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9 마이크론 급락 영향으로 하락한 나스닥
<http://me2.do/GXMv3GkA>
출처 : 사제콩이의.. | 네이버 블로그
금융상품 추천 플랫폼 ‘뱅크샐러드’(<www.banksalad.com>)
<http://me2.do/xwibztVQ>
출처 : 절제와 겸.. | 네이버 블로그
안녕하세요.
KDB대우 거시경제 허재환입니다.
=중국 증시 폭락=
* 최근 중국 증시가 급락한 이유는 네 가지로 요약됩니다.
* 1) 단기 금리 상승입니다. 원래 분기말 예대율 규제 등으로 유동성이 부족한데 IPO를 계기로 단기금리가 빠르게 올랐습니다.
* 단기 금리 상승은 신용으로 주식을 매입한 참여자들에게는 악재입니다. 추가로 주식을 매입하는데 비용이 더 들기 때문입니다.
* 2) 최근 인민은행은 지준율 인하가 아닌 RP 매입을 통한 소극적인 유동성 공급에 그쳤습니다.
* 시장 입장에서 금리나 지준율 인하 기대가 약해졌습니다.
* 3) 유동성 양은 늘지 않았는데 신용거래에 의존한 주가 상승이라는 약점이 드러나고 있습니다.
* 4) 그러자 신용거래 청산 욕구도 커졌습니다. 일반적으로 중국 신용거래 기한은 최대 6개월입니다.
* 지난해 10~11월 이후 신용잔고가 급증했는데, 그간 신용잔고를 늘렸던 투자자들은 이즈음에서 청산하려는 욕구가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 핵심은 신용거래와 유동성에 대해 당국의 입장이 변했다는 사실입니다. 지난 5월만 해도 주가 급락 시 정부가 시장 안정을 위해 노력했는데, 이번에는 별로 그러한 언급이 없습니다.
* 조정 시점이 묘합니다. 경제 입장에서 보면 이제 더 안 나빠지지 않을까 싶은 상황에서 중국 정부 입장이 돌변했기 때문입니다.
* 펀더멘탈에 대한 걱정이 줄어들자 그간 과도했던 신용거래에 대해 손을 대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장기적으로 좋게 보더라도 정부 개입 전까지는 경계가 필요해 보입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안녕하세요.
KDB대우 거시경제 허재환입니다.
=그리스 vs 중국 금리 인하=
* 주말 동안 상황이 복잡해졌습니다. 그리스 문제는 불확실성이 연장된 반면 중국은 주가 폭락을 참지 못하고 금리를 인하했습니다.
* 사실 유로그룹은 11월까지 구제금융 연장안을 제시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는 이를 거부하고 긴축안 수용여부를 국민투표(7월 5일)에 붙히겠다고 결정했습니다.
* 치프라스 총리가 긴축을 수용할지 여부를 국민에게 미룬 것입니다.
* 국민투표에서 채권단안을 수용하면 괜찮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그리스 파산 등 상황이 훨씬 악화되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연장될 것으로 볼 필요가 있습니다.
* 반면, 중국은 지난주 급락 이후 27일 금리와 지준율을 인하했습니다. 지난해 11월 이후 네번째 금리 인하입니다. 이번 인하는 경기보다는 금융시장 안정 목적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 그 이유는 중국증시가 급락한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인 신용거래인데, 이 신용거래는 금리 인하할 때마다 크게 늘어났습니다.
* 금리 인하 만으로 주가 조정이 마무리되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그간 주가 하락에 대해 침묵했던 정부가 시장 안정을 위해 뭔가를 했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 결국 막판 해결 쪽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그리스 문제가 꽤 무겁게 느껴집니다. 이번이 아니더라도 그리스 문제는 또 문제가 될 가능성이 높은데, 그간 금융시장 반영이 미미했기 때문입니다.
* 그러나 다행히(?) 미국이나 중국이나 시장 불안에 대한 인내심이 아주 대단하지는 않아 보입니다. 정치적 요인으로 인한 시장 불안이 장기화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
안녕하세요. 미래에셋증권 퀀트 담당 이진우 입니다.
실적 컨센서스 업데이트 입니다.
오전 일정으로 발송이 늦어졌습니다.
특이종목은 ‘아모레퍼시픽’ 입니다.
인지하고 계시다시피 아모레퍼시픽의 관전포인트는,
1) 2Q15 실적의 낮아진 눈높이 충족 여부, 2) 실적 하향조정이 불가피한 3Q15 실적에 대한 실적 감익폭일 것입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2Q15의 경우 영업이익 컨센서스인 2,300억원 수준보다 소폭 낮은 수준이,
3Q15의 경우 추정치 변화를 좀 더 관찰해 보아야겠지만, 보수적인 관점에서 눈높이 하향조정 폭은 최대 20%수준으로 추정된다는 점입니다.
