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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만수대표님의 카톡에서]
* 둥글게 둥글게 살아가는 사람들
돈(富)을 축적(蓄積)하고
권력(權力)이 막강(莫强)해 지고
명예(名譽)까지 높아지면
그 사람에게 쉽지 않는 게
세 가지가 있다고 말 합니다.
첫째가
겸손(謙遜)해지기가 쉽지 않습니다.
둘째는
이웃을 배려(配慮)하는 마음과
남에게 베풀며 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셋째는
절제(節制)하며 검소(儉素)한 생활 하기가 쉽지 않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잘 알고 있는
2018년에 작고(作故)하신
LG그룹의 구본무(具本茂) 회장을
새삼 생각하게 됩니다.
회장께서는 우리 사회에서
"가진 자(者)"중에서 그야말로
보기 드문 거목(巨木)이셨습니다.
스스로 연명(延命)치료를 거절하셨고
자연의 법칙에 순응(順應)하시고 이세상을 떠나신 분이십니다.
그는 대기업의 총수였지만
약속 장소에 갈 때도 흔히들 일부러
늦게 나타나는 권위(權威) 같은것🍎
일체 내세우지 않고 시간도 정확하게 신사도(神士道)를 발휘하신 기업의 총수셨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는 무엇보다도
우리 조국,대한민국을 사랑하셨습니다.
그래서 만든 게 지금 우리사회에
큰 귀감(龜鑑)이 되고 있는
LG 義人賞(의인상) 시상 제도입니다.
국가를 위하여
사회를 위하여
희생한 사람과 그 가족들에게
거액의 위로금(慰勞金)을
베풀고 있습니다.
마지막까지 조용히
영민(永眠)하고 싶어 하셨던
거인(巨人) 구본무(具本茂) 회장님.
꼭 삼일장(三日葬)에 수목장으로 하고
가족만 참배하도록
간곡히 부탁까지한 그 배려심(配慮心)
놀라움 그 자체입니다.
공자(孔子)의 수제자가 70명이였는데
수제자중의 수제자였던 子貢(자공)이
스승이신 孔子(공자)에게 다음과 같이 아뢰었습니다.
貧而無諂/빈이무첨
[가난하지만 아첨(阿諂)하지 말고]
富而無驕/부이무교
[부(富)하지만 교만(驕慢)하지 않는다]
면 어떻겠습니까? 라고 물었습니다.
이에 스승 공자는
좋다.
그러나
가난하지만 즐거워하고
富(부)하면서도
禮(예)를 갖추는 것만 못하다.
(可也 未若貧而樂 富而好禮)
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인간으로서
진실로 어려운 게
"가진 자(者)"가 되었을 때도
禮(예)를 잃지 않아야 한다것 것입니다.
우리의 남은 인생도
또 어떻게 살아가면 좋을지를
가르쳐 주고 가신 대목도 있습니다.
사람은 태어날 때의 마음 바탕이
네모(□) 모양이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네모난 뽀족한 모서리 때문에
이웃이나 가족에게도 상처를 주고
아프게도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나 마음이 자라고 커 가면서
네모난 모서리는 여기저기 부딪히면서
깎이고 뭉개지고 다듬어 진답니다.
세월이 흐르고 나이를 먹어가면서
모서리가 있던 네모( □)가
어느새 원(○) 모양이 되고 난 후엔
지각(知覺)과 사리(事理)를
가릴 줄 아는 힘이 생기니 이제는
철이 들었다고 말합니다.
누구에게도
마음에 상처를 주지 않는 둥근(○)맘.
그러다가 누군가를 사랑하게 되면
둥근 마음은 또 변한다고 했습니다.
어떤 때는 부풀기도 하고
또 어떤 때는 토라지고
삐치기도 하고
그래서 사랑을 하다보면
둥글던 마음이 하트(♡)모양으로
바꾸어 져 간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바뀐 하트(♡)도
하나의 모서리가 있지않습니까!
