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recard: 독일의 사기 핀테크 스타가 노출된 방법
https://www.dw.com/en/wirecard-how-germanys-fraudulent-fintech-star-was-exposed/a-64011129
디지털 결제 회사인 Wirecard가 파산한 지 2년이 넘은 전 CEO Markus Brown과 두 명의 관리자가 뮌헨에서 재판을 받습니다. DW는 전후 독일 최악의 사기 스캔들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 요약합니다.
Wirecard CEO Markus Braun은 핀테크 스타 Wirecard의 투자자들을 사취 하기 위한 정교한 계획의 "대부"라고 전직 독일 의원이 목요일 스캔들에 대한 재판 개시를 앞두고 DW에 말했습니다.
와이어카드 사건에 대한 의회 조사에 참석한 독일 사회주의 좌파당의 전 의원 파비오 데 마시(Fabio De Masi)는 "브라운 씨는 피해자가 아니라 범죄 작전의 대부"라고 말했다.
De Masi는 작년에 발표된 Wirecard에 대한 의회의 675페이지 분량의 보고서에서 Braun이 "Wirecard의 마지막 유동성"을 제공하고 있다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제3자 회사에 자금을 승인하는 데 관여했다고 밝혔습니다.
와이어카드는 무엇이었나요?
Wirecard는 한 때 독일 금융 기술 분야의 상징이었습니다. 이 회사는 1999년에 포르노 및 도박 웹사이트를 위한 온라인 결제 프로세서로 시작하여 닷컴 붕괴에서 살아남는 데 도움이 되는 안정적인 수익 흐름을 성장시켰습니다. 이 회사는 온라인 쇼핑과 이후 모바일 결제의 세계적인 붐 덕분에 더 넓은 소매 고객 기반을 구축했습니다.
2002년에 합류한 전직 KMPG 컨설턴트 인 Markus Braun CEO 의 지휘 하에 회사는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여 소규모 결제 회사를 삼키고 은행으로 확장했습니다. 심지어 중국인 관광객들이 해외에 있는 동안 상품과 서비스를 결제할 수 있도록 중국의 전자상거래 거대 기업인 알리페이와 합작 투자를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Wirecard는 2005년에 프랑크푸르트 증권 거래소에 상장되었고 13년 후 전통적인 대출 기관인 Commerzbank를 블루칩 DAX 지수에서 제외시켰습니다. 전성기에 회사의 가치는 240억 유로(250억 달러) 이상으로 도이체방크를 능가했습니다.
무엇이 Wirecard를 중단시켰습니까?
2016년 미국의 금융 조사 조사 회사인 Zatarra는 Wirecard에 대한 부정적인 보고서를 발표하여 회사의 사기 행위를 주장했습니다. 고위 경영진이 비자와 마스터카드를 사취하고 자금 세탁을 저질렀다고 비난했습니다.
3년 후 파이낸셜 타임즈 기자인 댄 맥크럼(Dan McCrum)은 일련의 기사에서 Wirecard의 아시아 사업부의 회계 부정을 주장하면서 스캔들을 포착했습니다.
2020년 6월까지 회사는 EY 감사관에게 두 개의 필리핀 계좌에 보관할 19억 유로의 현금이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Wirecard의 주가는 99% 급락했으며 채권단에 거의 40억 유로를 빚지고 파산 신청을 한 최초의 DAX 회사가 되었습니다.
FT 조사에 따르면 자체 운영 라이선스가 없는 Wirecard에 대한 지불을 처리하는 제3자 인수자(TPA)가 Wirecard의 보고된 수익의 약 절반과 수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회사의 주소는 필리핀에 있는 가정집으로 이어졌습니다. 다른 하나는 마닐라 버스 회사였습니다.
10년 동안 회사 계정에 서명한 Wirecard의 감사인 EY도 날카로운 비판에 직면했으며 현재 Wirecard 주주들에 의해 고소당했습니다. EY는 전문적으로 행동했다고 말했습니다.
