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5일 목요일
히스기야 왕의 생애(열왕기하 18:1~7)
히스기야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였는데 그의 전후 유다 여러 왕 중에 그러한 자가 없었으니 곧 그가 여호와께 연합하여 그에게서 떠나지 아니하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을 지켰더라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시매 그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였더라 저가 앗수르 왕을 배반하고 섬기지 아니하였고(5~7)
정시예배를 위한 찬송 / 430장 주와 같이 길 가는 것(구 456장)
성경에 많은 왕의 이야기가 나오지만 성공한 왕은 다윗, 히스기야, 요시야 세 명뿐입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후대가 볼 수 있는 성전 문화를 남긴 것입니다. 후대가 교회에 왔을 때 “이것이 신앙생활이구나, 이것이 복음이구나, 이것이 전도운동이구나, 이것이 세상을 살리는 것이구나!”라고 느낄 수 있는 것을 남겨야 합니다. 이와 함께 히스기야 왕이 후대에게 남긴 것이 있습니다.
1.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적 힘
히스기야는 왕이 되자마자 앗수르에 바치는 세금과 조공을 끊고 이스라엘에 있는 모든 앗수르 우상을 없앴습니다. 그러자 앗수르는 18만 5,000명의 군사를 앞세워 이스라엘을 침략했습니다. 당황한 히스기야는 화해정책, 뇌물정책, 원병정책을 썼지만 해결할 수 없었습니다. 이후 앗수르 왕이 보낸 전쟁포고문을 들고 성전으로 들어가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했습니다. 그날 밤, 여호와의 사자가 앗수르 군사를 모두 쳐죽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주시는 영적 힘을 회복하여 앗수르와 싸우지 않고 기도로 이긴 것입니다.
2. 하나님께서 주시는 말씀의 능력
히스기야 왕이 병이 들었습니다. 이사야는 히스기야를 하나님께서 불러 가실 것을 예언했습니다(열왕기하 20:1). 이때 히스기야는 말씀 앞에 섰습니다. 성전에 들어가 낯을 벽으로 향하고 하나님께 기도하며 하나님 앞에 섰습니다. 이후 하나님께서 다시 이사야를 보내어 히스기야가 살 것을 말씀하셨습니다.
3. 하나님께서 주시는 참된 영적 문화
히스기야가 말년이 되어 남긴 가장 중요한 것은 성전 회복입니다. 황폐해진 성전을 정화시키고, 제사장과 레위지파를 모아 예배를 회복했습니다. 많은 성소를 회복하고 종교를 개혁했습니다. 우리 역시 후대에게 하나님의 능력과 영적 비밀을 가르치는 교회를 회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명입니다. 후대에게 보여줄 신앙의 발자취를 남겨야 하기 때문입니다.
[전도자의 기도] 전능하신 하나님! 주위에 있는 많은 문제를 이기는 영적 힘을 주옵소서. 어떤 위기도 두려워 하지 말고 말씀 앞에 서게 하옵소서. 후대와 나라를 살리는 신앙의 발자취를 남기게 하옵소서. 그리스도 되신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임마누엘교회 주일 1부 / 2016. 5. 8.
[성경 읽기] 아모스 7장.
[복음 성구]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요한복음 8: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