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인정보 제공 요청은 무조건 거절하세요
◦(택배회사 사칭)주소 또는송장번호 불일치등의 사유로 개인정보입력을 요구하는 경우,
- ①본인이구매한 물품이 맞는지철저히확인하고, ②문자메세지 링크는 절대 클릭하지 말고택배회사의 공식 홈페이지혹은 고객센터를통해사실 여부를 직접확인하는 것이 안전
◦ (정부기관 등 사칭)정부‧공공기관, 금융기관은 전화‧문자를 통해 절대 개인정보, 금융정보를 요구하지 않음을 유념
※ 방역지원금, 정책지원금 등 신청을 위한 개인정보 입력, 신용카드 정보 요구는 보이스피싱일 가능성이 큼
□ 출처가 불분명한 URL주소는 절대 클릭하지 마세요
◦ 사기범이 보낸 출처가 의심스러운 URL주소를 클릭할 경우 원격조종 악성앱이 설치되고 개인(신용)정보가 모두 유출되어 피해 발생
◦ 악성앱을 이미 설치했다면 ①모바일 백신앱(최신 버전 업데이트)으로 검사 후 삭제, ②데이터 백업 후 휴대폰 초기화, ③지인이나 휴대폰 서비스센터 등에 도움을 요청해야 함
□ 휴대폰에 개인정보를 저장하지 마세요
◦ 사기범의 원격조종 악성앱이 개인 휴대폰에 설치될 경우 사진첩, 파일폴더, SNS 전송 내역등에 보관되어 있는 개인정보(신분증, 신용카드, 운전면허증, 기타 계약서 등)가 노출되어 피해가 가중될 우려
□ 보이스피싱 피해 발생시 신속히 지급정지를 요청하세요
◦(지급정지) 본인의피해금이인출되거나입금된금융회사 콜센터 또는 금융감독원 콜센터(☎1332)에 즉시 전화하여 해당 계좌 지급정지를 요청하고 피해구제를신청
◦(개인정보 노출 등록) 개인정보 유출시 추가 피해 예방을 위해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의 ꡔ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ꡕ을 활용
* 신청인이 직접 개인정보를 등록하면 신규 계좌개설, 신용카드 발급 등이 제한됨
◦(내계좌 한눈에 및 내계좌 지급정지) 금융결제원의 ꡔ계좌정보 통합관리서비스(www.accountinfo.or.kr)ꡕ, 금융감독원의 ꡔ금융소비자 포털 파인(fine.fss.or.kr)ꡕ을 활용하여 본인이 모르게 개설된 계좌 또는 대출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 피해가 예상되거나 발생한 경우에는 ‘내계좌 지급정지’메뉴에서 본인 명의의 모든 계좌에 대한 일괄 지급정지를 신청할 수 있음
◦(휴대폰 가입현황 조회 및 제한) 본인 모르게 개통된 휴대폰을조회하거나 추가 개통을차단하기 위해서는 ꡔ명의도용방지서비스(www.msafer.or.kr)ꡕ의 가입사실 현황조회 또는 가입제한 서비스 등을 이용할 수 있음
☞ 본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ttp://www.fs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