당시 앙겔라 메르켈 총리의 정부는 잠시 회사를 구제하는 것을 고려했고 그녀의 당시 재무장관이자 현재 총리인 올라프 숄츠는 회사를 제대로 감독 하지 못했다는 비난을 받았습니다 . Scholz는 의회 조사에서 대부분의 사기가 임기 전에 발생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스캔들은 또한 독일의 시장 규제 기관인 BaFin이 조사 언론인과 금융 시장 분석가의 의심에도 불구하고 사기를 발견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시장 조작을 주장하는 두 명의 FT 기자에 대해 형사 고발을 제기했으며 나중에 기각되었음을 밝혔습니다.
De Masi는 검찰이 "블룸버그가 Wirecard를 협박하기 위해 음모를 꾸몄다는 거친 음모론에 근거하여" Wirecard 주식에 대한 공매도 금지를 시작했기 때문에 부정적인 언론 보도에 대한 공식적인 반응은 "스캔들"이라고 DW에 말했습니다.
당혹감 은 BaFin의 최고 책임자 이자 독일 회계 감시 책임자를 사임하게 만들었고 McCrum이 회고한 Netflix 다큐멘터리까지 탄생시켰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사기꾼들이 Wirecard에서 일하고 있다는 사실을 믿고 싶어하지 않았습니다."라고 프랑크푸르트 금융 연구 센터의 Volker Bruehl 교수는 Agence France-Presse에 말했습니다.
법원 사건은 무엇에 관한 것입니까?
Braun과 두 명의 다른 고위 Wirecard 관리자 는 복잡한 자회사 및 파트너 회사와 관련된 가상 거래를 통해 수익을 부풀린 혐의로 목요일 뮌헨에서 재판을 받습니다.
Wirecard 두바이 자회사의 전 대표인 Oliver Bellenhaus와 또 다른 전직 임원인 Stephan von Erffa도 기소되었습니다.
검찰은 세 사람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두바이, 필리핀 및 싱가포르의 TPA 회사로부터의 수익을 포함하여 2015-2018년에 대한 부정확한 재무 결과를 제시했다고 주장할 것입니다.
세 사람은 사기 및 시장 조작을 포함한 여러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최대 15년의 징역형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전 Wirecard CEO Markus Braun, 결백 주장이미지: CHRISTOF STACHE/AFP/Getty 이미지
2020년 여름부터 구금되어 있는 Braun은 잘못을 부인하고 다른 사람들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비밀 작전을 수행했다고 비난합니다.
검찰은 Wirecard의 경영진이 투자자와 채권자를 속이기 위해 엄청난 양의 유령 수익을 발명했다고 말했습니다.
검찰은 수백 건의 심문과 수십 건의 재산 수색을 거쳐 42테라바이트의 데이터를 선별한 후 474페이지에 달하는 기소장을 작성했습니다.
스위스에서 싱가포르, 오스트리아, 필리핀, 영국, 러시아에 이르기까지 24개국 이상의 당국이 참여했습니다.
빠르면 2024년까지는 평결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지 않습니다.
"내 생각에 Wirecard는 조직 범죄 및 비밀 서비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주요 자금 세탁 기관이었습니다. 제3자 회사(TPA)는 가짜 거래를 하는 겉모양 회사일 뿐만 아니라 더러운 돈을 재활용하여 Wirecard의 법적 위험을 아웃소싱했습니다. " De Masi는 DW에게 말했습니다.
전 Wirecard COO Jan Marsalek은 Wirecard 스캔들에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 독일에서 가장 지명 수배 된 사람으로 남아 있습니다.이미지: Frank Hoermann/SVEN SIMON/픽처 얼라이언스피의자 중 한 명은 도주 중
Wirecard 사건은 Braun이 사기 배후의 주모자로 묘사한 전 COO Jan Marsalek의 증언 없이는 완료되지 않을 것입니다.
Marsalek은 필리핀을 경유하여 중국으로 정교한 탈출을 위장하여 스캔들이 전개되었을 때 사라졌지만 실제로는 개인 제트기를 타고 벨로루시를 거쳐 모스크바로 향했습니다.
그는 유로폴의 지명 수배자 명단에 남아 있으며 전직 오스트리아 정보관과 극우 정치인의 도움을 받아 모스크바 크렘린의 보호를 받으며 모스크바에서 새로운 신분 으로 살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러시아 정보 기관과의 관계와 한때 리비아 민병대를 조직하려는 시도로 파티를 사랑하는 Marsalek은 여전히 수수께끼에 싸여 있습니다.
편집자: Ashutosh Pand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