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부품 40%줄어 인력조정 불가피… 노조 동의없인 못해
빨라지는 車업계 변화… 속도 못내는 한국기업
김아사 기자
입력 2022.12.12 03:00
포드의 전기차 전용생산라인 - 미국 미시간주 디어본에 있는 포드의 전기차 전용 생산 라인에서 전기 픽업트럭‘F-150 라이트닝’이 조립되고 있는 모습. 포드는 지난 8월 미시간주 내연기관 관련 인력 3000명을 감원하는 대신 전기차 생산 라인을 증설하기로 했다. /포드
9일(현지 시각) 완성차 업체 스텔란티스는 내년 2월부터 미국 일리노이주 벨비디어 공장 가동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스텔란티스는 미국 크라이슬러, 이탈리아 피아트, 프랑스 푸조 등이 합작해 만든 회사로 지난해 기준 완성차 세계 시장 점유율 5위 업체다. 로이터에 따르면 벨비디어 공장에서 근무하는 직원 1350명은 모두 정리 해고당할 가능성이 크다. 스텔란티스는 “코로나 확산과 반도체 수급난 같은 여러 부정적 요인이 있지만, 가장 큰 영향은 전동화와 관련한 비용 증가”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스텔란티스는 2025년까지 전기차 전환을 위해 300억유로(약 41조원)를 투자할 계획이다. 이 재원 마련을 위해선 기존 공장 폐쇄와 일부 해고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전기차 전환과 맞물린 세계 완성차 업체의 구조조정이 확산하고 있다. 전기차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 설비 증설·교체에 대규모 투자 자금이 필요한 완성차 업체들이 선제적 비용 절감에 나서는 것이다. 반면 현대차그룹은 노조의 반대에 부딪혀 인력 구조조정은 물론, 전기차 생산을 위한 라인 전환조차 표류하는 상황이다.
◇곳곳에서 전기차발 실업 대란
전기차 전환에 따른 인력 구조조정은 불가피하다는 게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공통된 인식이다. 3만여 부품이 들어가는 내연기관차와 비교해 전기차는 부품 수가 40%가량 적다. 차량을 조립하는 데 필요한 인력이 크게 축소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더욱이 신축 또는 증설되는 공장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하는 스마트 공장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노동 의존도가 더 줄어들 수밖에 없다. 독일 자동차산업협회는 2030년까지 전기차 전환으로 유럽에서 21만5000 일자리가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다른 국가도 예외가 아니다. 지난 8월 포드는 전기차 전환과 인플레이션 등을 이유로 미 미시간주 디어본 공장 직원 2000명, 외부 기관 계약직 1000명 등 3000여 명에게 해고를 통보했다. 짐 팔리 포드 CEO는 “전기차를 만들 땐 노동력이 (현재보다) 40% 덜 필요하다”며 “직원이 너무 많다”고 했다. 벤츠도 지난 9월 브라질 상파울루 공장에서 3600명을 해고했고, 폴크스바겐과 르노 역시 지난해 2000~5000명 감원 계획을 밝혔다.
완성차 업체들은 생산 및 제조 인력은 대규모로 줄이고 있지만, 소프트웨어나 전기차 부품 같은 미래 모빌리티 인재 채용은 확대하고 있다. 스텔란티스는 2025년까지 소프트웨어 관련 인력 4500명을 채용하겠다고 밝혔고, 이미 관련 분야 인력 4000여 명을 확보한 폴크스바겐은 1만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일본 도요타는 올해부터 대졸 신입 채용 전형에서 40% 이상을 소프트웨어 계통 전공자로 채우기로 했다.
◇국내는 꿈도 못 꾸는 구조조정
국내 자동차 업계도 전기차 전환에 따른 거대한 변화에서 예외일 수 없다. 하지만 강성 노조의 반발과 경직된 노동법에 막혀 글로벌 자동차 업계와 같은 제조 현장의 발 빠른 전환은 거의 불가능한 상황이다. 각 업체는 기존 내연차 제조 인력이 정년을 채워 자연 퇴직할 때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다. 현대차그룹은 2019년부터 신입 생산 직원 채용을 전면 중단하고 정년퇴직으로 직원 수를 줄이는 방식을 택하고 있다. 현대차 노조 조합원 중 올해 정년을 맞은 근로자들은 2600명가량이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미래 생존에 필요한 고급 인력을 적시에 충원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완성차 전문가는 “현대차의 생산·기술·정비 인력은 전체 직원의 50%가 넘지만, R&D(연구 개발)직은 20%가 채 안 된다”며 “소프트웨어 인력 1만명가량 충원을 목표로 뛰는 완성차 업계의 현실과 격차가 크다”고 했다.
문제는 이런 인력 조정을 위해선 노조 동의를 필수로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회사의 효율성 향상은 고려하지 않고 노조의 안전만 고려한 주장이 나오는 경우가 생긴다. 실제 노조는 올해 있었던 임단협 과정 등에서 자신들의 정년을 연장하고 생산직을 더 뽑자는 주장도 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최근 글로벌 경쟁이 치열해지는 상황을 노조가 협상의 지렛대로 악용하는 측면도 있다”며 “합리적이지 않은 요구에 사측도 단호히 대처해야 한다”고 했다.
항키
2022.12.12 06:30:19
방해 꾼이라면 그렇다면 노조를 과감히 없애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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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키
2022.12.12 06:27:44
노조가 나라의 기업들을 말아먹는 세계 유일의 나라...각자의 생김세와 성품과 능력이 천차만별인데 그걸 인정하지 않고 차별이 없어야 한다는 나라 지역에 따라 특성이 있는데 그걸 인정하지 않고 차별이 없어야 한다는 대한민국입니다. 그럼 수도 서울에서 농사 짓고 두메산골에서 산업활동해야 할판인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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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리둥실두둥실
2022.12.12 06:49:40
전기차가 아닌 생산라인이라도 합리적 생산을 위한 라인분할 편성 생산조차 시도 못하는 실정이다. 진정 소위 '귀족'이 맞으며 관리직은 현장직 눈치만보고 신분높은 '왕족행세'한다. 강성일변도로의 심각한 결함이 있는 노사문화개선 돼야한다. 자기들 편익과 밥그릇은 진짜 목숨걸고 챙기면서 편법을 난무하게 저지르면서 라인 주변의 불합리엔 눈을 감는다. 그게 민노총 금속노조계열의 민낯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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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촌
2022.12.12 06:37:30
주인이 머슴의 허락을 받아야하는나라. 사장이 민노총위원장의 결재를 받아야하는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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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레스트 검프
2022.12.12 07:10:37
수십년 먹여주며 살렸더니 같이 죽자 한다. 조폭들도 이런 식으로 갈취하진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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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onbong
2022.12.12 07:06:38
기아의 고용 인원 증감은 오로지 회사 운영방침에 따른 필요성 여부에만 따라야 한다. 노조가 여기에 끼여들 이유가 없다. 자동차 업계의 기술력 증대로 인원감축은 전세계적인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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