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남녀 간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한 상황을 영화나 드라마에서 찾으시오. 이 대화에서 남녀의 대화 관과 대화의 목적이 무엇인지 분석하시오. 그리고 원활하지 못한 대화를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대화로 바꾸어 보시오.
남: 너 뭐하냐? 너 지금 뭐하는 거냐고
여: 나 갈게. 나 도저히 너랑 여기 못 있겠어.
남: 너 거기 안 서? 야 너 도대체 애가 왜 그래. 왜 그렇게 다 니 맘대로야.
여: 내가? 내가 내 맘대로라고? 하나부터 열까지 다 맞춰주고 있는데 뭐가 내 맘대로라고? 말 한마디라도 실수할까봐, 내가 또 뭔 잘못이라도 해서 옛날처럼 될까봐 아무것도 안하고 있는데 뭐가 내 마음대로란 얘기야? 너야말로 솔직해져봐. 억지로 나와서 억지로 즐거운 척하면서 사람 피 말리지말고. 처음부터 나오기 싫었다고, 나랑 있는 것 좋지도 않다고 솔직하게 말이라도 하라고. 너 맨날 이러는 거 알아? 옛날부터 지금까지 툭하면 사람 눈치 보게 만들어서 사람 힘들게 하더니. 결국엔 너 변한거 하나도 없어.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그대로야. 나 혼자서 어떻게 해보려고 하는 것도 지쳤고, 지긋지긋해. 헤어지고 싶으면 말해. 내가 다 받아들이고 너 탓 하지도 않을테니까 지금 여기서 말해.
남: 네가 말해. 헤어지자고 네가 하면 되지, 왜 나한테 시키는 데? 야, 넌 뭐 변한 줄 알아? 너야말로 그대로야. 나 만나서 힘들고 지친다, 너 혼자 애쓴다. 너 지금 옛날에 하던 그 짓 똑같이 하고 있잖아. 너만 숨 막히고 피 말라? 나야말로 너랑 있으면 뭘 어떻게 해야될지 모르겠어. 나 다시 만난 거 네가 후회하고 있을까봐. 나 너랑 있으면 숨도 제대로 못 쉬어. 근데 결국에 너는 너 생각밖에 안하잖아. 너 서운한 거, 너 힘든 거, 너 혼자 노력하고 발버둥치고 있는 거. 너 눈엔 너밖에 안보여? 너만 힘들어? 너 그 생각 때문에 나야말로 미칠 것 같은 거. 너 눈에 보이긴 하냐고. 그니까 네가 얘기해. 헤어지고 싶으면 네가 얘기해.
여: 너 나 사랑하긴 하니? 지금 우리 사귀기는 하는거니?
여자와 남자가 서로 이해하려고 하지않고 상대방 탓을 하면서 싸우고 있다.
<서로 배려하는 대화로 바꾸기>
남 : 너 뭐해?
여 : 나 가면 안될까 오늘은 기분이 좀 안좋아
남 : 왜 그러는데?
여 : 너가 나 안좋아하는 것 같기도 하고 난 좀 우리 사이가 좋아졌으면 좋겠는데 그게 맘대로 안돼서 좀 속상하네
남 : 나도 너랑 같은 생각이었고 서로 오해하고 있는 것 같아. 우리 계속 대화하면서 풀어나가자
2. 최근 주변 사람과 대화 중에 화가 난 적이 있었는가? 대화의 상황은 어떠했으며 무엇 때문에 화가 났으며, 화가 나서 어떻게 했는가? 등을 다음의 형식에 맞추어 작성하시오.
-대화의 상황 : 친구가 내 얘기를 듣고 별 말 없이 자기 얘기로 넘어가버림
a. 언제 : 지난 달
b. 어디서 : 학교에서
c. 누구와 : 친구와
d. 어떤 상황에서 : 내가 고민상담을 해달라고 해서 대화를 하는 중
e. 어떤 일로 : 내 고민을 좀 듣고 같이 대화를 해주었으면 좋겠는데 별 말없이 본인의 힘든일 이야기를 함.
-화가난 이유 : 내 고민을 들어주겠다고 하고 갑자기 자기 얘기로 넘어가서 화가남
-나의 말과 행동 : 일단 조용히 친구 고민을 들어줌. 그리고 나중에 분위기가 나쁘지 않을 때 웃으면서 그 때 기분 나빴다 표현함
3. 대화의 상황 중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라서 어려웠던 말하고 난 뒤 후회한 경험 을 떠 올려보자. 여러분의 말하기가 어떤 점에서 문제였는가를 생각해 보고, 다음에 형식에 맞추어 작성하시오.
-어떻게 말해야 할지 몰랐던 상황
a.언제 : 화요일
b.어디서 : 학교에서
c.누구와 : 과오빠에게
d.어떤 상황에서 : 거절하는 상황에서
e.어떤 일로 : 분과 엠티에 불참할 예정이었는데 “갈거지?” 라고 물어봄
-말하고 난 뒤 후회했던 상황
a.언제 : 학기초
b.어디서 : 학교에서
c.누구와 : 같은 과 친구에게
d.어떤 상황에서 : 체육대회 경기중
e.어떤 일로 : 다같이 힘든 상황에 한 친구가 계속해서 힘들다고 말함
f.당시 나의 말과 행동 : 순간의 감정에 친구한테 신경질적으로 그렇게 힘들면 빠지라고 해버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