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글 본문내용
|
다음검색
<중고등학생 인성 도서> 1. 공자 지하철을 타다 - 본문 중에서 “왜 옛날부터 부모상을 삼년상으로 하는지 아냐?” 라고 공자는 장자에게 질문한다. “그건 아이가 제 부모 밑에서 삼년 동안 매달려 있기 때문이야. 아이는 삼 년 동안은 제힘으로 살 수가 없지. 아이가 부모 품 안에서 사는 게 삼년이라서, 부모 돌아간 후에는 그걸 갚는 거야.” 2. 프로이트 씨 소통은 어떻게 하나요 - 본문 중에서 “인간의 정신에 명료하고 또렷한 이성만 있는 것이 아니다. 자기의 마음이면서도 스스로 알아채지 못하는 미지의 영역이 있다. 이것이 바로 무의식이다.” 3. 목표 - 본문 중에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할 수 있고, 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할 수 없다!” “나를 망설이게 하는 것은 나 자신이 아니라 난 할 수 없을 것이라는 생각이다” 4.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철학 교과서 나 - 본문 중에서 사람들은 자랑스럽게 말합니다. 광활한 지구에서 유일하게 생각이란 걸 하고, 손을 움직여 도구를 이용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서 다른 동물들은 감히 넘볼 수 없는 세상을 세운 ‘사람’이 얼마나 위대한가를 말이지요. 그런데 그토록 위대한 사람이 한낱 물건처럼 쓰이다 버려지고 있습니다. 5. 토요일의 심리 클럽 - 본문 중에서 안나는 학교 복도에 붙어 있는 포스터를 뚫어져라 바라보았다. ‘이렇다 할 꿈이 없는 1인이라고? 그럼 딱 난데.’ 심란 중학교의 새 학기가 시작된 지 나흘째 되는 날이었다. 6. 사춘기 철학교과서 - 본문 중에서 자신의 삶에 대한 치열한 반성, 뼈를 깎는 후회의 시간들, 바로 그것이 없었다면 이찬형의 자기 부정, 즉 변화는 없었을 것이다. 이찬형에게 있어서 변화는 반성의 결과였다. 나는 왜 이렇게 사는가? 어떻게 사는 것이 바른 삶인가? 수많은 물음표와 마주하는 시간이 곧 반성의 시간이다. 7. 그렇게 살라는 데는 다 철학이 있다 - 본문 중에서 “그래요? 그럼 당신 말대로 내가 고기를 많이 잡아 부자가 된다면 그 다음에는 뭘 하면 좋겠소?” 어부가 자신의 말에 관심을 가진다고 여긴 백만장자는 더욱 우쭐대며 조언을 했습니다. “당연히 이런 경치 좋은 섬에서 저처럼 휴양하며 삶을 즐겁게 보낼 수 있지요.” 그러자 어부가 피식 웃으며 말했답니다. “당신이 말하는 부자가 되지 않아도 난 이미 그렇게 살고 있소.” 8. 생각연습 - 본문 중에서 사전에서는 ‘우주’를 “모든 천체와 모든 물질과 에너지 및 이를 둘러싸고 있는 무한한 공간의 총체”라고 풀이합니다. 위의 정의를 다시 한 번 읽어 본 다음, 다음 문장을 곰곰이 따져 보세요. “지구는 무한한 우주에서 아주 작은 하나의 행성에 불과하다.” 어떤 생각이 떠오르나요? 9. 청소년이 꼭 읽어야 할 동양고전 - 본문 중에서 도덕경 중 - 굽은 나무가 제 수명을 누린다. “굽은 나무가 제 수명을 누리고, 애벌레는 몸을 굽혔다 폄으로써 앞으로 나아가고, 물은 파인 곳에 고이고, 옷은 닳아져야 새것을 입으며, 욕심이 적어야 만족을 얻고, 아는 것이 많으면 도리어 미혹에 빠진다.” 10. 한국 철학 콘서트 - 본문 중에서 이황 - 도산십이곡 고인도 날 못 보고 나도 고인을 못 봬 고인을 못 봬도 가던 길 앞에 있네 가던 길 앞에 있으니 아니 가고 어쩌랴 11. 청소년을 위한 철학 에세이 - 본문 중에서 “자기의 운명을 사랑하는 자만이 그 운명을 극복할 자격을 가진다. 내 운명을 사랑하며 순간순간 운명의 단계를 하나씩 극복할 때 청소년은 성숙의 쾌감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12. 책에 빠진 십대들 - 본문 중에서 “이 세상에서 고생하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것은 없다. 그러나 남이 고생해 이룩한 것을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독서이다.” 13. 그치지 않는 비 - 본문 중에서 어른들의 이야기는 잘못 찾아간 상영관에서 본 영화를 또 보는 것만큼이나 지겹다. 형편없는 영화의 장면들은 죄다 비슷하고, 또 어디선가 베껴 온 티가 난다. 14. 