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까지 응급처치방법입니다.
(이에 태클은 정중히 사양합니다~~)
자동차가 좋아 직업까지 자동차 관련 회사에서 근무를 하다보니, 시험동에서 담당친구들 퇴근하고 없을때 이런저런
테스트 아닌 테스트를 종종합니다...
이번에는 배터리 충전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얼마전 보유차종중 오피러스의 90L 배터리가 방전이 되어 긴급부르고 또 얼마 안있어,,, 방전,,
쏘렌토로 점프하려는데, 좌우 주차차량때문에 불가.. 결국 걍 배터리를 떼어다가 회사로 가지고 왔습니다.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노트북 아답터 (출력전압 18.5V / 2A) 로 무식하게 다이렉트로 자동차 배터리에 연결했습니다.
정전압장치, 저항 머 그런거 없이 걍 했습니다.
어차피 배터리 터지면 버릴생각이었으니깐요..
CCA 값이 매우 떨어진 상태에서 약 6시간 근무하는동안 충전을 했습니다. 그리고 조금전 잠시 나가서 시험용 엔진을 돌려보니
시동이 걸리네요...
그래서 아예 쏘렌토로 가지고 와서 위치가 안맞아 배선을 좀 길게 연장하여 (쏘렌토와 오피는 + - 방향이 반대) 클램프 연결후
시동을 걸어보니,,, 예열마치고 일발시동이네요...ㅎㅎㅎ
전기를 좀 안다하는 개선반 반장이 머라하네요.. 무식한 방법이라고~~,,,ㅋ
그래도 일단 충전이 되었고 CCA 값도 꽤 올랐습니다...
이래놓고 한 두어시간 달리면 충전이 될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임시방편이고 배터리 쪼개짐이나 폭발은 책임못지니 걍 저처럼 편안맘으로 트라이 하실분은 한번 시도해 봄직도,,^^
걍, 참고요~~ ^
첫댓글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추가후기~~~ ^^
시험실 장비로 확인결과, CCA라는 배터리 충전수치를 분석해보니, 노트북 아답터 18.5 V짜리로 만 하루 24시간은 충분히 안전하네요.. 2일은 좀 불안하네요..~,, 과충전 되면서 전해액이 증발될 수 있더군요.. 이때 배터리 벽이 크랙 내지는 미세 폭발?이 발생될 수 있겠습니다~~,,
결론은 하루정도는 전혀 문제없이 CCA값을 끌어올릴 수 있으니 배터리 교체전에 한번 사용해 보셔도 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