그 모서리로 사랑하는 사람을
아프게 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를 다시 한번 보시면
뾰족한 부분이 있는 반면에
움푹 들어간 부분도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사랑의 ♡는 움푹 들어간 부분이
뽀족한 부분을 능히 보듬고
감싸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사랑이
왜 ♡모양인지 이해하시면
너, 나 가 아닌
우리 모두가 사랑으로
하나가 되라는 것 아니겠습니까.
지구가 둥글고
태양도 둥글고
달도 둥근 이유를 이해하고 계시지요.
바로 우리의 삶이야 말로
둥글게 더 둥글게 살라는
구본무 회장님의 표상(表象)이라 해도 좋습니다.
일을 할 때도 매사(每事)에
둥글게 일하면 좋지않겠습니까!
모나게 일하면
다치는 사람이 많아집니다
즐기심도 등글게 즐기시기 바랍니다
모나게 즐기면 끝에 가서
꼭 다투고 싸우더군요
말도 둥글게 합시다
모난 말은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후유증을 남깁니다.
둥근 사람에게는 친구가 찾아오고
볼수록,
만날수록,
넉넉해집니다
아무리 모가 난 이웃이라도
둥근사람,
둥글고 따뜻한 마음씨에
이웃이 녹아 버리고
아무리 큰 문제를 짊어지고 와도
둥근 말 한마디에 모두가 녹아진답니다
항상 미소로 웃으면서 둥굴게○....
오늘도 등글게,둥글게 살아라는
구본무 회장의 생전 모습을
회상(回想)케 합니다.
🏃오늘도 건강하시고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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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요유(逍遙遊)
★ 장자 사상의 중요한 특징은
인생을 바쁘게 살지 말라는 것이다.
하늘이 내려준 하루하루의 삶을
그 자체로서 중히 여기고 감사하며
고마운 마음으로 살아야지,
하루하루를 마치 무슨 목적을 완수하기 위한 수단인 것처럼,
기계적 소모적으로 대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장자는 우리에게 인생에 있어서 ‘일’을 권하는 사람이 아니라, ‘소풍’을 권한 사람이다.
우리는 ‘일’하러 세상에 온 것도 아니고, ‘성공’하려고 온 것도 아니다.
그런 것은 다 부차적이고
수단적인 것이다.
우리 모두는 과거 생에 무엇을 잘했는지 모르지만,
하늘로부터 삶을 ‘선물’로 받은 것이다.
이 우주에는 아직 삶을
선물로 받지 못한 억조창생의 ‘대기조’들이 우주의 커다란 다락방에 순번을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최소한 당신과 나는
이 삶을 하늘로부터 선물 받아, 이렇게 지금 지구에 와 있지 않은가!
삶을 수단시하지 마라.
삶 자체가 목적임을 알라.
이 삶이라는 여행은 무슨 목적지가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인 것이다.
그러니 그대여 이 여행 자체를 즐겨라.
장자가 말한 ‘소요유(逍遙遊)’란 바로 이런 의미이다.
인생이란 소풍이다.
무슨 목적이 있어서 우리가
세상에 온 것이 아니다.
하느님은 우리에게 소풍을 보내면서, 단지 열흘짜리
휴가증을 끊어 주신 건데,
하느님이 사는 중심우주와
우리가 사는 외곽우주가
서로 흐르는 시간대가 달라
그것이 백 년이 된 것 뿐이다.
장자가 말한 ‘소요유(逍遙遊)’에는 글자 어디를 뜯어봐도, 바쁘거나 조급한 흔적이 눈꼽만큼도 없다.
‘소(逍)’자는 소풍간다는 뜻이고, ‘요(遙)’자는
멀리간다는 뜻이며,
유(遊)자는 노닌다는 뜻이다.
즉, ‘소요유’는 멀리 소풍가서
노는 이야기이다.
‘소요유(逍遙遊)’는 묘하게도 글자 세 개가 모두 책받침 변(辶으)로 되어 있다.
책받침 변(辶)은 원래 ‘착(辵)’에서 온 글자인데,
‘착’이란 그 뜻이
‘쉬엄쉬엄 갈 착(辵)’이다.
