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사2급 요점정리 유통정보(21~25)
[유통정보]
21.유통정보 시스템
ㅇ정의
ㅇ유통정보 시스템의 기반 기술
-바코드, POS, EDI, VAN, Database, 인터넷
ㅇ유통정보 시스템의 구성요소
-내부환경:하드웨어 지원 등
-사용자 환경
-database
-지원체계
-응용 소프트웨어
22.물류정보 시스템
ㅇ목적:고객서비스 향상, 물류비 절감
ㅇ특징:격지자 간의 시스템, 다수기업 간의 시스템, 대량의 정보처리,
서비스 수준형 시스템, 지능형 시스템, 사전 처리형 시스템
ㅇ종류:수주처리 시스템, 창고관리 시스템, 수.배송관리 시스템,
물류관리 정보시스템
23.부가가치통신망(VAN)
ㅇ기능:기본통신 기능, 통신처리 기능, 정보처리 기능
ㅇ유통 VAN:제조업체, 유통업체(본사 구매부서/매장), 은행
24.SCM:Supply Chain Management
ㅇ정의:
ㅇ역사:미국 1980년대 의류분야 시초(QR), 1993년 ECR(식품)
-대표 사례:Wal-Mart와 P&G
ㅇ등장배경:고객 서비스 요구 증대, 시간의 경쟁,
Globalization(전세계 생산 및 공급 network 구축)
ㅇ도입효과
-거래투자 비용의 최소화
-자동보충을 통한 재고 감축
-개별화된 고객서비스 제공
-리드타임의 감축
-수평적 확장 용이
ㅇ핵심 기술
-EDI, 바코드
25.SCM의 응용 기술
ㅇ자동발주 시스템:CAO(Computer Aided Ordering)
ㅇ지속적인 상품보충: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s)
-pull 방식 vs push 방식
-VMI(vendor managed inventory), CMI(co-managed inventory)
ㅇCross Docking
ㅇCategory Management:개별 상품이나 brand가 아닌 상품군에 대한 이익과
판매를 강조(제조업체-유통업체 공동)
거시 마케팅(Macro-Marketing)
마케팅에 관한 연구는 두 가지의 방법에 의하여 접근될 수 있다. 하나는 미시 마케팅적 접근이고 다른 하나는 거시 마케팅적
접근이다. 거시 마케팅은 어떻게 마케팅활동이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가. · 어떻게 사회가 미시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가
그리고 어떻게 마케팅 활동이 전체로서 가능한가에 대해 관심을 두고 있다. 거시 마케팅 연구는 경쟁 구조나 정부 규제가 어떻게
기업이나 소비자 대중의 행동 그리고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가에 주요초점을
두고 있다. 즉 미시마케팅은 개별기업 수준에서의 활동에 관련되는 반면 거시 마케팅은 기업들의 총체적인 행동에서 나타나는
인과관계의 동태적인면에 관련된다.
관계마케팅(Relationship Marketing)
종래의 거래마케팅(transaction marketing)은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려는 노력이 없이 그저 한 거래를 이루는 것을
강조하는 마케팅이다. 이에 대하여 관계마케팅은 고객과의 관계를 형성, 유지, 발전시키는 것을 상조하는 마케팅이다.
출처 : 에듀윌
국제 프랜차이즈 (International Franchise)
프랜차이즈는 특정 지역내에서 일정기간 동안 모기업이 비교적 규모가 작은 개인기업에게 자신들의 제품, 서비스, 상표, 상호,
노하우(Know-how) 및 기타 기업 운영방식을 사용하여 영업할 수 있는 권한이나 특권을 허가해 주는 제도이다. 여기서 모기업을
프랜차이저(franchisor:본부)라 하고, 특권을 받는 기업을 프랜차이지(franchisee:가맹점)라고 한다. 즉, 프랜차이저를 본부로
하고 자산과 노력을 제공하는 프랜차이지를 단위점으로 하여 양자가 조직에 의하여 일체감 있는 계약으로 거래하게 된다.
해외시장으로의 프랜차이즈의 확장은 다음과 같은 형태로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