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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패션의 도시 홍콩에 한국 중소 편집숍이 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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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3-05-09 | 국가 | 홍콩 | 작성자 | 이민형(홍콩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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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의 도시 홍콩에 한국 중소 편집숍이 떴다 - 여성복 위주의 국내 신진 디자이너 상품으로 매장 구성, 한국 스타일 강조 - - 홍콩, 일본 편집숍보다 가격이 절반가량 저렴하고 상품구성 다양 -
□ 홍콩 내 중저가 편집숍 붐
○ 홍콩인들에게 패션은 라이프스타일 - 홍콩 젊은이들은 패션을 예술, 음악, 클럽, 디자인 등의 최근 문화에 반영하고, 자신의 개성과 라이프스타일을 표출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여겨 단일 브랜드 매장보다는 선택의 폭이 넓고 개성 있는 스타일을 찾을 수 있는 다 브랜드 중심 매장을 선호함. - 옷, 신발 등 기본 패션아이템뿐 아니라 감각 있는 화장품, 생활용품 등도 판매하면서 편집매장의 아이템도 점점 다양화되는 추세임.
○ 인기 끄는 홍콩의 중저가 편집숍 - 홍콩은 세계 최대 패션수출국으로서 관세로부터 자유로워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어 일찍부터 여러 브랜드를 모아 판매하는 다양한 편집숍이 자리 잡음. - 비교적 고가에 해당하는 디자이너 브랜드를 취급하는 Lane Crawford와 I.T 등의 고급 편집숍 이외에도 젊은이들을 위한 중저가의 편집숍이 많이 있음. 그중에서도 홍콩의 D-mop, 일본의 Beams가 대표적임. - 최근에는 희소성에 가치를 두는 젊은 홍콩인들은 한정된 구매력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소량으로 판매되는 패션상품을 구매하기를 원해 중저가 편집숍들이 큰 인기를 끌고 있음.
홍콩 편집숍 D-mop과 일본 태생의 편집숍 BEAMS 사진
자료원: D-mop 홈페이지, BEAMS 홈페이지
□ 홍콩 내 한국·홍콩·일본의 편집숍 비교
○ 한국의 유명 중소 편집숍 ALand의 홍콩 진출 - ALand는 신인 디자이너의 편집숍으로 의류, 신발, 문구 등 다양한 패션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해 우리나라 젊은이들 사이에서 인기인 국내 편집숍임. - 2012년 12월 침사추이에 위치한 홍콩 최대 쇼핑몰인 하버시티 내 ALand 1호점이 입점하고, 홍콩점에는 경쟁력 있는 한국 중소 디자이너 브랜드 위주로 상품을 구성했음. - 최근에는 홍콩 내 다수의 패션 편집숍이 있는 코즈웨이 베이의 리 가든스(LEE GARDENS) 내에 2호점 개점을 앞두고 있음.
○ 홍콩 내 대표적 홍콩, 일본, 한국의 중저가 편집숍 비교
□ 시사점 및 참고사항
○ 국내 중소 디자이너 브랜드 해외 진출의 디딤돌 - 홍콩 내 우리나라 중소 편집숍은 홍콩·일본의 편집숍과는 달리 국내 중소 디자이너 브랜드만 취급하고 있고, Made in Korea임을 태그에 명시해 한국산 의류 프리미엄을 강조함. - 상품의 가격 또한 비슷한 품목을 놓고 비교했을 때 홍콩·일본의 편집숍 대비 절반 가격으로 판매돼 가격경쟁력이 매우 뛰어남. - 또한, 우리나라 중소 편집숍은 주로 여성복을 취급하고 있는데,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홍콩에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의 65%가 여성으로 밝혀져 여성복 수요가 높음. 따라서 중국인 여성 관광객을 겨냥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 국내 중소 디자이너 브랜드가 홍콩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경우 인지도가 높아져 다른 국가 진출의 디딤돌이 될 수 있음.
홍콩 하버시티 내 입점한 한국 편집숍 ALand 모습 자료원: 자체 촬영
○ 자체라벨상품, 맞춤제작상품 수요 높아질 것 - 특별하길 원하는 홍콩 소비자들은 점점 맞춤제작 의상이나 자체라벨(private label)상품에 관심을 보이고 있음. - 특히, 편집숍은 기본적으로 소량으로 상품을 취급하고 상품 변화가 빨라 상품의 희소성이 뚜렷하므로 자체라벨상품을 만들어 소비자의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기 쉽다는 장점이 있음. - 다만, 자체라벨상품은 고급화 전략이 필수임. 가격을 높게 책정해 프리미엄 라벨 라인을 구축한다거나 소량만 한정 판매해 상품의 희소성을 높이는 등의 접근이 필요함.
자료원: 코트라 홍콩 무역관 자체 조사 및 언론 보도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