그러니 ‘소요유’를 제대로 하려면 내리 세 번을 쉬어야 한다.
갈 때 쉬고, 올 때 쉬고,
또 중간에 틈나는 대로 쉬고!
★ 걷는 것은 축복(祝福)이고
철학자(哲學者)가 된다.
우리들
느리게 걷자,
뛰지 말고
날지 말고 걷자,
계속 걷자.
규칙적인 운동으로 걷는 운동이 매우 효과적이다.
‘건활’(健活건강을 위한 활동)은 생명 유지의 필수다.
프랑스 문학가 ‘싸르트르(Jean Paul Sartre, 1905~1980)’는 ‘사람이 걸을 수 있는 만큼만 존재한다.’고 했다.
인류학자 ‘마빈 해리스(Harris, 1989)’는 걷기가 인간의 삶을 건강하게 만들고 주위환경과 자신과의 관계를 만들었다고 강조한다.
‘장자크 루소(Rousseau)’는 《고백록》(2012)에서 걷기를 통해 많은 것을 이뤘다고 하면서 "나는 걸을 때만 명상을 할 수 있다. 걸음을 멈추면 생각도 멈춘다."고 했다.
사실 숲길을 걷을 때마다 숲은 반응하게 마련이다.
걷고 또 걸으며 자연과 대화할 때 남다른 감동과 건강을 안겨 준다.
누구나 가는 길이지만 길에는 주인이 없다. 걸어가는 사람이 주인이 된다. 생각하며 명상하며 조용히 걸어가는 것은 ‘마음의 무게’를 내려놓고 천천히 움직이는 것과 같은 기분이다.
우리나라에서 한참 불고 있는 걷기 운동은 자연과 소통하는 행위로 우리 생활 문화 영역으로 들어오고 있다.
건강 전문가들에 의하면 햇볕을 많이 받으며 걷는 것이 좋다고 한다.
햇볕을 받으면서 걷고 조깅하면 세라토닌 호르몬이 많아진다고 한다.
특히 노인으로서는 자주 걸으면서 머리 들고 하늘을 보는 것도 건강의 비결이다.
서산에 지는 해를 원망하기보다 장엄한 빛을 보면서 충만한 에너지를 느껴보는 일이다.
뿐만 아니라 시간나는 대로 걸으면서 대지로부터 전달되는 기운을 느껴보는 일이다.
걷는것이 축복이다.
완전히 홀로 걸어보는 것도 특별한 경험이 될 수있다.
산길을 오르다가 작은 암자를 만나거든 예불하고 마음을 다시 씻어내는 것이다.
걸으면 고요와 평화가 오고 고통을 덜어주기 때문이다.
고전이 된《월든》(Walden, 2008)의 저자 ‘헨리 데이비드 소로(Thoreau, 1817~1862)’의 ‘산보론’ (Walking)에서는 걷는 것에 대해 성지를 찾아나서는 순례에 비유한다.
걷는 다는 것은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도(道)를 찾아나서는 여정이라고 말한다.
그러니 늙어갈수록 많이 걷자.
진정한 나를 찾아 적어도 하루에 30분~1시간을 걸어보자.
장수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은 아침저녁마다 땀이 약간 날 정도의 속보로 걷는 운동을 한다.
노령 층의 걷기는 어떤 소식을 알고 달려가는 발걸음이 아니지 않은가?
무상 무념으로 걸으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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孝不孝橋 (효불효교)
뼈대 있는 가문이라 하여 어린 나이에
시집 왔더니 초가삼간에 화전밭 몇 마지기가 전 재산입니다.
정신없이 시집살이 하는 중에도 아이는 가졌습니다.
부엌일에 농사일 하랴, 길쌈 삼으랴, 저녁 설거지는 하는 둥 마는 둥 파김치가 돼 안방에 고꾸라져 누우면, 신랑이 치마를 올리는지 고쟁이를 내리는지 비몽사몽 간에 일을 치른 모양입니다.