그 여름의 서울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 걸까. 은국은 아무것도 확신할 수 없었다. 다만 한 가지 자신할 수 있는 것은 어떠한 순간에도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은 선택을 하겠다는 지금의 이 마음이었다. 15. 플레이 플레이 은하고 - 본문 중에서 실점하는 기분은 묘했다. 막기 위해 몸을 날리고 싶었지만 참고 버틴 순간, 도대체 내가 여기 이 골문 앞에 왜 서 있나 하는 생각이 스쳤다. (중략) 코치가 다가와 안영배의 어깨를 두드려 주었다. “잘했어. 내년에도 우승하자고, 안영배.” 16. 아이들을 살리는 동네 - 본문 중에서 “이게 바로 공동체구나!”-동네 사람들이 희망을 이야기하다. “지역사회가 서로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면서 청소년 문제에 공동 대처하는 지역 주민 네트워크를 만들었으면 합니다.” “주민들이 수호천사가 되어 아이들을 도와주는 역할을 했으면 합니다.” 17. 다르지만 같은 노래 - 본문 중에서 우리는 노래를 다룬다. 우리는 차이를 다룬다. 우리는 관계를 다룬다. 몽땅은 이 세 가지 열쇠 말을 중심으로 운영의 방식을 고민하였다. (중략) 각 나라의 음악을 채집하여 몽땅의 스타일로 재창조하여 부르는 곡. 익숙하고 알려진 명곡을 다양한 목소리의 하모니로 들려주는 곡. 환경, 평화, 연대 등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곡. 그리고 몽땅의 대표 창작곡을 중심으로 공연이 기획된다. 18. 어른이 되어가는 너에게 - 본문 중에서 첫 걸음을 시작 않으면 천리 먼 곳에 이르지 못하고 빗물이 모이지 않으면 깊고 넓은 강물을 이루지 못합니다. 이 책부터 배우고 익힌 뒤 ‘어른’이 됩니다. 19. 가족의 탄생 - 본문 중에서 입양을 통해 자녀를 만나고 가족을 이루겠다는 소망은 겁 없는 청춘들의 순진한 꿈도 아니고 법 없이도 살 만큼 선한 사람들만 할 수 있는 대단한 선행도 아니었다. 우리에게 가장 어울리고 편안한 옷을 입은 듯, 우리의 삶에서 지향하는 많은 지점들이 함께 찾아낸 가장 자연스럽고 창의적인 가족의 탄생일 뿐이었다. 20. 청소년 인권 수첩 - 본문 중에서 인권은 아주 평범하고 작은 곳, 바로 자기 집 근처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세상 모든 사람들, 아이들까지도 차별받지 않고 동등한 권리, 동등한 기회, 동등한 존엄성을 가지는 곳입니다. 그곳에서는 인권이 지켜지지 못한다면 다른 곳에서 인권을 이야기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21. 중학생 토론학교 : 교육과 청소년 - 본문 중에서 여러분은 처음엔 무조건 학교 가기 싫다는 막연한 불편함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책을 읽어 나가다 보면 그 불편함은 ‘학교란 무엇일까?’라는 질문을 던져야 해결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지요. 그리고 학교에 대해 서로 다른 입장이 부딪히는 토론을 거치다 보면 내 입장과 나만의 생각이 떠오를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느새 여러분의 삶과 미래에 대해 더 큰 물음을 묻게 되는 거지요. 22. 덤벼라 인생 - 본문 중에서 희망이 없으면 쉽게 죽음을 선택하지. 경제적으로든 뭐든 지금의 삶이 굉장히 비참하고 희망이 안 보인다, 게다가 이 상황에서 죽을 때까지 못 벗어날 것 같다면 선택의 여지가 없잖아. 하지만 상황을 받아들이는 태도와도 관련이 있는 거 같아. 23. 청소년 스티브 잡스처럼 - 본문 중에서 인생의 사소한 경험을 소중히 여겨 남다른 제품을 만들어낸 스티브 잡스. 미래 경영학자 톰 피터스에 따르면 이것은 성공하는 사람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인 ‘작은 부분에 대한 집념’ 입니다. 중요한 일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것은 사실상 아주 작은 부분의 차이입니다. 24. 행복교과서 - 본문 중에서 행복은 물질적인 조건들의 집합이 아니라 주관적인 상태를 지칭하는 말이다. 가장 쉽게 정의하면 행복은 ‘마음이 즐거운 상태’이다.