어제부터 아모레퍼시픽의 실적 전망이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총 두 건의 추정치(메리츠, KB)인데,
특이점은 두 건의 추정치 모두 컨센서스 대비 낮은 추정치라는 점이고(컨센서스 대비 보수적),
이중 한 건(KB)은 컨센서스 내 가장 보수적 추정치 중 하나라는 점에서,
향후 전개될 수 있는 실적전망 하향 조정폭의 Maximum을 가늠해 볼 수 있는 Tip 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각각의 추정치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메리츠(탐방 업데이트)
2Q15 영업이익 기존 2,160억원에서 2,205억원으로 2.1% 상향
3Q15 영업이익 기존 2,185억원에서 2,155억원으로 1.4% 하향
2) KB(컨센서스 내 최저 추정치)
2Q15 영업이익 기존 2,061억원에서 1,852억원으로 10.1% 하향(컨센서스 내 최저)
3Q15 영업이익 기존 1,970억원에서 1,561억원으로 20.8% 하향(컨센서스 내 최저)
2Q15는 다소 엇갈린 패턴이, 3Q15는 실적전망 하향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얘기인데,
가장 보수적인 추정치의 변화가 실적에 대한 눈높이 하향 조정폭의 최대치라 본다면,
3Q15 실적전망 하향조정폭은 최대 20% 수준이라는 의미입니다.
또 동 추정치의 연간 실적전망 하향조정폭이 10% 수준임을 감안 시,
메르스 여파로 장기화로 인한 인바운드 수요 감소 시 2015년 연간 실적전망은 최대 10% 가량 낮춰 잡아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물론 이러한 실적 전망 변화가 시장에서 감내하고 있는 수준과 어느 정도의 괴리가 있는지는 알 수는 없지만,
적어도 위의 추정치 변화는 보수적 시나리오를 가정한‘실적 Bottom-Line’으로 삼아 볼 필요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적 컨센서스 관련해 참고 부탁드립니다.
[코아스템(166480 .KQ) / 유진투자증권 스몰캡 한병화 연구위원]
★ 글로벌 첫 루게릭병 치료제, 해외로 수요 확산 가능성 높아
▶상장 예정일: 2015.06.26, 공모희망가:16,000원, 시가총액: 2,517억원(공모가기준)
▶ 투자 포인트
1) 글로벌 첫 루게릭병 치료제 상용화로 올 1분기부터 국내 판매 시작
2) 해외 환자의 인바운드 치료 데이터 확보 후 라이선스 아웃 가능할 것
3) 국내는 보험적용 확정되면 수요 큰 폭 증가 예상
4) CRO 업체인 캠온 보유로 사업 안정성도 확보
▶ 매력적인 공모가: 국내외 비교업체 대비 저평가
- 현재 동종업계 대비 저평가. 동사의 시장선점과 동시장 1조원 이상 성장 예상으로 비교업체 대비 밸류에이션 갭 축소될 것
<http://me2.do/xin6eDfb>
<<남들은 뭐사나>>
<기관 매수강도 상위 종목>
①랩지노믹스
②예스24
③덕성
④덕산하이메탈
⑤다우기술
<외국인 매수강도 상위 종목>
①서한
②에이디테크놀로지
③이지바이오
④이연제약
⑤JW중외신약
<<기관 매수강도 Top2>>
1. 랩지노믹스(시가총액 1,624억원, 주가 +5.3%)
- 체외진단서비스 및 체외진단제품의 개발 및 공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
- 분자진단을 기반으로 한 소형 현장검사용 장비 개발 및 인도네시아 시장 진출에 따른 성장 가속화 기대
2. 예스24(시가총액 2,253억원, 주가 +7.4%)
- 도서, 음반, DVD, 기프트상품, 영화 및 공연 티켓예매, eBook, e러닝 등의 다양한 문화상품 제공 업체
- 최근 기관의 인터넷기업 매수세 확대와 함께 밸류에이션 매력 부각
<<외국인 매수강도 Top2>>
1. 서한(시가총액 2,981억원, 주가 +5.5%)
- 중소건설업체로 주택 건설을 비롯하여 토목, 건축공사업, 전기통신공사업,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영위
- '수목원 서한이다음'이 예상보다 높은 분양가로 공급됨에 따라 본격적으로 매출액이 인식되는 2016년부터 수익성 개선효과 기대
2. 에이디테크놀로지(시가총액 1,784억원, 주가 +5.8%)
- 시스템반도체 개발 전문기업으로 반도체소자의 설계 및 제조(ASIC)를 주 사업으로 영위. 전반적 반도체 설계 기술 보유
- 통합인터페이스 칩의 안정된 성장속에 모바일 OIS컨트롤러칩 매출 증가 기대감 반영
본 내용은 당사 컴플라이언스의 승인을 받아 발송되었습니다.