아들 여섯 낳고 시부모 상 치르고 또 아이 하나 뱃속에 자리잡았을 때 시름시름 앓던 남편이 백약이 무효, 덜컥 저 세상으로 가버렸습니다.
유복자 막내아들을 낳고 유씨댁이 살아가기는 더 바빠졌습니다.
혼자서 아들 일곱을 키우느라 낮엔 농사일, 밤이면 삯바느질로 십여년을 꿈같이 보내고 나니 아들 녀석 일곱이 쑥쑥 자랐습니다.
열여섯 큰아들이 “어머니! 이젠 손에 흙 묻히지 마세요” 하며 집안 농사일을 시원시원하게 해치우고,
둘째는 심마니를 따라다니며 약초를 캐고 가끔씩 산삼도 캐 쏠쏠하게 돈벌이를 하고, 셋째는 형들이 등을 떠밀어 서당에 다니게 됐습니다.
일곱아들이 효자라 맛있는 걸 사다 제 어미에게 드리고 농사는 물론 부엌일도 손끝 하나 못 움직이게 했습니다.
살림은 늘어나고 일을 하지 않으니 유씨댁은 몇달 만에 새 사람이 됐습니다.
새까맣던 얼굴이 박꽃처럼 훤해지고 나무 뿌리 같던 손이 비단결처럼 고와졌습니다.
문제는 밤이 길어진 것입니다.
베개를 부둥켜 안아봐도, 허벅지를 꼬집어봐도 잠이 오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마침내 유씨댁은 바람이 났습니다.
범골 외딴집에 혼자 사는 홀아비 사냥꾼과 눈이 맞았습니다.
농익은 30대 후반 유씨댁이 한번도 느껴보지 못한 남자의 깊은 맛을 알게 된 것입니다.
일곱 형제가 잠이 들면 유씨댁은 살며시 집을 나와 산허리를 돌아 범골로 갔습니다.
어느 날 사경녘에 온몸이 물에 젖은 유씨댁이 다리를 절며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개울을 건너다 넘어져 발을 삔 것입니다. 일곱 아들은 제 어미 발이 삐었다고 약방에 가서 고약을 사오고 쇠다리뼈를 사다 고아줬습니다.
며칠 후 유씨댁은 발의 부기가 빠지고 걸을 수 있게 되자 또다시 아들 일곱이 잠든 후 집을 빠져 나와 범골로 향했습니다.
유씨댁은 깜짝 놀랐습니다.
개울에 다리가 놓여 있는 것입니다.
일곱 아들의 작품이었습니다.
사람들은 그 다리를 효불효교(孝不孝橋)라 불렀습니다.
이승에 있는 어미에게는 효요,
저승에 있는 아비에게는 불효인 것입니다.
이 이야기는 동국여지승람(東國輿地勝覽)에 기록되어 있으며 경북 경주시 인왕동에 있었던 신라시대의 다리 (경상북도 사적 제 457호 지정)랍니다.
일명 칠성교로 불리기도 한답니다.
요즈음 자식들은 우리들에게 무슨 다리를 놓아줄까요.....??
샬롬
ㅡ 옮겨와본글 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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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우지 마십시요 !
- 법정스님 -
아홉을 갖고 있으면
열을 채우려 하기에
늘 쪼들리고
여유가 없는 것입니다.
아흔아홉을 갖고 있으면서
백을 채우려 하기에
늘 불안하고 바쁜것 입니다.
백을 채우면
천을 채우고 싶고
천을 채우면
만을 채우고 싶고.
앉으면 눕고싶고,
누우면 자고싶듯이,
그러는 사이 어느새 진정으로 소중한것은
모두 사라져 버립니다.
채우지 마십시요 !
지금이 최상이라고 생각하십시요.
내손이 내마음이
당장 채우려고 애 쓰지 않아도 인생은 저절로
채워지기 마련입니다.
그 또한.
인생은 빈손으로 왔다
빈손으로 가는 것입니다.
오늘도
좋은일만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몆번씩 읽어봐도 재미 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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