업은 입체적 도시공간계획 용역 수행권을 비롯해 첫마을 시범단지 설계용역 우선협상권, 도시설계분야 총괄계획가(Master Planner) 지위를 부여받아 교통 등 타 분야 총괄계획가와 함께 창릉 신도시의 구체적인 그림(지구계획)을 그려 나가게 될 예정이다.
이번 창릉신도시 국제공모 당선작의 핵심 테마는 ‘포용적 연결도시’다. ‘연접지역과 상생(相生), 자연과 공생(共生), 다음세대의 자생(自生)을 위한 도시’라는 비전으로 자족·자력, 자연 우선, 가로 중심, 제3의 도시공간 조성을 개발구상으로 제시했다.
이러한 도시 구현을 위해 해당 설계안은 창릉천을 중심으로 훼손된 녹지와 수변공간의 회복, 대중교통 접근성을 고려한 가로망 구축, 주변지역과 상생을 고려한 기능배분을 통해 11개의 생활권을 설정했다.
대표적으로는 성사천 수변마을은 화정 구도심과의 교류를 위하여 모두가 이용할 수 있는 문화시설·공원 등을 배치하고 고양선 역사를 중심으로 대중교통체계도 연계하도록 구성했다. 또한, 세계문화유산인 서오릉 주변을 공연장, 공원 등의 문화복합시설과 공방마을 등 즐길 거리, 순창천을 어우러지도록 구성해 과거와 현재가 이어지는 역사문화마을로 제안했다.
또한 도시골격을 녹지축으로 구성하고 창릉천 중심의 수계를 촘촘히 연결해 자연이 숨 쉬는 청록(Blue-Green) 도시로 조성하고, 이러한 공원·녹지와 모든 지역주민들이 이용하는 생활SOC, 학교가 어우러진 학교공원(School Park)을 계획했다.
신설되는 고양선과 S-BRT가 만나는 지구중앙에는 복합중심지구를 배치해 창릉신도시의 랜드마크로 조성할 계획이다. 문화·업무·교통의 중심지를 자연을 품는 공간을 조성해 일상 속 모든 곳에서 자연을 누릴 수 있도록 하고, 복합환승센터도 단순한 환승공간이 아닌 여가·문화가 머무는 열린 공간으로 활용할 것을 제안했다.
창릉신도시에 처음 들어서는 첫 마을 시범단지의 경우 원흥 지구에 인접배치하고, 학교 공원을 중심으로 공원과 창릉천을 품은 친환경 주거단지로 조성할 계획이다.
한편 국토부는 이번 발표를 통해 창릉신도시 기본구상을 마무리하고 2021년 말까지 지구계획을 수립한 뒤 본격적으로 보상절차도 진행할 계획이다. 고양·부천 등 3차 지구는 내년 상반기 보상공고를 거쳐 보상에 착수한다.
국토교통부 김규철 공공주택추진단장은 “국내외 전문가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3기 신도시에 스마트시티, 첨단물류 등 4차 산업 기술을 접목해 세계 어디에 내놔도 손색 없는 도시를 만들겠다”며 “내년 사전청약을 통해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첫댓글 그곳 고양시는 계속 발전 하시는것
같아요
모쪼록 사람들 살기 좋은 도시로
형성 되여주기를 바랄쁜 입니다
비오는 수요일 기분 좋은 하루
되시고 태풍피해 없으시길 빌어볼께요
고양시가 신도시가 많이 설립됩니다.
주변에 차가 많이 막히게 되더라고요
시내 나갈때는 외곽을 이용합니다.
지기님 고향시 발전 하는소식
좋은소식이네요
태풍이 이여서 또온다고 하네요
피해없으시길 바래요
오늘 저녁 부터인가 제주도에서 부터 북상한다네
제주도 걱정이 되네요 피해 없도록 단디 준비해야 될것같아요
도시 발전하는것 보면 정말 신깃할정도인데 왜 그 좋은 머리들이 웅집햇니 사는 이 세상사람들 코로나
못 이기는지?
긍께요 세계적으로 의학 과학적인 머리는 없나봐요
즐거운 오늘되세요~~
또 하루 시작해 봅니다 즐거운 하루되세요
안녕하세요 웃음 있는 행복가득한 즐거운 수요일 되십시오
네^^
금단산님 다녀 가셨네요
반가워요~
늦은츨석입니다
잘 지내실거라고 믿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