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근육을 키우는 것과 비슷하다.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행복은 마음의 근육을 늘리는 작업이다. 25. 군자의 삶 그림으로 배우다 - 본문 중에서 아름답게 그린 사녀도, 일상의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풍속인물화, 도교의 신선이나 불교의 부처와 보살 같은 종교 인물을 그린 도석인물화, 역사 속 인물의 유명한 이야기를 다룬 고사인물화가 있다. 26. 나는 지금 꽃이다 - 본문 중에서 일주일 용돈 10,000원 / 하루 1,428원 / 6교시 학교 수업에 / 3교시 학원 수업 / 숙제 1시간을 더하면 / 하루 공부 노동은 10시간 / 나는 시급 142원짜리 노동자다. 27. 악어에게 물린날 - 본문 중에서 악어에게 물린 날 책상 위에 놓아둔 스테이플러가 / 악어처럼 입을 벌리고 있다 / 놈이 물고 간 자리에는 / 이빨이 박혀 있다 (중략) 겨우 오해가 풀려 이빨은 빠졌지만 / 집에 걸어오는 내내 / 마음에 구멍 두 개가 뚫린 기분이었다 28. 14살 마음의 지도 - 본문 중에서 “아파하는 시간을 충분히 겪고 견뎌 내면 다시 도전할 힘이 생긴다.” 아프니까 청춘이다. 또한 중독은 충분한 보살핌과 욕구충족이 되지 않아 결핍이 생긴 상태에서 온다고 했다. “중독의 뿌리는 관계에서 채우지 못한 공허감입니다.” 29. 아빠 나를 죽이지 마세요 - 본문 중에서 기적이라도 일어난 것처럼 불현 듯 아빠를 정면으로 올려다본다. 눈이 마주친다. 아빠의 표정에서 아빠가 내 시선을 되받고 있다는 게 느껴진다. (중략) 아빠는 겉모습이 아닌 내 마음속을 응시한다. 이렇게 서로를 응시하기는 난생처음이다. 30. 청소년을 위한 세계인권사 - 본문 중에서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인간으로서 누려야 할 권리를 가진다. 그것이 바로 인권이다. 이러한 인권은 본래 누가 가져다주거나 존재하지 않는 것을 애써서 얻어내야 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인간이기에 당연히 누리는 권리이다. 인권은 인간에게 가장 신성하고 소중한 가치이다. 31. 청소년을 위한 정의의 올바른 이해 - 본문 중에서 학교는 또래 학생들의 인간관계를 통해 인격 형성을 위한 바람직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는 장소다. 교사와 학생의 관계 또한 계급적 수직 구조가 아닌 수평적 구조로 이루어져야 한다. 32. 청소년 코끼리에 맞서다 - 본문 중에서 청소년기에는 굉장한 정서적·사회적·신체적·지적 변화가 나타난다. 청소년기가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시기는 아닐지도 모른다. 그렇지만 새롭게 깨닫고 알아가는 것이 가장 많은 시기이고, 가능성과 모험심도 가장 풍부한 시기이다. 33. 청소년을 위한 피터 드러커 - 본문 중에서 우리가 철학을 배우고 역사를 공부하는 것은, 생각하는 힘을 키우고 과거에 축적된 지식을 이용하여 미래를 위한 길잡이나 교훈으로 살기 위해서입니다. “지식근로자는 자신의 개인적인 성취를 넘어 사회발전을 위해 공헌할 바가 무엇인지 끊임없이 자신이 질문해야 한다.” 34. 청소년을 위한 역사란 무엇인가 - 본문 중에서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는 수많은 생각거리로 가득 참 보물창고이며, “역사적 사고력”이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아우르는 폭 넓은 시야와 균형 잡힌 시간을 의미합니다. 35. 미래에서 온 편지 - 본문 중에서 “여러분은 오래가는 물건을 만들 수는 없었나요? 현재 우리에겐 새 물건을 만들 능력이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에게 물려받아 사용 중인 도구, 가구, 집 등의 품질은 매우 열악하다는 것을 말씀드리지 않을 수 없겠네요.” 36. 돈으로 살 수 없는 것들 - 본문 중에서 벌금과 요금의 차이는 무엇일까? 벌금은 도덕적으로 승인받지 못하는 행동에 대한 비용이고, 요금은 도덕적 판단이 배제된 단순한 가격이다. |
|
첫댓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