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교사 TALK 게시판 질의는 공개 글을 통해 여러 멘토들의 의견을 듣고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대화의 장입니다. 공개 글에는 '일정한 형식'과 '예의'가 필요하며 공개 글은 다른 분들이 읽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나 틀'을 갖춰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음 예시와 같은 글은 '지양'해주시길 바랍니다.ex) 제목 : ~는 ~에요? / 내용 : 제목과 똑같습니다. 등ex) 제목 : ~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내용 : (구체적인 설명 없이) 잘 모르겠어요. 등ex ) 제목 : ~ 좀 봐주세요. / 내용 : (멘토가 중점적으로 조언해야 할 부분에 대한 언급 없이) 비댓으로 남기겠습니다. 등
고교학점제를 시행했을 때 1) 입시에 유리한 특정 교과 쏠림 현상 2) 내신 절대평가로 전환될 시 생기는 사교육 증가 (내신 외 부차적인 요소인 생기부나 자소서 비중이 커짐으로써)
첫댓글안녕하세요 멘티님~ 답변 드릴게요. 먼저 1번에서는 특정 교과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2가지 방법 정도를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 조건 마련 b. 입시에서 모든 교과 동일 평가(감안해주기 등) a에서 조건은 다양하게 줄 수 있지만(인원 제한 등) 고교학점제의 의미가 퇴색될 우려는 있습니다. 좀 더 현실적으로 접근하자면 b처럼 입시에 유리한 과목이 따로 존재하지 않게끔 모든 교과를 동일하게 평가하고 조금이라도 불리한 경우가 있다면 감안해주는 등의 방법이 있을 것 같아요. 2번은 절대평가로 전환된다고 하여 사교육이 증가할 것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물론 내신 외 부차적인 요소의 비중이 이전보다 커지기는 하겠지만, 빛이 있으면 어둠도 있는 법이에요. 현(상대평가) 제도보다 학업의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장점이 더 크게 다가올 것 같습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멘티님~ 답변 드릴게요.
먼저 1번에서는 특정 교과 쏠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2가지 방법 정도를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 조건 마련 b. 입시에서 모든 교과 동일 평가(감안해주기 등)
a에서 조건은 다양하게 줄 수 있지만(인원 제한 등) 고교학점제의 의미가 퇴색될 우려는 있습니다. 좀 더 현실적으로 접근하자면 b처럼 입시에 유리한 과목이 따로 존재하지 않게끔 모든 교과를 동일하게 평가하고 조금이라도 불리한 경우가 있다면 감안해주는 등의 방법이 있을 것 같아요.
2번은 절대평가로 전환된다고 하여 사교육이 증가할 것이라고 판단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물론 내신 외 부차적인 요소의 비중이 이전보다 커지기는 하겠지만, 빛이 있으면 어둠도 있는 법이에요. 현(상대평가) 제도보다 학업의 부담을 덜 수 있다는 장점이 더 크게 다가올 것 같습니다~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