[Web발신]
하나대투 김경환(T. 02-3771-7616,Yahoo:khstyle11)
◈중국증시 급락과 인민은행 전격 금리/지준율 인하에 대한 코멘트: 7월 중국증시에 단비, 그러나 높은 변동성 계속될 것
★금요일 상해증시 7.4%급락, 토요일 인민은행 예대금리 25bp인하/일부 은행 조건부 지준율 50bp인하(농업/중소기업대출 기준부합은행)
★일단, 2주연속 금요일 급락과 롤러코스터 장세의 3가지 원인은 1)통화정책 스탠스 변화(경기와 부동산가격 바닥 확인 기대), 2)신용규제와 레버리지 축소과정, 3)주식공급 확대와 대주주 차익실현. 이중 핵심은 통화정책 변동 가능성.
★5-6월 경기와 부동산 가격 회복 조짐, 최근 2주간 소극적인 유동성 공급 대응이 시장 우려를 크게 확대 시켰음.
★당사는 경기 바닥확인 지연(건설투자/수출공백)으로 3/4분기에도 통화완화 정책 기조 자체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바 있음.
(참고: [China 포트폴리오] 중국증시, 롤러코스터 장세 계속될 전망 ▶https://goo.gl/S3JIAb )
★금번 인민은행의 대응은 분명히 주식시장을 의식한 것으로 판단됨. (외환자금 2개월 연속 순유입, 전주 급작스러운 역RP발행 등 6월말 금리와 지준율 인하 기대를 낮춘바 있음) 정부 대응으로 투자심리 회복, 단기 저점에 대한 확신은 형성된 셈.
★이에 따라 중국증시는 7월 재반등의 기회를 잡았다고 판단. 다만, 재반등의 탄력은 약하고, 변동성 역시 동반될 것.
★이는 1)7-8월 경기회복과 통화정책 변동에 대한 시장의견이 여전히 일치하지 않기 때문, 2)신용거래 규제의 역풍이 아직 남아있기 때문. (전체 거래 영향 20프로 이상으로 평가), 3)벨류에이션 부담과 실적 불확실성으로 지수가 조금 상승하면 또다시 대주주와 기관 차익실현과 개인투자자 공포심리 확산될 수 있음.
★7월 상해증시 기준 4,100-4,900포인트 트레이딩 예상.
(위 문자의 내용은 컴플라이언스의 승인을 득하였음)
[Web발신]
[한투증권 전략팀] 그리스 국민투표 결정. 그리스 사태
▶ 그리스 사태, 최악의 시나리오 가능성이 높아짐. 현지시간 토요일 이른 아침, 치프라스 그리스 총리의 "국민투표" 선언. 협상상대인 채권단도 예상 못했던 서프라이즈
▶ 채권단이 주장하는 경제개혁안에 대한 가부를 그리스 국민에게 묻겠다는 것. Yes는 채권단 안 수용. No는 거절(실질적으로 Grexit 의미). 국민투표안은 그리스 의회에서 일요일 아침 통과됨(찬성 178, 반대 120)
▶ 치프라스 총리는 7/5일 국민투표 전까지 현재 구제금융을 임시연장하는 안을 제안하겠다고 했지만 채권단에게 거부당함. 화요일까지 또다른 "깜짝 뉴스"가 없다면 화요일 예정대로 구제금융 종료. IMF 채무상환 실패
----------------------------
▶ IMF 채무상환 실패는 즉각적 디폴트 의미하는 것 아님. 그보다 더 당면한 문제는 당장 월요일부터 그리스 은행의 폐업 가능성 높다는 점. 국민투표 발표와 함께 그리스에서는 현금인출 러쉬 발생
▶ 현지시간 일요일 아침(한국 일요일 밤) Bank of Greece와 ECB간 향후 대책에 대한 회의 예정. 구제금융 협상의 진전 없이 ECB의 추가 유동성 지원 어려움. 선택지는 월요일 자본통제 도입 혹은 국민투표 전까지 일시적 "은행 휴업" 선언으로 좁혀지고 있음→월요일 아침 내용 추가
▶ 자본통제란? 2013년 키프러스 사태의 경우를 보면, 예금 및 은행자금에 대한 인출/이동 제한, 예금 원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